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어쿠스틱강좌 ... 방음 시창 관련 몇가지 먼저

토마토공격대 23 1236 5

다음은 제가 써놓은 (아직은 출판사를 못 정해서 발간전인) DIY 방음 어쿠스틱(가제)의 내용중에서 "방음 시창"에 관련된 것만 일부 발췌 편집한 것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4명은 모두 실제 인물이며 책에 출연하는것도 (구두로만) 허락을 받은 상태입니다.


등장인물

토마토
홍대에서 녹음실을 운영하면서  주업으로 어쿠스틱 컨설팅과 목수일을 하고있다.

소공녀1
머리도 똑똑하고 시공관련 지식도 많지만 ... 먼저 나서서 말을 풀어가는 담당이다 보니
주로 업계의 잘못된 오해와 관행을 담당하고 있어야하는 약간 억울한 캐릭터

소공녀2
약간 똥글똥글하게 생겼지만 보기완 달리 놀랍도록 정확한 어쿠스틱 지식을 장착하고 있다.

소공녀3
신중한 성격이라 함부로 나서지 않아 실수가 별로 없어 주로 교통정리를 담당하고 있는 개이득 캐릭


One day 어느날
인터넷 카페 3D 랜더링 오프라인 모임에서 만나게된 토마토과 소공녀
그 이후로 살짝 친해졌다가 ...

소공녀가 팟캐스트 녹음실이나 차려보겠다는 무심코 던진 한마디에
괜히 돈 들이지말고 직접 만들면 된다는 토마토의 꼬심에 ... 홀딱 넘어가 ...

(딱 느낌이 오시겠지만 길옥윤님의 경음악 편곡법 ... 오마쥬입니다)

선요약 후설명
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방음시창은 6면을 완전밀봉하면 안되고 4면이 완전 개방되어야한다.
또한 방음용 유리는 페어유리(복층유리)를 사용하면 4중창이 되므로 트리플 이펙트에 의해 방음 성능이 떨어진다.
높은 방음 성능을 위해서는 라미네이트 유리(접합유리)를 사용해야한다.

 

 

 


시창 디자인 ... 시창 육면체 완전 밀봉 ???
소공녀1:방음 시창은 6면을 고무 패킹을 사용하여 완전 밀봉해서 사전 제작한 후에 ... 녹음실 방음 시창될 벽에 끼워 넣으면 되는건가요?

토마토:완전 밀봉된 방음 시창은 습기가 찰 염려도 있고 ...

소공녀1:습기는 실리카겔 ... 같은 습기제거제를 사용하면 되지않나요?

토마토:습기제거제를 사용할것이 아니라 원천적으로 습기가 차지않는 구조를 만드는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소공녀2:어떻게하면 습기가 차지않는 구조를 만들수 있나요?

토마토:앞과뒤 2면은 유리로 한다치고 나머지 4면은 모두 오픈시켜서 벽체와 공기가 원활하게 통하도록 하면 됩니다.

소공녀1:그렇게 모두 오픈시키면 ... 방음이 안될텐데요?
소공녀2:여태껏 다른 녹음실의 방음시창을 보면 6면을 완전 밀봉하는 방식으로 방음을 해왔다고 생각됩니다만???

토마토:완전 밀봉하는 형식으로는 중고음의 방음에는 어느정도 효과가 있겠지만 ...

소공녀3:결국 방음이란 중고음이 아니라 250Hz 이하의 저음 방음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
소공녀2:시창의 방음에서도 똑같은 원칙이 적용되어 저음 방음이 중요하다는 말이군요!!!
소공녀1:하지만 6면중 2면만 막고 4면을 전부 오픈한다고 ... 갑자기 방음이 되어버린단 말인가요?
소공녀23:???

토마토:만약 방음 시창이 6면체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면 ... 그중에 유리창 2면을 제외한 나머지 4면을 완전 오픈하는것 만으로도  

       방음 능력은 몇배 향상됩니다.

소공녀1:어떻게 그렇게 되나요?
소공녀2:잘 이해가 안가는데요??
소공녀3:알기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토마토:베이스 드럼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베이스 드럼이 6면이 다 막혀있다면 ... 한쪽을 타격했을때 ... 소리가 잘나겠죠

소공녀1:당연하죠

토마토:그런데 만약 베이스 드럼이 20인치 였는데 ... 22인치로 바꾸면 어떻게되나요?

소공녀1:가격이 비싸지겠죠
소공녀2:헐!
소공녀3:탐 높이가 올라가서 치기가 어려워 지나요?
소공녀2:허걱!!!

