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어쿠스틱 강좌 ... 본격적인 방음시창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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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제가 써놓은 (아직은 출판사를 못 정해서 발간전인) DIY 방음 어쿠스틱(가제)의 내용중에서 "방음 시창"에 관련된 것만 일부 발췌 편집한 것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4명은 모두 실제 인물이며 책에 출연하는것도 (구두로만) 허락을 받은 상태입니다.


등장인물

토마토
홍대에서 녹음실을 운영하면서  주업으로 어쿠스틱 컨설팅과 목수일을 하고있다.

소공녀1
머리도 똑똑하고 시공관련 지식도 많지만 ... 먼저 나서서 말을 풀어가는 담당이다 보니
주로 업계의 잘못된 오해와 관행을 담당하고 있어야하는 약간 억울한 캐릭터

소공녀2
약간 똥글똥글하게 생겼지만 보기완 달리 놀랍도록 정확한 어쿠스틱 지식을 장착하고 있다.

소공녀3
신중한 성격이라 함부로 나서지 않아 실수가 별로 없어 주로 교통정리를 담당하고 있는 개이득 캐릭


One day 어느날
인터넷 카페 3D 랜더링 오프라인 모임에서 만나게된 토마토과 소공녀
그 이후로 살짝 친해졌다가 ...

소공녀가 팟캐스트 녹음실이나 차려보겠다는 무심코 던진 한마디에
괜히 돈 들이지말고 직접 만들면 된다는 토마토의 꼬심에 ... 홀딱 넘어가 ...

(딱 느낌이 오시겠지만 길옥윤님의 경음악 편곡법 ... 오마쥬입니다)

 



선요약 후설명
 

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기울어진 시창은 방음에 좋지않다.
시창은 앞뒷면만 접합유리로 막고 나머지 4면은 단단한 유리섬유를 사용해 공기가 통하게 해준다.
접합유리는 앞뒷면이 다른 사이즈로 하는것이 좋다.
 

 

 



7-1 시창  디자인


그림7-1 시창 AL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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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그림7-1은 뭘까요? 도무지 알아 먹을수가 없네요 ㅜㅜ

토마토:처음보면 낯설어서 쫌 헷갈릴수 있지만 차근 차근 뜯어보면 ... 점차 이해가 될겁니다.

소공녀2:일반적인 국내 녹음실에 있는 시창 디자인과는 많이 다른것 아닌가요?
소공녀3: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있나요?

토마토:우선은 국내 녹음실의 방음시창은 완전 밀폐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 올바른 디자인이 아닙니다.

소공녀2:시창과 벽체가 오픈되어 있어야한다고 ... 매번 강조하셨었죠 ㅋㅋㅋ
소공녀3:시창 유리도 기울진것 보다는 똑바로 서있는것을 더 좋아하셨던것 같은데 ...
소공녀1:또 뭐가 있었더라 ?

토마토:보통은 방음 시창에는 페어 글래스(복층유리)를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만 ...

소공녀1:아니죠 ... 라미네이티드 유리 ... 우리말로 접합 유리를 써야 더 방음이 잘된다니깐요 !!!

토마토:정답입니다.

소공녀2:여기까지는 저번 시간에 알려주셔서 거의 이해를 한것 같습니다만 ... 막상 시공을 하려면 어찌해야할지 잘 ...
소공녀3:그림을 봐도 잘 모르겠는데요 ㅜㅜ
소공녀1:@-@;;

토마토:우선은 이론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결론
나쁜 시창 디자인이란  1.완전 밀폐된 방음 시창
                                  2. 페어 글래스(복층 유리)
                                  3. 3중 방음 시창

                                                 4. 기울어진 시창 유리

                                                     5. 똑같은 두께의 유리
 

 

 

 

 

 


7-1a 시창용 벽체 디자인 

 

그림7-1a 시창 벽체 디자인(엇갈린 스터드 벽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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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2:일반 벽체 스터드는 맥시멈으로 해도 2x4(38mmx89mm)를 사용합니다만 ...
소공녀1:시창용 스터드는 2x10(38mm x 235mm) 씩이나 사용한단말입니까???

토마토:2x10은 맥시멈으로 했을때이고 ...

소공녀3:보통의 경우는 2x6(38mmx140mm) 또는 2x8(38mmx184mm) 중에서 선택하면 되나요?

토마토:대규모 렌탈 녹음실이라면 2x10(38x235mm)이나 2x12(38x285mm)로 할 수도 있겠지만 ...
          일반적인 소규모 녹음실이나 개인 작업실이라면 2x6(38x140mm) 정도로도 만족할만합니다.

소공녀1:만약 2x10으로 스터드를 한다면 전체 시창의 두께가 얼마나 되는건가요?

토마토:235mm니깐 더블 스터드로하면 470mm 이고 차음석고 12.5mm를 두장씩 총 4장하면 520mm 에다가 중간에 공기층을
          100mm~300mm 정도 띄운다고 치고 마감까지 생각하면 650~850mm 정도 될것 같습니다.

소공녀2:꼭 그렇게나 두껍게 해야하나요?

토마토:맥시멈을 예를 든것입니다만 ... 보통은 이렇게까지 두껍게는 하지않는 편입니다.

소공녀3:시창 유리의 높이나 길이가 커질수록 방음은 어렵게되겠죠?

토마토:시창유리가 넓직할수록 시야가 탁 트여서 시원 시원합니다만 ...
          시창 유리가 커질수록 방음이 어려워지므로 전체 벽 두께를 두껍게하고, 시창 유리 두께도 두껍게 해야합니다.

소공녀1:그리고 당연하게도 내벽과 외벽 스터드는 엇갈리게 디자인해야겠죠?
소공녀2:"벽체 스터드 시공법(Chapter 2)" 에서 말씀하셨던 스테거드 스터드로 해야된다는거죠!!!
소공녀3:옛날적 스테거드 스터드는 바틈 플레이트와 탑 플레이트가 한통속이기 떼문에 디커플링이 불완전하다고 하셨었는데 ...
소공녀2:요즘은 완전히 디커플링된 Double Frame Wall 이면서 ... 동시에 내외벽의 스터드를 엇갈리게 시공해야 한다고 하셨었어요!!!

토마토:잘 기억하고 계시군요.
          이렇게 내외벽의 스터드를 엇갈리게 시공하면 2~3dB 정도 방음 성능이 좋아집니다.

 


결론
완전 디커플링된 더블 프레임 월이면서 엇갈린 스터드로 시공
내외벽 스터드 간격은 100mm ~ 점차 벌어져 2~300mm 이상 벌어지게함.

 

 

 

 

 



7-1b 시창 벽체 스터드 암면 

 

그림7-1b 벽체 스터드 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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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시창에 쓰이는 스터드는 두께가 워낙 두꺼우니깐 암면도 두꺼운걸 써야되겠죠?

토마토:스터드 두께에 맞춰서 암면 두께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가장 흔하게 구할수 있는 암면은 50mm입니다만 100mm 이상의 두께를 구하기 어려울수 있으므로
          주문할수 있는지 미리 미리 체크해두어야합니다.

