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i Songmaker Kit 리뷰 [2/3 : 사용기]

RUDXO 1 606 1

 

 

Roli Songmaker Kit 리뷰 [2/3 : 사용기]  

 

안녕하세요 작은 작업실구석 뮤지션이자 전자공학도인 김경태라고 합니다.

 

오늘은 두번째 시리즈인 '사용기'입니다. 원래는 금주 초에 업로드하려고 했었는데 감기 세균 및 바이러스 집단들이 절 때려서... 싸우느라 조금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음악 장비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소개 영상들에 뿅 가서 사게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저는 그 하입을 없애버리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그래서 연주 영상보다는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이나 실질적인 부분들에 대한 제 생각을 중심으로 공유해보겠습니다.

 

 

 

 

 

Songmaker Kit을 메인으로 어떤 워크 플로우가 가능할까


Songmaker Kit을 이용해서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을 플로우 차트로 보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Roli Songmaker Kit을 사용할 수 있는 워크 플로우를 정리해봤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보겠습니다. 

 

 

 

Songmaker Kit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우선 모바일과 컴퓨터로 플랫폼을 나눴는데요. 굳이 모바일 카테고리를 만든 이유는 Roli가 출시한 전용 어플이 3개나 되기도 하고, 실질적으로도 Block이나 Seaboard를 간단하게 연습하기에는 정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무선의 세상은 하루빨리 보편화되어야 합니다.

 

모바일 카테고리에서도 Seaboard Block과 Lightpad Block을 나눈 이유는 Songmaker Kit이 하나로 결합된 상태에서 언급된 세가지 어플들을 모두 사용하는 데 무리는 없지만, NOISE와 ROLI PLAY 앱은 Roli Block 시리즈를 위해서, Seaboard 5D는 Seaboard 시리즈를 위해서 디자인 된 앱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ROLI PLAY 앱은 첫 화면에서 Block을 연결하지 않으면 사용해볼 수가 없지만 Seaboard 5D와 NOISE는 일반 음악 어플처럼 사용해보실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NOISE와 같은 어플을 핸드폰 화면으로 제어하는 것과 하드웨어로 제어하는 것은 정말로 많이 다릅니다. 이건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려고 어필하는 건 아니구요. 물리적인 인터페이스 환경의 차이는 확실히 창작자의 작업 흐름이나 효율, 창의적인 결과물을 시도하는 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 편 후기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지금은 잠깐 Block이 얼마나 이쁜지만 잠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ightpad Block을 켜고 만지고 끄는 화면입니다

 

 

 

... 너무 허무해하실까봐 핸드폰 어플과 Lightpad Block을 연결하고 사용하는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참고로만 봐주세요. 

 

 

 

​영상에서 사용된 앱은 NOISE입니다 

 

 

 

 

 

Songmaker Kit 컴퓨터와 사용하기

 

이제 컴퓨터로 Songmaker Kit을 사용하는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로 Songmaker Ki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Roli Dashboard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Roli Dashboard는 Roli가 제공하는 컨트롤러 설정 프로그램입니다



 

Roli Dashboard는 Roli가 제공하는 컨트롤러 설정 프로그램으로 이곳에서 Songmaker Kit 모듈에 대한 여러 가지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보통 다른 음악 장비의 경우 이런 프로그램은 복잡하고 디테일한 설정이 필요한다던지 등등의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거의 드라이버 인식 용으로 사용되는데요. Roli의 제품들은 '일반적인' 컨트롤러가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자주 설정을 바꿔야 할 상황들이 생깁니다. 바로 그 점을 강조드리고 싶어서 위의 플로우 차트에도 굳이 Equator와 다른 가상 악기의 경우를 나눴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Equator부터 살펴볼까요? 사실 이 신스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이 프로그램이 말 그대로 Roli의 장비들의 활용도와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인터페이스와 기능들로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쿠에이터(Equator)는 Roli Songmaker Kit의 메인 음원 모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윗 사진의 박스 표시가 되어 있는 곳을 보시면 Roli가 이쿠에이터를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메인 포인트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5D 터치와 3개의 모듈레이션 컨트롤을 설정할 수 있는 패널인데요. Seaboard로 섬세한 연주를 시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슬로프나 엔벨로프 등을 상세히 설정 가능하게 해두었습니다. 참고로 Songmaker Kit에 포함되어 있는 Seaboard Block은 저 3개의 모듈레이션 컨트롤이 없기 때문에 짝꿍인 Lightpad Block이 그 역할을 대신해줍니다.

 

 

 

 

 

5D 터치는 어떻게 MIDI로 구현되었는가?

 

이쯤에서 그렇다면 5D 터치들이 미디로 도대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우선 아래 영상과 스크린샷을 잠시 봐주세요.

 

에이블턴을 이용하여 Seaboard로 이쿠에이터를 구동하면서 MIDI 노트들을 찍어보았습니다.

 

 

 

5개의 MIDI 채널에 기록된 노트들입니다.

 

 

영상과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단 Ableton의 경우 Songmaker Kit은 MIDI 채널을 무려 5개나 할당해줘야 합니다. 채널이 다섯 개!... 여러분들은 어떻게 찍히는 건지 원리를 아시겠나요? 솔직히 저는 모르겠습니다... 값이 대체 어떻게 나뉘는 건지.. 완전 하나의 암호 시스템을 만들어놨네요. 물론 이렇게 저렇게 실험해보면 금방 알게 되겠지만 뭐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MIDI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Roli의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그냥 채널 5개만 할당해주면 세팅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Dashboard를 통한 추가 설정이 필요한데요. 주로 MIDI 값의 범위, 채널에 관련된 내용인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Roli가 제공하는 Ableton과 Equator를 설정하는 영상입니다

 

 

 

 

 

그렇다면 일반 가상 악기를 Roli의 5D 터치로 연주하고 싶은 경우에는 또 어떻게 할까요? 

 

창의적인 Roli가 열심히 요리조리 방법을 연구해두었습니다. 한 마디로 다채널 MIDI 설정을 싱글 채널 MIDI 설정으로 바꿔줘야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이.. 소프트웨어마다, DAW마다 약간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들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eaboard와 Logic Pro의 내장 신스들을 연동하는 영상입니다

 

 

 

Seaboard와 Ableton의 내장 신스인 Wavetable을 연동하는 영상입니다 

 

 

이렇게 설정이 바뀔 때마다 Dashboard에서 설정을 바꿔줘야합니다. 물론 설정들은 프리셋으로 저장 가능합니다. 이것이 불편한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만 워낙 마이 웨이의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Roli에서 제공하는 Dashboard 소프트웨어가 상당히 안정적이고 반응이 빠르고, 유투브를 통해 다양한 튜토리얼이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저것 설정을 바꾸면서 사용해보는 데에는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Roli의 Songmaker Kit의 사용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 후기로 리뷰 시리즈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Comments
익군 09.15 14:22  
한국어로 된 seaboard 글은 많이 없었던 차에 너무 좋은 글이네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