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ESIA PE-88 디지털피아노 & 마스터키보드 리뷰 (성능, 팁)

Arbiiter 3 1413 3

※ 글이 길어서인지 한번에 담기지 않아서 1,2로 분할하여 업로드합니다.


3. 성능  

 

아무리 많은 기능들이 있어도기본적인 사운드와 터치감이 것이 제일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테스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INE OUT을 통해 오디오인터페이스 (ARTURIA AUDIOFUSE) 에 연결해서 녹음하였습니다.

 

(1) 사운드

 

 

 

 

(2) 리듬패턴 활용

 

 

다들 어떻게 들으셨나요개인적으로는 건반 터치감이 업그레이드 되어서 더욱 더 재미있게 연주할 수 있었지 않았나 싶네요.

  

 

 

 

 

4. 활용 및 팁

 

 

 

 

(1) 버스킹에서의 PE-88W

 

결정적으로 이전의 PA-88W 보다 앰프의 성능을 크게 가리지 않는 이유는,

 

바로 감쇄 및 조절을 담당하는 MASTER Volume 의 빅노브,

그리고 증폭(Gain)을 담당하는 자체 음색의 Volume 버튼이 있어서,

 

이 2개의 볼륨을 조정하여 보다 더 큰 사운드로 롤랜드의 큐브스트릿EX 는 물론 큐브스트릿에서도 앰프를 타지 않고 편하게 볼륨을 내며 쓸수 있게 되겠습니다.

 

19e1cd9d5ef08fbba444b90b9327adfc_1526446550_9506.jpg
 

하지만 마이크를 연결하는 파트는 메인 마이크로서의 운용은 조금 고려를 해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이 가격대에서 큐브스트릿 만큼의 마이크 음질이 나와줄 수는 없겠지만볼륨이 일정 이상 올라가고 마이크로 조금 더 큰 목소리로 노래를 할 시에 디스토션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고음질이 탁한 편이라서집에서 건반 자체 내장 스피커로 노래+연주 연습이나 앰프의 채널이 부족시 서브용 코러스 마이크 정도의 그레이드인 것으로 테스트시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메인시에는 마이크를 앰프에 직접 꽂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이 부분은 메인 마이크 용으로 쓰려면 아직 Artesia에서 개발을 더 해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가격도 올라가게 되겠죠.) 

 

그럼에도 건반 자체의 기능 및 성능으로는 버스킹 스테이지에서 전지 구동 및보다 안정적인 출력으로 사용시 아무런 무리가 없겠습니다.

 

 


(2) IPAD 와의 완벽한 궁합

 

PE-88W 가 놀라운 점은아이패드/아이폰 등의 iOS 와 연결 시미디 데이터만이 호환되는 것이 아니고오디오 데이터까지 호환이 되게 됩니다.

 

흔히 마스터키보드를 아이패드와 연결할 시에는 건반 입력만 호환되고오디오는 여전히 아이패드 본체의 이어폰 잭과아이패드의 볼륨 조절 버튼으로 컨트롤하여야하는데,

 

PE-88W 의 경우는 모두 건반에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어서 완벽한 iPAD 호환 건반으로 써줄 수 있게 됩니다. (건반 내장 스피커로 아이패드 사운드가 출력되고, LINE OUT 으로 아이패드의 사운드가 출력됩니다.)

 

PE-88W 에도 기본 음색이 있으나아이패드를 통하여 보다 전문적인 음색의 신디사이저 앱이나 다른 건반 앱을 통해서 사운드를 출력하고마스터 볼륨 빅 노브로 볼륨 조절 역시 해줄 수 있겠습니다.

 

19e1cd9d5ef08fbba444b90b9327adfc_1526445782_6248.jpg
(아이패드와 미디/오디오 모두 연동됩니다.) 

 

 

※ 아이패드 사용 시 건반 자체 로컬 음색 끄는 법

 

1) Funtion 버튼을 4번 눌러, MIDI Set 으로 간 후, Enter 버튼을 2번 누릅니다.

