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 스토리 # 39 : Steinberg UR-RT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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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 스토리 # 39 : Steinberg UR-RT 시리즈

 

번역 원문 출처

https://icon.jp/archives/14775 

 

Steinberg 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막 한 ' Prolight + Sound / Musikmesse 2018 '에서 신제품 ' UR-RT '시리즈를 발표했다. USB 2.0 연결의 신형 오디오 인터페이스 " UR-RT '시리즈는 전세계에서 대히트를 기록한' UR "시리즈를 기반으로 입력단에 트랜스포머를 탑재 한 프리미엄 모델. 제품에 적용되는 트랜스포머는 그 Rupert Neve Designs 가 Steinberg를 위해 개발 한 특별한 것으로, 이를 통해 고급 아웃 보드를 통한 것 같은 존재감이있는 사운드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고음질 마이크 프리 앰프 「D-PRE "DSP 믹서 / DSP 효과 루프백 기능 등 'UR"시리즈로 호평의 기능은 그대로 계승되고 6ch 입력 / 4ch 출력의' UR-RT4」, 4ch 입력 / 2ch 출력의 " UR-RT2 "두 모델이 라인업으로 나왔습니다. " UR-RT "시리즈. 그래서 이 제품의 개발팀의 리더 인 야마하 음향 사업 본부 요시다 품고 씨에게 ' UR-RT "시리즈의 개발 컨셉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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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pert Neve Designs가 특별히 개발 한 "Middle Stage Transformer"을 탑재

--- 우선 " UR-RT」시리즈 개발의 시작 지점에 대해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요시다 「UR」시리즈 제품 라인업을 더욱 확충하기 위해 2015 년 말 정도부터 신제품의 검토를 시작했습니다. 여러가지 검토를 거듭하는 가운데 문득 ""D-PRE "+ 알파"뭔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UR"시리즈에 채용하고있는 고음질 마이크 프리 앰프 "D-PRE"는 사용자들로부터 매우 높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거기에 뭔가를 더하는 것으로, 소리 만들기의 폭을 넓혀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그리고 떠오른 것이 입력단에 트랜스포머를 탑재한다는 아이디어였습니다. 트랜스포머와 "D-PRE"의 조합에 의해 더 존재감이있는 소리로 녹음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음악의 표현력을 끌어 올릴 수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즉 "UR"시리즈를 기반으로 입력단에 맞춤형 트랜스포머를 탑재 한 "프리미엄 인터페이스"그것이 " UR-RT "시리즈입니다.

--- 「UR」시리즈의 후속기종이 아니라 한 단계 위의 제품이라는 것이군요.

요시다 그렇습니다. UR-RT "시리즈에서는 입력단에 탑재 된 트랜스포머를 통해 "D-PRE" 앰프로는 낼 수없는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트랜스포머는 전면 패널에서 ON / OFF가 전환되기 때문에 트랜스포머 + "D-PRE"또는 "D-PRE"만 소스에 맞는 사운드로 녹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 UR-RT '시리즈는'UR"시리즈에 단순히 트랜스포머만 추가 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를 쏟아 만들어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회로 개선에 노력했습니다. 결과 상당히 높은 수준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완성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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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RT의 개발 팀의 리더 야마하 음향 사업 본부 요시다 품고 씨 (소니 뮤직 스튜디오에서)

---이 기사를 읽고있는 사람 가운데에는 트랜스포머가 들어간 마이크 프리 앰프를 사용한 적이 없다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트랜스포머를 통해시킴으로써, 도대체 어떤 사운드를 얻을 수 있을까요?

요시다 뭐니 뭐니해도 소리의 표현력이 높아집니다. 또한 소리의 존재감이 돋보이는 것 때문에 앞으로 튀어나와서 존재감이 있어야 되는 그런 느낌의 트랙에 매우 유용하며, 리버브 등을 적용할때도 존재감이나 이펙트 감도도 좋아지기 때문에 믹스도 쉬워 진다고 생각합니다. 어쩔 수 없이 EQ에서 강조를 해주어야하는 후처리 과정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믹스 전체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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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가 아날로그 6ch 입력 / 4ch 출력의 'UR-RT4 "위가 아날로그 4ch 입력 / 2ch 출력의'UR-RT2"

--- 특히 어떤 사운드에 적용해서 사용하는 것은 좋다고 추천 하시겠습니까?

