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적 다행이다 화성 질문드립니다~

kapexia 8 181 04.15 12:23

E키 곡이고 거친 바람 속에도 젖은 지붕 밑에도~ 하는 부분인데요.

 

C#m7 - F#7/A# - Aadd2 이렇게 되는데 F#7이 A로 반음 하행하는 것이 어떤 원리인가요?

Author

Lv.4 kapexia  로열
4,116 (62.7%)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AudioRoaster 04.15 16:27
E키니까...
C#m7은 vi-7
F#7/A#은 II7/#IV
Aadd2(그냥 A)는 IV 라고 하겠습니다

중간의 F#7은 사실 모양은 저렇지만 도미넌트 모션이 이루어지는 도미넌트 코드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건 본디 #iv-7(b5) 입니다
즉, E키에서 본다면 A#-7(b5)인데 여기에 b13이라는 텐션(F#음)을 붙인 상태가 되겠네요

다시 정리하면,
vi-7  - #iv-7(b5)  -  IV  -  I 
Tonic - Tonic - Sub Dom - Tonic  이렇게 되는 상태라고 봅니다
kapexia 04.15 20:01
해결되지 않는 도미넌트는 다르게 보려고 노력해야겠네요. ㅎ

감사합니다 !
nAmoo 04.16 16:03
원곡을 들어보니, 카피 자체가 오류가 있네요. 쓰인코드는 A#m7(b5) 가 맞고요, F#/A# 과는 보이싱 자체가 다릅니다.
잘못된 악보도 꽤 많은데,
중요한점은, 위와 같은 진행에  F#/A# 로 이어지는 경우의 노래도 굉장히 많습니다. 두화음의 비교치를 각인시켜 놓는것이 중요하겠죠.
kapexia 04.17 11:22
듣기에는 F#7/A#이라 A#m7b5나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은데 보이싱이 어떻게 다르다는건지 설명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
nAmoo 04.17 13:17
눈에 잘 들어오도록 반key올려서 비교해보죠.

Bm7b5  와 , 말씀하시는  G7/B .    구성음은  시,레, 파, 라  와  솔,시,레,파 입니다.
구성음이 75%가 같다고해서 <큰 차이가 없다> 라 하시면 안될것 같아요. 명칭을 무엇으로 쓰느냐에 따라 기능의 방향이
달라지니 까요.

제가 F#/A# 라고 7을 빼고 쓴 이유는, 단순한 메이져3화음의 1전위 이지만 이 사운드의 기능은 설명필요없이 정형화 되어있죠.
위 노래를 듣지않고, 써주신 코드만 봤을때는 F#/A# 겠구나.. 생각했었습니다. 이러한 진행이 많으니까요.
혹시나 하고 들어보니 이 작곡가는 다른길로 했네요.  #ivm7b5. 리디안에서 빌려온 화음입니다.

적어주신 진행을, 두 코드로 번갈아 적용해보며 연주하시면, 확연하면서도 미묘한(?) 사운드의 차이를 발견하실수 있을겁니다.
kapexia 04.17 14:41
F#/A#이라면 IIM7이 되는데 어떤 기능으로 정형화된 건가요?

그리고 명칭에 따라 기능이 달라진다고 하셨는데, 제가 요즘 귀카피를 하려고 연습을 하고 있는데 찾아보니 많은 분들의 의견이 대부분 루트와 탑을 듣는다, 혹은 메이저 마이너 등의 코드의 색채를 듣는다 등의 방법이 있었는데요.

기능상으로 구분되는 청음법을 찾아보려고 했지만 정보가 많이 없었습니다.

혹시 곡을 연주할 때 코드의 기능을 생각하고 친다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연습하면 좋을까요?

sus4 - 7과 같이 색채가 강하면 구분이 되는데 M7이나 m7이라면 토닉과 서브도미넌트가 둘 다 될 수 있는데 제가 듣기에 토닉과 서브도미넌트를 어떤 느낌의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가이드라인을 좀 제시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답변 감사합니다!
nAmoo 04.17 16:18
써주신 댓글을 잘 읽어보면.. "사운드만 동일 하다면, 명칭이야 어떻든 큰 관계없다" 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닐까 유추해봅니다. 저도 상당부분 동의 합니다. 시대가 변하여, 새로운 이론에의한 명칭이 나오고,쓰여지고 하는거 보면 구세대인 저는 당황스러울때가 종종 있거든요.  ^^

<F#/A#이라면 IIM7이 되는데> 라고 하신것에 대해..
이름 그대로, 3화음의 1전위에요. 메이져7이라 생각하지마시고.. 도미넌트도 3화음은 공유를 하는것이니, M7이라 칭하면 안되겠죠. 너무나 많이쓰는 화음이라 정형화라 표현한 겁니다. ^^

글 뒷부분 말씀하신 영역은 하나의 댓글로 쓰기엔 모자람이 있네요. 댓글로 종종 만나길 바래요~
kapexia 04.17 17:27
감사합니다~! 댓글로 종종 뵈어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