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kie Audio Interface 'Onyx Producer 2-2' 리뷰

Arbiiter 12 1838 0

※ 본 리뷰는 해당 제품을 제공받은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안녕하세요 Arbiiter 입니다.

 

오늘은 맥키에서 나온 중저가 오디오인터페이스인 Producer 2-2 와 Artisr 1-2 제품 중,

 

2인 2아웃에 미디/인아웃까지 겸한 시리즈인 Producer 2-2 에 대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언박싱 및 외관에 대한 디테일에 대해서는 설명보다는 '싱어송라이터 허지영' 양의 리뷰를 참고해주세요~!

 

 

 

 

 

 

그 외 포인트 및 특장점

 

 

 

1. 꽤나 안정적인 드라이버

 

맥키는 일전에 드라이버 때문에 디지털 파트로는 엄청난 홍역을 치른 회사입니다.

 

그 후로 간간히 블랙잭-블랙버드 시리즈까지 내다가 이 제품들을 단종시켰고, 아예 디지털 파트는 손을 떼는가 싶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미 맥키는 PA 쪽은 물론 스튜디오 타겟까지, 아날로그 제품 퀄리티만으로도 이미 증명이 된 회사이기 때문에,

그렇게 브랜드 이미지를 깎을 이유는 없어 보였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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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드라이버를 윈도우 10에 설치한 후, 자세히 보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저 드라이버는 분명 외주 드라이버인데, 저 시스템은 현재 포커스라이트의 Scarlett 과 스테인버그의 UR의 뒤를 따라 그 다음으로 인기몰이 중인

 

'베링거의 UMC' 시리즈에서 쓰고 있는 그 드라이버입니다. (202 시리즈 이상, 22와 2는 아시오4올 사용)

 

현재 베링거의 UMC 제품의 드라이버가 꽤나 안정적이고, 레이턴시 퍼포먼스도 좋아서 각광을 받고 있는데, 똑같은 드라이버 업체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완전히 동일하고, 레이턴시도 낮고, 현재까지 윈도우10에서 3일정도 테스트했을 때까지 아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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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현재 USB 2.0 제품 중 엔트리 제품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이번 2세대로 레이턴시 퍼포먼스가 굉장히 좋은 Scarlett 2i2 2nd Gen 과 레이턴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맥키의 해당 기어도 USB 2.0 입니다.)

 

Focusrite Scarlett 2i2 2nd Gen

 

Buffer Size - Latency

 

128에서 6.208

64에서 3.896

32에서 2.250

16에서 1.854

 

 

Mackie Producer 2-2 (Low Latency 모드)

 

Buffer Size - Latency

 

256에서 7.333

Auto에서 5.000 

128에서 4.667 

64에서 3.333

 

 

 

이런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같은 버퍼사이즈에서는 맥키가 레이턴시 면에서 조금 더 우위이나, 버퍼 레인지가 16까지 구현되는 스칼렛이 더 활용도가 있을 수도 있겠구요. 사용하시는 컴퓨터의 cpu 사양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2. 레코딩 퀄리티 비교

 

이제 이 Scarlett 2i2 와의 프리앰프 퀄리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크에는 JZ 사의 V11 (Vintage 11) 이 쓰였습니다.

 

2) 채널 게인 노브의 방향은 두 기기 다 12시로 놓았습니다.

 

  

 

확실히 퀄리티 차이보다는, 성향의 차이인 듯 싶습니다. 

 

맥키는 우리가 생각하는 자신들의 자부심이 있는 오닉스 프리앰프, 그 성향을 쭉 이어오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중저역대 정보량이 꽤나 많죠.

포커스라이트는 역시 밝고 타이트합니다.

 

완벽한 취향에 갈릴 문제인 듯 합니다.

그리고 아웃단 역시 인풋이 내는 성향과 같습니다.

 

Scarlett 은 역시나 밝고 타이트한 대신 저역이 풍부한 편은 아니고,

Onyx 는 고역이 밝고 화사하지는 않으나 부드럽고 저역이 여유롭게 나옵니다.

