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어쿠스틱 강좌 ... 베이스트랩1편 RT60 과 크리티컬 디스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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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롤 룸의 잔향시간 조절

소공녀1:음악작업을 위한 콘트롤룸의 잔향시간은 얼마나 되는것이 좋을까요?

토마토:콘트롤룸의 디케이 타임은 보통 0.2~0.4초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3~4m 정도의 작은 룸 사이즈라고 가정한다면 ... 실용적인 RT60은 0.15~0.2초 내외가 될것입니다.

소공녀1:아니뭐니나??? 그렇게나 짧은 잔향시간을 가져야한단 말인가요?
소공녀2:믹싱하는 엔지니어도 일반인들이 음악을 듣는 공간을 가정하여 믹싱을 해야 ... 보다 현실적인 믹싱이 되지않을까요?
소공녀3:일반인들의 음악 감상룸이 0.7~1초 내외인데 ... 믹싱하는 콘트롤룸도 거의 비슷한 환경이어야 할것 같은데요???

토마토:만약 콘트롤룸의 공간이 매우 커서 가로 세로 10m가 넘어간다면 0.5초를 넘을수도 있겠지만
       녹음실 콘트롤룸은 0.2~0.4초 정도가 이상적이고, 작은 작업실은 0.2초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콘트롤 룸 크기별 ... RT60, Schroeder Frequency, Critical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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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N 15996 ... This standard recommends volumes from 50m3 to 8000m3! The calculated reverberation time is not really valid.
RT60 EBU 3276 ... This standard recommends volumes from 0m3 to 300m3! The calculated reverberation time is not really valid.

소공녀1:저희 질문에 대한 답변이 아닌것 같은데요?
소공녀2:어째서 일반 가정의 음악 감상룸과 녹음실의 콘트롤룸의 차이가 이리도 큰것인가요?





크리티컬 디스턴스의 확보

토마토:첫번째 이유는 ... 일반 음악 감상룸과는 달리 녹음실은 크리티컬 디스턴스의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소공녀1:크리티컬 디스턴스 ???
소공녀2:모니터 스피커에서 나오는 직접음과 공간의 잔향음과의 비율이 1:1로 같아지는 거리를 말하는것이죠?
소공녀3:RT60은 잔향음의 감쇄를 시간으로 나타낸것이고 크리티컬 디스턴스는 거리로 나타낸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토마토:공간의 체적이 클수록, 그리고 RT60이 짧을수록 ... 크리티컬 디스턴스는 길어집니다.

       정확한 모니터링을 위해선 크리티컬 디스턴스내에서 스피커 소리를 들어야합니다.
       크리티컬 디스턴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따로 챕터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공녀1:질문 원천 봉쇄인가요 -_-





공진음에 따른 주파수 밸런스 확보

토마토:두번째 이유는 그러니깐 ... 그건 ... 아마도 ...

소공녀1:아마도 ... 라니요!!!
소공녀2:좀더 확신을 가지고 답변해주세요!!!

토마토:그러니깐 ... 아무래도 일반 가정집 음악 감상룸에서는 주파수 밸런스를 맞추기 어렵다보니깐 ... RT60 디케이 타임을 길게
       하는 편이 ... 주파수 밸런스를 잡기에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소공녀3:알듯 말듯하다가 ... 잘 모르겠는데요???

토마토:일반 가정집은 음악듣는 공간이라고 해도 ... 홀수각형으로 디자인되지도 않았을것이고, 벽체 내부에 암면으로 방음 시공을
        하지도 않았을것이기 때문에 ... 상대적으로 저음 공진음 트리트먼트가 거의 없을것이기 때문에 ...
        저음의 디케이 타임이 상당히 길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중고음의 잔향시간을 늘려주는것이 오히려 전체적으로 주파수 밸런스가 비슷해집니다.

소공녀2:그러니깐 4각형 방의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저음의 공진음 때문에 RT60이 주파수별로 평탄한 것이 아니라
         저음이 훨씬 더 커져있다는 말씀이로군요
소공녀3:그렇기 때문에 이상태에서 중고음의 흡음을 하게되면 ... 주파수 밸런스가 더 깨지게되니깐 ... 차라리 흡음을 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것이라는 말씀인거죠?
소공녀1:그럼 녹음실 콘트롤룸도 흡음을 하지 않는쪽으로 하면 되는것 아닌가요?