요시다 전면 패널에서 켜기 / 끄기로 트랜스포머 적용을 스위치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우리는 이번 "항상 기분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제품"을 목표로 개발을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소스에 대해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특히 보컬, 어쿠스틱 기타, 일렉트릭 기타, 드럼 등의 소스는 매우 적합하기 때문에, 꼭 사용해 주시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 UR-RT "시리즈의 트랜스포머는 Rupert Neve Designs와의 협업에 의해 개발 된 것이라고하네요.

요시다Rupert Neve Designs의 제품은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아날로그 기기 중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Portico와 Shelford 등의 제품에서 보여준 것은 모두 훌륭한 사운드 였으니까요. 우리는 이번 ' UR-RT "시리즈를 개발함에있어서 그 특유의 사운드를 특징으로 하는 트랜스포머를 채택하고 그 정수를 도입하고 싶은 것입니다.

--- 트랜스포머는 " UR-RT "시리즈를 위해 개발 된 "맞춤 부품" 이라는 것인데, 그럼 Rupert Neve Designs에게는 어떤 요청을 했습니까?

요시다 트랜스포머를 탑재하여 보컬이나 악기 소리에 광택과 두께를 낼 수 있도록 표현력을 키운다는 것을 먼저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Rupert Neve Designs는 우리의 뜻을 받아 특별한 "Middle Stage Transformer"을 개발하여주었습니다.

아날로그 마이크 프리 앰프에 트랜스포머를 탑재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회로의 입력단 (Input Stage)과 출력단 (Output Stage)에 그런 트랜스포머를 적용합니다. 그러나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트랜스포머를 탑재하는 경우는 AD 컨버터의 전단에서 트랜스포머를 배치해야합니다. 그래서 Input Stage와 Output Stage의 중간에 구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Middle Stage Transformer"라고 부르고 있는데, Rupert Neve Designs 사는 이번 출력단의 트랜스포머를 적용한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특별한 "Middle Stage Transformer "을 개발하여주었습니다. 이것이 「UR-RT "시리즈의 사운드 간으로되어 있습니다.

--- 「UR-RT "시리즈의 트랜스포머는 사운드 적으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요시다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Rupert Neve Designs 사의 제품인 것 같은 소리의 광택과 독특한 포화 감이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들려주는 소리의 장점은 반드시 플레이어의 연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제 개발시 테스트에 참여 해주신있는 분들중... 가수 분들은 "트랜스포머를 선택하면 창법의 미묘한 차이에 반응해주는 느낌이 들려서 듣기 좋은 소리가 되어 매우 부르기 쉬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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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RT에 탑재 된 Rupert Neve Designs 만든 커스텀 트랜스포머

DA 컨버터와 헤드폰 앰프부분도 새로 개발하여 되살리다!!

--- 입력단에 Rupert Neve Designs 의 트랜스포머가 탑재되어 있는 것 이외는 기존의 'UR "시리즈와 동등의 기능 / 스펙이라고 보면되나요?

요시다 아니오. "D-PRE"고 AD 컨버터에 관해서는, 종래의 「UR」시리즈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회로 구성이되어 있습니다만, 트랜스포머의 음색을보다 효과적으로 출력하고 싶었기 때문에, DA 컨버터의 회로 구성을 변경했습니다. 또한 헤드폰 앰프도 개량하고 음질면에서도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Thunderbolt 대응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전히 USB 2.0을 채용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요시다 많은 분들이 사용해 주셨으면 싶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UR-RT "시리즈에서 다루는 채널 수는 적기 때문에 Thunderbolt 같은 광대역 전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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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RT4」 「UR-RT2"함께 MIDI 입출력 단자도 장비. 팬텀의 온 / 오프는 뒷면에 스위치가 있습니다.

