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시경 내게 오는 길 중 화성학 질문하나 할께요~T.T(사진 유)

구이구이 6 439 01.10 22:54

안녕하세요~성시경님 내게 오는 길 중 화성학 질문 하나 할께요

 

제가 보고 있는 교제에서 아래와 같이 빨간색 부분이 저렇게 Cm7 - B7 - Bb7 진행이고

위에 Tritone Sub V7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 이해를 못하겠어요~

Eb Key에서 Cm7(6도) - B7(5도#?) - Bb7(5도) 인데 여기서 B7이 Tritone Sub V7이라는 건지

그렇다면 이게 무슨 의미로 저렇게 적혀있는건지 선배님들 설명 좀 부탁드릴께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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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댄싱플라워 01.10 23:06
tritone sub V7 는 흔히 도미넌트7의 증4도대리코드 라고 합니다.(Tritone Substitute Dominant7th)
B7에 대한 설명이 맞구요.
Bb7 으로 향하는 ii - V7 진행을 응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7 의 자리는 F7 이 대신 할 수 있는데, 증4도 관계의(Tritone=3온음=증4도) 도미넌트7 코드끼리는 같은 가이드톤을 공유하기 때문에 (D#, A - F7에서는 A, Eb)
서로 대리코드로써 기능 할 수 있습니다.
짧게 결론만 말씀드리면 F7의 증4도 대리코드. 정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이구이 01.11 23:50
아~이해가 됐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마스요 01.10 23:35
Bb7 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F7 (F,A,C,Eb)  에서 증4도(Tritone) 에 해당되는 A와 Eb.
B7 (B,D#,F#,A)  의 Trition이 D#(=Eb) ,A 로 같습니다. 해서 대리로쓸수있습니다.
Secondary Dominant7 의 대리는 IIb7 이거든요.공식처럼 외워두면 편합니다.
구이구이 01.11 23:52
Secondary Dominant7 의 대리는 IIb7..꼭 외워두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OHI2 01.10 23:54
B7(#V7) 의 사용은 아래와 같이 여러개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1. V7/V의 트라이톤대리코드(Substitute V7)

  이 경우, V7에 대한 도미넌트로 SubV7으로 해석이 가능하며, 주로 스케일은 메이저로 향하는 도미넌트의 특성상 Lydian b7 을 많이 활용하나 Whole Tone 스케일을 적용하여 9, #11, b13 으로도 텐션을 자주 활용합니다. 공통적으로 #11이 텐션으로 사용되는 스케일입니다.


 2. V7에 대한 Parallel Approach

  V7으로 부터 모든 코드톤이 반음떨어져 있는 코드로 주로 재즈, 혹은 팝톤의 음악에서 어프로치형태로 짧게 활용이 되는 편입니다. 이 경우 스케일에 국한 받지 아니하고 공통된 텐션을 이용한 일시적인 조성해체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V7이 나오기위한 텐션이 매우 강한 코드가 됩니다. 마치 멜로디에서의 어프로치와 같이 들리게되며 특성상 강박에서 길게 사용할 경우는 조성감에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3. V7에 대한 Dominant Approach(Sub V7 Form)

 V7으로 향하는 어프로치 코드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며, 모든 코드에 활용될 수 있는 도미넌트 어프로치를 Sub V7코드로 전환하여 패싱코드로 도입되게 만드는 형태를 지닙니다. 이 경우도 2번과 마찬가지의 사용이 주로 이루어집니다. (V7에 대한 병행어프로치와 별개로 다른 코드들에 모두 사용될 수 있는 형태의 어프로치임에 설명에 추가합니다.)


4. Subdominant Minor(IVm) 의 기능적대리 코드

 bVIM7 의 변형, bVI7 으로의 사용이 가능하며 주로 토닉 기능의 코드로 연결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I로의 해결을 많이 사용하나, Root 음이 스케일 상의 5음에 해당하는 코드로 진행할 경우 I/5(C key 에서 C/G) 그 사용이 주가 됩니다.
구이구이 01.14 08:22
소중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내공이 부족해서 해주신 말씀을 전부 다 이해하지는 못하는데요,,메모해놨다가 언젠가 꼭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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