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컬녹음시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편싱송 3 154 01.12 01:03

홈레코딩으로 보컬녹음시 질문드릴게 있는데 현재 UAD 오인페를 사용중이며 보컬녹음시 애초에 DSP로 컴프와 api채널스트립을 건 뒤에 소스를 받고있었습니다.

 

 

uad 오인페 플러그인으로 없는 외장 프리엠프 및 컴프역할을 어느정도 해주길 바라는 마음에서요.

 

 

근데 아시다시피 플러그인이다 보니깐 그냥 아무런 이펙팅 없이 클린하게 원 소스를 받은 뒤에 시퀀서상에서 컴프 및 채널스트립을 거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나요...?

 

 

나름대로 비교해봤는데 애초에 dsp로 받은게 받고나서 건것보다 좀 더 플러그인들(컴프,채널스트립)이wet한 느낌으로 받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완전히 같지는 않더군요.. 값을 같게 설정해줘도..!

 

 오인페DSP를활용하여 외장장비 질감의 효과를 어느정도 얻었다고 볼 수 있는걸까요 ..??

그렇지 않으면 사실 피크뜨지않게 클린하게 받은 뒤 플러그인을 거는게 수정작업도 쉬우니 

사실상 dsp를활용하여 미리 걸어서 받는 행위자체의 의미가 아예 없어지는게 아닌가요?

 

 

 

보통 일반적인 방법이 궁금해서 이렇게 여쭤봅니다. 또 실제 유명 스튜디오 보컬 녹음시에도 컴프를 첨부터 거쳐서 녹음 받는 경우도 있나요?

 

 

 

##제가 플러그인을 LA3A와 api vision channel strip을 사용중인데

LA3a + api채널스트립에있는 컴프를 같이써도 큰 문제 없나요? (컴프두번)

실제 엘범제작시에도 컴프를두번거치는 경우가 있나해서 혹시나 여쭤봅니다

Author

Lv.1 CITYALONE  로열
140 (14%)

서명

Comments

Low5 01.12 03:19
만약에 녹음시에 UAD 콘솔에 올려놓으신 플러그인이 마음에 드셨다면 소리가 마음에 드시도록 조금 조정해보되 레코딩이 아닌 모니터 용도로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모니터되는 환경이 달라지면 노래하는사람의 노래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채널스트립의 소리특징을 원하시는게 아니고 단순히 모니터의 수월을 위한 컴프라면 말씀드린대로 역시 모니터용도로만 거시고 나중에 작업하심이 좋을것 같습니다.
UAD 콘솔 버튼에 모니터만 되게 할것인지 플러그인 소리가 레코딩 되게 할 것인지를 고르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몇가지의 컴프를 쓰느냐는 정해진것이 없습니다.
맨선 01.13 14:32
녹음시부터 확신을 갖고 특정 컴프는 무조건 원소스에 녹아나야한다는게 아니면(예를들면 특정컴프의 질감 혹은 컴프된 그 느낌)
클린하게 받고 추후에 수정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게 좋죠
똑같은 플러그인을 어차피 dsp에서 걸어서 받으나 녹음후 인서트에 걸거나하는건 사실 같은 효과니깐요.

현재 글쓴분의 상황에서
dsp로 건다 - 장점 본작업시의 플러그인 하나를 쓰지 않아도 되어서 pc나 프로젝트의 부담감을 줄어준다 - 단점 추후에 클린한소스로 돌아갈수가없다.
클린소스에 플러그인으로 작업 - 장점- 언제든 수정가능하다. 단점- 혹~~~시나 pc리소스에 무리가 올 '가능성'도 있다(이 하나가지고 그럴일은 없겠지만요)

그러니까 특별히 외장 컴프를 쓰거나, 아니면 녹음시 모니터를 레이턴시없이 컴프된소리를 들으며 녹음하실 것이 아니라면
클린하게 녹음후 후에 플러그인을 거시는게 더 좋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보컬트랙에 컴프 두개같이 쓰셔도 문제없습니다 . 정확한 의도를 갖고 잘 처리하신다면요.
편싱송 01.23 00:15
두분다 감사합니다 명확히 제가 궁금한것들을 알려주셨네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