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UDIO CODE 마스터키보드 리뷰!

Arbiiter 12 2658 7

안녕하세요. Arbiiter 입니다.

 

오늘은 M-AUDIO 의 나름 신작 마스터키보드인 CODE 시리즈를 리뷰해볼까 합니다.

처음 이 마스터키보드가 나왔을 때만해도, 나름 플래그쉽 마스터키보드를 좀 더 염가화한 '이쁜' 마스터키보드이겠거니 했는데,

 

우연찮게 여유가 있어서 어떠한 기능들이 있나 하고 찬찬히 살펴봤을 때,

기존 마스터키보드와는 조금 더 차별화된 기능들이 있기에 이러한 기능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좀 나가는 마스터키보드의 구매를 고려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리뷰가 될 수 있게다라고 생각하여 이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플래그쉽 마스터키보드가 사라지고 있는 추세?

 

그렇습니다. 다른 미디 장비들 역시 가격대 성능비, 염가 등 뮤지션들의 사정(?)에 따라 정말 타겟팅 자체를 플래그쉽으로 잡고 만드는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기어들의 가격대가 점점 낮게 자리잡히고 있는 상황임은 분명합니다. 하물며 다른 시각에 따라 음질적 퀄리티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데이터 전송용 마스터키보드는 시대의 흐름에 더 강하게 편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기에 걸맞춰 YAMAHA 나 Roland, Korg 등에서 mx, xps, kross 등의 염가 '신디사이저'가 플래그쉽 마스터키보드의 가격대와 겹치게 되면서 더더욱이 '있는 김에 사운드 있는 건반을' 이라는 소비자의 생각 역시 적중하게 되죠.

 

그렇게 Novation 의 SL MKii 나, Nektar 의 Panorama, M-Audio 의 Axiom Air 등의 제일 고가의 마스터키보드 역시 단종 및 판매 마감(?) 수순에 들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와중에 Akai 의 Advance 나 NI 의 Komplete Kontrol S 등이 소프트웨어와의 편하고도 완벽한 호환으로 단순 하드웨어로 입력이 잘 되는 기본기 좋은 플래그쉽 마스터키보드가 아닌, 연동을 통해 정말 '마우스'를 잡지 않아도 되는 마스터키보드가 새로운 플래그쉽을 제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시장 속에서 여태 Axiom 라인을 유지하던 M-AUDIO 에서 상대적으로 프라이스를 조정하되, 전폭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이 Code 시리즈가 주는 개성 및 차별성은 어떤 점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관

 

7ce5c581b5e7255691a2e0086233c5ef_1497426049_8575.jpg
7ce5c581b5e7255691a2e0086233c5ef_1497426049_9521.jpg
(쓰고 있는 노트북인 LG그램 역시 화이트라서 깔맞춤이기도 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요즘의 트렌디한 '화이트' 를 전격 채용하고 있고, 브랜드 로고를 사이드에 배치함으로써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에 꽤나 민감한 편인데 (더 격하게 갈 땐 성능보다 디자인일 정도로(ㅋㅋ) 이 정도면 충분히 합격점을 줄 수 있습니다. 

 

7ce5c581b5e7255691a2e0086233c5ef_1497426105_4507.jpg 

곧 블랙 모델도 출시되는 것으로 보아, 현재 M-AUDIO 역시 트렌드에 발맞춰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기능

 

 

 

마스터키보드인만큼 기능 부분에서 서술할게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찬찬히 들여다보겠습니다.

 

 

(1) 후면 단자

7ce5c581b5e7255691a2e0086233c5ef_1497426224_4214.png

(사진은 CODE 25 건반의 후면입니다.)

 

좌측에서부터 미디아웃, 미디인, 볼륨(익스프레션), 서스테인페달, USB 단자, ON/OFF 버튼, 스탠드얼론 구동을 위한 DC 9V 어댑터가 있습니다.

(어댑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100$ 정도 낮아진 가격에 비해 익스프레션 단자를 지원하고, 마스터키보드에서 사라져가는 추세인 미디 인/아웃 단자 역시 장착되어 있어서 미디 데이터 버스의 역할도 하게 되겠습니다.

 

전원 On/Off 의 경우는 Push 버튼 형식이며, 실수로 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에 Off 할 때는 4초 정도 Hold 로 꾹 누르다가, 버튼에서 손가락을 뗄 시에 Off 되는 디테일을 볼 수 있었습니다. 

