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스피커 세팅 방법: 피해야 할 7가지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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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를 세팅할 때 피해야할 7가지 실수

 

 

1. 부스트와 과장을 피하라
보통 감상용 스피커들은 더 듣기 좋은 소리로 음악을 감상하기 위한 것이 1차적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운드의 과장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니터링 스피커는 감상을 하기 위한 용도가 아닌 말 그대로 모니터링을 위한 스피커이기 때문에 부스트가 되거나 과장이 된 스피커는 좋지 않습니다.
레코딩을 할 때도, 믹스를 할 때도 사운드가 좋은지 나쁜지 예쁜지 못생겼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대개의 스피커들은 더 자연스러운 발란스와 룸에 따른 왜곡을 줄일 수 있도록 사운드를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통은 저역이나 중역 고역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바꾸지 않고 최적의 사운드를 찾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방법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림 1 대부분의 모니터 스피커 뒷면 패널이는 저역 주파수와 고역주파수 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2. 벽을 피하라
스피커가 벽에 가까울수록 저역의 왜곡이 심해집니다. 대개는 부스트가 되어집니다.
특히나 큰 스피커들일수록 벽에서 많이 멀어져야 합니다. 저역 부스트가 너무 심해지게 되면 전 주파수역대에서 왜곡을 일으키게 됩니다. 매뉴얼에 명시되어 있는 최적의 거리를 확인 한 뒤에 최대한 그에 맞게 스피커 위치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역의 에너지가 얼마나 명확해지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개의 홈스튜디오에서 발생하는 주된 실수가 저역 에너지의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너무 저역이 부스트된 믹스를 하거나 너무 저역이 없는 믹스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이큐잉을 유발하는 주된 실수입니다.

 

 

그림 2  좌측 그림은 스피커가 벽에서 떨어져 있는 경우, 우측 그림은 스피커가 벽에 붙어 있는 경우 

 

그림 3, 모니터 스피커중에서 어떤 모델은 설치 위치에따라 스피커 세팅을 맞게 조절하는 가이드를 설명해 놓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3. 불균형을 피하라
스피커를 벽에서 잘 띄웠다 하더라도 룸 어쿠스틱은 여전히 소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스피커 위치의 대칭 구조입니다.
룸의 양쪽 벽에서 좌.우로 대칭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운드 체크를 할 때 소리들이 특정 방향으로 쏠리지 않고 센터를 기준으로 가운데에서 들리는지 꼭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림 4 스테레오 모니터에서는 양쪽 벽과 스피커의 거리가 좌/우 모두 대칭이 되도록 동일한 거리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각도에 유의하라
스테레오 패닝을 하는데 있어서 스피커의 위치와 거리도 중요하지만 사실 절대로 빠져서는 안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각도입니다.
스피커는 좌우 넓이에 따라서 스테레오 이미지도 변화하지만 결국 스피커가 놓인 위치에서 모니터링하는 사람을 향하는 스피커의 각도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개 스피커들의 경우 좌, 우 스피커가 60도 정도의 각을 갖도록 하는 게 좋으며 각각의 스피커는 30도 정도의 스윗 스팟을 가집니다.
니어필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3피트 정도의 거리를 두고 있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그리고 스피커 간의 거리도 3피트 정도로 정삼각형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5, 가장 이상적인 설치로 60 도 각도로 스테레오 모니터가 설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른바 "스윗 스팟" 지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The ideal angle for stereo monitors is ~ 60° (between speakers, or ~ 30° between each speaker and the “sweet spot”).원서내용 발췌

 

 

 