토마토:킥 드럼의 전체 체적이 커져서 ... 결국 베이스 드럼의 최저 공진 주파수가 내려갑니다.

소공녀2:킥 드럼의 음정이 내려간다는 뜻인거죠?

토마토:넵
       그 상태에서 베이스 드럼의 한쪽에 작은 구멍을 뚫으면 어찌될까요?

소공녀1:중고로 못팔게 되나요?
소공녀2:원래 페달 반대쪽에 구멍을 뚫어서 마이킹을 하는것 아닌가요?

토마토:원래는 안 뚫었다가 ... 구멍을 뚫으면 ... 음정이 어찌되냐고요?

소공녀3:음정이 더 내려가겠죠

토마토:그렇다면 옆구리에 완전 크게 구멍을 뚫으면?

소공녀3:음정이 더 더 많이 내려가겠죠
소공녀1:음정이 내려가면 더 심한 저음 공진이 생기니깐 ... 더 안좋은것 아닌가요?

토마토:최저공진음이 내려간다는것은 ... 어쿠스틱적으로다가 더 좋은 현상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베이스 드럼의 앞뒷피만 남기고 옆구리를 왕창 다 없애버리면?

소공녀1:아~하 그럼 거의 킥피 때리는 소리만 땍땍거리면서 ... 거의 소리가 안나겠네요!!!
소공녀2:거기에다가 킥 옆구리의 4면이 암면으로 모두 둘러쌓여있다면 ... 거의 아무소리도 안나겠네요 ㅋㅋㅋ

토마토:그냥 킥 피만 두드리는 셈입니다.


결론
방음시창은 6면체중 양쪽 유리창 2면을 제외한 4면 모두 오픈시켜야 한다





기울어진 시창
그림7-0c 시창 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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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1:녹음실에 가보면 시창의 유리는 삐딱하게 기울어져 있던데 ... 도데체 왜 기울여야만 하는건가요?
소공녀2:콘트롤룸 디자인때와 마찬가지로 시창의 유리도 삐딱하게 하는것이 어쿠스틱적으로 더 좋은것 아닐까요?

토마토:시창의 유리를 삐딱하게 디자인한 이유는 애초에는 어쿠스틱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조명 반사를 막기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조명반사를 막기위해서는 조명 자체를 조절하는편이 나으므로 시창 유리를 기울일 필요는 없습니다.

소공녀3:그렇다면 어쿠스틱을 위해서는 시창 유리를 삐딱하게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인가요?
소공녀2:그래도 삐딱하게 하는것이 어쿠스틱적으로 더 좋은것 아닌가요?

토마토:시창 유리를 삐딱하게해서 어쿠스틱이 더 나빠지진 않습니다만 ... 우선은 방음시창의 기능성을 생각한다면 ...

소공녀3:방음시장의 방음 성능을 우선한다면 시창을 똑바로 세우는것이 삐딱한것보다는 더 낫다는 말이군요!!!
소공녀1:하지만 그동안 토마토님은 닫힌 공간은 4각형이 되면 안된다고 ... 더구나 똑바로 마주보는 면이 있으면 절대로
        안된다고 여러번 강조하셨었잖아요 ???

그림7-0b 벽체 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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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마토:시창을 만들기 이전에 이미 양쪽 벽체가 똑바르지않고 삐딱하게 디자인되어있을것이기 때문에 ... 시창 유리창을
         일부러  삐딱하게 시공하지 않아도 벽체에 맞추어서 저절로 삐딱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창 유리를 기울이는 만큼 전체 체적이 줄어들어 방음 성능이 떨어지게됩니다.

소공녀2:한마디로 말하자면 이중 벽체와 똑같다고 보면 되는건가요?

토마토:넵.
       다만 차음석고가 유리로 바뀔뿐입니다.

소공녀1:하지만 저번에 시공하신 녹음실의 시창은 삐딱하게 시공하셨었잖아요?
소공녀2:엥??
소공녀3:뭐죠???

토마토:그것은 ..... 그러니깐 ...... -_-;

소공녀1:클라이언트가 강력하게 원한다면 ... 살짝 기울여줄수도 있다는건가요?
소공녀2:왜? 이론과 실제가 맞지를 않나욤??
소공녀3:설명을 해보실까요?