소공녀2:만약 2x6 스터드를 사용할건데 140mm 짜리 암면을 못구하면 어찌되나요?

토마토:국내 생산품으로는 140mm 짜리 암면은 없습니다.

소공녀2:허걱 - -;
소공녀3:그말인즉, 암면도 수입자재를 사용해야 한다는건가요?

토마토:수입품을 사용해도 되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국산 제품은 50mm가 가장 흔하고, 100mm는 구할수 있고 150mm 이상은 대량 주문 생산해야하니깐
          거의 구하기 어렵다고 봐야됩니다.

소공녀1:2x6는 140mm인데 ... 어쩌라고요???

토마토:너무 걱정하실 필욘없습니다.
          100mm 한장 + 50mm 한장을 사용하여 150mm로 하시면 됩니다.

소공녀1:10mm가 남는데요?

토마토:어차피 내벽 스터드와 외벽 스터드가 100mm 이상 떨어져 있으니깐 10mm 정도 튀어나와도 상관 없습니다.

소공녀1:100mm 짜리도 못구하면 어쩌나요?

토마토:50mm 짜리 3장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물론 쫌 더 힘든 작업입니다만 ...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소공녀:왠지 너무 대충이신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 #_# ...

 



결론
스터드에 들어갈 암면은 스터드에 맞는 두께가 없다면 ... 여러장을 겹쳐서 시공함
 

 

 

 



7-1c 차음 석고 붙이기

그림7-1c 차음석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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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시창에 쓰이는 차음석고라고 별다를게 있나요?

토마토:별다를거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벽체보다도 시창쪽 차음 석고는 쫌더 두껍게 하는것이 좋을것같고, 시공할 때도 좀 더 디테일하게 신경써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소공녀2:당연히 피스로 한땀 한땀 정성껏 박아주고 ... 나중에 퍼티로 다 때우고 ... 백커로드+어쿠스틱 실란트로 꼼꼼히 때우고  
            ... 그린글루로 칠하는것도 빼먹으면 안되겠죠?
소공녀1:차음석고는 몇mm짜리를 몇장이나 붙이나요?

토마토:15mm 짜리를 도전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지만, 실제로는 12.5mm(약17.1kg) 짜리도 아주 무척 무겁습니다.
          그러므로 12.5mm 짜리를 내벽 2ply + 외벽 3ply 시공하여 총 5장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소공녀2:3장 + 3장씩해서 총 6장이면 더 좋은거겠죠?
소공녀3:그 이상은 무리인가요?

토마토:6장까지는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
          그 이상을 하고 싶다면 차라리 시창 벽체 스터드를 더 두껍게 하는것이 효과적일것 같습니다.

소공녀123:맥시멈 6장 !!!

디테일한 차음석고 시공법은 "Chapter 2 벽체 스터드 시공"편을 참고해주세요



차음 석고 두께   ......   최소 겸 최적 12.5mm,     맥시멈 15mm

차음 석고 ply     ......   최소 2장 + 2장 = 4 ply
                                    적정 2장 + 3장 = 5 ply
                                    최적 3장 + 3장 = 6 ply

 

 

 

 



7-1d 시창 옆면

그림7-1d 시창 옆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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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시창을 옆면에서 바라본 그림입니다.

소공녀1:시창 벽체도 일반 벽체와 마찬가지로 2중 벽체인거네요.
소공녀2:차음 석고를 2장 또는 3장으로 하라고 하셨는데요.
           만약에 2장 + 3장으로 해서 총 5장으로 하고싶다면 ...
           녹음 부스쪽과 콘트롤 룸쪽 중에서 어느쪽을 3장으로 하면 될까요?

토마토:그건 딱히 정해진 바는 없겠지만, 음량이 큰 쪽을 중심으로 방음을 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소공녀1:그러니깐 그게 어느 쪽인거냐구요?

토마토:만약 보컬 녹음을 위주로 한다면 ... 모니터 스피커 소리가 보컬 목소리보다 클거니깐 ... 콘트롤 룸쪽을 3장으로 하는것이
          효과적일것이고 ... 밴드 녹음이 위주라면 드럼소리나 기타 앰프 소리가 클것이니깐 ... 녹음 부스쪽을 3장으로 하는것이
          효과적일것 같습니다만 ...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개인적으로는 콘트롤 룸쪽을 3장으로 하고 싶습니다.

소공녀2:콘트롤 룸의 모니터 스피커 소리가 보컬 마이크로 전달되는것을 막는것이 더 현명할것 같다는 말인거죠?

토마토:넵 적절한 변명인것 같습니다.

소공녀1:어느쪽인지 확실하게 말씀하신건가요?

토마토:이것은 미세한 차이입니다.   너무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까진 없어보입니다만 ...

소공녀1:끝까지 발뺌하실건가요?
 

 

 

 

 

 



7-1e 시창 옆면 확대

그림 7-1e 시창 옆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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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시창 옆면을 확대한 그림입니다.

소공녀2:옆에 그림은 마치 시창 내벽과 외벽이 완벽하게 나란하게 서있는것 같은데요?
소공녀1:평행한 벽체는 어쿠스틱적으로 안좋은것 아닌가요?

토마토:좋은 지적입니다.
          비록 그림상으로는 마치 평행한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 공간나누기(Chapter1)에서 배웠다시피 삐딱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 입니다.

소공녀3:더군다나 내벽과 외벽이 거의 딱 붙어있는것 같은데요?

토마토:그림상으로는 그렇게 보입니다만 실제 디자인에서는 최소 간격을 100mm 이상으로 하고 점차 거리가 멀어지는 디자인
          으로 하시면 됩니다.

소공녀2:최소는 100mm 라면 최대는 얼마나 벌리면 되나요?

토마토:내외벽의 틈은 최소는 100mm ~ 200mm 정도에서 시작해서 점차 벌어지는 디자인인데 최대값은 정해진 값은 없습니다.
          하지만 내외벽 사이가 너무 벌어지면 결국 가용할 수 있는 내부 공간이 너무 좁아지므로 적당하게 간격을 벌리면 됩니다.

소공녀1:그러니깐 그 최대값이 얼마냐구요?
소공녀2:또 어물쩡 넘어가실건가요??
소공녀3:콕 찝어서 말해주세요???

토마토:그렇게까지 강압적으로 나오시니 ... 억지로 말씀드리자면 최대값의 최소값은 300mm, 최대값의 최대값은 500mm 정도
          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소공녀1:내외벽 틈이 500mm 라면 전체 시창 벽의 두께는 얼마나 되는건가요?

토마토:1미터가 살짝 넘어가 버립니다.

소공녀123:에 ~ 엥 ... 1미터
소공녀1:요새 땅 1평에 얼만데 !!!

토마토:그러니깐 그정도로 벌린 필욘 없다고 했자나요 !!!

소공녀1:언제 그런 말을 했음???
소공녀2:이젠 막 아무말이나 하고 ...
소공녀3:우기면 단가요 ???

