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진행 질문드립니다.

포도포도 6 191 06.14 14:50

불법 다운받은 복제 크랙 소프트 관련 사용법 질문 올리시면 아이디 정지됩니다. 불법 Cubase 5 크랙버젼 질문글 금지!!

 

DbMaj7- Cm7 - C7/E | Fm7 - Ab7

박재범 All I wanna do 란 곡의 코드진행인데요

이런 코드진행은 어떻게 분석해야 하나요? 2-5-1도 아닌 것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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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ents

nAmoo 06.14 16:46
key = Ab

DbM7  = IV
C7(#9) =  세컨더리  V/VI.  보이싱은 C, F, Bb, Eb. 정도로 들리지만, 표현하고 싶었던것은 C7(#9) 일것으로 추정.
C7/E  = inversion.
Eb/F  =  세컨더리  V/II.  F7 코드의 계류형.
Ab7  =  세컨더리  V/IV.

전체적 진행이 "just to of us " 에서 따온듯 하네요.  이곡도 한번 들어보세요~
agrasia 06.14 17:21
혹시 Just the two of us 말씀하시는건가요?
nAmoo 06.14 20:03
예..ㅋㅋ 부끄럽네요 ^^;;;
포도포도 06.14 20:42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알려주신 곡과 비교하니 더 잘 이해가 가네요^^

다만 한가지 더 여쭤봐도 될까요?
설명하신 부분 다 이해가 되는데 마지막에서 F7코드가 Ab7으로 해결되는 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건가요?
원래대로라면 Bbm7으로 가는 게 정석(?) 이잖아요. 화성학적으로 어떻게 저렇게 가는 건가요?.. 궁금합니다
nAmoo 06.14 21:44
예. 말씀하신대로 그렇습니다. 전통적인 화성학 에서는 세컨더리를 5개로 정해놓고 있고, 대부분 정격 써클로 해결되죠.

그런데 현대의 팝에서는(뭐 재즈하모니라 해도좋고) , 그다지 규칙이 없어요. 따라서 이론적으로 11개의 세컨더리 가 있고 어떤상황에서도 쓸수있다.. 라고  봐도 무방할듯 해요.  예를들어 V/bIII . 이런식으로 생각해도 괜찮다는 말이 되겠죠.
포도포도 06.15 00:13
그렇군요 너무 규칙에 얽매이지 말아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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