토마토:거기는 방음 시창쪽 벽 두께를 워낙 두껍게 했기때문에 ... -_- ;

결론
벽체가 이미 삐딱하게 기울어져 있기때문에 ... 시창 유리를 삐딱하게 기울인 필요는 없다.
시창의 유리를 기울이면 체적이 줄어들어 ... 방음 성능은 떨어지고 ... 쬐큼 더 멋있어진다.
 

 



시창 벽체 마감


그림7-0a 시창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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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녀2:시창 유리 내부의 4면은 패브릭으로 덮어씌워서 마감하면 되는건가요?

토마토:넵.
       시창의 내부의 공간과 사방의 벽이 모두 서로 통해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습기차는것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고 방음도 효과적으로 됩니다.
       다만 미관상으로 않좋을수 있으니깐 ... 검정천으로 가져주는것입니다.

소공녀3:시창의 검정천은 공사중에 먼지가 묻기 쉬우니깐 유리 끼우기 바로 직전에 시공해야겠군요

토마토:그렇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검정천이 빛을 흡수하니깐 검정천을 많이 쓰긴하지만 ...
       단점을 들자면 작은 먼지도 눈에 많이 띄어서 골치거리입니다.
       그래서 어떤 시공기에서는 하얀천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공녀1: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패브릭으로 덮어 씌우면 된단 말인가요?

토마토:유리섬유로 틈을 막고 ... 마지막에 유리섬유를 패브릭으로 감싸서 마감합니다만 ...

소공녀1:에~~~애???
소공녀2:왜 말이 그때 그때 달라지는 느낌이 팍 드는건 ... 저 뿐인가요?
소공녀1:우리가 캐묻지않으면 ... 대충 넘어갈려는 습성을 보이시는건가요??
소공녀3:그럴리가???

토마토:지금은 방음 시창 내부는 완전 밀봉이 아니라 ... 오픈 시켜야된다는 이론 설명을 하는 중이라서 ...
       자세한 시공법은 쫌 있다가 할려는 속셈이었습니다만 ...... -_-;;

결론
유리를 제외한 4면 전부 오픈시켜서 벽과 통풍이 되게 해야함

 





삼중 방음 시창
소공녀1:어떤 녹음실은 방음 시창의 방음이 잘 안되니깐 ... 2중 방음 시창을 3중 방음 시창으로 교체했다고 하던데 ...
소공녀2:3중 방음 시창으로 하면 ... 방음 성능이 더 떨어지는것 아닌가요?

토마토:3중 방음시창은 상상하기 어려운 ... 안타까운 현상입니다.
       어쿠스틱이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것이 "Triple Leaf Effect" 였음을 다시한번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공녀1:그렇다면 2중 시창으로 했는데도 방음이 안된다면 어쩌란 말인가요?

토마토:유리의 두께를 두껍게하고 ... 두벽의 유리의 두께를 달리하여 서로 공진이 되지 않도록해야 합니다.

소공녀3:3중 방음시창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만큼 ... 절대로 피해야할 디자인이라는 말씀!!!


결론


삼중 방음 시창은 안타까운 참사 

 

 

 

 




시창 유리 재질 (Laminated Glass)

소공녀1:시창유리는 일반 통유리를 사용하는것 보다는 중간에 공기층이 있는 페어유리(복층유리)를 사용하는것이 좋겠죠?
소공녀2:국내 대부분의 방음문의 유리는 물론이거니와 국내 유명 브랜드의 시스템 창호도 모두 페어유리를 사용하던데요.
소공녀3:중간에 공기층이 있다면 좋지않을수도 있지않나요?

그림7-1x2 페어 글래스(복층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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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페어 글라스(Insulated Glass)는 방음효과가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
       실제로는 2중창을 만들게되면 결국 4중창이 되는 셈이므로 Triple Leaf Effect에 의해 오히려 방음 성능이 떨어지게됩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그냥 통유리가 좋습니다.
       또한 페어유리는 조명이 유리에 난반사되어 어른 어른거리므로 시각적으로도 나쁩니다.

소공녀1:그럼 어떤 유리를 쓰는것이 가장 좋을까요?

토마토:일반적인 판유리를 사용하시면 되지만 ... 방음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
       라미네이티드 유리 ... 즉, 접합 유리를 사용하면됩니다.

소공녀2:라미네이트 유리가 뭔가요?
소공녀1:치과 치료할때 쓰이는 유리인가요?

그림7-1x1 라미네이티드 유리(접합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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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자동차 앞유리에 사용되는 유리입니다.
       판유리 2장을 중간에 필름을 껴넣은 후 밀봉 접합한것입니다.
       합판유리 또는 접착유리라고도 합니다.