토마토:오해야 오해 - _ - ;;; 

 

 


결론
내외벽의 틈은 최소 100mm 에서 시작하여 점차 벌어져 300mm 정도 까지 벌어지거나
공간이 넓다면 최소 300mm 에서 시작하여 점차 벌어져 500mm 이상 벌어지게 할 수도 있지만 ... 오해라고 생각함.


 

 

 



7-1f 시창용 Window Frame

그림 7-1f 시창 윈도우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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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시창용 윈도우 프레임 ... 도데체 뭔가요?

토마토:시창 유리용 받침대 같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윈도우 프레임은 금속 재질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 녹음실 시창용 프레임은 목재로 만듭니다.

소공녀2:국내에서는 방음 시창이라고 하면 당연히 알루미늄이나 철제 프레임으로 만드는것이 일반적인것 같은데 ...
           허약한 나무로된 프레임으로 해도 방음이 잘 되나요?

토마토: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방음 시창은 글로벌 스탠다드로 본다면 아주 이상한 제품입니다.
          왜냐면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리스 스틸과 같은 금속 재질은 방음에 아주 열악합니다.
          예를 들자면 미국의 유명 녹음실을 다 뒤져봐도 금속 재질의 방음 시창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애시당초 우리나라에 있는 방음 시창 자체가 넌센스라고 생각합니다.

소공녀1:시판하는 방음 시창의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인가요?

토마토:가장 큰 문제점은 내벽과 외벽이 박스 형태의 한통으로 붙어 있다는것 입니다.

소공녀123:에~엥 !!!
소공녀1:내벽과 외벽이 붙어 있다고요?
소공녀3:어떻게 그렇게 만들 생각을 하게 된걸까요?

토마토:그건 저도 잘 이해가 안갑니다만, ...

소공녀2:박스 형태의 한 통 구조로 되어있으니 이중 벽체로 디커플링한 노력이 허사가 되어버린 셈이네요 ㅜㅜ
소공녀1:토마토님은 디커플링을 그렇게나 주창하셨는데 ... 완전 반대되는 디자인이군요!!!
소공녀3:정말 붙어있다는게 사실인가요??? 믿어지지가 ...

토마토:정 안믿어지면 ... 함 써보시던가 ㅋㅋㅋ

소공녀3:저한테 왜 그러세요 ???



결론

금속 재질은 방음에 아주 열악함 ... 목재로 시공해야함

시창용 윈도우 프레임 넓이 (Sill Plate 보다 50mm 바깥쪽에서 시작일 때) (차음석고 12.5mm)
최소 140(2x6)+25(석고2장)-50=115mm
최소 190(2x8)+25(석고2장)-50=165mm
최소 235(2x10)+38(석고3장)-50=223mm
최소 285(2x12)+38(석고3장)-50=273mm


시창용 윈도우 프레임 넓이 (Sill Plate 보다 100mm 바깥쪽에서 시작일 때) (차음석고 15mm)
최소 140(2x6)+30(석고2장)-100=70mm
최소 190(2x8)+30(석고2장)-100=120mm
최소 235(2x10)+45(석고3장)-100=180mm
최소 285(2x12)+45(석고3장)-100=230mm
 

 

 

 




7-1g 틈새막이용 유리섬유

그림7-1g 유리섬유(틈새막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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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틈새막이용 유리섬유는 뭔가요?

토마토:내벽과 외벽사이가 벌어져 있는데 그 사이를 밀봉시켜서는 안되고 그렇다고 그냥 빈공간으로 두어서도
          안되니깐 단단한 유리섬유로 막는것입니다.

소공녀2:시창에 사용되는 유리섬유는 일반 벽체용 암면과는 다른건가요?

토마토:일반 암면은 물렁 물렁하기 때문에 시창용 유리섬유는 단단한 유리섬유(Rigid Fiberglass)를 사용해야합니다.

소공녀1:왜죠?

토마토:단단한 유리섬유는 일반 벽체에 사용하기는 약간 까다롭습니다만 시창쪽에 사용하기에는 오히려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우선 단단하기 때문에 마음먹은대로 모양을 내어 잘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공녀2:일반적인 암면이나 유리섬유는 단단하지가 않아서 모양을 내기가 어려운거군요?

토마토:일반 암면(50kg/m3)이나 일반 유리섬유(24kg/m3, 또는 48kg/m3)는 너무 물렁거려서 칼로 똑바로 잘리지 않고 약간 뜯어지기 쉬운  

          재질입니다. 마치 솜이나 솜사탕 같다고나 할까요 ^^
          하지만 무게가 무거워질수록 점점 단단해지는 성질을 가진 Rigid Fiberglass를 사용해야합니다.

소공녀1:암면과 유리섬유 둘중에 어떤걸 사용하란 말인가요?

토마토:일반 벽체는 가벼운 암면(50kg/m3)을 사용하고 ...
          시창 틈새막이용은  단단한 유리섬유를 사용하면 됩니다만 ... 불행하게도 25mm(1인치)짜리는 국내에서 구하기가 어려워
          해외 직구를 해야될 입장입니다.

소공녀1:해외 직구라구요 ㅜㅜ
소공녀2:방음 클립도 해외직구 하라더니 이젠 유리섬유까지 해외직구인가요?
소공녀3:정확하게 어떤 제품인지 콕 찍어 알려주세요!

토마토:Owens Corning 705 Rigid Fiberglass Board, 1 inch, Case of 12(96kg/m3)(610mmx1220mm) 입니다.

소공녀2:12장이 한 박스란 얘기로군요.
소공녀1:국제 운송비까지하면 얼마나 될까요?

토마토:대략 3~40만원 정도 될것 같습니다.

소공녀1:넘 비싼거 아닌가요?

토마토:그래서 되도록 국내산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소공녀123:???


참고
유리섬유 절단용 칼
단단한 유리섬유는 일반 카타 칼 따위로는 똑바로 잘라지지 않습니다.
훨씬 더 무지막지한 칼을 사용해야 합니다.
차라리 톱으로 자르는것이 좋습니다.

결론
유리섬유는 OC705 Rigid Fiberglass 1inch





7-1h 안쪽 우드 스탑

그림 7-1h 안쪽 우드 스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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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우드 스탑은 뭔가요?

토마토:시창유리를 끼우기 위해서 안쪽으로 유리가 넘어가지 않도록 받혀주는 버팀목 같은 쫄대입니다.

소공녀1:우드 스탑 두께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토마토:유리섬유를 25mm를 사용할거니깐 ... 우드스탑은 1~3mm 두꺼운걸로 하면 될것 같아요?

소공녀2:그렇다면 원목 집성목이나 자작나무 합판이면 적당할까요?

토마토: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왠만한 시창은 1장이면 될것 같습니다.

소공녀1:MDF 나 PB는 어떤가요? 거의 절반 가격이던데 ?

토마토:MDF 나 PB는 가격은 싸지만 이쁘지도 않아서 마감재로 쓰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용한다면 칠을 한다거나 패브릭을 덮는다거나 등의 2차 작업이 필요해서
          시창에는 사용할 수 없을것 같습니다.