5. 반사에 유의하라
룸의 환경에 따라서 잔향이 다 다릅니다.
이 잔향은 소리를 과장하거나 소리를 너무 소극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좋은 모니터링 환경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레코딩을 할 때에는 룸 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룸 안에서의 사운드 울림이 룸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원하는 사운드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이 룸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모니터링도 마찬가지로 룸 톤에 의한 사운드 변화가 큽니다.
이 잔향 (리버브) 라는 것은 룸 안에서의 소리 반사입니다. 음향제를 통한 반사 조절이 가능하지만 대개는 적당한 흡음과 적당한 난반사를 기준으로 트리트먼트 해주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룸에 의한 잔향 말고도 룸 안에서의 가구들에 대한 반사도 생각해야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작업책상 혹은 콘솔 데스크입니다.
이 데스크는 소리를 반사해서 모니터링을 방해하는 주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스피커의 상하 각에 따른 반사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책상을 사용할 경우 스피커가 최대한 귀 높이에 맞게 하면서 책상에 반사되는 소리들이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 6, 천정과 콘설/데스크책상에 불필요한 반사가 많이 일어나지 않도록 스피커의 거리와 각도를 조절하여 반사없이 사운드를 들을 수 있게 만드는 세팅이 가장 좋습니다. (proper angling & narrow vertical dispersion 으로 잡아 반가각을 줄이십시요)

 

 

 

6. 과도한 레벨을 피하라
모니터링할 때 너무 큰 소리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문제를 발생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큰 소리로 작업할 경우 귀에도 손상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의 귀는 소리를 인지할 때 소리의 크기에 따라서 주파수대별 인지하는 레벨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볼륨 혹은 다양한 레벨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letcher-Munson 커브가 존재하며 각기 다른 SPL 에서 고역과 저역이 귀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우리의 귀는 저역보다 고역에 더 민감합니다.
더 높은 레벨로 듣게 될 때 우리는 고역보다 저역의 소리가 더 크게 듣게 됩니다.
듣기에는 매우 익사이팅합니다. 듣는 맛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업할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90dBspl 의 레벨로 작업할 경우 믹스를 할 시에 우리는 실제 저역의 사운드를 수치보다 더 큰 소리로 인지하게 됩니다. 즉, 베이스를 믹싱할 때 조정한 레벨은 올바르지 않은 레벨로 믹스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보통은 다른 곳에서 모니터링을 했을 시에 베이스가 더 약하게 들리거나 얇게 들리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믹스 엔지니어들은 작업하거나 믹싱을 할 때 83-85 dBspl 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 83-85 dBspl 냐 하면 아래 그리프를 보면 그 정도 음량에서 그래프로 가로로 아주 평탄하게 고른 청음 반응이 나와서 믹스시에 실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가로로 수평으로 그 정도 음역대에서는 전체 음역대가 가장 평탄하게 귀에서 듣게 되고 뇌가 이해 하게 됩니다)
이 수치는 SPL-Meter 앱을 이용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83-85 dBspl 은 사람의 귀가 저역과 고역에서 실제 측정되어지는 수치의 레벨과 비슷한 수치의 소리를 판단할 수 있게 하는 레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 7 위의  그래프는 엔지니어들이 많이 활용하는 Fletcher-Munson 그래프 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소리가 커질수록 주파수들이 반응 하는 것이 청각적으로 다르게 들리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만든 그래프 입니다.

 

 

7. 너무 과도한 Sub 을 피하라
초저역대의 모니터를 위해서 6인치 급의 니어필드 모니터 셋업에서 서브우퍼를 추가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서브 우퍼의 아웃풋 벨런스입니다.
서브 우퍼는 베이스를 부스트해서는 안됩니다.
서브 우퍼에서 담당하는 주파수역대는 대개 80Hz 또는 더 밑의 주파수를 담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별도의 스테레오 스피커의 저역대에 영향을 끼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서브 우퍼 세팅을 할 때는 SPL 미터를 사용해서 반드시 체크를 해야합니다. (톤과 노이즈)
서브 우퍼 레벨을 올릴 때 메인 스피커의 최저역대의 레벨을 체크해줘야 합니다. 이때 주파수 응답의 변화를 체크해야만 합니다. 체크한 뒤에 응답에 문제가 있다면 레벨 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림 8 캘리브레이션 조절이 잘된 서브우퍼는 저역 반응을 부스트하거나 강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들리는 저역 범위를 더 넓게 확장합니다. 즉 서브우퍼를 사용한다는 것은...저역을 더 강조해서 쎄게 듣거나 댐핑있게 듣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20hz 까지 아래로까지 듣는 대역을 내려가 저역 가청 주파수 전대역을 다 들을 수 있도록 저역 범위를 더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142 Comments
음마야 2015.09.04 16:26  
좋은 내용이네요. 즐겨찾기 해두어야겠습니다^^
merefox 2015.09.04 17:22  
회원님들 작업실 사진을 보다보면 너무 넓게 셋팅된 모니터 스피커를 자주 볼수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물론 모니터를 2개씩 쓰고 그러느라 그런것도 있지만....