--- 케이스 디자인은 기존의 'UR "시리즈와 기본적으로 같은 느낌입니다 만, 외형의 인상은 상당히 다르군요.

요시다 그렇네요. 기존의 'UR "시리즈의 흐름을 이어 받으면서 프리미엄 감이있는 디자인을 목표로했습니다. 한번보고 Rupert Neve Designs와 협력을 알 수 있게 디자인을 적용해야 겠다고 생각 했어요. 또한 내부의 트랜스포머가 바깥에서 보이도록 상판의 슬릿에 구멍을 뚫어 내부가 보이도록 햤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제품을 소유하는 즐거움도 강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UR-RT "라는 제품 이름"RT "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습니까?

요시다 "진짜 트랜스포머를 탑재!"라는 마음을 담아 개발 단계에서 "Real Transformer"을 줄여서 "RT"라고 부르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그대로 제품명으로 채택 된 것입니다 만, Rupert Neve Designs의 머리 글자인 "R"도 포함되어 있음으로, 괜찮은 제품 이름이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이 기사를 읽고있는 사람에 개발자가 메시지를 부탁합니다.

요시다 「UR-RT "시리즈에는 Rupert Neve Designs에서 개발한 트랜스포머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얻을 수있는 사운드와 표현력을 꼭 체험 해 주시면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트랜스포머를 탑재했을뿐 아니라, DA 컨버터와 헤드폰 앰프, 그리고 외관 등 전체적으로 꽤 고집있게 좋은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이 사용자의 음악 제작에 도움이 되었으면 개발자로서의 도리를 다 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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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omments
JayJayM 04.12 19:58  
이 다음은 28m좀 해주길...빅노브에 꽂히니 눈에 안차네ㅠ
TAZZMANIAC 04.12 20:09  
궁금한점 많이 해소 되었네요.
Checkit 04.12 20:23  
개인적으로 이번 제품은 야마하의 괜찮은 전략이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인터페이스가 상향평준화 되었고,
보통 아웃풋 특화, 안정성 특화, 마이크 프리 특화 전략을 내세우는데
요즘 트랜드(?)는 마이크 프리쪽 인것 같았거든요.

UA에서 유니즌을 탑재한 엔트리급 애로우를 내놓은것도 그렇구요.

저도 아폴로8을 쓰다가 ur28m으로 다운그레이드 한뒤 아웃풋과 헤드폰쪽을
튜닝해서 쓰는데 이만한 가성비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만
마이크프리가 항상 아쉬워 별도로 heritage tt시리즈를 쓰고 있던 차였는데
전부 처분하고 갈아탈때가 된것 같네요.

솔직히 저정도 퀄리티면 마이크 매칭에 따라 후보정에서
충분히 데모퀄리티 내어주고도 남는다고 봅니다.

자가 라우팅으로 트랙킹도 가능하니 이것도 좀 매력적인데
개인적으로는 게인이랑 트림이 같이 있거나 pad 버튼이 있었으면
조금 더 트랜스포머의 이점을 살릴 수 있지 않았겠나 싶어요.
Arbiiter 04.12 20:32  
간단 요약 하면

: AD와 D-PRE 는 이전 UR 과 동일, 하지만 루퍼트니브 트랜스포머 버튼을 ON 할 시에 사운드 퀄리티 달라짐 (트랜스포머의 경우 설계는 루퍼트니브에서, 생산은 야마하에서)

DA 는 새로 구현함. (헤드폰앰프나 메인 아웃단의 변화)