소공녀1:토마토님은 너무 원목만 좋아하시는것 아닌가요?
           경제적인 측면은 아예 무시해버리실 건가요?

토마토:시창의 경우엔 MDF, PB 보다는 원목 집성목이나 자작나무 합판을 쓰는것이 결국은 더 경제적인 셈이라고 생각됩니다만 ...

소공녀1:동의할 수 없음 #_#








7-1i 유리섬유 (검정천)

그림 7-1i 유리섬유(검정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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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유리섬유를 검정천으로 감싼 다음에 Wood Stops 사이에 집어 넣나요?

토마토:넵

소공녀2:꼭 검정천으로 해야되나요?

토마토:꼭 검정색이어야만 하는것은 아닙니다만 아무래도 검정색이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마치 텅 비어있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어서  ... 검정색이 가장 무난한  색깔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얀색 천으로 시공한 녹음실도 봤는데 그다지 이상하지는 않더군요.
          더구나 검정천은 시공할 때 작은 먼지가 달라붙어도 눈에 잘 띄어서 매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공녀1:또 색깔 논쟁인가요? 하나로 콕 찝어주세요!!!

토마토:검정색이 가장 무난합니다.

소공녀2:선호하는 천 종류가 따로 있나요?

토마토:전혀 없습니다만.   그냥 동대문에서 구할수 있는 가장 싸구려 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나 베이스 트랩이나 어쿠스틱 클라우드에 사용하는 두툼한 마감용 천은 시창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얇은 나일론 천이 좋습니다.

소공녀2:베이스 트랩, 어쿠스틱 클라우드, 슬롯 레조네이터 등등에는 두툼한 린넨이나 벨벳 소재를 사용하였지만
           시창내부에는 얇은 싸구려 천을 사용하는군요!!!
소공녀1:잘 안보인다고 너무 싸구려를 쓸려는건 아닌가요?

토마토:얇은 천은 써야 공기도 잘 통하고 ... 유리섬유를 잘 감쌀수 있습니다.







7-1ii 방진고무, Glazing Tape

그림7-1ii 방진고무, Glazing T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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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근데 방진 고무도 깔아야 하나요?

토마토:넵. 두께 10mm 내외면 됩니다.

소공녀1:Glazing Tape은 뭔가요?

그림7-1iix Glazing Tape(C.R. Lau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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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어쿠스틱 실란트가 경화하기까지 유리를 붙잡아두겠다는 속셈으로 붙이는 양면 테잎입니다.

소공녀2:Spacer Tape 또는 노턴테잎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소공녀1:???

토마토:국내에는 시스템 창호 설치하면서 소개된 제품입니다만 ... 거의 같은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공녀3:Glazing Spacer Tape ... 요것도 다 같은 거였군요!!!
소공녀2:Glazing Tape의 또 다른 특성이 있을까요?

토마토:통기구조를 가지므로 어쿠스틱 실란트의 경화시간을 줄여주며
          시창 유리의 진동과 충격 흡수에도 효과적입니다.

소공녀2:거의 일석삼조 구만 ㅋㅋㅋ
소공녀1:이것도 해외 직구해야되나요?

토마토:아닙니다. 국내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보통 Cellular Spacer Tape 또는 Spacer Tape 이라고도 합니다.
          수입된 제품은 그린글루를 만든 생고뱅(Saint-Gobain) 또는 3M 제품이 있습니다.
          규격도 다양하게 있습니다만 4.8T 또는 6.4T 정도를 많이 사용합니다만 ... 유리가 두꺼울수록 Glazing Tape도 두꺼운걸 쓰면됩니다.





7-1j 시창 유리

그림7-1j 시창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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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드디어 접합유리를 끼우는군요 ㅎㅎㅎ

토마토:이제 거의 완성 단계입니다.
          Glazing Tape 위로 유리를 얹고서 그 다음에 바깥쪽 우드 스탑을 덧대어 주고 ...

소공녀2:어쿠스틱 실란트로 꼼꼼히 틈새를 막아주면 되겠군요!!!

토마토:넵.
          그리고 다시한번 강조하건데 유리는 라미네이티드 유리를 사용하고 안쪽과 바깥쪽은 각각 두께가 다르게 해야합니다.

소공녀3:역시나 모니터 스피커가 있는 콘트롤 룸쪽을 두꺼운 유리로 해야겠죠?

토마토:넵.
          유리 두께는 두꺼울수록 방음 효과는 좋겠지만 일반적으로는 10mm+12mm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만약 시창 크기가 1000mm x 2000mm 이상이 된다면 12mm+15mm 또는 15mm+19mm 또는 그 이상도 고려
          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소공녀2:무조건 두꺼울수록 좋다는거죠?

토마토:그렇습니다만 ...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소공녀1:근데 Acoustic Glass 는 또 뭔가요?
소공녀2:왠지 방음이 잘될것 같은 느낌인데요?

토마토:어쿠스틱 글래스가 라미네이티드 글래스입니다.
          다른말로는 Acoustic Laminated Glass 라고도 합니다.

소공녀1:아~하 ... 그게 그거였구만 ㅋㅋㅋ
소공녀2:어쿠스틱 실란트와 일반 실란트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그림7-1j1x 어쿠스티컬 실란트 Henkel OSI SC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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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j2x 어쿠스티컬 실란트 타이트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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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j3x 전동 코킹건(29o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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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j4x 수동 코킹건 32온스 (추력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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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j5x 코킹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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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어쿠스틱 실란트는 쉽게 굳지 않고 오래도록 점탄성을 유지함으로써 ... 방음에 도움이 됩니다.
        
소공녀2:크기 자체도 다른것 같은데요?

토마토:일반 실란트는 270ml 인데 어쿠스틱 실란트는 828ml(28oz)입니다.
        
소공녀:당연히 코킹건도 큰걸 사용해야겠군요?

토마토:보통 29온스 또는 30온스 짜리 코킹건을 사용합니다.

소공녀2:어쿠스틱 실란트는 시창에만 쓰는것이 아니라 ... 차음석고 시공에 주로 사용하는 거니깐
소공녀3:Caulking Gun 과 Caulking Tool 등도 미리 준비해둬야겠군요 ^^

토마토:어쿠스티컬 실란트에 대한 디테일한 시공법은 "바닥 시공편(Chapter 5)"을 참고해주세요 ^^

결론
Acoustic Glass = Laminated Glass = Acoustic Laminated Glass = 접합유리

접합유리를 끼운후 ... 바깥쪽 우드 스탑을 붙인후 ... 어쿠스티컬 실란트를 쏨

어쿠스티컬 실란트는 28온스 이므로 코킹건도 29온스 이상 짜리를 써야됨









7-1k 시창 몰딩

그림7-1k 시창 몰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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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시창 몰딩이 맨 마지막인가요?

토마토:넵. 이제 진짜로 마지막입니다.