2) Local ON 상태를 Data Control 노브를 통해 Off 로 바꿉니다.

 

 

 

(3) 건반 터치감 조절

 

연주자 각자의 손가락 힘도 다를뿐더러원하는 벨로서티 반응도 다를 것입니다.

PA-88W 에서는 이러한 터치감도 조절을 3단계로 했다면,

이번 PE-88W 는 Touch1 Low, Normal, High 그리고 Touch2 Low, Normall, High

그리고 Fixed 총 7가지로 조절해서 미디 작업시 다양한 벨로시티 연출을 할 수 있기 됩니다.

Fixed 는 No Touch 탭으로 가서 벨로시티 값을 설정해서 고정으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1) Function 버튼을 눌러 Perform 으로 맞춘 뒤, Enter 버튼을 누릅니다.

2) Data Control 노브를 돌려 Touch 로 맞춘 뒤, Enter 버튼을 누릅니다.

3) 건반을 눌러보면서 원하는 터치감을 설정합니다.

 

 

 

4) 무게 및 전지 구동 유지 시간

 

무게는 9kg 로 전작의 PA-88W 나 넥타의 LX88+ 과 동일하며역시 61건에 비해서는 무게가 나가므로 차량 없이 이동시에는 바퀴식 케이스 등을 활용해야할 듯합니다.

그리고 전지는 1.5V D사이즈 (국내 R20) 6을 넣어서 최대 16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5. 마치며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확장되었음에도기본 성능은 지키되, 30만원대 초반이라는 놀라운 성능으로 새로운 가성비의 세미웨잇 88건반인 PE-88W를 리뷰해보았습니다.

 

디지털피아노마스터건반(+피치벤드휠), 리듬패턴으로 리듬연습 및 다양한 장르의 연주용 어레인지키보드교육용 (듀엣 연주 및 바이엘체르니소나티네 곡 내장), 확장된 다양한 음색으로 메인 건반 및 세컨 건반 (레이어스플릿볼륨 페달 연결), 전지 구동으로 버스킹 무대 사용 가능, 미디사운드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사운드모듈, 아이패드 활용으로 아이패드 전용 건반, Aux in 으로 스마트폰 및 mp3 송출마이크 연결로 노래+연주 연습 가능.

 

이 모든 것을 다 담은 올인원 88건반이 나온 듯 해서가성비를 중시하는 유저의 입장에서 정말 Artesia에서 소비자들의 많은 피드백과 시행착오를 통해 두루두루 쓰일 수 있는 건반이 나오게 된 것 같아서 리뷰하면서 뿌듯했던 것 같군요. (국내가가 34만9천원으로 잡힌 듯 합니다.)

 

더욱이 컬러 역시 블랙/화이트로 선택할 수 있어서 디자인도 고려해볼 수 있게 되겠습니다.

 

이상 정말 많은 기능을 담은 어디서든 쓰일 수 있는 Artesia 의 PE-88 리뷰를 마치겠습니다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3 Comments
INTIME 05.16 17:58  
건반을 자주 사시네요^^
감자반찬 08.09 23:28  
4-(2) 에서 설명해주신 것처럼, 아이폰&패드와 오디오 교환이 가능한 제품이 또 있나요? 아니면 건반의 자체 미디 설정으로 그걸 가능하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저 기능이면 사실상 아이폰&패드를 제약없이 하나의 악기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군요.. 아이폰&패드의 출력을 5.5케이블로 뽑기 위해 애플전용 인터페이스를 사지 않아도 되구요.
lovers 10.02 01:40  
안녕하세요! 리뷰 감사합니다! 혹시 넥타 LX+ 와는 터치가 어떻게 다른지 알려주실수있나요! 이 건반도 리뷰 하셨길래요 ㅎㅎ 두 건반을 고민중인데 터치감을 1순위로 보고있거든요 :)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