 

 

(2) 상판부 컨트롤러

 

7ce5c581b5e7255691a2e0086233c5ef_1497428823_1923.jpg
 

1) LCD 부

 

우선 전원부가 켜지면 프리셋을 지정할 수 있는데, 공식적으로 프로툴, 에이블턴라이브, 큐베이스, 로직, 비트윅을 지원합니다. 

 

(Mackid HUI & Control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서, 사용하는 시퀀서에서 Mackie HUI 및 컨트롤 프리셋을 넣고 미디 인풋 & 아웃풋에 CODE 항목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페이더 모드, 버튼 모드, 엔코더 모드의 버튼을 모두 초록색(맥키모드) 으로 맞춰주면 어렵게 설정할 필요없이 간편하게 시퀀서와 연동해서 쓸 수 있습니다.)

 

6개의 문자를 나타내서 아마도 네이밍이 CODE 로 붙여진 것으로 보여지고, 타 마스터건반에 비해 LCD 창 바로 밑에 있는 UP & Down 커서 버튼으로 이 프리셋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통상적인 미디 채널을 변경할수 있는 버튼, 재생 멈춤 등의 트랜스포트 버튼, 그리고 키 옥타브 변경 버튼 옆에 트랜스포즈 버튼까지 있어서 트랜스포즈 버튼 활성화시 옥타브 변경버튼이 트랜스포즈로 움직입니다.

 

특이한 파트는 2군데에서 볼 수 있었는데, Pad 옥타브 버튼이 있습니다. 설정한 맵핑의 16개의 패드가 마치 키 옥타브 버튼처럼 옥타브로 움직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아이디어 점수를 좀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NI 사의 배터리 같은 프로그램에 적격인 버튼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Zone 파트가 있겠죠. Zone 은 1,2,3,4 파트로 구성되어있는데, 도대체 이거 무엇이냐? 라고 질문하실 수 있겠습니다.

 

마스터키보드에서는 보기 드문 Split / Layer 파트가 되겠습니다.

 

디지털피아노에서는 이러한 분리 / 음색 섞기의 기능이 굉장히 보편화되어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미 기기 자체에서 음색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력이 쉽게 적용되는 부분이죠.

 

하지만, 이게 마스터키보드에서 이러한 기능으로 쓰인다면, 자주 쓰는 플러그인을 각 존마다 미디 채널 할당, 키 레인지 할당을 통해서 1개의 건반에서 왼손과 오른손을 각각 분리해서 칠수 있거나, Layer 로 유니즌으로 연주할 수 있거나, 2개를 각자 다른 폼에서 칠수 있거나하는 기능이 생깁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아서 첨부합니다!

 

 

 

2) 페이더 부

 

여타 다른 마스터키보드처럼 마스터페이더를 포함한 총 9개의 페이더가 있으며, Bank 로 채널을 이동하며 쓸 수 있습니다. 버튼 역시 다양한 맵핑으로 할당해서 쓸 수 있으며, Mackie HUI 모드에서는 뮤트 및 솔로 버튼으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게 됩니다.

 

특이하게, 여태 25건의 마스터키보드에는 페이더가 1개거나 아예 없고, 노브로만 구성되어있는 걸 볼 수가 있는데, CODE 25 는 25건임에도 페이더가 마스터페이더 포함 4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6개의 패드는 기본 옵션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7ce5c581b5e7255691a2e0086233c5ef_1497431063_3064.jpg
(25건이지만 있을 건 다 있는 CODE 25)

 

 

3) 엔코더 (노브) 부

 

M-AUDIO 마스터키보드임에도 처음으로 엔드리스 노브 (끝이 걸리지않고 무한대로 돌아가는 노브)가 채택되었습니다. 점점 0과 127이 정해지는 노브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고, 그 트렌드에 맞게 엔드리스 노브가 채택되었습니다.

 

 

4) X-Y 패드

 

마스터키보드에서 자주 보기는 힘든 XY 패드입니다. (아주 가끔 있습니다.) X와 Y 에 각각 다른 모드를 줄 수 있는 건 특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C 값을 넣어 이펙팅을 조절할 수 있는 MIDI CC 모드, 노트를 연주하는 NOTE 모드, 그리고 마우스로 쓸 수 있는 HID 모드가 있습니다. (마우스 모드는 CODE 도 그렇고 다른 X-Y 패드 건반들도 그렇고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센서티브가 좋지 않습니다.)

 

 

5) 드럼 패드

 

꽤나 큰 규격의 패드이고, 컬러는 프리셋 에디터를 통해서 각각 가시성이 좋게 맵핑할 수 있습니다. 노트 입력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채널 체인지 모드로도 쓰입니다.

