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아마추어가 리얼드럼 레코딩(멀티트랙 레코딩)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BESTONE 12 273 06.13 13:17

불법 다운받은 복제 크랙 소프트 관련 사용법 질문 올리시면 아이디 정지됩니다. 불법 Cubase 5 크랙버젼 질문글 금지!!

 

 

안녕하세요.

 

최근에 음향을 공부하다가 멀티트랙 레코딩이라는 테크닉을 알게됬어요.

 

엔지니어분들이 리얼드럼을 레코딩을 할 때, 다수의 마이크를 사용해서 녹음을 한다고 알고있습니다.

 

다만 여러개의 마이크를 사용해서, 킥 따로, 스네어 따로, 탐탐 3개정도 따로, 오버헤드 쪽에도 2개씩 사용해서 녹음을 하는데..

 

 

여기서 제가 햇갈리고 궁금한 점이..

 

킥드럼을 녹음하는 마이크가 있다고 하면, 킥드럼을 수용하는 마이크가 킥드럼 가까이에 있잖아요?

 

그러면.. 킥드럼 마이크에 킥드럼이 가장 크게 녹음이 된다해도 스네어나 하이헷 등.. 다른 악기들까지 '킥을 위한 마이크' 에 수음이 될텐데..

 

 

또한 이런식으로 스네어 마이크에도, 오버헤드 마이크에도 어쩔 수 없이 다른 (드럼)악기들이 녹음이 되버리잖아요.

 

그렇게되면 '킥을 위한 마이크' 에서 수음된 킥 소리와 '스네어를 위한 마이크'의 킥 소리의 미세한 딜레이가 생기지 않나요?

 

또한 킥드럼 트랙에 다른 악기들이 녹음되버리는 건 어떤식으로 처리를 하나요?

 

 

리얼드럼을 녹음해본적이 단 한번도 없어서 제가 햇갈리는 걸 잘 설명도 못하겠고 

 

디지털 환경에서만 작업을 해서그런지 멀티트랙 레코딩 자체가 많이 낯설어서 더 이해가 안가네요ㅠㅠ

 

 

여러가지 서적들을 찾아봤지만 시원하게 해결이 되지않아..

 

큐오넷 선배님들의 경험이나 조언을 구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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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Mokun 06.13 13:55
말씀하신대로 스네어에 근접한 마이크라 하더라도 스네어 소리 이 외에 다른 소리가 수음되어 들어옵니다.
다른 세트에 세팅한 마이크도 마찬가지이고요. 블리딩(Bleeding)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 Gate를 이용하여 작게 수음되는 소리를 차단하여 원래 받고 싶은 소스만 사용하는 기법을 씁니다.
또는 파형을 Slice 하여 원하는 부분만 사용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고요.
근접한 마이크와 오버헤드나 앰비언스 마이크와 같이 거리가 떨어진 마이크의 시간차가 생기는 경우
파형의 위치를 조정하여 페이징이 생기지 않도록 처리합니다.
BESTONE 06.13 15:37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녹음 테크닉을 사용하는군요.
궁금한점들이 다 해결되었습니다!!

한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마지막에 말씀해주신
'서로 거리가 떨어진 마이크의 시간차(딜레이)'가 생기는 경우 말인데요.
어째서 서로 딜레이가 생길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킥 마이크로 킥소리를 받고, 게이트를 이용해 킥소리만 뽑아내고,
오버헤드 역시 오버헤드 마이크로 오버헤드 소리를 받고, 게이트를 이용해 다른 소리들을 차단하고 오버헤드만 뽑게된다면
이 두 트랙의 시간차이는 생기지 않지 않나요?
주니 06.14 18:02
우선 블리딩을 다 차단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무조건 차단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오버헤드나 룸마이킹의 경우는 모든 드럼 사운드를 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블리딩 자체가 아니라고 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발생한 시간차이를 꼭 없애기 위해서 파형을 조정해야하는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일단 오버헤드로 들어오는 소리가 각 통별로 거리가 다 달라서 오버헤드 자체만으로도 LR 로 들어오는 소리가 타이밍이 똑같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가장 핵심사운드라고 할 수 있는 스네어를 기준으로 같은 거리에 오버헤드 마이크를 위치시키지만 스네어를 제외한 다른 통들의 사운드는 시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지요.
그런데 이것이 오히려 더 리얼리코딩의 느낌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엔지니어에 따라서도 어떤 것이 좋은지 의견이 나뉘는 걸로 압니다.
BESTONE 06.14 20:44
주니님 보충설명 감사합니다!
리얼드럼 레코딩에 대해서 너무 아는게 없었어서..
주수님 강의를 보고, 큐오넷 유저분들의 코멘트를 읽고나니까 궁금했던 점들이 다 해결되었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D
vanguard69 06.13 13:56
저도 리얼드럼 녹음에 관해서는 같은 입장인데
큐오넷에서도 활발히 활동해주시는 "한주수"님 영상으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
https://www.youtube.com/watch?v=qOYIWv9ImMo
https://www.youtube.com/watch?v=_ZNvUmNnhB8
출처는 한주수님 유투브 채널입니다.
참고하셔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BESTONE 06.13 15:42
앗! 반지하님 이시네요ㅎㅎ
유튜브 영상 링크까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존에 대해서 많이 배웠었는데 이번엔 드럼녹음을 배워가야겠네요ㅎㅎ
BESTONE 06.13 16:30
방금 두개의 영상 보고왔는데 정말 많이 도움이 됬네요!
녹음을 직접 하신 예제가 있으니까 훨씬 더 이해하기가 쉬웠네요.
게다가 다른분들께서 답변해주신걸 알고 보니까 확실히 이해가 된 것 같아요ㅎㅎ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vanguard69 06.19 12:40
넵 저도 레코딩은 공부중이라 앞으로 많은 정보공유있으면 좋겠습니다~
Futureward 06.13 13:57
알고계신대로입니다. 그래서 드럼 레코딩이 많이 힘듭니다.
보통 킥이나 스네어, 탐은 게이트를 이용해서 다른 소리들을 차단하구요.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는 다른 마이크들은 위상을 맞춰주거나 반전, 클립을 조금씩 앞뒤로 조절해주는 방법 등을 쓰곤 합니다.
BESTONE 06.13 15:44
드럼레코딩이 정말 어려운 것 같네요..
마이크 개수부터 해서..
드럼은 커녕 보컬녹음도 직접해본적이 없다보니 많이 배워가네요ㅎㅎ
한글인 06.14 00:57
오디오가이 라는 사이트 가보시면 운영자님이 적은 칼럼 있는데요. 읽다보면 녹음 과정 적은 것들도 있는데 간접체험되고 좋더라구요.
BESTONE 06.14 01:56
오디오가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는 처음알았네요!
특히 음향에 관련된 커뮤니티 같네요ㅎㅎ
참고하겠습니다! 정보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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