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 플러그인과 stereo 플러그인으로 작업하떄에 차이!!

모용소 4 286 03.17 02:42

불법 다운받은 복제 크랙 소프트 관련 사용법 질문 올리시면 아이디 정지됩니다. 불법 Cubase 5 크랙버젼 질문글 금지!!

 

보컬트랙이 모노소스일떄 저는 보통 mono 플로그인을 걸어서 작업 하는데요.

 

어떤 분이 모노소스 보컬트랙이라도 스테레오 플러그인 거는 것을 추천하더라구요.

 

과연 이 두가지가 어떤 차이 일까요??? 

 

모노 트랙으로 걸었을때 확실이 소리가 가운데로 몰리는거 같긴한데. 개인적으로 모노플러그인 으로 작업하고 리버브는 스테레오로 주는게 소리가 좋은거 같은데

 

여러분들의 생각이 의견과 생각이 궁금합니다.!

Author

Lv.2 모용소  로열
1,328 (29.8%)

안농

Comments

빠라밥 03.17 04:30
생각하신대로 원칙적으론 모노트랙엔 모노 플러그인을 거는게 맞습니다~
혹은 모노소스를 스테레오같은 미묘한 입체감을 부여하고 싶다면 모노 투 스테레오 이펙터를 거는게 맞습니다!
간혹 믹싱작업시에 파형의 직관적인 시각화를 위해 모든 웨이브를 스테레오트랙으로 만들어서 하는경우도 있는데 작업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모노트랙에 스테레오 이펙터를 거는경우 시퀀서에 따라 알수없는 버그가 생기기도합니다.(패닝이 미묘하게 틀어진다던가, 다른 오디오트랙에 디에서걸린 보컬리버브가 섞여들어온다던가,,)
모용소 03.18 02:27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지하돌고래 03.17 13:37
DAW따라 다른데 큐베이스에는 채널체계자체에 모노투스테레오나 스테레오상제서밍 기능이 없이 고정이라서, 소스가 아니라 트랙이 스테레오냐 모노냐에 따라 맞춰야 합니다.
모용소 03.18 02:29
와웅 그런 디테일이, 감사드립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