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마이크 프리(m101)케이블 언발란스로 샀는데 괜찮나요??

lyun1977 2 199 09.14 19:09

 

이전에 발란스 언발 개념으로 안게 아니라...

 

모노 스테레오로 개념으로 알고 있어서, 

 

또 마침 프리에 bal, unbal 이 있길래 그냥 언발란스로 사서 넣자 했는데,

 

제가 실수한 부분일까요 ㅠ_ㅠ..?

 

그리고 게인을 올릴때 10db gain 65db 이쪽으로 올려야 될지... 0db trim +10db로 되어 있는 곳을 올려야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커넥터는 adi 2 pro fs 입니다.

 

---

그레이스 디자인 M010

리본마이크도 할수있게, 보톤?도 있고~ HI-Z도 있고~

조정 놉에 게인과 트림이 같이있는 모델인데~
게인이 주 증폭이고, 트림은 세부 음색이나 등 조정하는거로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제품마다 약간의 특색이 있을수도 있으니 자세한것은, 메뉴얼을 찾아보시거나~ 맨져보면서~)​

놉의 0점이 +10dB증폭이라고 친절히 얘기하신것이고~
그러니, 마이크 프리앰플리파이어는, 바이패스가 안되죠.

 


다른 것들도 비슷하겠지만~
마이크프리로서의 기능만 있지않고, HI-Z 기능도있습니다.
하이임피던스 출력의(픽업이 달린) 일렉 베이스기타, 일렉기타 등의
시그널도 받아들이는 단자가 있죠.

 

아웃단은 모두 라인레벨 아웃단이며~
친절하게 XLR, TRS, TS 아날로그 케이블의 커넥터단을 모두 지원합니다.
자신의 기기가 구지 TS를 동시 지원하는것이 아니면, TRS로 들어가면되고~
XLR은 XLR일테구요~

 

 

TS 케이블로 TRS 케이블단에 연결했다하여, 소리가 안나거나 그러진않습니다만~
문제되게 제조한곳은, TRS(팁, 링, 슬리브)단의 간격을 제대로 못했거나하면,
접점이 침범하여 붙어서,문제가 될 수도있습니다.

뭐 다 잘 만들겠거니 하면 되겠지요~

그런데, 구지 받아들이는 기기가 , TRS단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TS- TS로 연결을 꼭 해야할 필요성이 별로없어 보이긴합니다.

양 기기가 TS단만을 지원하는 경우면 모르겠지만요~

물론, 그런다고 짧은 연결에서 문제될건 아니지만~

가격차가 그리 크지도 않은데~구지 스럽다가 됩니다.

말하자면, TRS 단을 받아들이는, 커넥터 단자에 TS 케이블을 넣으면,
TS 단에만 접촉이 되도록 되있는겁니다. R(링)단이란게 없는 아이므로, 접촉될 수없습니다.

그러면, 최종 시그널은 결국, TS로(언발란스드 시그널로)신호는 움직입니다.

TRS- TS케이블 만드시는 경우는,(이 케이블은 언발란스드 케이블이 됨)

RING단의 선을 ~> TIP단에 결합시켜주거나~

애초 RING단의 전선을 제거하는 방법도 방법입니다. 

(접지는 언제나 따로 연결하구요.)​


까망 고무줄로 나눠 눠져있잖습니다.
TS는 팁/슬리브단만 케이블링 되있어서, 고무줄 1줄로- 2갈레로 나눔질을 하고~
TRS는 팁/링/슬리브로 나눠야하니, 고무줄 2개로, 총 3갈레로 나뉘도록 합니다.

이것이 모노냐 스테리오냐~와 전혀 연관이 없다고 했구요.


---
모노, 스테리오와
언발란스, 발란스드는- 음향에서 아주 기초적인 것이니
확실히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아날로그 언발란스는 2심으로,  핫(+ 포지티브)시그널과 접지입니다.
접지를 그라운드, 쉴드 등으로 부를수도있는데, 같은 말입니다.
(뭐 TRS/TS쪽에선 접지단을 "슬리브"라 부르겠구요.)

발란스드는 3심으로
핫, 콜드(- 네거티브)시그널, 그리고 접지입니다.

​물론, 케이블의 고급화나 등에 따라서, 동일 라인의 시그널선이

더 있을수도 있죠. 쿼드나 6N 선처럼, 포지티브에 2~3개, 네거티브에도 2~3개씩

있는 선들 말이죠. 이선은 어떻게 결선하나요?

애초 이런 케이블은, 전선 색깔이 두가지로 나뉘어 나옵니다.

별게 아니고, 서로 쪼인에서 납땜하면 되는겁니다.​

외에, 접지야 항상 있는거구요.​

(쿼드선이건, 6N선 타입이건, 결국 발란스드는 3접점)​


핫 시그널과 접지는 기본적으로 들어가는겁니다.

핫 시그널이 원 메인 신호라고 보면됩니다.​
네거티브 신호가 들어가서 위상반전하느냐/없느냐~로
발란스드냐~ 언발란스드 된거냐라고 하는것뿐입니다. 

뭐 별게 있는것도 아닙니다.​

RCA는 커넥터 특성상 2접점으로 당연히, 언발란스드 케이블이며,
TS 케이블도 팁(핫 신호), 슬리브(접지)로 이루어진, 언발란스드 된 아날로그 케이블입니다.

XLR, TRS 정상적인 케이블은, 3심의 발란스드 아날로그 케이블입니다.
당연히, 이것들은(언발란스드건/ 발란스드 결선형태이건) 모노이구요.
그래서, 스피커 좌-우로 각각 연결해줘야죠. 오인페에서도 L, R 각각 나오구요.

언발란스/발란스드의 시그널 차이로 장점등은~ 

이미 많이 나온거라서~ 패쓰하구요.​

---
해드폰 단자는 L, R 시그널로 출력되는 스테리오입니다.
잭이 한구녕인데~ 양쪽 귀의 패드에서 소리를 들려주죠~ 스테리오 출력단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간혹- 해드폰 단자도 L, R로 나누어진것이 있기는 하나~ 드뭄)
이어폰 단자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스테리오 3.5mm 단자입니다.
(예전 라디오보면 모노도 있을테지만~ 그런건, 스테리오 이어폰 꼽아봐야~ 소리가 한쪽에서만 나옴.)

멋 모르는 장사꾼들의 말도안되는,

모노케이블 스테레오 케이블, 55잭, 55모노짹/55스테리오짹~ 

말이 통용되는것을 우리 음악인들부터, 바로 잡아야합니다.  

Author

Lv.8 lyun1977  프렌드
10,639 (90.5%)

카카오톡 lyun77, 유튜브 lyun77, https://blog.naver.com/lyun1977

Comments

준표 09.14 21:44
우왕 저도 잘못알고 있던걸 이렇게 알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언발란스드와 발란스드의 젤 큰 차이가 접지인줄 알았는데
접지는 다 되어잇는 거였군요
Keithjarrett2 09.14 22:18
굳이 trs 지원인데 ts로 갈 필요가 없다는 말씀이시군요.

너무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