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here 을 이용한 ilok, dongle 원격 클라우드 서버 만들기

누스노맨 8 901 11

2035840190_W4AVNeC3_d6eed747b4b044d7a75ae24f865a691b468ddec1.jpg
*제 컴퓨터엔 동글키가 꽂혀있지 않습니다. 제 공유기에 꽂혀있죠. 하지만 이렇게 큐베이스가 작동합니다

 

보라돌이가 되니 저도 큐오넷에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쓰게 되는군요 ㅎ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리눅스 관련 지식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나스나 라즈베리파이, 혹은 좋은 공유기 같은 간이 서버가 필요하니..

어쩌면 이미 이런 제품들을 쓰시고 있는 분들에겐 간단할 수도 있습니다만..ㅎㅎ

 

https://www.virtualhere.com/ 

제가 소개해드릴 virtualhere 은 usb over ip (usb over internet) 기술을 활용해서 원격 서버에 꽂혀있는 유에스비를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떤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든 마치 그 컴퓨터 꽂혀있단 듯이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이 기술과 프로그램은 2년 전쯤에 알았는데요. 당시에 제작자에게 제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동글키를 원격으로 사용할 수 있겠는가라고 물었는데, 답이 시원치 않아서 (라이센스를 줘볼테니 저보고 테스트해보라고 ㅎㅎ..) 그냥 포기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https://www.pro-tools-expert.com/home-page/2016/5/14/pro-tools-using-virtualhere-with-ilok-and-waves-keys 이 글을 읽게 되고 홈페이지를 다시 찾아 살펴보니, 제작자가 동글을 사서 개발 및 테스트도 하고 프로그램이 많이 발전한 거 같아서 한번 시도해 보았습니다.

 

먼저 위에 프로툴즈 엑스퍼트 글을 따라 vpn으로 한 것은 아니고 그냥 제작자 홈페이지 설명 따라 했습니다.

위 홈페이지 찾아보시면 방법이 나옵니다!

 

제가 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면,

일단 제가 쓰고 있는 asus ac68u 라는 공유기에 간이 nas 기능이 있어서 그 곳에 linux 버전으로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에서 7575 포트를 열어줬습니다. (포트포워딩)

여기까지만 하면 내부 네트워크에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서버를 ip주소도 쓸 필요 없이 자동으로 찾더군요!

 

추가로 인터넷 상 (외부 네트워크)으로도 접속할 수 있도록

방화벽 예외 등록 스크립트를 썼습니다. (관련 글: https://www.virtualhere.com/content/access-over-internet)

그리고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의 ddns 주소를 적어주니 잘 작동했습니다! (제 경우 공유기 회사에 제공하는 id.asuscomm.com이런 주소)

@제작자가 써놓은 서버가 반대로 클라이언트에 접속하는 reverse connections 이런 방식은 사용하지 않아도 된 겁니다.@

 

자 그래서 사용해 본 결과를 말씀드리면

일단 Ilok 은 생각한 대로 잘 작동합니다 ^^ 다른 유저들도 잘 작동한다는 사람들이 많고요.

 

그런데 큐베이스 동글은 살짝 불안정합니다.

잘 작동할 때가 많긴 한데 가끔 프로그램을 켤 때 (맨 처음이 elicenser 검증 관련 읽기 프로세스 일겁니다..) 아무 반응도 없습니다.

(해당 이슈 관련 글: https://www.virtualhere.com/content/elicenser-not-working-client-windows-10-server-synology-nas)

근데 웃긴 건 이럴 땐 동글을 한번 뺏다 다시 켜주면 정상 작동을 합니다 --;;

 

하지만 원격으로 사용한다고 가정 했을 때 뻇다 낄 수 있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리셋이 명령어로 되면 좋은데, 실제로 포트마다 전원을 관리할 수 있는 허브를 쓰면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제작자는 자기가 확실히 된다고 알고 있는 라즈베리파이를 써보라고 하네여;;

(해당 관련 글: https://www.virtualhere.com/content/feat-req-usb-reset)

근데 저같은 경우는 ac68u 공유기에 아~주 오래 된 벨킨 usb 허브 (아마도 모델명 F5U507) 연결해서 썼는데 해당 기능이 잘 되더군요;;

(custom event handler라는 메뉴에 port=on, port=off 명령어) 

한번 그냥 가지고 계신 걸로 확인해 보시길..