소공녀2: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차음석고가 마지막 마감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지않나요?

토마토:음 ... 아 ~~~ 그렇겠죠?

소공녀3:그렇다면 지금 몰딩을 하면 안되지 않을까요?

토마토:아 ... 그러니깐 ... 시창을 전체적으로 마무리한다는 느낌으로 ...

소공녀2:차음석고가 마감이 아닌 경우가 많으니깐 실제적으로는 벽체마감을 다 하고나서 시창부분의 몰딩도 하게된다 ...
           이런 말씀을 하시려던거죠?

토마토:아 ... 넵
          그러니깐 시공이 맨 마지막이 마감이고 그렇게 마감이 완전히 끝나고 나면 몰딩과 걸레받이를 합니다.
          그러니깐 실제적으로는 시창 몰딩도 쫌더 있다가 맨 마지막으로 하는 경우가 많겠습니다.

소공녀1:그럼 몰딩은 지금할게 아니니깐 빼야되는거 아닌가요?

토마토:아니 ... 진행상 일단 시창을 마무리하겠다 ... 는 마음가짐으로 하다보니까 ... 이렇게 한는거라구욧!!!

소공녀1:어쩌다 이리 가식적으로 변하신건가요?

토마토:@_@;;

결론
시창 몰딩은 맨 마지막에 해도 됨













7-2a 기울어진 시창 디자인 

 

그림7-2 시창 8도 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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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2:기울여진 시창 디자인은 뭐 별다를게 있나요?

토마토:별다를건 없습니다.
          그냥 접합유리를 기울여 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공녀1:애초에 무슨 이유로 시창을 기울이게 된건가요?

토마토:애초에 시창을 기울인 이유는 어쿠스틱을 좋게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조명 반사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소공녀2:그렇다면 시창을 기울이면 조명 반사가 많이 없어지나요?

토마토:실제로는 별로 줄어들지는 않고 조명의 각도가 약간 달라져서 ... 살짝 편한 감은 있습니다.

소공녀3:그러면 시창을 기울일 필요가 없게 되는군요.
            만약 시창을 기울이지 않고 조명 반사를 줄이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토마토:조명 반사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창을 기울이기 보다는 조명 자체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리고 나서 조명의 각도나 위치, 높낮이를 조절하여 시창에 반사가 덜 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소공녀1: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울어진 시창 디자인을 하는 이유는 뭔가요?

토마토:시창이 네모난 박스 형태라고 가정한다면 시창 내부에서 공진음이 생길수 있습니다.

소공녀1:웽 *-* ... 그럼 무조건 기울여야 하는거 아닌가요?

토마토:그럴것 같긴 하지만 ... 득실을 잘 따져보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소공녀1:그건 또 뭔 소린가요?





토마토:우선은 시창 내부가 밀폐된 공간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소공녀1:Glazing Tape으로 유리를 고정시키고 어쿠스티컬 실란트로 완전 밀봉하라고 하지 않았음???

토마토:그건 6면체중 앞뒷면 2면만을 밀봉한것이고 ... 나머지 4면은 갇혀있는듯 보이지만 사실은 뻥뻥 뚫려있다고 봐야됩니다.

소공녀2:유리섬유로 막은것은 막은것이 아니군요 !!!

토마토:그렇습니다. 어쿠스틱 업계에서는 벽체를 Leaf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 그것은 차음석고, 유리, 합판 등등을 지칭하는
          것이고 그 벽체가 만약 유리섬유, 암면, 패브릭등으로 되어있다면 그것은 Leaf(벽체)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6면체와는 다르고 게다가 4면의 안쪽에도 암면으로 충진되어 있어서 공진음 자체도 훨씬 줄어듭니다.

소공녀1:하지만 6면중 2면 사이의 공진음은 있는거잖아요? 그니깐 기울이는것이 옳지않나요?

토마토:이미 스터드를 삐딱하게 시공하여서 벽 자체가 기울었을것이므로 공진음의 분산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시창 유리를 기울이게 되면 유리와 유리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서 방음성능이 떨어집니다.

소공녀1:결국 벽체 스터드가 삐딱하게 시공되었으므로 공진음의 우려가 적으니깐 ...
            시창 유리는 똑바로 세우는것이 방음에 더 유리하다는 거군요 ^^
소공녀2: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울어진 시창 디자인을 설명하신 이유는 뭔가요?

토마토:그 옛날부터 녹음실 시창은 기울어져 있어야한다는 고정 관념이 뿌리깊게 박혀 있어서 그렇겠지만
          왠지 ... 기울어진 시창이 훨씬 멋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소공녀1:우~엥??? 뭐가 멋지다는 거죠???
소공녀2:고정 관념을 깨트려야하실 분이 ...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는건가요 ???

토마토:일반적인 경우에는 방음을 위해서라면 기울일 필요가 없겠지만  ...
          똑바로 세워진 시창에서 바깥쪽으로 기울인다는 생각으로 시창 벽체를 더더욱 두껍게 할 여력이 있다면 ...
          그리고 접합 유리도 완전 두껍게 할 예산이 충분하다면 ... 살짝 (8도)기울이는것도 멋질것 같습니다.

소공녀1:기울일테면 기울여봐라!!!
            하지만 기울일수록 방음에는 더 좋지않다는건 명심하고 ... 기울이거라 !!!
            이건가요???

토마토:그렇게까지야 ...

소공녀3:해외 어쿠스틱 포럼 등에서 많이 회자되었다시피 ... 기울인 시창이 방음에는 더 나쁘다라는것은 명확한것 같아요
소공녀2:토마토님이 입에 달고 사셨던 "Acoustical Myth" 에서도 "Myth Number Three: Angled Glass"라고 해서 자세하게
            나와 있지 않나요?

 

토마토: ...
 

 

 

토마토:아래는 어쿠스틱 포럼에서 기울어진 시창에 대해 언급된 내용입니다.


그림7-2bx 기울어진 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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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s also no acoustic reason to tilt the glass in that window: that reduces isolation, since it means that one side of the air cavity is narrower than the other side, which raises the MSM resonant frequency much higher, and thus reduces isolation.
It's better to keep the glass on both sides parallel, and plan the lighting carefully to prevent glare.
Only if there's no way under the sun to prevent glare, then you might want to tilt the glass a bit. But in that case, you'd have to make up for the lost isolation by using thicker glass, or making the entire window cavity deeper, so even on the narrow side the isolation is still good.


 

 

토마토:시창 유리를 어느 방향으로 기울여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기울일 필요가 없다고 답변하는 중 

           "Acoustic Myth" 중 "Myth Number Three: Angled Glass"  를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림7-2cx Angled glass myth doesn't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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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시창 유리를 기울이면 방음효과는 떨어지지만 ... 멋지다고 생각된다면 살짝 기울여줄 수도 있다.
 

