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Mixing 에서 Kick Tone 만드는 과정

Easternsound 24 2263 9

간단한 게임음악을 가지고 Mix 하는 과정에서 어떤 플러그인을 활용하고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최대한 차근차근 설명하는 Mixing 강좌 입니다. 이번 강좌는 단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시리즈로 나누어 연재 합니다. 첫 파트는 믹스의 시작과 함께 킥 소리를 만지는 과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UAD 플러그인(1176, Pultec, MDW, Neve preamp.)을 어떠한 방향으로 사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4 Comments
스타카토 05.30 07:44  
멋진 강의 감사합니다!!
플러그인닥터 1.0.7까지 나왔는데 계속 1.0.5를 쓰시는군요 ㅎㅎ
그래픽 엔진을 다시 작성해서 렌더링 속도가 개선됐다고 하고
약간의 기능 추가도 있는 것 같습니다.
Easternsound 05.30 08:06  
아하. 그렇군요. 2편까지는 이미 찍어서...^^;;
3편부터는 업그레이드 한 버전으로 찍어야 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낙미 05.30 08:00  
많이 배웠습니다^^
Easternsound 05.31 03:43  
즐겁게 보시면 다행이죠. ^^
Vansman 05.30 11:16  
좋은 내용의 영상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asternsound 05.31 03:44  
즐겁게 보시면 다행이죠. ^^
2탄도 조만간 편집해서 언능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3,4,5,6,7 정도까지는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DINOSOUL 05.30 11:54  
좋은 강의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Easternsound 05.31 03:44  
즐겁게 보시면 다행이죠.^^
Olafur 05.30 12:40  
고 퀄리티 강의네요...^^
소소하게 저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반가운 마음에 구독 누르고 갑니다^^
Easternsound 05.31 03:45  
유투브 채널 이제는 어떤면에서 필수 인거 같기도 하고 해서...
구독 눌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dkny 05.30 19:42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Easternsound 05.31 03:46  
즐겁게 보시면 다행이죠.^^
Soultochul 05.30 21:48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Low/High Cut 하실때 REQ를 자주 쓰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그리고 이번에는 평소 애용하시는 DynEQ를 사용하지 않으신 이유가 있을까요?
Easternsound 05.31 03:51  
req2 대신에 plugin-alliance Brainworx bx_cleansweep Pro로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딱히 대단한 무언가가 있어서는 아니고 그냥 보기 편해서 사용중입니다.
저는 fabfilter 시리즈를 구매를 안해서 ...
하이컷은 어지간해서 할일이 거의 없습니다.(베이스 음원 제외하고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Dyn_eq 는 시리즈중 3,4 정도 가면 다룰 예정입니다.
킥에서는 Dyn_eq 가 필요가 없어서 사용을 안했습니다.
 - 리얼도 아닌 미디음원에서 더군다나 대단히 뻥튀기 된 킥 음원도 아닌데
굳이 서브베이스 확장해 가며 불필요한거 날릴 상황은 아니기에...-
Soultochul 05.31 17:47  
아 그렇군요 ^^ 하이컷은 전에 리버브 전단에 사용하신 것이 기억나눠 질문들봤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Easternsound 05.31 18:17  
리버브 사용전에 EQ 를 사용해서 컨트롤 하는 영역은
다이나믹 프로세싱 과정 - 오리지널 소스를 정리하는 과정 / 하고는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공간계 이펙터를 거쳐서 나오는 소리가 실질적으로 하이대역이
필요한 경우라면 컷을 안하는게 정상이겠지만
공간성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하이쪽 주파수는 오히려 원 소스를
나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리버브나 딜레이 이펙터 이후에 하이컷을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는데 이때는 이펙터 후에 eq 를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라면
이펙터 이전에 애초 소스의 하이대역을 정리해서 보내는 것도
다른 방법이자 비교해 보고 선택하면 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이컷이나 로우컷 둘다 같은 의미이구요.

다시 말씀 드리지만 오리지널 음원 다이나믹 정리를 위해서
혹은 톤 정리를 위해서 EQ 를 사용할때 하이컷은 아주 특별한 연출을
위함이 아니라면 믹스를 올바르게 마무리 하는 과정에서
어지간하면 안쓰는게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번 잘라버린 대역은 필요할때 살릴수가 없거든요.
올드음원(1940~80년대) 느낌을 내기 위해서 하는 행위가 아닌이상...
Soultochul 06.01 14:44  
어이쿠 또 이렇게 자세한 답변을 ㅠ 감사합니다!
여담이지만.. 믹스 세미나 듣고 싶은데, 매번 일정이 안맞아 못듣네요 ㅠ
이렇게 영상과, 공개질답으로라도 좋은 지식 얻게되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웨이브스 05.31 15:48  
정말 뼈가되고 살이되는 강좌!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아요.
이전 영상부터 매번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Easternsound 05.31 18:19  
즐겁게 보시면 다행이죠.^^
싱송라현규 06.06 22:24  
믹싱할 때 킥에서부터 막히기 시작했어요. 물론 초보들의 흔한 모습이겠지만 저 역시 킥이 항상 문제고 고민이었는데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외국 영상 보면 그 미묘한 말 뜻을 해석하기에 어려워 항상 힘들었는데
설명도 너무 쉽고 너무나 유익했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김상민 06.19 00:04  
로직유저이지만 갓 시작한 백지상태라.. 믹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개념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 많이 들이셨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ㅎㅎ
루비마우스 06.20 15:56  
안녕하세요 영상 강의 정말 잘봤어요 ㅎㅎ 근데 보는도중에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오디오 파형으로 사운드 디자인? 하시는거같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vsti 로 넣어서 거기서 변화를 주거든요 vsti 에서 피치 조절 해도 상관은 없는건가요 ??  어..그니까 이게  영상에서 스네어 플러그인 먹이기 전 하고 먹인 후 소리가 달라 지는 거 같더라구요  제가 이제 작업할때 그거를 느끼고 조절 을 하고 싶을때 vsti  에 있는 피치 조절로 해도 되는지 그 부분이 여쭤보고 싶습니다 ㅎㅎ... 말 주변이 없어서 죄송해요 ㅠㅠ
Easternsound 06.20 22:14  
애초에 오디오 작업으로만 드럼을 만진거라서 미디데이터 및 샘플 VSTI 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럴때는 이야기 하신 내용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쉬운 방법일까요????

말씀하신 방법은 당연히 작업하면서 사용해도 되는 부분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루비마우스 06.21 19:24  
아 ㅎㅎ 넵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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