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페이스 프로 녹음 관련해서 도움부탁드립니다.

그런지 8 236 03.13 20:34
안녕하세요!
베페 프로을 사용중인데요,
베이스 녹음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다름아니라 이번에 패시브 베이스에서 액티브 베이스로 바꿨는데, 그 전까진 DI(Radial j48)를 통해서 베페 뒤 analog in 1&2중 하나로 넣었거든요!
(패시브베이스-j48-베페프로 인2)
이렇게하면 아날로그 인풋 게인을 15-18정도만 해도 충분한 헤드룸이 나오고 충분한 게인이 나왔습니다.

다만 이번에 액티브 베이스로 바꾸고 나서는 베이스에 프리앰프부가 포함된 베이스니 굳이 Di를 한번 더 통과 시킬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 j48의 쓰루 입력단에 꼽고 베페프로 인2로 넣었는데, 베이스의 마스터볼륨을 다 올려도 페이더에 막대그래프가 올라가지 않네요..

게인을 올리면 그래프가 올라가지만 베이스 노이즈가 아닌 화이트 노이즈도 함께 올라가네요..(다른 파트 녹음도 아날로그1-2로 하기때문에 베페의 고장이 아님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j48에서 인으로 넣고, 베페프로 인2에 놓으면 게인을 올리지 않아도 충분한 게인과 헤드룸이 확보가 되지만, 왜 쓰루를 거치면 그래프가 올라가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굳이 베페프로의 아날로그3-4를 냅두고 디아이와 케이블을 하나씩 더 쓰면서 아날로그 1-2로 넣으려는 이유는
아날로그 1-2의 레인지가 더 넓기에 그렇게 사용하려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해결책이나 제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Author

Lv.1 그런지  로열
826 (82.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정이안 03.13 21:29
Thru 단자는 인풋이 아닙니다. 인풋에 악기소스를 넣고 Output 단자로도 빼고, Thru 단자를 통해서 앰프로 빼거나 다른 PA 로 빼는 용도입니다.
그런지 03.13 23:01
안녕하세요! 먼저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말씀하신 쓰루 단자에 대한 부분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아이를 거친 가장 큰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대로 베페의 아날로그 인풋 1-2가 레인지가 더 넓어서 이지만 그 인풋단자가 캐논입니다.. 그래서 디아이 아웃(캐논) 에서 베페아날로그인1-2(캐논) 케이블만 갖고있고, 그래서 아날로그인풋3-4(언발란스 케이블 인)에 베이스에서 나간 양 언발란스 케이블을 바로 베페로 들어가지 않고 디아이를 이용했었습니다.
선생님말씀은 언발란스-캐논 케이블을 구해서 직접 연결 해보라는 말씀이신지 다시한번 여쭤봐도 될까요:)
주니 03.14 00:30
이안님 답변은 스루 단자가 인풋이 아닌 아웃풋이라는 말씀입니다.
제품을 찾아봤더니 제품 자체에 프린트된 다이어그램이 좀 오해의 소지가 있게 그려놨는데
결론은 인풋으로 들어온 소리를 임피던스 변경없이 내보내서 일반 믹서가 아닌 기타 앰프등에 연결하기위한 출력단자입니다.
지금 출력단자에 베이스를 연결하신 겁니다.
그런지 03.14 01:53
그렇군요..제가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다보니^^;;
쓰루단자에 꼽아도 토탈믹스로 소리가 들어가서, 전 악기에 프리앰프가 달려있으니, di는 제가 갖고있지 않은 케이블에 대한 변환용도 정도로 써야겠다 생각을 했었습니다만.. 여기 댓글 달아주신 분들께 말씀 듣고나니 어떻게 해야할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답변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
남자는레스폴 03.13 23:32
액티브베이스라도 다이렉트 인풋이면 디아이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디아이 사용하는 이유가 임피던스 때문인데 액티브베이스가 로우임피던스라고 해도 디아이 거친것보다는 임피던스가 높거든요. 저같으면 액티브/패시브 구분없이 그냥 디아이 사용할것 같습니다.
그런지 03.14 02:00
몰랐던 부분이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_^
lyun1977 03.14 01:29
베이스기타가 패시브건 액티브 타입이건, 신호 레벨이 약간 크고 작을수 있을지는 몰라도~
어찌됐든, 하이임피던스 시그널을 출력하는 기기라서, TS 케이블을 써야하며, 다이렉트 연결은 HI-Z 기능을
지원하는 단자에 입력해야합니다.
(간혹, 애초 악기에 DI를 거친 발란스드 TRS/XLR로 나오는, 드문경우가 아니고서는요~ 이런경우는 LINE 입력으로 바로 입력함됩니다.)