인 듯 하네요. 스테인버그 오디오인터페이스 DA가 서브가 많이 비는 느낌이였는데, 이 부분이 좀 개선되었으면 하네요. 우선 스펙상 헤드폰앰프는 수치만으로도 굉장히 놀랍도록 업그레이드 된 것 같기는 하군요.
은빛돌고래 04.16 18:23  
DA의 이전제품 스펙틀 보고 싶은데 그걸 찾을 수 가 없네요. 혹시 찾으셨나요?
아이너 04.16 21:54  
제가 있습니다
은빛돌고래 04.17 01:08  
오옷, 좀 알려주세요~! ^^
아이너 04.17 09:25  
(UR44)
Freequency Response : +0.1/-0.1 db, 20Hz  to 22 khz
Dynamic Range : 102 db. A-weighted
THD+N : 0.001 %. 1 khz, =1 dbfs. 22 hz/22 khz bpf
Maximum Input level : +16 dbu
Output Impedance : 70옴

(UR242)
Freequency Response : +0.1/-0.3db, 20 hz  22khz
Dynamic Range : 104db, a-weighted
THD+N : 0.005 %, 1 khz, -1 dbfs, 22 hz/22 khz bpf
Maximum Input level : + 10 dbu
Output Impedance : 150 옴

(UR28M)
Freequency Response : +0.1/-0.2 db, 20 hz to 22 khz
Dynamic Range : 106 db, a-weighted
THD+N :0.001%, 1 khz, -1dbfs, 22hz/22 khz bpf
Crosstalk : >129db, 1 khz
Maximum Input level : + 16 dbu
Output Impedance : 75옴

여깄습니다^^
은빛돌고래 04.17 15:21  
그렇군요! 그럼 이번에 dac업글은 상당히 많이 뜯어고친거네요.
살짝 기대가 되기는 하는데요? ㅎㅎ
사실 ur씨리즈들의 음질은 최상위 제품빼고는 그냥 무난하다는 느낌이어서, 아쉽긴 했거든요.
아이너 04.17 09:27  
아참 헤드폰은

(UR44)
Maximum Output Level : 35 mw + 35 mw, 40 옴

(UR242)
Maximum Output Level : 15 mw + 15 mw, 40 옴

(UR28M)
Maximum Output Level : 35 mw + 35 mw, 40 옴
란희 04.17 14:24  
해외 RMAA테스트 보면 ur44는 92db ur28m은 99db로 스테인버그 제품군들이 다른제품보다 스펙대비 테스트가 많이 낮았습니다.
아이너 04.17 14:26  
근데또 ur242는 이후에 나온제품이라그런지 rmaa 결과가 102.9 db였습니다 의아하더라구요~
아이너 04.17 17:31  
넵 그래도 저는 ad가 고대로인게 아쉽긴하네요ㅜ ur242  너무 잘써서 요번에  ad쪽 소리 좋으면 급차이
쪼 끔 나더라도 베페프로 팔고 돌아가려구 합니다..ㅋㅋㅋ
lyun1977 04.13 09:35  
일반 사용자에 맞춰, 디지털 확장성 등을 뺀 대신~
(디지털 기기로 시그널 이동시킬게 아니라면, 필요가 없긴하죠~)

프리나, D/A컨버터, 저가의 깽깽거리는 해드폰단에 초점을 둔 컨셉은
그래도 잘 했다싶네요~

얼마나 개선한지는 모르겠으나~
어설프게 개선해서 낼거라면,
기존 포터블과 충첩되어, 출시홍보의 의미도 적었을겁니다.

스테인버그 오인페는 
저가 포터블 위주로 많이 팔려서인지~
컨셉도 나름 그쪽에 둔거 같습니다.

니브를 썻다고,
색깔도 빈티지로 맞춘 느낌도 보입니다.


이런때, 실 사용자에대해, 리뷰가 활성화되면 좋죠~
아님 큐오넷 자체로~

신제품에 대해, 리뷰 쓴사람에게, MP포인트를 더주건~ 어쩌건~
뭔가 어드벤테이지를 주어도, 리뷰가 잘 올라올듯 하네요~
리뷰 하나 보고 온전히 판단하는것도, 주관적인 일부 리뷰를
보고 구매하는 꼴이라서~

제품이 좋다면~ 활성화 할 필요도 있겠다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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