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페 수준을 높이면 피크의 한계치가 올라가나요?

BeGood 7 486 01.12 21:45

안녕하세요 :)

 

기타 멀티이펙터를 새로 장만해서 오인페에 연결하고 스피커로 들으며 사운드 잡는맛에 한창 연주하며 푹 빠져 사는데

 

기타와 이펙터의 이런저런 톤을 맞추고 이펙터의 마스터 볼륨 노브를 올리는데 11시 정도만 넘어가면 기타를 조금만 강하게 쳐도 오인페에 피크가 뜹니다

 

그래서 오인페에 모니터볼륨, 스피커의 볼륨노브를 높이니 '들어줄만' 할려면 1시~2시방향이 넘어가는데 그러면 잡음이 커져서 많이 신경이 쓰이네요.

 

오인페는 완전 초보자급 야마하 ag03이고

 

스피커도 귀요미 eris e3.5 3인치 짜리입니다.

 

 

어쩔수없는 스피커의 한계일까요? 오인페를 조금 더 상급으로 가면 볼륨을 키워도 잡음이 안날까요?

 

큐오넷 유저분들의 생각이 궁급합니다!!

 

Author

Lv.3 BeGood  로열
2,541 (36.7%)

.

Comments

DiamondHand 01.12 21:54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안좋으면 기타 인풋 프리가 안좋겠죠~
그래서 잡음이 심할겁니다.
피크 떠서 소리 깨지는 건  0데시벨 이상 안올라가게 DAW상에서 설정 해놓고 오디오인터페이스 볼륨이나 스피커 볼륨을 올리면 되는거구요~
BeGood 01.12 22:01
DAW 띄워놓고 연주해보니 0db이상으로 수치는 안올라가는데 피크가 뜨면서 잡음이나네요ㅜ.. 아니 정확히 말씀드리면 소리가 깨집니다.
평소 연주시에는 잡음 없이 정말 깔끔하게 잘나는데, 오인페에서 피크가 뜨는 민감도가 높다고 해야하나? 피크의 도달 수치가 낮다고 해야하나.. 으어 뭐라고 말을해야될지 모르겠네요
DiamondHand 01.12 22:36
제가 설명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질 못했네요 ㅎㅎ;;
밑에 퓨쳐워드님이 설명하신것처럼 "작게 입력하시고 모니터를 크게 들으세요."
이게 정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BeGood 01.12 22:37
ㅎㅎㅎ 그런말씀이셨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Futureward 01.12 22:22
이펙터의 마스터볼륨을 많이 키웠을 때 피크가 뜨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게 됐을 때 DAW상에서 컨트롤 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증폭이 들어와버린 신호의 볼륨을 조절하는 역할만 하게 되어 피크가 뜨는 소스가 작게 들리는 것밖에 안됩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그래서 오인페에 모니터볼륨, 스피커의 볼륨노브를 높이니 '들어줄만' 할려면 1시~2시방향이 넘어가는데 그러면 잡음이 커져서 많이 신경이 쓰이네요." 이 방법이 맞는겁니다. 잡음이 커지는 것, 정상입니다. 오버드라이브나 디스토션을 걸면 원래 잡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디지털 상에서 0dBFS를 넘기면 피크가 뜨게 되는데 이는 오인페를 교체한다고 달라지지 않습니다. 좋은 오인페나 프리를 가져와도 크게 입력하면 당연히 피크가 뜹니다. 작게 입력하시고 모니터를 크게 들으세요.
BeGood 01.12 22:26
시원하고 정확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혹시 한가지만 더 여쭈어봐도 될까요? 그러면 좋은 오인페와 좋은 스피커를 쓰면 더 큰 볼륨을 적은 잡음으로 들을수있는건가요?
Futureward 01.12 23:32
어느 정도 효과는 있지만 톤을 잡으실 때 노이즈가 많이 없도록 드라이브 게인을 많이 올리시지 않거나 좋은 멀티이펙터를 쓰는게 좋습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