이 글대로 참고하셔서 다들 조금은 좁히시면 좋을것 같네요 ㅎ
Futureward 2015.09.06 19:24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듀얼 모니터를 쓰는 것이 정삼각형 배치가 참 어렵더라구요ㅠㅠ 결국에는 스피커 스탠드를 구입했죠~
초특급악동 2015.09.10 14:3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붉은조약돌 2015.09.11 10:15  
댓글달고 몇번 더 정독해야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뱅크시 2015.09.14 22:28  
82-85dB로 믹싱하길 권장한다는게 인상적이네요. 나름 맞춰보니 생각보다 많이 큰 볼륨이기도 하구요.
운영자 2015.10.25 00:10  
믹스 엔지니어들은 작업하거나 믹싱을 할 때 83-85 dBspl 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 83-85 dBspl 냐 하면 위의 Fletcher-Munson 그래프  그리프를 보면 그  83-85 dBspl 정도 음량에서 그래프로 가로로 아주 평탄하게 고른 청음 반응이 나와서 믹스시에 실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가로로 수평으로 그 정도 음역대에서는 전체 음역대가 가장 평탄하게 귀에서 듣게 되고 뇌가 이해 하게 됩니다)
가이사이끼 2015.09.23 06:54  
감사합니다 벽에서 얼른 멀리해야겠네요
truehouse 2015.10.08 18:09  
감사합니다! 벽에서 얼마나 떨어져야 적정할까요??
직딩의시작 2015.10.13 10:10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집이 작고 방음이 약해서 큰집으로 이사가기 전까지는 참고만 해야겠네요...
larryjr 2015.10.14 15:18  
감사합니다!!
수밍스 2016.01.19 01:40  
입문하는 저로써는 황금같은 정보 주신 점 감사드리며
언제 어디서든 모니터 환경을 구축할 때에 소개해주신
정보와 지식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yeasy1 2016.08.16 03:26  
잘 읽었습니다! 감사
키토리 2016.08.25 00:24  
83~85db은 어느정도일까요 ㅠㅠ 좋은글감사합니다
짐머 2017.03.26 03:27  
꿀팁 감사합니다 :)
ProLitmus 2017.03.26 13:16  
좋은 정보인거 같습니다 ㅎㅎ 나중에 룸튜닝시 참고해야될거 같내요 ㅎㅎ
이즈리얼카이팅 2017.03.27 13:51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신촌외질 2017.03.27 22:4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껑훈이 2017.03.28 13:09  
좋은 글 감사합니다
willowco 2017.03.28 19:26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Ravity 2017.03.29 02:47  
몇일 째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좋은글이 있었네요! 감사합니당!
성난개구리 2017.03.29 10:51  
아....얼마전에 책상을 확보하느라 스피커스탠드를 사서 뒤쪽벽에 붙였는데....ㅜㅜ 다시 책상위로 자기고 와야할거 같네요.. 대칭도 항상 생각하는데..일반집이라 오른쪽이 벽에서 훨씬 더 떨어져있고요..ㅜㅜ 잘 참고하고 꼭 방을 옮겨서라도 실행해야겠습니다.감사합니다
mansound 2017.03.29 20:5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DJGrey 2017.03.30 22:28  
좋은글 감사합니다!
hynuki 2017.03.31 10:06  
좋은글 정보 감사합니다
믹서기 2017.03.31 13:41  
82-85dB spl 저 레벨 직접들어보시면
소리 굉장히 큰편입니다. 그점은 참고하시길
faithhj 2017.04.02 17:41  
감사합니다~~
semo 2017.04.02 23:29  
오 좋은 정보 감사해요!
잉베이 2017.04.03 17: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햄소년 2017.04.04 00:1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하여 스피커 위치 조정해야겠습니다.
VNRS 2017.04.07 10:40  
감사합니ㅏㄷ!
잘알고싶어요 2017.04.07 15:0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위소년 2017.04.08 09:03  
너무 좋은 정보라 나중에 참고하려고 스크랩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Conaon 2017.04.10 17:41  
저는 방이 좁아서 최대한 비슷하겐 했는데 저역이 아직 방방 뛰는게 아쉽네요. 일단 알고만 있어야겠습니다!
ㅡ3ㅡ 2017.04.15 19:38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지식이네요... 감사합니다
wowo 2017.04.16 23:41  
으오아 좋은글 감사합니다.ㅇ
하초 2017.04.21 02:48  
감사합니다~
nystudio 2017.04.27 21:24  
즐겨찾기각이네요 !
Approach 2017.04.28 14:44  
제네렉 모니터링 스피커 셋업 가이드에서는 벽으로부터 5cm ~ 1m 사이 또는 2.2m 이상 (1m ~ 2.2m 사이 설치 X) 에 설치하는 것이 최적이라고 안내하는데 헷갈리네요 ㅋㅋ
운영자 2017.04.28 15:02  
그런 것은 정량화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스탠다드 표준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

