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음과 고음의 밸런스 바꾸기 Goodhertz Tiltshift

저음과 고음의 밸런스를 바꾸는 Tiltshif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의 배경음악의 효과는 화면상의 Tiltshift의 효과이고, 믹싱도 Goodhertz의 플러그인만으로 믹싱을 시도해봤습니다

 

 

 

TiltEQ

 

Goodhertz Tiltshift설명 이미지

 

TiltEQ라고 불리는 장비/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TiltEQ는 위의 Goodhertz의 설명 이미지처럼 전체적인 주파수 대역의 밸런스를 바꾸는 EQ입니다. 일반적인 EQ에서는 Q 값이 작은 2개의 밴드 혹은 다수의 밴드로 조작해야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저음/고음 쪽 방향으로 양만 조절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사용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일반적인 EQ가 필요없다 의미가 아니라.. 그만큼 저음/고음의 밸런스를 조절하는 것에 TiltEQ가 편하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인 EQ로 TiltEQ와 비슷한 효과를 얻기위해 만든 예

 

TiltEQ 중에서도 여러 가지 차이가 있는데.. Tiltshift는 주파수 범위가 자유롭고, 18dB까지 차이를 줄 수 있는 TiltEQ 입니다. 주파수 범위는 최대 1옥타브까지 좁힐 수 있습니다.

 

Tiltshift에서 주파수범위를 가장 좁혔을 때, 2배의 주파수 차이는 1옥타브를 의미합니다

 

 

 

+a의 기능 : 필터

 

Goodhertz의 플러그인 중 여러 가지 기능들이 결합된 형태의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된 기능들도 상당히 유용하고, 메인 기능을 끄고 추가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 Lohi에서 Filter Off로 설정하고 Limiter/Saturation 기능만 살려서 컬러감을 줄 수 있음

– Wow Control에서 wow를 사용하지 않고 Analog의 Color/Saturation/Tape의 느낌만 사용할 수 있음

– Midside에서 MS프로세스는 사용하지 않고 저역모노화 기능만 쓸 수 있음

 

같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TIltshift의 UI

 

 

Tiltshift도 Tilt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Filter의 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High Pass Filter(HPF, 고음을 통과시키는 필터, 저음을 감쇠)와 Low Pass Filter(LPF, 저음을 통과시키는 필터, 고음을 감쇠)가 있습니다. 그리고 필터 되는 사운드를 체크해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까지 있습니다.

 

전원 버튼 밑의 ‘…’ 버튼을 눌러 Advanced를 여시면 필터를 6~48dB/Oct 기울기, 0~18dB 레저넌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LPF/HPF효과를 주거나 급격한 기울기가 필요할 때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 이상을 원하시면 Goodhertz의 Lohi라는 6~96dB/Oct 기울기, 0~18dB 레저넌스의 LPF/HPF 그리고 BPF[Band Pass Filter]를 가진 Filter 전문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Q모드와 음압

 

Goodhertz 플러그인 중 일부는 Advanced를 열면 CPU를 더 많이 사용하지만 좀 더 높은 퀄리티의 프로세싱을 하는 HQ모드가 있습니다. Tiltshift에서의 HQ모드는 오버샘플링하여 더 높은 주파수 해상도를 가지고, 알리아싱을 줄여줍니다.

 

CPU 점유율과 레이턴시(latency)가 늘어나기 때문에 무조건 모든 Tiltshift에 HQ모드를 사용하기 보다는 중요한 트랙이나 마스터단의 Tiltshift만 HQ모드를 사용하거나, 녹음시에는 HQ모드를 끄고, 믹싱/출력(Export)시에 HQ모드를 켜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음압설정별 미터 변화, 점선부분이 기준레벨이 됩니다.

