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디 레코딩, stereo? mono?

BrightonTae 9 196 05.16 23:40

안녕하세요.

 

초보라 이것저것 궁금한게 많네요.

 

신디 LINEOUT을 -> 오인페 LINEIN 레코딩 시

 

신디 R/L 따로 뽑나요? 아님, mono로만 뽑아서 pan을 주는 경우가 더 일반적인가요?

 

신디음원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것 같긴한데, 통상적으로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연주/모니터링 할때는 당연히 R/L 따로 스피커에 직접 연결하는게 가장 좋을듯하고,

오인페 R/L에 따로 연결해서 오인페 거쳐서 들어도 될것 같긴한데요. (이 경우 오인페 성능에 따라 음질은 달라지는것 같아요.)

 

추가질문으로.. apoolo twin 을 사용예정인데,

input이 총 3개로 , 전면 hi-z x1 에 뒷면 mic/trs input x2 이거든요.

마이크 연결하려면, 전면은 마이크연결 못하니 뒷부분의 신디 R/L중  하나를 뺏다 꼽았다 해야할것 같은데, 그렇죠?

 

항상 감사드립니다~!

 

Author

Lv.1 BrightonTae  로열
922 (92.2%)

BrightonTae

Comments

Newpia 05.17 15:33
안녕하세요 :D

건반의 경우 통상적으로 라인으로 녹음시 좌/우 채널을 묶어서 스테레오 소스를 받게되는데요 :)

오디오인터페이스에 연결시 음질이 달라지는 부분은 여러가지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게인 매칭이 되지 않아서 디스토션이 일어나거나, 게인 컨트롤이 두 번 걸리기 때문에 문의를 많이 남겨주시곤 합니다 :D

추가 질문의 아폴로 트윈을 사용하실 예정이시군요

아폴로 트윈은 아폴로 Console을 통해서 다이렉트 모니터링이 가능하므로 별도로 DAW를 켜지 않아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번거롭게 스피커에 매번 연결하셨다가 빼셨다가 하실 필요는 없으실것 같습니다.

전면의 Hi-Z는 기타, 베이스와 같은 임피던스값이 높은 악기들을 위한 단자입니다.
Hi-Z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게 되면 후면의 1번 단자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신디사이저를 연결하실 예정이시니 ( 신디사이저 모델에 따라서 사용되는 케이블이 달라집니다. ) TRS - TRS 케이블을 이용해서 후면 1, 2번 단자에 각각 연결해주시고 아폴로 트윈의 LINK 기능을 이용해서 1번 채널과 2번 채널을 스테레오 채널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마이크를 연결하신다면 신디사이저와 연결된 케이블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답니다. ㅜㅜ

+ 추가로

신디사이저 모델명이 언급이 되어있지 않아서 가능한 방법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만 신디사이저 자체에서 Optical 디지털 아웃을 지원한다면 아폴로 트윈의 Optical In 단자를 이용해서 채널 확장이 가능합니다.

즉, Optical 단자를 이용하면 1, 2번 채널을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후에 마이크를 꼭 함께 녹음하셔야되는 경우가 생기신다면 Optical 아웃풋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를 구매하셔서 채널을 확장 하실 수도 있습니다.
최대 8채널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D
BrightonTae 05.17 16:25
Newpia님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
신디는 s90xs인데요. Mono 아웃이 있는데 이 아웃풋 하나를 이용하게 되면 아폴로에서 투채널을 받아서 스테레오로 묶는거랑 같게되는거죠? (옵티컬도 결국 모노채널과 비슷한것 같은데 맞나요?)

건반의 경우 통상적으로 라인으로 녹음시 좌/우 채널을 묶어서 스테레오 소스를 받게되는데요 :) 
 -> 이 부분에서 좌 우 묶는다는게 좌 우 따로따로 daw에서도 좌 우 트랙 따로따로 받아서 팬조절 해준다는 말씀이신가요?
    신디 소리속성에 따라 좌 우 소리가 다른 경우가 있어서 따로받는게 더 나을것 같은 상황일 경우를 여쭤봅니다^^

옵티컬 아웃풋은 오인페 옵티컬 아웃풋을 이용해서 현재 아폴로 옵티컬과 같이 연결해서 확장하게되는건가요?