모든 방의 크기와 천정높이와 벽지재질과 이런게 다 다르기 때문에...

놓은 위치는 다 달라집니다

하나의 원칙은 여기저기 움직여보고 자신이 듣기에 가장 좋은 소리가 나는 지점에 두시면 됩니다..

마음에 안드는 소리는 청자가 오래 즐겁게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해당 방에서 Sweet spot 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교과서대로만 해서는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글은 기본적인 가이드라인만 제시 한 것이고 상황에 따라 내용은 얼마든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tokoenzi 2017.05.01 19:16  
http://arqen.com/acoustics-101/speaker-placement-boundary-interference/ 이 링크를 보시면 제네릭에서 왜 뒷벽을 강하게 흡음하고 벽에 붙이라고 권고하는지 이유가 나와 있네요
키큰사람 2017.05.08 09:36  
tokoenzi님이 올린 링크에 잘 나와있듯이,
제네렉 社에서 벽면에 최대한 붙이라고 추천한 것은,
전면벽에서 반사된 음파와 중첩되어
1/2파장에 깊은 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그에반해 큐오님이 올리신글에
"전면벽과 거리를 둬라"라고 제시하는 것은
후면 덕트 등으로 인해
저음이 반사되면 과해질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둘을 조합해서 좋은 세팅을
제시하자면,
"벽에 최대한 가까이 붙인 다음
전면벽 1차 반사지점에 저음 흡음이 가능한
흡음재를 설치하라"
정도가 될수 있겠네요.

이렇게 하면 스피커-전면벽 반사로 인해
발생하는 깊은 딥은 해결이 됩니다.

다만, 전면벽에 너무 붙이면,
룸모드 컨트롤이 되지 않은 방에서는
저음이 과할 수가 있어요.

"전면벽과 거리를 둬라"
는 기본적으로 룸어쿠스틱이 좋지 않은,
즉 룸모드 컨트롤이 되지 않은 상태를
가정했다고 볼 수 있어요.

즉 룸 모드(저음공진)이 심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의 특성이 저음이 많은 상태인겁니다.

그래서 깊은 딥을 해결해도
룸모드로 인한 피크는 컨트롤이 안되서,
저음 부밍이 심한 상태인거죠.