토마토:음악을 감상하는것이 아니라 만드는 입장에서는 그럴수는 없는것입니다.

소공녀1:뭐가 다르다는거죠?

토마토:저음 공진음은 방의 사이즈마다 부밍되는 주파수가 다다르고 듣는 위치에 따라 부밍되기도 캔슬링되기도 하기 때문에
       만약에 저음 콘트롤이 되지않은 상황에서 ... 100Hz가 너무 작게 들려서 키웠고 200Hz는 넘 커서 줄였습니다만 ...
       실제로는 정 반대로 했어야 맞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소공녀1:그 정도의 약간의 차이는 경력이 쌓이다 보면 감으로 보상할 수 있지 않을까요?





나이트 조명아래 그림그리기

토마토:공진음이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음악 작업을 한다는 것은 ...
       마치 찐한 썬그라스를 끼고 나이트 조명 아래서 그림을 그리는것과 같습니다.

소공녀2:비유가 넘 심하신건 아닐까요?

토마토:전혀 심하지 않은 비유입니다.
       예를들면 믹싱을 하다가 100Hz는 15dB 부스트시키고 200Hz는 15dB 깍아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소공녀1:아니 아무리 무식해도 그렇지 ... 그렇게나 무지막지하게 올리거나 내리다는건 ... 말이 안되는것 같은데요?

토마토:아무리 싸구려 마이크라 할지라도, 아무리 싸구려 스피커라고 할지라도, 아무리 싸구려 인터페이스라 해도
       주파수 밸런스는 얼추 비슷비슷하게 마련입니다. ... 큰 차이라고 해봤자 주파수별로 2~3dB 차이입니다.
       하지만 콘트롤 룸의 공간의 주파수 밸런스는 주파수 별로 15dB이상 심지어는 20dB까지 부스트되기도 캔슬링되기도하고
       게다가 듣는 위치에 따라서 각각 다른 주파수가 부스트되고 캔슬링됩니다.

소공녀1:아니 그렇게나 뒤죽박죽인 상태에서 어떻게 믹싱을 할 수가 있죠?
소공녀2:아무리 비싼 스피커를 써봤자 ... 어쿠스틱이 해결이 안되면 ... 뒤죽박죽인 소리를 청음할수밖에 없겠군요 ㅜㅜ
소공녀3:아무리 비싼 마이크를 써봤자 ... 어쿠스틱이 해결이 안되면 ... 뒤죽박죽인 소리를 녹음할수밖에 없겠군요 ㅜㅜ

토마토:그래서 어쿠스틱이 완벽한 룸을 가진것은 ...

소공녀1:모든것을 가진것이라고 하는군요 *_*
소공녀2:모든것을 가진것이라고 하는군요 :)
소공녀3:모든것을 가진것이라고 하는군요 ^^
소공녀1:근데 예전에 말씀하시길 ... 뭔가 원천적인 해결방법이 있다고 했던것 같은데 ???





홀수각형과 사각형 방의 베이스트랩

토마토:원천적인 해결 방법은 홀수각형으로 디자인하는것입니다.

소공녀2:정5각형으로 디자인하기만 하면 ... 공진음은 싹~다 없어지는것인가요?

토마토:홀수각형으로 한다고 공진음이 없어지는것은 아닙니다.

소공녀1:오~잉!!!
소공녀23:공진음이 없어지는것이 아니라고요!!!

토마토:공진음이 없어지는것이 아니라 ... 오히려 공진음 갯수가 거의 무한대로 많아져서 ... 거의 저음 밸런스가 맞아간다는 것입니다.

소공녀3:그렇다면 ... 정5각형으로 한다고해도 ... 베이스트랩은 필요한것인가요?

토마토:당연히 베이스 트랩과 어쿠스틱 클라우드와 어쿠스틱 패널 등이 필요합니다.

소공녀1:오~잉
소공녀2:어차피 홀수각형이나 4각형이나 베이스트랩이 필요할꺼면 ... 5각형으로 할 필요가 없는것 아닌가요?

토마토:홀수각형으로하면 저음 공진음들중에 삐죽 삐죽 튀어나오거나 움푹 들어간것이 없다는 것입니다만
       전체적으로는 아직도 저음이 많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살짝만 베이스트랩을 설치해줘도 ... 원하는 RT60 디케이 타임을 맞출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사각형이라면 ... 공진음을 잡기위해서는 상당한 물량 공세를 퍼부어야 합니다.