 

 

 

 

 

 

*** 설명이 부족하거나 ... 추가되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거침없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










 

40 Comments
토마토공격대 09.08 11:29  
내용이 좀 길다보니 ... 저도 헷갈립니다.

읽어보시다가 궁금하거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시면 거침 없이 ...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대 빠른 시일내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먹밥이 09.08 18:24  
으으으....어렵다 역시 이런건 전문가에게 맡겨야해 하하..
토마토공격대 09.09 02:31  
어렵기는 전문가도 마찬가지입니다 ^^
스타킹팝필터 09.09 01:58  
공부가 많이 됐습니다~ 본문에 빠진듯한 내용이 있어서 보충겸 질문올립니다.

질문1: 메탈스터드로 뼈대를 세웠을 경우, 시창틀에 와선 위 아래에 러너가 오고 양 옆엔 스터드가 서게 됩니다.
그럼 위 아래로 가로지르는  러너위에 2X6를 박고
양 옆에 서는 스터드에도 2X6를 박아서
전체 스터드는 메탈로 가더라도 시창부분에 와서는 시창부분전체만 2x6나무로 틀이 짜여진다는 말씀인지요?
그 2x6틀 위로 합판을 대서 본격적인 시창틀작업에 들어간다고 이해하면 되는지요?

질문2:
유리섬유는 OC705 Rigid Fiberglass 라고 하셨는데요.
일단 한국에선 못 구하겠네요. 아마존에 주문 넣어야하는데 이게 배송이 워낙 오래 걸리니 방음업자가 아닌 이상
현실적으로 이걸 구하는건 무리입니다.
방음업자라면 아예 미리 사서 쌓아두고 공사 할 때마다 꺼내 쓰고
재고 떨어지면 미리 주문 넣어두면 되겠지만
이렇게 이론을 공부하고 직접 시공하려는 비업자의 입장에선 매우 힘든 상황이 생깁니다.
이 자재하나 없어서 공사 진행이 멈춰버리거든요. 한국의 현실은 미국과 달라서 임대료도 비싸고 인건비는(미국은 잘 모르지만)
매년 오르고있어 일단 공사가 시작되면 하루하루가 다 돈입니다.
실제 현장에 닥치면 아~~주 미리 미국에 주문 넣지 않는 한, 배송에 3주이상 걸리는 물건은 감히 쓸 엄두가 안 나네요.
결국 한국에서 구할 수 있는 자재로 대체해야하는데
 OC705 Rigid Fiberglass 를 대체할 만한 물건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와 비슷한 물건을 끝내 찾지 못한다면, 이렇게 방음시공을 빠싹하게 공부한다해도 현실의 벽앞에(배송기간과 공사 시작하면 하루하루가 돈이라는 거)
결국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자재를 써야 할 것이며 심지어 이 방법을 버리고 다른 방음업체에서 하는 그 수순을 따라갈 수 밖에 없는거 같네요.

질문3:
시창내부 유리섬유를 얇은 나일론 싸구려천으로 감싼다 하셨는데 윗쪽에 붙힌 유리섬유의 미세한 가루가
얇은 천을 뚫고 떨어질 우려가 없으니까 얇은 천을 써도 된다고 하신거겠죠? ㅎ


그담에 이건 질문은 아니지만요 ㅎ

아까 국내에 대체가능한 자재에 대한 얘기 말인데요.
어쿠스틱실란트를 반드시 구해야해서 공사하기 대략2주전쯤 미국에 주문을 넣었는데요.
공사 시작하고 한 주가 더 지나도 아직도 물건이 미국에 머물러있길래 (당장 써야하는데 물건이 없어서 진도를 못 냄...)
성질나서 주문 취소해버렸지요.
대체품을 찾으러 실란트 물성에 대해 공부를 했습니다. shore A Hardness같은 것도 다 비교해가며....

대체품으로 일본산 Sika 우레탄 실리콘실란트를 찾았고 어쿠스틱실란트 대신에 이걸로 쓰고 있지요.
어쿠스틱실란트가 경화돼도 물렁한데다 그 위로 페인트칠도 가능하다는걸 미리 알고있었기에
Sika 실란트 파는데서 샘플을 확인했더니
나무토막 사이에서 실란트가 완전 경화됐는데도 나무토막을 휙휙 구부릴 수 있더라고요. 눌러보니 탄성도 있고 물렁하더라고요.
실리콘위에 페인트칠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이거다 싶어서 두 박스 사다놓고 진행했지요. 일반 실리콘보단 비쌉니다만 제가 본 실란트 중 어쿠스틱실란트의 물성에 가장 근접해 보입니다.
토마토공격대 09.09 02:31  
질문1:전체 스터드는 메탈로 가더라도 시창부분전체만 2x6나무로 틀이 짜여진다는 말씀인지요?
답변:
      아닙니다.
      메탈스터드로 하실거면 150mm 짜리 러너와 스터드로 하시면 됩니다.
      150mm 짜리도 시중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2:OC705 Rigid Fiberglass 를 대체할 만한 물건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80kg/m3 이상되는 유리섬유를 잘라서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질문3:얇은 천을 뚫고 떨어질 우려가 없으니까 얇은 천을 써도 된다고 하신거겠죠?
답변:
    넵
    단단한 유리섬유는 펑소에는 가루가 잘 날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리섬유를 절단할 때에만 ... 암면보다 몇배 더 가루가 잘 날립니다 ㅜㅜ
스타킹팝필터 09.09 09:49  
유리면 80kg/m3을 구할 수 있다면 업체를 다 뒤져서라도 찾아야겠에요 ㅎ 고맙습니다
토마토공격대 09.11 02:30  
해외 직구를 한다해도 실제적으로 물건 배송은 1주일 이내에 이뤄집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3주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대부분 배송이 얼마나 걸리는지 기간이 표시되어있어서 ... 만약 넘 오래걸리면 ... 아예 주문을 넣지 말아야합니다.
만약 배대지를 이용해야한다면 ... 중간 중간에 계속 체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방금 아마존을 검색해보니 9/11월요일 am0230에 주문하면 9/14목요일에 도착할수있는 물건도 있더군요

Franklin International 2892 Sound Sealant, 28-Ounce, Green

In Stock.
This item ships to Korea; Republic of (South Korea). Want it Thursday, Sept. 14? Order within 25 hrs 19 mins and choose AmazonGlobal Priority Shipping at checkout. Learn more

아마도 미국시간 기준으로 목요일이니깐 우리나라 시간으로 금욜 도착 가능할것 같습니다.

위에서 본것처럼 도착 가능 시간등을 꼼꼼히 체크하시면 ... 보다 빨리 주문 가능합니다.
토마토공격대 09.11 03:43  
어쿠스티컬 실란트의 특징
1.Acoustical Sealant = Acoustic Sealant = Sound Sealant = Acoustical Sound Sealant = Acoustic Nail = Noiseproofing Sealant 등등으로 불림

2.거의 모든 어쿠스틱 실란트는 일반 실란트(10온스 300ml)와 달리 28온스(828ml) 또는 29온스(858ml)짜리 대용량으로 출시된다.