사실, 인간의 귀는
피크보다는 딥에 훨씬 민감하기 때문에,
딥의 해결보다는,
룸모드로 인한 피크의 해결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럼 결국 어떻게 해야 하느냐??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네요

1) 룸모드를 잡으세요
: 베이스트랩을 사용하시되
기본적으로 흡음형이 가장 간편합니다.
다만 두께가 두꺼울수록 좋으니,
최소 두께가 20cm이상인 것을 추천합니다.

2) 룸모드가 어느정도 해결되었다면(+5db가량 이하),
스피커는 전면벽에 최대한 붙이는것이 좋습니다

3) 전면벽 1차 반사지점에 흡음재를 부착하세요.
이때 벽에 가까울수록 딥의 주파수가 상승하여
상대적으로 딥의 컨트롤이 좋습니다.

뭐, 쓰다보니 결국은
"그때그때 달라요"가 되겠는데
그래도 위와같은 내용을 알고 접근하는 것이
훨씬 좋겠죠.

피크가 많게 들린다면,
룸모드때문이고,
저음 어딘가 깊은 딥이 느껴진다면
전면벽과의 반사때문이다...
이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네요ㅋ

전면벽으로 인한
깊은 딥은, 제 블로그에 조금은 자세히 포스팅해놨으니
한번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http://blog.daum.net/findingmself/7635371
RMHarrange 04.20 09:52  
아침에 이런 내용으로 글 보고 이것 저것 검색해서 찾아보다가 이 글까지 들어왔네요. 스피커와 벽 사이 거리의 4배 길이를 가지는 파장이 위상캔슬되어 사라지게 된답니다. 안들리게 되는거죠. 벽까지 거리가 가까울 수록 위상캔슬되는 주파수가 높아지고 거리가 멀어지면 위상캔슬되는 주파수가 낮아지는데, 2.2m이상 떨어지게 되면 캔슬되는 주파수가 가청주파수 이하가 되어서 괜찮고, 2.2미터 이상 거리를 벌릴 수 없다면 가능한 가까이 붙이는게 좋답니다. 왜냐하면 저음일 수록 잘 회절되고 에너지가 벽에 더 강하게 반사되니까, 저음의 위상캔슬효과가 더 크답니다. 높은 주파수일수록 지향성이 강하므로 벽에 반사되는 정도가 줄어드니까요. 더군다나 저음은 흡음이 어렵지만 고음으로 갈수록 흡음이 쉬워지죠. 스피커를 바싹 (10cm이하로) 붙이게 되면 800hz이상 대역에서 위상 캔슬이 발생하는데, 이정도는 반사되는 정도도 약하고 또 흡음재로 처리하면 미세한 수준으로 억제할 수 있게 된다는 거죠. 단 이렇게 되면 본문에서 말씀하신 것 처럼 저음이 증폭되는 효과가 생기는데, 이것은 위상캔슬문제가 아니므로 EQ로 잡을 수 있다는 거죠. 스피커 중에 이런 경우에 쓰라고 후면에 저음 감쇄 스위치가 장착된 기종들도 있죠. 어중간하게 50cm~2m정도 띄워놓으면 위상캔슬로 저음역의 특정 주파수가 확 줄어든답니다. 위상캔슬 문제는 EQ로 못잡아요. EQ로 부스트 하면 반사음도 부스트되어 상쇄되니까. 제일 좋은 건 큰 방에서 2.2m 이상 띄워 놓고 쓰는 건데, 그럴 여건이 되는 음악쟁이들이 몇이나 있을까요 ㅎㅎ 2.2m 이상 못띄울 때는 벽에 흡음재 바르고 최대한 바싹 붙인 후, 증폭된 저음은 EQ등으로 잡는 것이 정답인 듯 해요
RMHarrange 04.20 10:10  
아침에 관련 글들 읽고 위치를 조정해서 스피커 벽에 바짝 붙이고 스피커 후면의 저역 6db감소 기능 켜고 들었는데 확실히 훨씬 좋았습니다. 그 동안 베이스 소스가 배음이 너무 쎄다는 느낌이어서 이큐로 만져도 뭔가 이상했는데, 그게 베이스의 기음에서 2배음 대역 사이가 캔슬되어 안들리는 문제였던 것 같네요.
RMHarrange 04.20 10:04  
또한 작업자의 위치도 중요하대요. 방 길이의 38% 지점에 위치하는게 최적이고, 방 길이의 50% 위치와 25%위치는 최악이랍니다. 이건 제가 실제로 경험한 건데, 방이 작아서 아무것도 모르고 설치하니 자연스레 방 중앙에 위치해서 모니터 하게 되었는데, 킥이 로우 없이 중고역의 어택만 들리게 되더군요. 룸어쿠스틱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여러분.
곰탱98 2017.04.28 17:3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lullaby 2017.05.02 20:5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Mince 2017.05.04 08:5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KanEp 2017.05.04 11:5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WithRu 2017.05.10 01:23  
잘 배우고갑니다!! 정리가너무잘되있어서 너무좋네여
날씨가덥네요 2017.05.11 14:46  
정말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갑사합니다!!ㅠㅠ
PlugGalaxy 2017.05.13 22:11  
스크랩하고 갑니다
아기파트라슈 2017.05.17 09:1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corsage 2017.05.18 16:36  
스크랩합니다 감사합니다
jun9213413 2017.05.19 01:1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isorabi 2017.05.19 16:48  
팁 감사합니다~
박성철본명 2017.05.20 21:06  
귀중한 정보네요. 작업을  하게될수록 소리가 왜곡되는것에 대해 주의해야겠습니다!