소공녀1:그러니깐 중고음 위주의 흡음재인 폴리에스터나 압축 스폰지 폼등을 사용하기보다는
         암면으로된 베이스 트랩을 설치해야된다 ... 라고 말씀하실려는거죠?

토마토:넵. 암면으로 시공하는것이 정답입니다.




가벼운 암면, 무거운 암면, 폴리에스터

소공녀2:암면은 가벼운것 보다는 무거운 암면이 당연히 더 효과적이겠죠?

토마토:아래 표에서 보시다시피 무게가 무거워질수록 저음의 흡음률이 살짝 높아지기도 하지만 ... 오히려 가벼운 제품이
        더 흡음률이 높기도 합니다.

소공녀3:무게가 두배가 되면 가격도 두배인 경우가 많은데 ... 무거운 암면을 쓸 필요가 없겠군요
소공녀2:그대신 두께를 두배로 하면 흡음률은 두배가 아니라 몇배로 높아지는군요?
소공녀1:오~잉??? NRC는 쬐끔 올라간것 같은뎅 ... 왜 몇배라고 뻥치셈???

토마토:주파수별 평균 흡음율인 NRC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저음 흡음률을 중히 여겨야합니다.
        특히 125Hz 이하의 낮은 저음만 살펴보자면 ...
        OW703(유리섬유) ... 두께가 51mm일때는 0.17이지만 102mm는 0.84로 거의 5배가 상승합니다.
        RXL 40(암면) ... 두께가 51mm일때는 0.26이지만 100mm는 1.03으로 4배 정도 상승합니다.

표) 암면, 유리섬유, 폴리에스터 흡음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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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폴리에스터도 NRC는 상당히 높군요. 오히려 암면보다도 쬐큼 더 높은거 아닌가요???

토마토:방금전에 말씀드렸다시피 평균 흡음률인 NRC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저음 흡음률만을 중히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폴리에스터 AAB 48kg 50mm는 0.3이고 100mm는 0.5로 67% 상승합니다만
        암면인 RXL40(64kg/m3) 51mm는 0.26으로 폴리에스터보다 낮지만 RHT 40(56kg/m3) 100mm는 1.07로 412% 상승합니다.

소공녀2:암면은 두께가 두꺼워지면 저음 흡음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군요
소공녀123:오~~~~호 :)





베이스 트랩의 마감

소공녀1:베이스 트랩의 마감은 패브릭으로 하는것이 나을까요?
소공녀2:토마토님이 좋아하시는 원목으로 마감하는것이 좋지 않을까요?
소공녀3:어떤것이 더 좋을까요? 콕찝어 말해주세요?

토마토:콕 찝어 말하기 애매하니깐 3가지로 분산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벽체나 천정등이 폴리에스터나 패브릭위주로 중고음 흡음이 많이 되어있다면 ... 원목 마감
        벽체나 천정등이 나무소재나 석고보드, 콘크리트 등의 반사 재질이 많다면 ... 패브릭 마감
        벽체나 천정등이 복합소재로 적당히 섞여 있다면 ... 둘다 가능하지만  ... 원목과 패브릭 혼합 마감도 가능하겠습니다.

소공녀2:하지만 고전이론에 따르면 RFZ(Reflection Free Zone) 확보를 위해서 청취자의 시야에 들어오는 벽체와 천정등은
        흡음을 하는것이 더 좋지않을까요?

토마토:RFZ를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스피커 양옆의 코너트랩은 패브릭 마감으로 하고 ...
       뒷쪽벽의 코너트랩은 복합마감을 한다거나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1 Comments
토마토공격대 10.03 02:42  
지난번 방음시공후에 자재들이 애매하게 남아서 베이스트랩, 어쿠스틱 클라우드, 고보, 디퓨져 등등 
몇개만 저렴하게 만들어 드리려고합니다. 자재 소진시까지 ^^
겐류 10.03 14:56  
항상 재미있게 잘 읽고 있습니다 :)