DI-BOX를 쓰는게 좋을지, 양 TS 케이블을 써서 HI-Z 되는 아날로그 3,4에 다이렉트 연결이 좋을지는, 테스트해봐야 알수있는 일이겠죠.
레인지 폭이라? 글쎄요~ 기타에 볼륨이 없는건 아닐테고,
또, 레코딩 이후에는 언제나 후작업이란게 있는거니까요~ 그런 부분도 생각할 필요는 있을겁니다.

DI-BOX도 패시브, 엑티브 타입이 있습니다.
엑티브 악기를 쓰면, DI는 패시브를 쓰는게 좋지아니한가?라는 말도있더군요.

TS-XLR 케이블은 이미, 무늬만 XLR 커넥터가 달려?있는것뿐이지.
내부 결선상 어차피 언발란스드 케이블이됩니다.
베페프로의 아날로그 1,2 채널은 XLR 커넥팅 발란스드만 지원하고 있구요.
MIC/LINE 시그널만 입력되기에(HI-Z = INST는 지원하지않음), 고 임피던스 시그널을 받게 되있지않습니다.
그래도 넣게 되면 어찌될까요?
이건 말이 길어지니, 단순하게 DI-BOX의 기능을 검색해서 파악해도 좋겠구요.

베페프로의 아날로그 3, 4 번은 INST/LINE 두 입력이 가능하다 되있고~ HI-Z 기능이 지원됩니다.
양 TS 케이블 써서 다이렉트 입력하면 됩니다. 모드 지정있으면, INST 모드로 지정함 되구요.

다만, 이쪽에 LINE 입력이라면, 언발란스드만 지원하는걸로 나옵니다.
당췌~~ INST/LINE 이라고 나와있고~ 이건 뭐인지~ 맘편히, 기타 입력부로 생각해도 될듯합니다.
핸드폰 TRS 스테리오를 2구 TS Y케이블을 써서 연결해서, 음악을 녹음할때 쓸까요?
짧은 TS 케이블은 TRS를 대신할 수도있다 치지만~ 암튼, 그렇습니다.

===
암튼, 결론은 둘다 해보고, 느낌이 좋은것을 쓰면 될일같습니다.
말이 좀 그럴수있다싶지만, 개개인의 취향은 알수없는 거라서말이죠.
DI도 젠센트렌스포머 들어가는 라디알 같은 그런 색을 좋아할 수도있고 하니까요.
그런지 03.14 02:00
안녕하세요. 먼저 긴 글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_^
네 아무래도 베이스 녹음땐, 밑단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주관적)
3,4로 녹음 받을때보다 1,2로 녹음 받는게 녹음받은 소스의 아랫부분이 더 넓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찌됐건 후반작업을 하게 됐을때 없던걸 만들어낼 순 없으니, 이왕 있는 기능이라면 제 마음에도 들고, 좋은 소스로 받는것이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1,2로 받으려고 하려 했네요^^;;
자세한 설명 덕분에 이 부분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잘 알아갈 수 있게 되어 감사한마음입니다.
긴 답변 감사드립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