마지막으로^^;;;;; direct 모니터를 이용하게되면 daw는 안켜도 되지만 Apollo를 거치게 되면서 아폴로 내부의 자체 eq설정이나 시스템에 전혀 영향을 안받고 마치 신디 -> 스피커 로 연결한것과 같은 사운드 퀄리티가 나올까요?

감사드립니다 ^^
Newpia 05.17 16:59
추가 답변 드립니다 :D

우선, Optical 단자로 연결을 하게 되면 2채널 스테레오 신호가 들어오게 됩니다. Mono 신호가 들어오는게 아닙니다.
S90XS에는 디지털 입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이므로 이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S90XS의 후면 OUTPUT에 MONO/L 이라고 써놓은 표시는 만약 MONO로 PA 시스템이나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 할 시 여기에 연결해라는 표시, 그리고 스테레오로 연결 할 시 여기를 Left로 연결해라 라는 표시입니다.

S90XS의 Left Ouput -> Line 1
S90XS의 Right Ouput -> Line 2

Apollo의 Link 기능은 아폴로 Console내의 Line 1번 채널과 2번 채널을 따로 패닝 및 볼륨을 조절 할 필요없이 하나의 스테레오 채널로 묶어줍니다.
통상적으로 1번 채널은 Left / 2번 채널은 Right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렇게 링크를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DAW내에서 채널을 만드실 때 "Input 1 + 2"로 잡으셔서 스테레오 채널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링크 기능을 사용하시지 않는다면 우선, 아폴로 Console 내의 팬 설정을
1번 채널을 Left로 2번 채널을 Right로 잡아주시고

DAW 내에서도 똑같이 1번을 Left / 2번을 Right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Optical Output 단자를 지원하면 아폴로 트윈의 Optical IN 단자에 연결해서 최대 2 ~ 8채널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깐 아폴로 인터페이스와 함께 묶인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남겨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EQ는 내장되어있지 않습니다. 기기 내부에 신호가 들어옴으로서 기기 컨버터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함으로서 사운드의 퀄리티가 떨어진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폴로를 중간에 거쳐가게 되면 볼륨 컨트롤을 신디사이저에서 한 번, 아폴로 내에서 한 번
즉, 2번의 볼륨 컨트롤을 거치게 되므로 신디사이저 출력을 어느정도에 둘 것인가의 약속이 필요합니다.

신디사이저의 적정기준 이상으로 볼륨을 키우게 되면, 아폴로 내부로 들어오는 신호를 견디지 못하고 깨지고 찢어지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디사이저의 볼륨을 낮추고 아폴로 모니터 볼륨을 높이면 됩니다 :D
BrightonTae 05.20 19:24
Newpia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 여전히 의문이 남는점은 아폴로에서 다이렉트 모니터링시에 링크를 눌러서 스테레오로 만든후 스피커든 이어폰이든 들으면 신디피아노소리가 깔끔한데 링크를 누르지않으면 소리가 뭉뜽그려지거든요.
만약 오인페를 거치지 않고 스피커로 직접 연결하는경우 양쪽 모노가 링크라는것이 없이 각각 모니터링 되는것인데 이때는 소리가 깨끗한데..
아폴로에서도 각각 모노로 받아 링크시키지않고 각각 r l 로 보내면 소리가 자연스럽고 깨끗해야할것 같은데 그게 아니에요.
제가 링크를 제대로 이해하고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모노 두개를 묶어 스테레오로 만들어준다는것. 그렇다면 이렇게 스트레오로 묶인 소리는 어떤 기준으로 다시 r l 로 나뉘어져 모니터링되는건가요? 인풋의 r l 기준대로 다시 나뉘어 지는것이라면 링크라는 의미가 크게 필요한건지^^; 하수를 이해해주시길..
Newpia 05.22 20:44
네, 쪽지를 확인하고 추가 답변드립니다 :D
제가 남겨드린 댓글의 -> 우측 "답변" 버튼을 누르시고 답변을 남겨주셔야 알림이 뜨는걸 확인 할 수 있답니다. ^_^

LINK를 풀어버리시면 1번, 2번 채널이 동시에 MONO 신호로 들어오게 됩니다.
LINK 상태에서는 1번 채널이 Left / 2번 채널이 Right 채널로 바뀌게 됩니다.

