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황녹음 해보신 분 계신가요?

흐드륙 6 176 2017.11.15 00:45

 

 

공연장 믹서 아웃 - 인터페이스 - 노트북 으로 연결해서 클리핑만 조심하면 준수하게 녹음될까요? 품질은 영상에 쓸 정도만 되면 괜찮습니다. 위 영상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Author

Lv.1 흐드륙  로열
699 (69.9%)

사실 취향은 베이어

Comments

제이이 2017.11.15 08:24
안녕하세요. 저는 XR18나 X32를 노트북과 USB로 연결해서 프리앰프 직후의 소스를 멀티트랙으로 녹음하고, 추후에 따로 믹싱 하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방법을 2Track(2TR,투트랙)녹음이라고 부릅니다.. 간편하고, 믹서에 아웃풋만 된다면 녹음할 수 있겠죠..
다만 공연장 상황에 맞춘 믹싱 상태로 묶어져 녹음하였기 때문에 후보정 등이 매우 어렵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채널별로 입력 단에서부터 Y잭으로 분리해서 녹음하거나, 제가 사용하는 방식인 디지털 믹서와 PC를 연결하여 디지털 믹서 자체를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멀티트랙 녹음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직접 믹서를 가지고 다니시는게 아닌 이상, 공연장에 비치되어있는 믹서를 사용하거나 렌탈을 이용하신다면, 엔지니어에게 부탁드리는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컴퓨터로 실황 녹음하실때 주의하셔야 할 것중 하나는.. wav파일포맷이 4G용량제한(프로그램에 따라 2G용량 제한인 것도 있습니다)이기에 공연 시간이 길다면, 중간에 녹음이 중단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wav파일포맷으로 녹음하신다면 샘플레이트/비트레이트 등의 설정을 공연시간을 커버할수 있게 세팅하시거나, L/R스테레오 녹음도 L과 R이 따로 녹음파일이 생성되게 녹음하시는게 좋습니다. 혹은 파일을 분할하면서 녹음할수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녹음하시길 권장합니다.
흐드륙 2017.11.24 01:42
팁 감사합니다. 혹시 마지막에 말씀하신 것 처럼 레코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어떤 게 괜찮은지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주니 2017.11.15 13:53
아마도 상황이 멀티트랙으로 믹스는 어려운 상황이시지 않을까 짐작이 됩니다.
예전에 한동안 SD9의 디지털 믹서 메인 아웃을 2트랙으로 받아서 후보정 살짝 해서 멤버들과 공유하던 기간이 있었습니다.
(멀티로 녹음하고 싶었지만 여건이 안돼서 2트랙만 받았습니다. 라이브 믹싱은 제가 했구요)
충분히 들을만하게 나옵니다.
다만, 순전히 공연 시의 믹스 상태에 따라서 그 결과물이 달려있습니다. 후보정은 그냥 말그대로 땟깔만 살짝 바꾸는 수준이라 생각하셔야하고
공연할 때는 해당 홀의 사운드를 중심으로 믹스하기 때문에 헤드폰 믹스(이것이 녹음되는 결과물에 가깝겠죠)랑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만, 그정도는 질문글을 보니 문제는 안될 듯 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공연 중 아웃풋이 얼마나 크게 나올지 변수를 장담할 수 없으므로 피크레벨에서 최소 10dB 이상 작게 헤드룸을 남겨서 녹음 레벨을 세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시 키우는 건 얼마든지 할 수 있으니까요.
흐드륙 2017.11.24 01:40
감사합니다! 라이브앨범 급 퀄리티는 아니여도 돼니 볼륨만 잘 조절하면 돼겠네요. 혹시 프로그램은 어떤 게 괜찮은지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주니 2017.11.24 09:06
네 라이브 앨범급 퀄이 아니라면 뭐 쓸만합니다.
그런데 영상 링크 주신 건 지금 들어보니 멀티트랙으로 녹음하고 다시 믹싱했을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깔끔하게 녹음이 됐네요.
제가 예전에 녹음했던 링크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https://soundcloud.com/juni-hong/20150607-3a#t=4:09
홀에서는 기타나 베이스 등은 따로 스피커가 있기 때문에 밸런스가 조금 약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밸런스는 원하는대로 맞추는 것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레코딩되는 것을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출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공연때 밸런스가 틀어지겠죠. ㅎ)

녹음하는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DAW가 다 가능하지 않을까요?
저의 경우에는 임시로 사용할 것이었기 때문에 리퍼를 다운받아서 셰어웨어 상태로 사용했었습니다. (물론 기능 제한은 없습니다.)
웨이브 용량 4기가 문제 위에서 이야기주셨는데
한번 그런 상황을 겪은 적이 있는데 리퍼는 녹음해두면 알아서 파일을 쪼개서 이어서 녹음 받아줬던걸로 기억합니다.
한번 받아서 테스트해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흐드륙 2017.11.24 17:39
이정도면 그냥 공연장에서 마이크로 수음하는것보다는 훨씬 낫네요. 프로그램 리퍼도 생각은 해봤는데 리퍼로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