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즌 redrum이나 kong으로 개별트랙(kick, snare....)하기 쉬운편인가요?

jaexwell 2 140 04.29 19:26

불법 다운 받은 복제 크랙 소프트 관련 사용법 질문 올리시면 아이디 정지 됩니다. 불법 Cubase 5 크랙버젼 질문글 금지!!

 

정말 예전 리즌3때 잠깐 사용하다가 최근까지 logic x 으로 작업중입니다. 최근에 리즌이 vst 지원한다고 해서 다시 리즌 사용해보고 싶은데 드럼 트랙작업할때 킥, 스내어 등 개별트랙으로 작업하기 쉬운편인가요? 드럼 소스마다 컴프레서나 플러그인 거는편이라 작업하면서 개별로 하는편인데.....유트브 찾아보니 줄 주렁주렁 있는것들을 어떻게 연결하고 해야 main mixer 로 가는거같던데......주로 드럼 트랙 개별로 작업할떄 workflow가 어떻게 하시는편인가요 ?? 유투브에 개별트랙 작업영상은 아무리 찾아도 안나오네요... 

Author

Lv.1 jaexwell  프렌드
306 (30.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김태희맨 04.29 20:01
라우팅이 가장 뛰어난 DAW가 리즌이죠. 개념만 알면 무궁무진합니다.

드럼이라하면, 보통 MPC 모양의 "콩"과 909 스타일의 "레드럼"을 시퀀서로 사용합니다. 콩은 피아노롤로 작업하면 되고, 레드럼은 자체 시퀀서로 합니다만 이것도 물론 피아노롤로 할수도 있고 다른 시퀀서로 CV연결해서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무군무진입니다.

암튼, 그 후에, 오디오 라우팅을 보면, 기본적으로 스테레오 라인이 믹서로 갑니다. 이걸 개별로 보내면 되고요. 개별 채널은 SSL K믹서로 들어가서 개별 채널 스트립에 있는 필터, 이큐, 컴프, 게이트를 만져줘도 되고, 원하는 이펙터를 인서트 해도 됩니다.

이런식이죠. 실제와 같습니다. 그래서, 기본을 이해하면 어려울게 없는 DAW죠.
주니 11.15 14:20
https://youtu.be/lXRl1HAr8Gg
제가 만든 강좌입니다.
라우팅 부분은 9분 50초 정도부터 보시면 리드럼의 특정 채널만 빼서 별개의 채널로 넣어주는 것이 나옵니다.
자세한 설명이 된 영상은 아니긴 한데, 보시면 어떻게 할 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rKNvMtDZlpg
이건 라우팅 전반에 대한 개념을 설명한 강좌입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