 

특정대역을 컷하거나 부스트하면 사운드의 레벨이 바뀌게 됩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인 EQ를 사용하실 때에도 주의하실 부분입니다. 특히 다음단계에 컴프레서/게이트와 같은 입력 레벨의 Threshold를 기준으로 작동이 달라지는 프로세스가 있다면, EQ에서 달라진 레벨 변화가 컴프레서/게이트의 느낌까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Tiltshift는 이 레벨차이를 줄이기위한 Auto옵션을 포함한 4가지 음압 옵션이 있습니다.

 

– Auto : 컷되고 부스트된 양을 자동으로 보정(기본값)

– Norm(Normal) : 아무런 보정 없이 일반EQ처럼 작동

– Treble : 고음을 컷하거나 부스트, 저음의 레벨은 유지

– Bass : 저음을 컷하거나 부스트, 고음의 레벨은 유지

 

보통은 Auto나 Norm으로 사용하고, 특수하게 현재 상태의 저음이나 고음을 유지하고 싶을때 Treble/Bass옵션을 사용하세요.

 

 

 

마치며..

 

 

틸트기울기와 주파수범위에 따른 미터곡선 변화

 

 

이렇게 Tiltshift를 살펴봤는데요.

 

Tiltshift 이전에 제가 사용해본 TiltEQ는 사용하기 편했지만 기울기가 작거나(여러 개 겹치면 기울기를 만들 수 있긴 합니다), 주파수대역을 바꿀수 없거나, 바꿀수 있어도 중심 주파수를 바꾸는 형태로 작동하는 자유도가 조금 떨어지는 EQ여서 사용빈도가 아주 높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느낌의 EQ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면 TiltEQ를 꼭 사용해왔습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EQ가 이미 있다면 TiltEQ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Tiltshift는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주파수 적용범위/18dB의 기울기를 가진 틸트와 필터 그리고 음압 보정 기능으로 좀 더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 Goodhertz 홈페이지 : https://goodhertz.co/

– Goodhertz Tiltshift : https://goodhertz.co/tiltshift

 

12 Comments
비노티 10.12 15:13  
와 영상 정말 임팩트있게 요점정리 잘 해주셨네요 리뷰 영상 진자 잘봤어요
제이이 10.13 12:48  
리뷰영상 만들면서 추구했던 부분 그대로 말씀해주셨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
DINOSOUL 10.13 16:30  
깔끔하고 간결, 명료한 정리에 박수 드리고 싶습니다ㅠㅠ영상 잘 봤습니다.
플러그인이 혹시 한글지원도 되는건가요? 영상에는 플러그인 내용들이 한글로 나와있는데 홈페이지에는 영어로 되어있네요
아니면 편의를 위해 직접 바꾸신건지ㅎㅎ
DINOSOUL 10.13 16:31  
아 한글 지원이 되는 플러그인이네요!ㅎㅎ
제이이 10.13 18:55  
네! 맞습니다. 이번 v3버전부터 영어/한국어/일본어가 지원됩니다.
홈페이지 Contact를 보면 '한국 고객분이시면, 한국어로 문의/의견을 보내주세요' 라는 문구도 있어요. ㅋㅋ
 
한국어로 어떻게 바꾸는지 궁금한 다른 분들을 위해 바꾸는 방법을 적자면..
[플러그인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Language] -> [한국어] 메뉴로 바꿀 수 있습니다.
DINOSOUL 10.19 00:56  
세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jakeb1015 10.13 21:19  
한글 지원이 되는지 처음 알았네요. 그리고 알찬 강의 항상 감사합니다.
제이이 10.17 09:14  
영어 읽는 것을 그대로 한글로 쓰기도 하고.. 번역된 한국어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한국어가 지원되는 플러그인이라 놀라워요 ㅎㅎ

리뷰에서는 언급 안 했는데.. 사용자 프리셋도 한글로 저장이 됩니다(!)
글렌박 10.16 20:04  
오우 이렇게 짧고 알찬 플러그인 강의는 감히 처음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잘봤어요^^
소리오 10.16 22:35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알찬 리뷰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STUN 10.17 22:51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만출이 12.08 18:03  
와 영상 깔끔하시네요 잘봣습니다 ㅎㅎ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