소공녀1:페어유리 또는 복층유리와는 다른건가요?

토마토:전혀 다릅니다.
       복층유리는 중간에 공기층이 있는것이고, 접합유리는 중간에 공기층이 없이 필름을 껴넣은후 접합한것입니다.

결론


페어유리(나쁨) < 통유리(보통) < 접합유리(좋음)


방음에는 무조건 라미네이티드 유리 (접합유리)

 

23 Comments
토마토공격대 09.05 08:34  
방음시창 시공법은 하루 이틀내로 바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하시라 ...

개 봉 박 두 !!!
miniJihoon 09.05 09:27  
베이스드럼으로 예시 들어주시니 한번에 와닿네요 ㅎㅎ 좋은 글 늘 감사드립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19:51  
한번에 와닿았다니 ... 저도 즐겁습니다 ^^
느그 09.05 10:23  
저도 왜? 라고 의문을 갖다가 드럼으로 예를 들어주시니 이해가 빨라지네요 ^^
설명을 쉽게 잘 하시는것 같습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19:52  
제가 말주변이 없어서 오해가 생기는 일이 많은 편인데
차라리 이렇게 글로 정리하니
이해가 잘된다니 ... 다행입니다 ^^
bbbbbb 09.05 16:51  
와 이번에도 완전 예상 밖으로 가네요..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출판 되면 무조건 구입 입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20:09  
빨리 출판할수 있도록 노력중입니다 ^^
낙미 09.05 18:37  
이번에도 충격적인 내용이네요! ㅋㅋ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20:10  
충격적이기까지 했다니 ... 왠지 더 힘이 나네요
시간이 나는대로 더 많은 글을 올려보도록 할께요
^^
전설의레전드 09.05 20:14  
좋은 내용 감사드리며, 어서 책이 출간되길 바랍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19:42  
저도 간절히 바라는 바입니다만 ... ㅜㅜ
뇽뇽 09.06 01:48  
곧 본격적인 시창시공글 올리실건 알지만 궁금한게 생겨서요^^

시창 내부를 검정페브릭으로 덮고 유리를 끼우고 창틀마감까지 다 끝냈는데 창틀안에 먼지가 앉을 수도 있나요?
본문중에 검정페브릭은 먼지가 앉으면 잘 보인다는 글에서 맘에 걸립니다.
만약 시공 다 끝났는데 먼지가 앉아버리면 다 뜯어내야하는 그야말로 대참사가 일어나는건가요???

이전 답변글에서 단단한 유리섬유를 페브릭으로 싸서 스터드사이의 틈을 막는다 하셨는데
시창부분 스터드간격이 50mm라고 가정할 때  미네랄울을 80mm로 재단하고 페브릭감싸서 스터드사이에 꽉 끼워넣어도
왠지 괜찮을 듯 생각되는데 어떨까요?
토마토님의 공법은 미네랄울이 핵심자재라 미네랄울 짜투리가 많이 남을 텐데, 남는걸로 시창부분 스터드를 채워도 될지 궁금합니다 ^^
시창부분때문에 단단한 유리섬유를 또 사자니 유리섬유가 너무 많이 남게 되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토마토공격대 09.06 19:30  
질문1 시창 내부를 검정페브릭으로 덮고 유리를 끼우고 창틀마감까지 다 끝냈는데 창틀안에 먼지가 앉을 수도 있나요?
답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검정 페브릭을 덮고 유리를 끼우는 동안 ... 그 사이에 어쨌거나 먼지가 앉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굉장히 세심하게 해야합니다.


질문2 시창부분 스터드간격이 50mm라고 가정할 때  미네랄울을 80mm로 재단하고 페브릭감싸서 스터드사이에 꽉 끼워넣어도 왠지 괜찮을 듯 생각되는데 어떨까요?
답변
    스터드 간격이 50mm는 너무 좁은것 같습니다 최소 100mm는 되어야 할것 같고요
    스터드 간격이 100mm~200mm로 삐딱하게 되어있다면 ... 유리섬유는 200~300mm 로 삐딱하게 잘라서
    전체를 덮습니다.
    스터드 사이에 끼워 넣으면 언젠가는 떨어질수 있기 때문에 암면이 아니라 단단한 유리섬유를 최소 100mm 이상
    크게 잘라서 전체를 덮는것입니다.

