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키보드 노브나 패드 자주 사용하시나요?

wlxhf2 5 206 02.14 01:57

제가 88 건반은 있는데 책상에 올려놓을 수가 없어서.. 마스터 건반을 작은걸로 하나 더 사려고 하는데요

 

드럼패드나 페이더 여러 노브 등 이것저것 붙어있는 제품들이 많네요

 

아직 미디 막 배우는 단계라 이런 장치들을 다 쓸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냥 프로그램 내에서도 조절할 수 있지 않나요?

 

혹시 저런 부가적인 장치들 유용하게 쓰고 계신지 여쭤봅니다

 

 

Author

Lv.1 wlxhf2  골드
100 (10%)

ㄱㅈㅊ

Comments

지하돌고래 02.14 02:24
별 해답이 안되는 답변이지만 작업 스타일에 따라서는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전혀 무용지물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우스조작이 더 익숙해서 오토메이션 범벅인 작업을 할때조차도 건반 외의 콘트롤러 입력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가형/소형 미디콘트롤러의 페이더, 노브, 트리거패드 등은 질이 좋지 못하여 조작 감도가 형편없거나 오작동을 일으켜 작업에 방해만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장비 스트레스가 싫으시다면 고장의 여지가 적은 튼튼하고 단순한 제품으로 사용하시는 쪽을 추천하고, 콘트롤러부를 주무르는 것에 흥미를 느끼신다면 만듦새에 어느 정도 정평이 나 있는 제품으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런 문제는 돈과 시간을 수업료로 지불하고 피부로 겪어 보기 전에는 실감하기 어렵지요.
wlxhf2 02.14 11:06
저가형 제품에선 감도나 오작동 문제가 있을 수 있겠군요. 물론 개인차는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SHTAR 02.14 02:59
저같은 경우는 노브는 사운드 메이킹할때만 쓰고 이펙터 조절할때는 마우스로만 합니다.
패드는 드럼비트 찍기 전에 이것저것 시도해볼때 사용하면 다양한 조합으로 해볼수 있어서 좋습니다.
일단 마우스로 찍는게 빠르면 마우스로 하고, 노브나 패드 사용이 빠르면 이걸 사용하는 식으로 합니다.
사람마다 취향이나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답은 없어요. 구매 하고 나서도 새로 습관을 들여야 손에 익습니다.
wlxhf2 02.14 11:13
패드는 유용하게 쓸 수 있겠군요. 유저님들마다 많이 다르다니 한 번 직접 보고 구매하는게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ASHTAR 02.15 05:55
보고 구매한다기 보다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구매한 이후에 그걸 사용하는 버릇을 들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사놔도 손이 안가면 안쓰게 되거든요. 구매하기 전에 이걸 구매했을때 내가 작업하면서 이 장비를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시간 절약이 된다거나 좀 더 유용하다거나 뭔가 다른 프레이즈를 만들어 낼수 있을까 같은 생각을 해보시고 구매하세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