나심 2017.05.27 21:13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 하겠습니다!
KiPP 2017.05.29 02:00  
감사합니다!!^^
케니최 2017.06.01 15:07  
감사합니당!
Livin 2017.06.05 22:10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드려요!^^
땅코옹 2017.06.10 00:28  
감사합니다
RaneeLee 2017.06.10 08:5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시 셋팅해야겠네요.....ㅋ
KhazcarMin 2017.06.10 23:15  
모니터링 스피커 설치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YYYYeon 2017.06.11 11:36  
정말 좋은정보감사합니다!!
withwisemind 2017.06.16 11:06  
꼭 필요한 정보라 스크랩 해 둡니다~
비프까스 2017.06.17 17:16  
지금 방셋팅중인데 도움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블루안줄꺼 2017.06.19 10:15  
정말 유용하고 소중한 정보네요! ^^ 모니터링에 있어서 정말 스피커 세팅 중요한데!
RaneeLee 2017.07.02 02:0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저음역대 부스트의 원인을 찾았네요..ㅎ
호이어 2017.07.05 10:0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호이어 2017.07.05 10:0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
비가내리면 2017.07.07 04:57  
작곡가로서 늘 엔지니어 분들 존경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인류의문화 2017.07.10 08:44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 즐거운 하루되세요^^
영감J 2017.07.17 03:07  
너무 좋은 정보입니다^^*
KiPP 2017.07.25 04:46  
이거보고 좁은방임에도 해보려구 스피커 위치 조정했던게 생각나네요 이제야 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RELAX 2017.07.28 22:32  
스크랩합니당
면봉 2017.07.31 02:26  
몇번더정독해야겠내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더보컬리스트 2017.08.06 22:32  
감사합니다
쿠버맨 2017.08.17 05:4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로맹가리 2017.08.22 20:1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할게요^^
킥스네어 2017.08.26 16:00  
참고하겠습니다!
윤쫑 2017.09.05 17:4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컴포저리 2017.09.13 10:20  
좋은 글 감사합니다
SY상윤 2017.10.08 19:36  
와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arami 2017.10.12 13:37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만슈 2017.10.19 19:57  
감사 합니다!
pizxxn 2017.10.20 01:52  
좋은 꿀팁 감사합니다!!
마티아 2017.10.23 18:26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촬스09 2017.11.06 21:14  
모니터스피커  설치  완벽 정리 내요.
감사합니다~
Beautilight 2017.11.08 10:41  
모니터 스피커 세팅 전에 이 글을 보게 되어 다행입니다!
멘토크루 2017.11.19 02:39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잘 사용할게요^^
이혁김 2017.11.21 12:35  
저도 8020b 스피커 뒤에 스위치 조절하고
위치도 이리저리 바꿔보니까 한결 나아졌습니다 ~ 감사합니다~!
자유의지 2017.12.10 18:54  
잘봤습니다.
IsaoSasaki 2017.12.18 08:03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켄신 2017.12.23 02:4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리마인드뮤직 2017.12.23 19:16  
너무 좋은 정보네요 ^^
윤윤바이 2017.12.30 05:52  
스피커 새로 샀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선과썬 01.03 00:01  
감사합니다
신의현 01.07 15:12  
스피커는 그냥 전원만 연결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이런 숨은 과학이 있었군요.
사맨 01.12 17:1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onepiece1717 01.18 18:0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공간이 작을때 헤드폰과 (모니터 스피커가 아닌 화면의) 모니터 스피커로도 들어보세요.