 

중저가 오디오인터페이스 시장에 맥키가 늦게 진입한 감은 있지만,

이 쪽 가격대에서 정말 중요한 '레코딩 했을 때의 때깔'은 역시 아날로그 설계에 잔뼈가 굵은 맥키가 들어왔다는 것은 꽤나 반가운 일입니다.

(Audient 가 iD4 를 히트시킨 것도 Audient 의 프리앰프 및 AD컨버터 설계의 때깔이 한몫했다고 봅니다.)

 

최근 수입처는 맥키 제품의 가격대를 굉장히 안정적으로 (해외 정가와 큰 차이가 나지 않게) 잡고 있으니, 이 점도 주목할만한 듯 싶습니다.

(Producer 2-2 는 국내 정가 19만 5천원으로 잡혔습니다.)


* 이제 더 이상 중고로 블랙잭을 구하러 다니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이상 중저가 오디오인터페이스 Mackie 의 Onyx Producer 2-2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2 Comments
Faraday 04.17 17:41  
제공/협찬 리뷰라고 적혀있는게 좋습니다.
더 객관적으로 리뷰를 읽을 수 있게 도움이 됩니다. :^)
영한 04.17 17:58  
제목에 오타요...!
Arbiiter 04.17 18:03  
앗, 제보 감사드립니다! ㅎㅎ
이진희 04.17 19:37  
제 사랑 맥키가 드디어 드라이버를 해결했군요 ㅋㅋㅋ 기대됩니다
none 04.17 20:26  
인풋 -> (다이렉트모니터링) -> 아웃풋 -> 오디오퓨즈1번채널로 받으신가요..? 
오디오퓨즈 없이 기기자체로 받으시는게 더 정확한 예제가 될텐데요.

좋은 예제와 리뷰는 정말 감사드립니다.
Arbiiter 04.17 20:34  
헉 제가 저걸 왜 적었죠 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진짜 정신이 없네요.

마이크 - 오닉스, 마이크 - 스칼렛 이렇게 받았습니다.
저도 깜짝 놀랬네요.

발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none 04.17 21:11  
시간들여 고생해서 만드신 좋은 예제 올려주셔서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맥키는 거의 뭐 외장프리급이네요 ㅎㅎㅎ

아웃풋이 모니터링하기 좋은 성향(밝은성향)이면 정말 좋을텐데
아웃풋도 저역성향이라고 하시니 그게 약간 걱정이긴한데...
랩퍼나 보컬분들이 장비 추천해달라고 하면 고민없이 맥키를 추천해줘야겠네요.
Arbiiter 04.17 21:37  
맥키의 아날로그 장비들은 진짜 괜히 맥키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들이 오닉스 프리앰프를 고급 프리앰프라고 하는 것도 반은 허풍이고 반은 사실인 것 같기도 하구요.

저가대에 좋은 오디오인터페이스가 나온 것 같습니다.
란희 04.17 22:35  
이 제품하고 블랙버드 등 맥키 제품 몇가지 가지고 있는데 내장 오닉스 프리앰프는 좋아요 그런데, 성향이 있다보니 확실히 중저음 보컬과는 매칭이 그닥인거 같아요. 대신 여성보컬이나 중고음 보컬과 매칭은 좋을 것 같아요.
Arbiiter 04.17 23:16  
반대 성향과의 매칭으로 밸런스를 잡으시는거군요. 좋은 매칭입니다!
nurikoon 04.18 05:50  
다이나믹레인지나 게인레인지 최대입력값 등등 스펙은 찾아봐도 안보이는데 없는걸까요??
Arbiiter 04.18 10:31  
해당 매뉴얼에도 다이나믹 레인지는 기술이 되어있지 않고,

찾으시는 것 중 Maximum Level 만 나와있습니다...만, 이 조차도 Gain at minimum 이라서 맥키가 이 제품을 많이 숨기는 느낌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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