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 X16, 짧은 소감.

호프만 6 1591 4

 

아폴로... 는 

 

일전에 아폴로 리뷰도 예전에 쓴 적이 있고,  UAD 없으면 일 못하는 1인으로서, 

UA 라는 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무척 높은 편입니다. 

 

아폴로 실버가 나오자마자 구입해서 아틀라스로 정착하기 전까지 엄청 오래 썼었고,

Prism ATLAS 로 넘어온 이후에도, 매년 몇백만원을 UA 에 때려박아주는 충실한 고객으로 

저희 회사 프로듀서들을 위해서 아폴로 트윈1대, 아폴로 쿼드 2대, 옥타 새틀라잇 3대를 작업실에서 굴리고 있는 입장으로.. 

이번에 화끈한 스펙의 신제품이 나왔다고 해서, 요청해서 제품을 받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참고로 이번 리뷰에서는.. 

아폴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나 리뷰등은 제가 아니어도 써주실 분들이 워낙 많아서, 

저는 제 아주 주관적인 느낌만을 써보려고 합니다. 공감 못하실 수도 있고, 동의 못하실 수도 있겠지만요.

 

 

 

840f421f3c5446bff8b81dc293f233c1_1536922056_4871.JPG
 

 

 

일단 새로운 아폴로를 보면서 아이폰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폰 X 쓰다가 Xs 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모든 앱들이 다 동일한 형태 그대로, 퍼포먼스도 큰 차이 없고

카메라가 조금 좋아지고, 용량이 조금 넉넉해지고, 화면이 아주 약간 커진 것 말고는 

큰 차이가 없게 느껴지는 그런 현상이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은 그런 심리..

 

오랫만에 만져본 아폴로는 딱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모든게 다 동일했어요. 볼륨 노브부터, 전면 패널의 LED, 오로지 딱 하나 색상과, 사운드, 코어 2개 추가된 것 빼고는 모든게 동일했습니다. 

그래서 적응하는 시간조차 필요하지 않았고, 기존에 쓰던 패치나 배선들을 바꿔야 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그냥 신제품이지만, 모든게 다 똑같았어요. 가격까지도 똑같았고.. 

 

일단 저는 이게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일반적인  시선에는 음악하는 사람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금방 싫증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제 주변엔 보수적인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더욱 많았습니다. 취향을 바꾸기보다는 그 취향에 조금 더 몰입하는 '덕후' 같은 사람들이요.

그런 분들이 음악을 잘하시고, 또 음악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새로운 기기에 적응하는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다는 것.

그리고 기존에 나의 워크플로우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할 수 있다는 것.

 

 

상세한 스펙이나 디테일한 정보들은 다른 분들이 많이 써주실 것 같아서

제가 신형 아폴로를 만져보기 전에 궁금했던 점이 몇개 적어보려고 합니다. 

 

 

 

1. 썬더볼트 2에서 사용이 가능한가?

 

제품 설명상으로는, 애매하게 써있어서 직접 테스트 해봤는데, 썬더볼트 2 만 지원하는 제 맥 (2015 Late Imac 5k) 에서 

애플 공식 썬더볼트 3 - 썬더볼트 2를 통해서 원활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썬더볼트 3 를 지원하는 맥이 아니어도 가능하더라고요.

저는 이 부분이 무척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UA 답게, 하위호환까지 챙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 DAC 소리는 어떠한가?

 

​예전에 아폴로 실버를 쓰다가 프리즘 아틀라스로 넘어간 이유는, 아틀라스를 켜는 순간 아폴로가 완전 슈퍼 오징어처럼 들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아폴로 실버 특유의 부드럽고 풍성한 저역이 중역을 마스킹하는 느낌이 있었는데, 아틀라스는 중역이 마치 돋보기로 보듯이 정확하게 보였거든요.

그리고 당시에 아폴로 실버와 아틀라스를 비교했을때, 아폴로 실버는 상대가 안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바꿨구요.

 

그런데 아틀라스의 DAC 에서 항상 불만족 스러웠던 부분은, 저역 킥 댐핑 같은것들에 대한 표현이 조금 짜증날만큼 중립적이라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이게 지금 진짜로 내 믹싱이 재미가 없어서 저역이 이렇게 재미없게 나는건지, 아니면 원래 엄청 다이나믹한데 재미없게 나는건지

구분이 잘 안되곤 했었습니다. 저역이 정말 재미있는 음악들을 들었을 때도 아틀라스는 정말 재미없게 틀어주긴 하거든요. 

 

아폴로X 는 일단 엄청나게 저역이 풍성하고 두툼하게 들립니다. 

아폴로 실버처럼 흐리멍텅한 느낌이 아니라, 실제로 저역 모니터링 해상도가 정말 정말 좋아졌습니다.