"아폴로에서도 각각 모노로 받아 링크시키지않고 각각 r l 로 보내면 소리가 자연스럽고 깨끗해야할것 같은데 그게 아니에요"
->> 사용하고 계시는 장비의 세팅, 그리고 UA Console의 세팅 등등을 알려주시면 좀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소리가 뭉뜽그려지는 이유는 아무래도 입력 게인량이 높아 클리핑으로 인한 찌그러짐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긴합니다 :D
아폴로에 연결되어지는 케이블의 커넥터 방식 MIC / LINE 스위칭 설정이 다르게 되어 있을 수도 있고... 몇 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_^

확실한 답변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ㅜㅜ...
BrightonTae 05.22 23:21
Newpia 님, 이것저것 해보다가 해답을 구한것 같습니다.
apollo twin에서 link를 활성화시키면 input1 -> 왼쪽으로 100% 패닝, input2 -> 오른쪽으로 100% 패닝시키더라구요. 그래서 모니터사운드로 다이렉트 연결한 것과 동일한 소리를 들을 수 있었던거고,
만약 link시키지 않은, 각각인 상태에서도 매뉴얼로 왼쪽/오른쪽으로 각각 패닝을 해주었더니 비슷한 소리가 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전에는 link 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input1/input2가 모두 center로 패닝이 되어있다보니
신디 L/R 모두가 input1/2로 들어간 후 정중앙 패닝된 두개의 소리가 겹치게 되면서 뭉뚱한 소리가 났던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런부분은 direct monitoring관점에서 봤을때, apollo는 link라는 기능이 기기에 자체적으로 있어서 올바른 신디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ur242같은 기기에서는 direct monitoring시 아마 정중앙으로 패닝된 두가지 소리가 다시 양쪽의 모니터스피커로 전달이 되어 daw로 따로 설정해주지 않는이상 신디소리가 어색할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결론은 pan조절에 따라 소리의 성향이 상당히 달라지는것 같네요^^;
Newpia 05.23 00:22
네, 맞습니다 :D

LINK를 풀게 되시면 말씀하신 것 처럼 1번, 2번 채널이 둘 다 센터로 몰리면서 레벨이 커지게 될것이고 결국엔 서로 뭉쳐서 뭉개지는 소리가 나오는게 맞습니다.

UR242에는 Apollo UA Console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DSP MIX FX" 기능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LINK 기능은 없지만 똑같은 방법으로 1번 채널은 L16  2번 채널은 R16 이렇게 설정을 해주시면 될 것 같아보입니다. ^_^
짝퉁메이어 05.23 00:32
newpia님 답변으로 해답은 찾으셨을 것으로 보이고요
요즘은 킥이나 개별 리듬소스들도 스테레오로 나오는것들이 많습니다
이부분은 조금 공부를 하셔야하고요 .. 그때그때 스테레오소스 모노 소스를 구별하셔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두께가 필요한 파트의 소스들은 아무래도 모노소스로 받는게 좋을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편곡을 많이 하시고 믹스를 하시다 보면 느끼실수 있으실텐데요
예를 들면 보컬은 스테레오로 받는게 아니잖아요?
모노로 받거나 엠비언스 정도일텐데 프로세싱을 거쳐서 세우잖아요?
그런것 처럼 리드를 담당하거나 벡킹에 중심을 두는 악기는 모노로 활용을 할때가 좋은 결과를 낼때가 많습니다
간혹 80hz이하를 모노로 처리하는 edm 처럼요
파이팅하세요
BrightonTae 05.23 01:33
짝퉁메이어님 설명 감사드립니다^^ 제가 잘 이해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악기 특성에따라 신스 아날로그 신호도 mono 단으로 받는게 유리할 경우가 있을수도 있겠네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