질문3 토마토님의 공법은 미네랄울이 핵심자재라 미네랄울 짜투리가 많이 남을 텐데, 남는걸로 시창부분 스터드를 채워도 될지 궁금합니다 ^^
시창부분때문에 단단한 유리섬유를 또 사자니 유리섬유가 너무 많이 남게 되는거 아닌가 싶어서요.
답변
    암면은 물렁 물렁해서 시창에 쓰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단한 미네랄울(최소 80kg/m3 이상)을 사용해야합니다
    시창 크기가 얼마나 크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리섬유 1통 이상 들어갈 수 있으며 ... 유리섬유가 남으면
    베이스 트랩, 어쿠스틱 클라우드 등에 암면과 섞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
뇽뇽 09.07 00:43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암면으로 스터드사이를 메우는거 제 생각이 일부 맞긴하네요 ㅎㅎ
75T 80Kg/m3 되는 암면을 갖고 있습니다. 막 비닐 벗긴건 좀 단단한 느낌은 있네요. 물론 자꾸 만지면 부스러지긴 하지만요
이걸로 페브릭 감싸서 스터드틈에 끼워넣어도 되긴 한다는 말씀이지요?
근데 4면을 다 개방해야하는데 공기가 통할런지는 모르겠네요.
토마토공격대 09.07 06:45  
시창용 유리섬유는 Rigid Fiberglass 1인치 짜리를 사용합니다.
75mm 는 너무 두꺼운것 같습니다
^^
토마토공격대 09.07 12:02  
위 답변중
"단단한 미네랄울(최소 80kg/m3 이상)을 사용해야합니다"는
.
.
.
"단단한 유리섬유(최소 96kg/m3 이상)을 사용해야합니다"
를 잘못 기술한것입니다.
뇽뇽 09.08 09:08  
아~ 글쓰다가 혼동하실 수도 있겠네요 ㅎ.
방음시창 만들기, 이어지는 강의 기대됩니다~!
토마토공격대 09.08 10:51  
한두번이 아니라능 ㅜㅜ
이해해주세요
방음시창 만들기 ... 올렸습니다 ^^
살리는노래 09.06 16:18  
시창을 기울이는건 멋때문이 아니라 ^^ 소리의 방향성을 왜곡해서 차음성능을 올리기 위함도 한가지 작용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18:44  
옳으신 생각입니다.
시창을 기울이면 시창이 삐딱하기 때문에 어쿠스틱이 살짝 쫗아져서 결국 차음성능이 좋아지는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문에서 설명했다시피 ... 시창을 구지 기울이지 않아도 될 이유가 더 많습니다.

1.이미 벽체를 기울였기 때문에 ... 다시금 유리 시창을 기울이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시창을 기울일수록 어쿠스틱이 좋아진다면 ... 그 기울기만큼 벽체 전체를 기울이는것이 더 좋을것입니다.

2.시창을 기울이면 벽체에 비해서 시창 부분의 체적이 ... 기울기 만큼 ... 줄어들게되어 ... 방음에 손해입니다.

그러므로 구지 시창을 많이 기울일 필요는 없습니다만

만약 녹음실 전체 공간이 넓고 시창 벽 두께도 500mm 이상 확보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살짝 기울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살리는노래 09.06 22:45  
벽두께 ^^ 충분한 상태에서 항상 기울여 시공했습니다
토마토공격대 09.07 07:03  
소리의 방향성을 왜곡해서 ---> 소리의 방향성은 슈뢰더 프리퀀시의 4배를 넘어서는 중고음역(대략 1~2khz) 이상되는 주파수에서 생기므로 ---> 시창 (라미네이티드 유리) 자체만으로도 방음이 됩니다.

만약 시창 내부의 저음 공진음을 줄이자는 목적이라면
---> 이미 벽체가 기울었으므로 다시 기울일 필요가 없고
---> 벽체를 기울이는 각도만큼 ... 방음 성능이 떨어질 것이므로

결론적으로 방음을 위해서 시창을 기울일 필요는 없다 ... 는 것이 현대 어쿠스틱 이론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유명 디자이너들이 최근에 시공한 녹음실에서도 기울어진 시창을 볼수있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울어진 시창이 그 옛날부터 익숙하거니와 ... 결정적으로 더 멋지기 때문입니다 ^^

이 문제는 해외 어쿠스틱 포럼등에서 자주 거론되었을 뿐 아니라
Acoustical Myth ... Myth Number Three: Angled Glass 에서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토마토공격대 09.06 19:44  
조만간 시간을 내어서 Acoustical Myth 에 대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글 중 "Myth Number Three: Angled Glass" 에서 "기울어진 시창"에 대한 자세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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