3.acoustical sealant remains flexible, similar to "50-year" or "non-hardening" caulk.
 ... 경화되지않고 반영구적(통상 50년간)으로 물렁한 성질을 유지해야합니다.
... 이런 특성은 일반 실란트의 용도에 사용하면 엉뚱한 결과를 가져오므로 불량품이라 할수도 있습니다.
방음용 실란트의 특성은 경화되지 않고 물렁한 성질을 50년간 유지합니다.

4.대부분의 어쿠스틱 코크는 연하고 묽은 밀가루 반죽같은 색깔과 모양새를 보이며 ,,, 경화된 후에라도 말랑 말랑한 상태가 수십년간 유지되어 ... 차음석고나 유리 등이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도록 해줍니다. ... 또한 연한 실란트 반죽이 흘러내리므로 이를 뒤쪽에서 막기위해 미리 Backer Rod로 미세한 틈까지 막은후 코킹을 해야합니다.

5.우레탄 소재의 실란트는 국내에도 많이 있지만 ... 어쿠스틱 실란트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서 폴리우레탄 실란트를 사용해야할 곳에 어쿠스틱 실란트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완전한 하자 불량품이 될것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시카 폴리우레탄 실란트 가격이 어쿠스틱 실란트보다 2배 정도 비쌉니다.
시카 실란트는 310ml(약9천원) 이고 어쿠스틱 실란트는 828~858ml(약1만3천원~1만5천원) 입니다.


결론:
불행하게도 우레탄 또는 실리콘 소재의 실란트는 어쿠스틱 실란트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방음용 실란트는 일반 실란트와 경화되는 특성이 다르므로 헷갈리지 않게하기위해 상품 겉면에
Acoustical Sealant 또는 Sound Sealant 또는 Noiseproofing Sealant 라고 표시되어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Sika 제품중에는 Acoustical Sealant 관련 기능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대체 가능하지 않은것으로 사료됩니다 ㅜㅜ

***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혹시나 다른 분들이 폴리우레탄 실란트를 어쿠스틱 실란트로 대체 가능할 수 있다고 오해하실까봐
... 대체 가능하지 않음을 밝혀두기 위한것입니다.
... 스타킹팝필터님의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
뮤직k 09.09 11:17  
지금까지의 공법을  모두  적용하여 가정집 빌라나 아파트에 24시간 드럼방음 시공 성공한 사례가 있는지요?
토마토공격대 09.09 11:23  
빌라나 아파트에 드럼 방음을 시도한적은 없습니다만
당연히 드럼방음에도 효과가 있으리라 봅니다.

하지만 완벽 방음의 가장 큰 걸림돌은 천정 높이 일것 같습니다.

특히 작은 평수 빌라나 아파트일 경우 전체 층고가 2300~2400mm 정도여서 천정과 바닥을 시공하고나면
천정고가 2미터도 안되니 전체적으로 답답해서 문제가 됩니다.
뮤직k 09.09 11:21  
상당수의 방음업체가 40db차음을 방음 성공했다고 설명하고 측정기 감소 수치를 제시 하는데 90db를 넘는 타악기,관악기를
40db 차음했다고 방음이라고 볼 수 있는지요?
토마토공격대 09.09 11:34  
40dB는 넘 심하고 최소 50dB는 넘어야 방음 좀 했다 ... 라고 말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드럼 방음을 위해선 60dB 이상 이어야되는데

그럴려면 레질리언트 채널, 방음클립 등등을 총동원해야합니다.
뮤직k 09.09 11:23  
대부분의 연습실이 드럼 관악기 제외인경우가  많은데 기존업체들은 토마토님의 이론들을 모르고 해서 그런건지요? 아님 방음의 한계인가요?
토마토공격대 09.09 11:27  
대부분의 연습실은 방음시공할 때 평당 단가를 아주 낮게 책정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명한 방음업체들도 기본적인 어쿠스틱 이론은 모르시는것 같고요

일단 암면이나 차음석고로 시공을 안하고요 ... 홀수각형으로도 안하고요 ...

거의 모든업체가 제가 주장하는 이론과 반대로 하고 있으니 ... 방음도 안되고 어쿠스틱도 엉망입니다 ㅜㅜ

심지어 중국조차도 제대로 어쿠스틱 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 ㅜㅜ
뮤직k 09.09 11:27  
늘* 방음이라는 곳은 24시간 드럼 가능하다 견적 제시하고 그럼 계약 하자고 하니까  대신 드럼방음 안되면 재시공등 책임하에
 하라고  하니  그이후로 연락이 안되네요 ㅎ ㅎ
토마토공격대 09.09 11:29  
천정만 높다면  드럼방음 가능합니다 ^^
뮤직k 09.09 11:53  
2350정도에 2미터 층고 확보하고 드럼방음 가능한 업체와 진행 예정인데 어느정도 높은 천정을 말씀 하시는지요?
토마토공격대 09.09 12:03  
천정과 바닥 합해서 500mm 정도는 줄어든다고 봐야됩니다.

결국 2350 이었다면 ... 1850mm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니깐 2000mm 정도를 확보하려면 적어도 2500 정도는 확보를 해야합니다.

다행인건 대부분 빌라나 아파트의 경우 천정(덴조) 위로 100mm 이상 공간이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천정을 뜯고 층고를 높여서 시공하면 됩니다.

그리고 벽체 방음은 암면과 차음석고만 사용하면 60dB 방음은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문제는 천정과 바닥을 어떻게 방음 시공하느냐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천정이나 바닥 시공은 국내에는 제대로 하는곳이 전혀 없는것 같습니다 ㅜㅜ

특히 천정과 바닥은 레질리언트 채널고 방음 클립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
왜냐면 디커플링 자체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디커플링을 하려면 굉장히 복잡한 구조로 만들어야하므로
결국 레질리언트 채널과 방음 클립을 사용하는것이 가장 손쉬운 디커플링 방법입니다 ^^
뮤직k 09.09 20:51  
지상2층인데  이중창까지 시공해서 1850마감하고 24시간 드럼 방음 가능 하게 할 수 있다는 말씀이신지요?
토마토공격대 09.09 20:56  
넵 일단 현장을 한번 봐야 정확한 진단이 나오겠지만 무조건 가능합니다.
토마토공격대 09.09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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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공격대 09.09 12:07  
빌라나 아파트의 경우 원래 층고를 확인하려면 ... 현관문 바깥 복도에서 바닥부터 콘크리트 천정까지의 높이를 재면 됩니다.

집 내부의 천정은 합판등으로 천정을 내려서 시공되어진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방음 공사시에는  이런 가벽 천정(덴조)를 제거하고 시공하면 됩니다 ^^
뮤직k 09.09 22:14  
http://www.cuonet.com/bbs/board.php?bo_table=rev_gui&wr_id=85358&sca=%EC%9E%91%EC%97%85%EA%B3%B5%EA%B0%84
3*4를 시공해서 저정도면 제일 큰방이 3*3인데 공간이  너무 협소해지는 문제가 있네요  더구나  드럼 방음이라면
토마토공격대 09.09 22:48  
저것은 글쓰신분이 약간 헷갈리신겁니다.

