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자동 마스터링!?

noki 18 1944 5

본 영상은 큐베이스를 이용하여 제작되어졌지만,

영상 내용은 큐베이스와는 무관하기에 

사용하고 계신 어떤 프로그램이더라도 상관 없이 시청하시면 됩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8 Comments
치코대디 10.24 19:29  
오... 장난 아니네요 이런 게 있는 줄은 몰랐어요 감사합니다!
noki 10.24 21:06  
아~ 뿌듯 하군요ㅎㅎ :)
sungikik 10.24 20:02  
좋은 영상 감사해요
noki 10.24 21:07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빌리브 10.24 23:22  
좋은 영상 잘 봤습니다~
참고로 정말 참고 영상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ozone8에서 이 기능이 있길래 저도 써 봤지만 기대치만큼의 마스터링 결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eq,다이나믹,맥시마이저도 엉망으로 잡아줍니다
쓰고나면 어떤 기준으로 이런 마스터링 수치를 잡았는지 의아할 정도입니다
걍 참고만 하세요
noki 10.24 23:56  
이 글을 보고 계신 초보자분들 읽으시라고 댓글 남길께요~

빌리브님 말씀대로 기대치만큼의 결과로는 당연히 이어지지 않습니다.
(마스터링 영역은 날로먹을 만큼 쉬운 영역이 절대 아닙니다^^;)
제 영상을 대충 넘기면서 보지 않고, 제가 하는 말들을 집중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상에서 제가 했던 말중에 아직은 자동 마스터링이 시작 단계라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허나, 자동으로 마스터링 되어진 부분들을 조금씩 만져가면서, 조절하다보면 초보자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의 마스터링이 될것이다라는 식으로 얘기하였는데요,

참고만 하기 보다도 직접 작업해보시고 조금씩이라도 만져보신다면, 마스터링 공부도 빠르게 이해될뿐더러,
나중에는 조금 더 편안하게 마스터링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bongpop 10.25 02:49  
마스터링은 단지 해내는게 목표가 아니라 잘 됐는지 결정하는게 목표입니다.
그런 결정을 할 수 있는 귀가 없다면 수억원의 장비도 무용지물이고,
그런 결정을 할 수 있는 귀가 있다면 기본 내장 플러그인으로도 마스터링이 가능합니다.
noki 10.25 13:15  
봉팝님 말씀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말씀하시면 초보자 분들은 너무 겁먹고 위축될수도 있을것 같아요..ㅜ
LSI 10.25 11:53  
이런것도 있다는 것이기에 마스터링이 맞냐 안맞냐는 아닌것 같아요 초보분들이나 가지고 계셨는데 모르는 분들에겐 정보내지 참고가 될만하네요 감사합니다 ^^
noki 10.25 13:09  
아주 정확한 말이십니다!
마스터링이 맞냐 안맞냐는 이 영상에서 논할필요가 없는 요소이지요ㅎㅎ
쿠버맨 10.25 11:59  
noki님 참 좋은 강의입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일들 많기 바랍니다~ ^^
noki 10.25 13:10  
감사합니다ㅎㅎ
쿠버맨님도 좋은 일들 가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Malowin 10.25 12:40  
이것만으로 상업음반을 발매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NoKi님 말씀대로, 여기서부터 출발해서 초보분들이 하나씩 더 만져보고 추가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

교육할인 받아서 구매하면 가격도 비싸지 않네요. 이미 WAVES 플래티넘을 가지고 있지만, 공부용으로 Ozone 8 을 구입해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혹시 다음번에 기회가 되시면 더 많은 장르의 음원들을 Before/After 비교식으로 보여주실 수 있으신가요?

국내 음악관련 유튜브 중에 화면도 깔끔하고 언변도 좋으셔서 시리즈로 계속 올라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noki 10.25 13:13  
말로윈님 말씀대로, 이 영상의 초점은 공부 혹은 자작곡게시판에 올릴 곡들이나, 회사에 제출할 데모를 보낼때 참고하시라고 만든영상이지 상업음반 발매는 전문가에게 맡기시는게 가장 좋죠ㅎㅎ

화면도 깔끔하고 언변도 좋다라고 해주시니 너무 뿌듯하네요ㅎㅎ

Before/After 컨셉의 기획 아이디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이이 10.25 12:49  
마스터링 어시스턴트의 작동 과정에 대해 매뉴얼에 적혀있는 내용을 대충 요약하면.. 

사전에 작게는 10가지장르, 크게는 3가지 분류로 되어있는 타겟을 가지고, 음원을 Pop 60%, Rock 40%같은 식으로 파악합니다. (레퍼런스는 해당 음원을 타겟으로) 
타겟에 맞춰서 EQ를 세팅하고, Dynamic은 Crest Factor를 체크하고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세팅합니다. 
Maximizer의 타겟 레벨은 스트리밍은 옵션의 LUFS(기본값 -14LUFS), CD는 리미터가 걸리는 비중(0%/1%/2%)에 따릅니다. 
Dynamic EQ에서는 Maximizer에서 강하게 치는 주파수에 먼저 작용해서, Maximizer의 왜곡 가능성을 줄이는데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입문자분들이 마스터링 어시스턴트 사용할때 주의하실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로 강좌에서처럼 레퍼런스를 지정하지 않을때 이야기인데..
간혹 믹스에서 포함되지 않는 초저역/고역을 타겟에 맞추려는 느낌으로 EQ Low/High Shelf가 너무 과하게 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Dynamic 세팅이 켜지면 안좋을 때가 많은데, Ozone 플러그인 이전에 직접 다이나믹을 어느정도 조절해놓으면 작동 안합니다. 
Maximizer는 스트리밍이면 타겟된 LUFS로 하니, 단순히 마스터링=음압올리는 것 이라고 기대하시는 분들의 목적과는 맞지 않습니다. 
CD모드는 리미팅된 음원을 넣어도 또 리미팅되는 것에 주의해야합니다. 리미팅이 없어도 되는 음원이라면 Intensity를 Low로 하는게 좋습니다.

적용할 음원의 모든 부분으로 기준을 삼는게 아니라 재생한 20초부근을 기준으로 파악하는데..
Maximizer세팅을 위해서는 가장 큰 사운드일때 좋고, 타겟파악을 위해서는 장르가 잘 드러나는 파트를 재생하는게 좋을겁니다.

꼭 마스터링 어시스턴트를 쓰지 않더라도.. 내가 예전에 작업한 곡과 지금작업한 곡이 어떻게 인식되느냐를 보고 참조하는 방법도 괜찮아요
noki 10.25 13:16  
저의 영상을 정독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보신분들은
제이이님의 이 글도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침의눈 10.26 05:24  
신기하네요 ^^
noki 10.26 18:22  
앞으로는 더 신기한게 많이 나올 듯 합니다ㅎㅎ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