스페셜 인터뷰 - Rob Papen (사운드 디자이너)

운영자 3 1029 8 0

일본에서 인터뷰한 Rob Papen  (사운드 디자이너) 의 최근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4a4cd65bcb4a9ab86d10175c09a60ab9_1554949254_3352.png
 

네덜란드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 플러그인 메이커 " Rob Papen '의 CEO이며, 스스로도 사운드 디자이너를 맡는 Rob Papen 씨에게 회사 제품의 사운드 디자인 컨셉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Rob Papen씨는 원래 뮤지션이지만, "Rob Papen"회사를 창립한 경위를 알려 주시겠습니까?

80 년대에 PERU (NOVA)라는 밴드를 결성 해 음반 데뷔 했죠. 1982 년 네덜란드에서 'Aurora'라는 곡이 1 위 히트를 이루고, 그리고 1988 년에 "Africa"라는 곡으로 오스트리아 넘버 1 히트가 된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신디사이저 메이커의 프리셋 사운드를 다루게되고, PPG와 E-MU, Ensoniq 사 등의 사운드 디자인이 큰 성공을 거둔 그것을 계기로 이 분야에 진출하게 되고 그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 "Rob Papen ' 을 설립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원래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12 살때 .. 70 년대 당시 네덜란드에서는 나를 포함한 여느 가정도 집에서 전자 오르간을 배운다는 것은 쉽고 당연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 소리가 정말 싫고 (웃음) ,, 난 사실 조종석 에서 많은 계기 나 노브 등을 이동 조종사가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TV에서 Jean Michel Jarre (장 미셸 자르 : 저명한 프랑스 음악가, 신디사이저 연주자)의 라이브를 보니 무려 그도 무대에서 신디사이져를 사용하여 마치 우주선처럼 동일한 것으로하고 있잖아! (웃음) 그 때군요!! 음악에 정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그때 부터였습니다

그 당시 TV에서 볼때,  우주선을 조정하는 이런 느낌이었던 것입니까?

15 세가되었을 무렵, 신문 배달 아르바이트를 처음으로 산 것이 KORG의 "MS-20」에서 SQ-10 (12 / 24Step 아날로그 시퀀서)를 사용하여 처음으로 라이브 공연을 했습니다 . 이렇게해서 결국 아까 말씀드린 밴드 활동에 이르기 것입니다. 그 밖에도 "Kraftwerk"과 "Tangerine Dream"등에도 큰 영향이 있었습니다.

제품 개발 과정을 알려주세요

우리 회사의 제품이지만, 내 역할은 음색의 아이디어와 개념을 메인 프로그래머인 Jon Ayres 씨 (영국인)에 맡기고, 또 UI 디자인을 디자이너인 Hans van Even 씨 (프랑스)에게 내용을 전달해 소프트웨어의 UI 를 완성합니다  그리고 사운드 디자인 (음색 만들기)을 완성 하고 있습니다.

Jon Ayres 씨는 뛰어난 프로그래머여서 제가 그에게 전달한 크레이지한 아이디어를 10 분도 채 지나지 않아 구현 버립니다. 그는 천재 입니다. Skype를 통해 그와 이야기 실제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노브의 배치와 구성을 Even 씨에게 전달 구요, 바로 바로 원하는 바를 실행해주는 뛰어난 프로그래머 입니다.

4a4cd65bcb4a9ab86d10175c09a60ab9_1554949266_9512.jpg
 

매우 구체적인 지시이군요

그의 사고 회로는 매우 수학적이고, 저와는 좀처럼 이야기가 맞물리지는 않아요 (웃음) 하지만 이 방법으로 훌륭하게 프로젝트가 되어 가고 있어요.

전세계의 해외 사용자들 어떤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어떤 제품이 반응이 좋습니까?

브랜드의 개념은 우리 회사의 슬로건 ' INSPIRATION SOUNDWARE "에 표현된 그대로 , 음악가, 예술가, 신디 매니아 .. 등 다양한 사용자에게 사용하기 쉽고, 그리고 영감을주는 제품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주로 EDM 등의 댄스 뮤직, 북미 지역에서 힙합 씬에서 애용되고 있어요. 특히 "SubBoomBass" "PREDATOR"는 힙합 프로듀서에게는 정평이 있습니다. 여러분 잘 알고있는 할리우드 영화의 필름에서도 "RP-VERB"는 맹활약하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해주는 이런 순간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사운드 디자이너로서 큰 기쁨입니다 

 

개발 기간은 얼마나됩니

개발 기간은 얼마나됩니까?