베이스트랩의 경우 부탁드리면 가격이 어느정도 인가요??
토마토공격대 10.03 18:14  
쪽지드렸습니다
TAZZMANIAC 10.03 16:49  
토마토공격대님의 글은 항상 재미나게 읽고있습니다.^^
저도 룸어쿠스틱 용품들 탐나네요.
가격들 알고싶습니다.ㅎㅎ
토마토공격대 10.03 18:11  
쪽지드렸습니다
comp 10.03 21:59  
안녕하세요. 혹시 저도 각각 제품들 사이즈와 가격을 알 수 있을까요?^^;
토마토공격대 10.03 02:43  
궁금하신점은 마구마구 물어봐주세요 ^^
akanbi 10.03 11:24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글들 읽고 있습니다.
성타 10.03 20:40  
이글과는 조금 다를수 있는데 벽체+바닥+천장 에 마블스폰지를 썼을 경우와 암면을 썼을 경우 어떻게 다른가요? 차이가 심한가요? 질문답변에 글올리긴 했는데 방금 이글 읽게 되어서 댓글도 남깁니다
토마토공격대 10.03 21:29  
방음은 곧 저음방음 그것도 100Hz 이하의 초저음에 집중해야합니다.

암면이나 폴리에스터 업체들이 거의 125Hz 정도까지만 데이터를 밝히는 이유는
한옥타브만 내려가서 63Hz 가되면 거의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암면이나 유리섬유나 거의 모든 소재가 동일합니다.

하지만 암면이나 유리섬유 ... 특히 암면은 두께가 두꺼워지면 ... 방음능력이 갑자기 몇배로 뛰어오릅니다.

원래 두께가 50mm인 암면은 ...  흡음률이 0.15~0.25 정도로 오히려 폴리에스터보다 좋지못하다가
만약 두께가 150mm 가 된다면 ... 흠읍률이 1.1~1.3 정도로 늘어나고
만약 두께가 300mm 이상이 되면 ... 어마무시한 방음능력을 보입니다.

하지만 폴리에스터나 스폰지 등등의 소위 작업하기 편한(따끔거리지 않는 소재들)은
50mm 일때는 암면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높은 흡음력을 보이지만
두께를 아무리 두껍게해도 초저음에서의 흡음률은 별로 변화가 없습니다.

그래서 60Hz 이하의 초저음을 흡음하기위해서는 암면을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50~100mm는 부족하고 최소 150mm ... 가능하면 200mm 이상 사용해야합니다.

결론
최소 암면150mm ... 가능하면 200mm 이상
수퍼 청크 코너 베이스 트랩이라면 최소 300mm 이상 암면을 채워야합니다.
로맹가리 10.05 16:51  
항상 좋은 강좌 감사합니다!

현재 베이스트랩이 150mm인데 50m 더 추가해봐야겠군요~!
토마토공격대 10.05 17:05  
200mm 정도를 권장한것은 벽체 내부가 암면으로 충진한 경우이고

만약 폴리에스터나 스폰지 등등의 따끔거리지 않는 재질로 벽체 충진이 되어 있는 경우는

베이스트랩은 수퍼 청크 트랩으로 최소 300mm는 넘어야 할것 같습니다.
로맹가리 10.05 22:30  
음... 50mm 암면 하나 넣은 게 전부입니다;
300mm는 생각도 못 했는데.. 고려해봐야겠네요.
bbbbbb 10.06 12:43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저도 제작하시는 룸어쿠스틱제품들의 정보 부탁드립니다!
miniJihoon 10.06 13:33  
RT60이 뭘까 늘 궁금해하다가 드디어 정체를 알아냈네요 ㅎㅎ
저도 어쿠스틱자재들 가격 정보좀 알 수 있을까요?
immunity 10.06 15:51  
글 잘 읽고있습니다.
가격정보 부탁드려요~
INTIME 10.08 15:54  
궁굼한게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암면중에 50t짜리를 구매해서 겹쳐서 두껍게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300t짜리를 찾아야 할까요?
토마토공격대 10.08 20:59  
50mm 겹쳐서 만드시면 됩니다.
reco kim 10.09 09:05  
처음표에 가로 세로 높이 나온게 소위 말하는 황금비율인가요..
토마토공격대 10.09 12:15  
황금비율이란 4각형일때를 말하는 것인데다가 ... 종류도 수십가지가 넘어서 ...
게다가 사각형보다는 홀수각형으로 디자인해야됨을 다시 한번 밝히면서
결론은 ... 황금비율 범위안에 있는것이 맞긴 맞습니다.
reco kim 10.31 11:44  
홀수각형에 6x7미터의 방에 높이 4미터가 이상적인거 같은데요. 5미터나 6미터가 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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