 

암튼 그래서 결론은..

저는 잘됩니다^^

무료 트라이얼로 usb 1대는 테스트할 수 있으니 한번 관심있는 분들은 해보세요!

해보고 되시면 사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usb 개수 무제한 라이센스가 49달러인가 합니다. 

단순한 기능에 비싸다고 할 수 있는데..뭐 음악 플러그인 가격 생각해보면 ㅎㅎ..

암튼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8 Comments
Abletonuer 02.04 06:52  
흥미로운 방법이네요
좋은 소개 감사드립니다
애드 혹 네트웤을 이용해 테스트해보니
윈도우 서버, 클라이언트 OSX의 경우
간단한 컨트롤러 장치들은 쉽게 사용할 수 있었으나
eLicenser 연결은 에러가 뜹니다

그런데 그 반대의 경우는 (OSX서버, 클라이언트 윈도우) 잘 됩니다

Nas기능이 제공되는 공유기에서도 테스트해보고 싶은데
해당 공유기에서 SSH를 이용할 수 있어야만 가능한가요?
누스노맨 02.04 08:12  
드디어 해보신 분이 생겼군요!! 감사합니다!!
윈도우 서버에선 잘 안된다니 ㅜ.ㅜ
혹시라도 저 홈페이지 서포트란에 글써보시면 제작자가 굉장히 responsive하게 답변해줍니다. 방법이 있을 수도..?
 
공유기 건은..
SSH 가 아무래도 가능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런 프로그램을 배포할 때 SSH 말고 접속해서 설치할 방법이 있나요? 사실 저도 초짜고 제 공유기에서만 쓸 줄 알아서 ㅠㅠ
제가 설명이 부족했는데
제 공유기에서 jffs 공간? 을 활성화 하고 ssh 을 열어서 Putty 로 접속해서 설치했습니다.

지금 공유기에 외장하드 달아서 친구와 간단히 프로젝트 공유하는 서버로 쓰는데 이거 할 때 우성군님 블로그에서 배운 내용으로 시도해본것입니다^^;;
잘 되셨으면..! 저는 몇일 째 잘 되는 중이고 너무 좋네용 ㅎㅎ
Abletonuer 02.04 08:55  
ip타임 공유기에서는 셸을 막아버려서 설치할 방법이 없네요
해본다면 라즈베리파이쪽을 시도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누스노맨 02.04 09:26  
라즈베리파이가 있으시면 더 좋으실 겁니다. 개발자가 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거 같기에..
행운을 빕니다!!
Abletonuer 02.15 18:02  
라즈베리파이 매우 잘 작동 합니다!
누스노맨 7시간전  
축하드려요~!!
역시 라즈베리파이는 잘 되는군요
포럼에도 라즈베리파이 유저들은 잘 된다고 하더라구요~~
BoniK 02.07 07:09  
관심가는 기술이네요.
큐베이스 eLicenser는 큐베이스 사용시에만 체크하는게 아니고 큐베이스 실행 중간중간에도 체크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네트워크 속도가 실사용에 영향미치지는 않나요?
그리고 Usb포트 리셋의 경우 공유기 리셋 기능으로는 usb 리셋이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누스노맨 02.07 09:53  
체크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가 1kb 이하여서 네트워크 속도가 실사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미비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느릴수록 불안정하기야 할 거 같습니다.
USB 리셋 같은 경우는.. 셋업에 따라서 너무 달라서 걱정보단 일단 지금 usb 포트 한개는 무료로 사용가능하니 일단 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잘 작동을 해서 큐베이스가 멈춰야 테스트를 해볼텐데 공유기 리셋까지 테스트해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ㅎㅎ..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