 RP-VERB 화면도 적기 때문에 꽤 빨리 개발할 수 ​​있었지만,  PREDATOR2 파라메터도 많고해서, 약 일년 이상 걸려 있습니다.

제품이나 음색의 이름은 어떻게 생각해서 만들어 내나요?

음 .. (잠시 생각) 그 때의 영감으로요. 예를 들어 굉장한 베이스 사운드이며 그대로 "그레이트베이스」라고 (웃음) 드럼 음원 "PUNCH "는 그 이름대로 평범한 드럼 사운드가 아니라 스피커에서 펀치가 나오는 같은 소리 이미지로 네이밍하였고  "BLUE "는 소리 만들기 할 때 느낀 개인적인 상상 이미지에서 나온 네이밍입니다.  네이밍은 영감이나 그때 그때 생각대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든 제품의 장점은 방대한 라이브러리가 탑재되어 있는데에도 찾기가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최신의 "PREDATOR2"는 뱅크 매니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음색 선택이 매우 편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제품에도 순차적으로 반영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하드웨어 신스에 관심이 있습니까?

나는 납땜이 서툴러서 (웃음) ....저는 Jupitar-8, Prophet 600 Mini Moog, MicroWaves MS-20, Waldorf .. 등등 하드웨어도 많이 가지고 있고, 그것들을 애착하고 사랑해요. 그래도 현재는 새로운 음악 작업을 하려고 한다면 지금은 컴퓨터 쪽이 더 빠르겠네요. 게다가 하드웨어가 되면 아무래도 개발 및 조립, 생산 라인 등 관리 업무가 생깁니다. 그런일에는 관여하고 시간을 쓰고 싶지 않습니다. 어디 까지나 새로운 소리를 만드는 것이 나의 역할입니다.

기존 악기의 에뮬레이션 소프트 등은 만들지 않을 계획입니까?

피아노와 기타 라든지 또  Spectrasonics 사 뿐만 아니라, 지나칠 정도로 모두들 거기에 몰두하고 즐거워하고 있어요 (웃음).  저는 그런것보다 어디까지나 "새로운 소리"를 만들고 싶네요. 새로운 영감을 주고 싶어요

현재 신디사이져 합성 (합성 방식)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신디사이져 가산 합성방식 , FM 방식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모델링 (실제 음원)도 개발한 바 있는데, 컨트롤이 복잡하며, 사용자 파라메터를 잘못 건드리면, 악기 자체의 구조와 밸런스가 붕괴되어 버리거나 하기 때문에 개발이나 사용에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신디사이져 합성 기술은 지금까지 나온 것 이외에 앞으로 더 획기적인 물건이 나타난다는 것은 지금 현재까지는 회의적인 생각이 듭니다. 만일 새로운 기술이 발명되었다하더라도 그것이 음악적인 영감을 주는 것이 될 수 있을지 의문 이구요. 기존의 기술을 결합하여 아직도 혁신적인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개발한 "BLADE"  개발진의 창의적인 욕심으로 좀 지나친 버렸다 할까요?(웃음)

향후 라인업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RP-VERB2을 개발 중입니다. 이것은 댄스 장르에 특화된 리버브를 만들어내는 플러그인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알고리즘, 디스토션, MIDI 싱크 리버스 모드 등이 적용되어 매우 과격한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Phil Collins 인 드럼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성 보컬에 디스토션 리버브를 걸에서 기존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보컬 트랙을 만들 낼 수도 있거든요. "eXplorer 5"사용자는 무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앞으로도 우리 회사의 제품에 기대하십시오!

오늘은 정말로 감사합니다!

4a4cd65bcb4a9ab86d10175c09a60ab9_1554949280_0064.png
 

Rob Papen  (사운드 디자이너) 의 친필 사인 

4a4cd65bcb4a9ab86d10175c09a60ab9_1554949313_5668.jpg


3 Comments
관킴 04.11 16:33  
블루진짜좋아했었는데...밝고 폭신한사운드였어요
Wonderful 04.14 14:26  
저는 이 회사 제품은 이펙터든 가상악기든 실망했던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지금도 애용하고 있구요.
럭투스 04.14 21:05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운영자님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