빠꼬미 01.28 20:37  
오! 이런것도 신경써야 하는군요.
잘보고 갑니다.
정말 감사해요.
IvorySKIM 01.29 09:40  
감사합니다! 나중에 참고해야겠네요 ㅎㅎ
포항초보 02.12 12:11  
상세한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
miml3137 02.23 20:05  
감사합니다ㅠ
synthsc 03.04 00:26  
상세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YoungKKK 03.05 18:14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LOWLOWLOW 03.07 22:21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KateJazz 03.08 02:55  
와 저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였내요
spuerchangwon 03.30 00:1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기도리 04.04 23:17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인도리 04.06 21:26  
좀 넓은 곳 이사가면 이렇게 해야 겠어요 ㅠㅠ
작곡어린이 04.09 09:12  
스피커를 벽에서 떨어트리려면...ㄷㄷㄷ
Pray 04.15 21:20  
좋은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신성아 04.22 23:0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레드벨벳 04.24 11:54  
좋습니다.
미스티티티 05.03 16:4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liketiti 05.12 22:18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가르필드 06.01 15:5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니가천사야 06.08 21:4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Ligoh 06.12 11:56  
알아도 저대로 할 수 없어서 아쉽네요 ㅠㅠ
쥴리앙바 06.12 20:08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스피터 스탠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써야겠군요.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들지만 좋은 정보글 일독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니가천사야 06.18 22:0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al_Musiq 06.23 20:21  
ㄴㅓ무나 좋은 글입니다!! 새로 꾸미는 작업실에 꼭 잘 적용해서 꾸며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immongja 07.02 13:2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YHJun 07.02 14:48  
정말 좋은 글이네요 !!
YHJun 07.02 14:53  
yamaha msp 5 studio 를 사용합니다 혹시 벽과의 최적거리를 아시는분 계시나요?
뿌동이고 07.08 10:2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onepiece1717 07.19 01:49  
기본적이면서 현실이 따라야되는 셋팅이네요..
링림 07.19 16:58  
감사합니다.
수암 07.20 10:21  
감사합니다.
선과썬 08.07 13:1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니나노세상 08.14 19:4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니나노세상 08.14 19:55  
감사합니다
임현식 08.16 14:29  
감사합니다
달봄 08.30 15:59  
와 정말 좋은 정보네요 초보인 저한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ㅠㅠ 감사합니다~
간서치 10.04 06:49  
좋은 정보 감사해요^^
muzigrapher 10.15 02:23  
어쩔 수 없는 세팅에서 좁은 각도가 나왔는데 이게 적절한 것일줄이야.. 위로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moongeight 10.25 17:2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Yeon 11.09 08:2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Seunghyuni 11.13 22:3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
소람궁 7분전  
이제서야 저역을 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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