실제로는 500~600mm 정도 비딱하게 줄어들었습니다.

도면상의 크기와 시공후 실측한 크기의 차이입니다 ^^
뮤직k 09.10 00:02  
3*3*2.35이면 드럼방음공사후 2.5*2.5*1.85정도인가요?
뮤직k 09.10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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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공격대 09.10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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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k 09.10 19:47  
시스템창2개설치후에도 드럼 방음이 가능하고
3*3*2.35이면 드럼방음공사후 2.5*2.5*1.85정도인가요?
토마토공격대 09.10 21:48  
정확한것은 현장을 직접 가봐야 알것 같습니다만
가능할것 같습니다.
크기도 그정도에서 약간 조정하면 가능할것 같습니다.
방이 4각형이 아니라 홀수각형으로 해야되니깐
결국은 가장 큰쪽이 2500이고 다른쪽은 약간 작아질것입니다
reco kim 09.11 01:19  
방음문 유리도 접합유리로 해야 하는건가요.
토마토공격대 09.11 02:15  

방음문 유리도 이중 방음문으로 하고
라미네이티드 유리 12mm 와 15mm ... 이런식으로 두께를 달리해야합니다.

시창 시공과 거의 비슷하게 하시면 됩니다.

방음문 사이의 공간도 시창처럼 넓을수록 좋고
나란하게 평행하면 안되고 ... (오히려 시창보다 훨씬 더 많이) 삐딱하게 시공해야됩니다.

아니 ... 사실은 아예 90도로 틀어져 있어야 하며
중간에 사운드락이라는 암면으로된 완충공간이 있어야합니다.

실제로는 방음문이 방음시창보다 방음이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결과론적으로는 방음시창이 방음성능이 더 떨어질수 있는데 ... 그 이유는 방음시창 면적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뇽뇽 09.16 09:00  
제가 소공녀로 빙의하여 질문드려봅니다 ㅎㅎ
시창안에 쓸 유리섬유를 64k로 쓴다면 어떨까요? 예전에 알아보니 64k는 구하기쉽더라고요. 
단단한 유리섬유 쓰라고 하신 이유가 통기성과 시공성 때문인가요?
단단하면 천을 감싸기 쉬운건 알겠는데 64k는 물렁해서 천 감기 어려울지요?
토마토공격대 09.16 16:35  
시공성 때문인것이 맞습니다.

48kg/m3 짜리는 Semi Rigid Fiberglass
96kg/m3 짜리는 Rigid Fiberglass 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64kg/m3 짜리로도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 재료가 부족하다면 목수의 손재주로 대신할수는 있다고 봅니다.
뇽뇽 09.25 20:47  
뒤늦게 답글 봤습니다 ㅜ
이전에 허접하게나마 저희 집 지하실을 녹음실로 만들었는데요.  시창은 그냥 통유리로 ㅎㅎ
그땐 그냥 남는 암면 처분하자싶어서 그냥 시창틀안에 암면을 걸칠 틀 만들고 암면으로 스터드사이 막고 덮었거든요.  토마토님께선 유리섬유쓰라 하셨는데 시골이라 구하기도 어렵고 ㅜ
그냥 남는 암면 넣었는데 혹시 공기 안 통해서 습기 생길까봐 실리카겔 깔았습니다.  지금까지 시창안에 습기낀 적은 없는데 이번 강의글 보니 살짝 걱정되긴하네요.  강의글중에 암면같은건 leaf로 안 친다 하셨는데 암면을 천으로 싸서 시창 스터드 사이 막아놔도 별 지장 없을지요?
토마토공격대 09.26 11:03  
습기에는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리뷰에서 설명했다시피 25mm(1인치)로 해야됩니다.
리뷰 글을 다시금 찬찬히 살펴봐주세요 ^^
뇽뇽 10.07 03:26  
토마토님의 강의중 시창파트만 몇 번을 본 지 모를정도로 계속 반복해서 보는 중입니다 ㅎㅎ
보다보니 불현듯 궁금한게 생겨서요.

유리섬유를 검은 천으로 감싼뒤엔 어떻게 마무리를 짓는지요? 완전히 감싸고 뒤에서 천을 스테플러로 찍는지요?
그렇게 했다해도 두 개의 우드스탑 사이에 어떻게 고정시키는지 궁금합니다.


우드스탑은 sill plate에 뭘로 붙여야하나요? 본문중에 MDF로 한다면 페브릭으로 감싸라고 하셨는데
완전히 감싼 뒤 핸드타카로 바느질해놓고 그냥 본드발라서 sill plate에 딱 붙이는지요?
천을 감쌌으므로 타카를 위에서 박을 순 없을거 같습니다. (못대가리 보이면 보기싫으니까요)

원목으로 한다해도 궁금하네요. 나무니까 그냥 목공본드+실리콘 바르고 붙이면 되겠지요? 실타카 몇 방 쏴주고...
토마토공격대 10.07 04:15  
질문:유리섬유를 검은 천으로 감싼뒤엔 어떻게 마무리를 짓는지요? 완전히 감싸고 뒤에서 천을 스테플러로 찍는지요?
답변
외국의 사례를 보면 스테플러로 찍기도 합니다만 ...
3M 스프레이접착제를 더 많이 사용됩니다.


질문:두 개의 우드스탑 사이에 어떻게 고정시키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우드스탑은 유리 고정용이니깐 별 상관이 없을것 같습니다.
 ... 유리섬유는 그냥 얹어 놓으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여기까지 모두 다 Rigid Fiberglass 여야만 가능한 상황인것 같습니다.
그냥 물렁물렁한 암면으로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토마토공격대 10.07 04:30  
질문:우드스탑은 sill plate에 뭘로 붙여야하나요?
답변:
그냥 일반 목공 작업하듯이 하시면 됩니다만 ...
저의 개인적인 취향은 되도록 본드나 실리콘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냥 실타카(635)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저를 따라할 필요는 없습니다. 알아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본문중에 MDF로 한다면 ~~~
답변:본문에서는

'토마토:시창의 경우엔 MDF, PB 보다는 원목 집성목이나 자작나무 합판을 쓰는것이 결국은 더 경제적인 셈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이라고 써있네요 ^^
reco kim 11.04 20:43  
사진에 나오는 어쿠스틱 실란트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다.
토마토공격대 11.05 09:20  
가격과 물성의 차이가 약간 있습니다만
Acoustical Sealant = Acoustic Sealant = Sound Sealant = Acoustical Sound Sealant = Acoustic Nail = Noiseproofing Sealant
라고 되어있다면 어느것이던지 좋다고 생각됩니다.

결론
가격이 다르고 물렁 물렁함이 다릅니다.
Henkel 제품이 제일 빡빡하고 GreenGlue 제품이 제일 물렁한 편입니다.
작업하기에는 물렁한것이 편하고 빡빡한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Henkel은 보통 사람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 손이 너무 아픕니다.
그린글루 제품은 넘 물러서 경제적이지 않은것 같습니다.
그외 제품이 나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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