 

 

 

3. 성능

 

 

 

마스터키보드에서 나름 처음보는 개성있는 기능들이 포함되어있는 CODE 마스터키보드. 그래도 제일 좋은건 기본 성능이겠죠.

주관적인 견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고려해주시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터치감은 쓰면 쓸수록 센서티브가 정말 잘 설계되어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단순하게 피아노 플러그인을 걸어놓고 강약 조절 및 빠른 속주에서 얼마나 마스터키보드가 원하는 연주의 느낌을 다 흡수해서 데이터 전송을 잘 하는가에 초점을 두는데, 그러한 점에서서는 아무런 문제를 보이지 않았고,

 

애프터터치 역시 예민하게 1자리 수치를 보이면서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CODE 건반은 애프터터치를 지원합니다.)

 

패드는 AKAI MPK 2 급 예민도를 보이지는 않으나,(MPK 2세대에 붙는 패드는 정말 스치기만 해도 벨로시티가 반응합니다.) 연주하는데 불편함은 전혀 없었고, 여타 건반에 껴주는 패드의 느낌은 아닌 것으로 보아, 오랫동안 마스터키보드 쪽에서 제일 강세인 회사인만큼 착한 가격임에도 플래그쉽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기본 성능이 충실한 마스터키보드가 나온 것 같습니다.

 

피치휠/모듈 역시 무게감 있고 부드럽게 움직이는 걸로 봐서, 성능 쪽에서 원가를 아끼면서 새로운 기능들을 넣은 건반은 아닌 것을 테스트를 해보며 알 수 있었습니다.

 

 

 

4. 마치며

 

 

 

여기까지 CODE 건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래도 쓰기 편하게 벨로시티가 원하는대로 잘 먹히는 편한 작업환경이 필요할 땐 상대적으로 벨로시티 센서티브가 둔한 입문용 마스터키보드보다는 차별화를 두는 이러한 플래그쉽급 마스터키보드는 미디 작업자들에게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필수 장비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스터키보드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같은 가상악기라도 벨로시티 센서티브에 따라서 미디 노트 찍히는 디테일이 많이 달라지는 것을 보며, 건반 연주자에겐 이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충분히 들게 되었습니다.)

 

마스터키보드는 당연히 손으로 직접 만져보면 대번에 이해할 파트이지만, 그래도 대충 어떤 느낌인지를 느껴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간단하게 연주영상 올려드립니다!

 

 

 

이상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정독해주신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질문 환영입니다!

12 Comments
비노티 06.15 17:26  
해머 88키 나온거보니 code는 안땡기네요 ㅋㅋㅋㅋ
Arbiiter 06.15 20:19  
아무래도 88해머가 제일 저렴한데다가 스플릿/레이어 기능도 역시 있기 때문에...ㅋㅋ 아마 곧 수입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sona 06.17 21:48  
정말 좋은 리뷰 잘 보았습니다.
글을 정말 잘쓰시네요..^^ 많이 배웁니다.
Arbiiter 06.17 22:49  
감사합니다!
youngsonus 06.23 19:04  
영상까지...친절한 리뷰 감사합니다!
Arbiiter 06.24 15:22  
앗, 감사합니다@! ㅋㅋ
MIYO 06.27 13:27  
저도 사용중인데.. 마스터키보드의 기본을 잘지킨 제품이라는 생각을 받았습니다. 리뷰 잘봤습니당
Arbiiter 06.28 16:09  
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예전 플래그쉽처럼의 마스터키보드치고는 고가의 가격이 아니지만, 그래도 기본기 쪽까지 놓지 않은 밸런스가 잘 잡힌 건반인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Nyusub 06.29 15:46  
아투리아 키랩 에센셜 기다리고 있는데 아비터님 리뷰덕에 알은 요놈참 합리적이네요!
Arbiiter 06.29 16:30  
저도 키랩 에센셜 무지하게 기다리고 있고, Nyusub 님과 같이 코드랑 이 놈 중에서 무한대로 고민 중입니다! ㅋㅋ 아마 키랩 에센셜도 왠만하면 리뷰 쓸 수 있을 듯 하니, 7~8월에 키랩 에센셜 리뷰도 기대해주십시오! ㅋㅋ
qrock2000 07.16 20:31  
유용하게 쓸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주 잘하시네요^^
BumBleBee 10.09 21:27  
혹시 마스터건반 air 과 pro 그리고 이 code 성능은 다 비슷비슷한가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