UA 는 유저들이 뭘 원하는지 정말 잘 알고 이해하는 회사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부분까지도 영향을 주는 것 같네요.

아폴로X 의 DAC 로 찰리 푸스의 Attention 을 듣는데, 킥의 댐핑 표현을 너무 재밌게 해줘서 몇번이고 다시 돌려 들었습니다. 

 

근데 대신 아폴로 X 높은 고역이 약간 쏘는 느낌입니다. 

아틀라스로 들었을때는 거칠다고 느끼지 못했던 고역의 립노이즈나 치찰음들이 조금 더 자극적으로 들리네요. 

아마도 저역 해상도를 증가시키려고 하다보니 고역 역시 조금 올라간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는데,

고역이 자극적으로 들린다는 이야기는 고역의 다이나믹스의 빠르기 표현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일단 아폴로 X 의 트랜지언트 표현이나 다이나믹 표현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전체적인 스테이징, 즉 공간감 자체는 아폴로X 가 훨씬 더 좋습니다. 소리도 아래까지 더 많이 나오고, 더 넓게 들립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저역이 더 깊고 넓게 재생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아틀라스는 기본적으로 저음이 약간 느리고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중역의 해상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지만, 스테이징에서는 불리한 면이 없잖아 있죠.

대신 아폴로는 저역이 풍성하게 나오기 때문에, 믹스시에 로우를 컷하는데 있어서 

해야하는 양보다 조금 과하게 컷하는 실수에 주의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틀라스로 믹스할때는 킥이 문제가 없고 스네어가 조금 튄다고 생각한 프로젝트를 아폴로X로 들어보니

킥이 너무 물렁한 느낌이고, 스네어가 정상 밸런스로 들렸습니다. 그리고 다시 킥을 정리하고 아틀라스로 돌아가보니  

약간 킥의 Muddy 가 뭉치게 들리는 느낌이었고, 스네어가 약간 어둡게 들리네요. 이런 것들이 두 컨버터간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힌트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총평을 정리해보자면,

 

이번 아폴로 X 정말 잘나온 듯 합니다. 

 

모니터링 섹션과 DSP 에 컴프를 걸어서 큐를 줄 수 있는 편의성 갑의 아폴로 실버를 쓰다가, 

지금도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비 직관적인 라우팅과 DSP 리버브 하나 넣어주는데도 인색한 불편한 아틀라스를 선택한 것은, 오로지 소리 하나였습니다.

그 소리 하나 때문에 모니터 컨트롤러도 안쓰고, 귀찮게 손 뻗어가면서 볼륨 조절해가면서 썼습니다.

 

또한 그 소리가 절대적으로 다른 컨버터들이나 인터페이스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불편을 감수하고 써 왔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점점 다른 컨버터들이 이렇게 다양한 무기를 갖고 등장한다면, 이제 슬슬 눈을 돌려볼 때도 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제가 하는 음악들이 가요나 인디, 밴드 음악에 가깝고, 미드레인지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음악들이기 때문에, 

제 기준에서는 아직 아틀라스의 압도적인 미들 해상도를 버릴 수 없고, 

아웃보드와 함께 활용하는 오버킬러 등의 부가기능으로 인해서 벗어나긴 힘들지만,

 

제가 만약 아폴로 실버를 쓰고 있었거나,

아니면 EDM, 힙합, R&B 등의 트렌디한 음악의 프로듀서였다면 저는 뒤도 안돌아보고 바로 이번 아폴로로 바꿨습니다.

 

이상입니다. 

 

 

6 Comments
Space0ne 09.14 21:44  
저는 블랙에서 x8 으로 넘어왔는데 굉장히 많은 부분 공감해요~ X16 이랑은 좀 다르겠지만 저역 해상도가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뭉그러짐 없이 좀더 정확하게 모니터링 가능하더라구요. 고역도 역시 살짝 세진 느낌이 있으나 그건 스피커 칼리브레이션으로 잡을수 있는부분이고 저역 해상도는 그게 불가능 하니 이번 아폴로 X 정말 너무 좋으네요. 몇일 써보니 확실히 저역 좋아진게 너무 좋습니다 ㅎㅎ
호프만 09.15 00:37  
음악 듣는게 너무 재밌네요 ㅎㅎ 조만간 아폴로 한대 놔야할 것 같습니다.
popcorn 09.14 22:10  
저도 이번에 아폴로 실버 16에서 넘어갈려고 준비중입니다. ^^
호프만 09.15 00:55  
기존에 아폴로 쓰시던 분들은 이번 X로 망설임 없이 넘어가셔도 되겠더라구요 ㅎㅎ
popcorn 09.15 10:54  
다들 극찬인거 보니 너무 기대되네요 ^^
후레쉬한미세먼지 09.16 20:21  
아... 뭔가... 아폴로 청음하고 온 기분이 드는 리뷰네요. 감사합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