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질문입니다. 보컬 스테레오와 모노

하는게없다 2 143 01.11 08:55

불법 다운 받은 복제 크랙 소프트 관련 사용법 질문 올리시면 아이디 정지 됩니다. 불법 Cubase 5 크랙버젼 질문글 금지!!  

 

 

갑자기 기억이 안나서 질문드립니다.

 

보컬은 모노로 대부분 L R을 나누는 경우가 많은데 스테레오 L R과의 차이점이 무엇이였나요...

(모노트랙을 L로 돌렸다 <-> 스테레오를 L로 돌렸다)

Author

Lv.1 하는게없다  로열
377 (37.7%)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lyun1977 01.11 11:19
우선 모노 트랙은 단일 마이크로 녹음하여 한파형으로 정보를 받아 녹음된것이구요.
스테리오는 사실 2개이상의 마이크를 써서 녹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1개씩 따로해서 스테리오 파형화 할수도있겠죠.

파형을 확대해보면, L, R값의 파형의 모양이 다른 경우를 보는데
L, R 서로 다른 소리가 나고있는 스테리오 파형입니다.
가상악기 스테리오도 그렇기도 하겠죠.

뭐로 해야하는지 음악/음향에서 정답을 찾기보다는,
보컬이 중심에서 나오는 느낌으로 할지, 스테리오적으로 와이드하게 나와주는게 좋을지 따라서
다르게 레코딩할수도/이펙팅할 수도 있을겁니다.
보컬이나 랩등 여러가지가 있는경우 이것을 잘 구분하여 이펙팅하기도 합니다.
가운데서 좁게 나오지만 대신 에너지가 중심에 몰려있게 들리는 보컬 트랙이 있는가하면,
와이드하게 나오는 보컬이던 랩부분이던 트랙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뒤로 물러나있냐 튀어나왔냐 팬 등은 생략하구요.)

구지 모노로 녹음된것을 익스포트/바운스시 스테리오화할 필요가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필요함 해야겠죠.
어차피 모노 트랙을 복사해서 둘을합쳐 스테리오화해도 됩니다.

물론, 같은 모노음원을 스테리오로 뽑아내면,
소리는 같으나, 스테리오쪽이 사운드 윗스가 좀더 있게 들립니다.
어찌보면 이건 정보량만 많아진거죠. L, R이 다르게 들리는것도 아니구요.

---
모노와 스테리오를 구분하는게, 사운드 중심적인 느낌도 느낌이지만~
나중 믹싱시에는 이펙터의 선정 사용등에서도 연관이 됩니다.
이런류의 질문을 봤었는데~

모노 트랙을 인서트단에서 스테리오 플로그인을 써서 스테리오로 아예 바꿔버리면서 이펙팅하는것과//
모노트랙에 스테리오 억스/FX채널을 만들어 스테리오 플로그인을 걸어 먹여보내는것은
사운드가 틀린것입니다.
하는게없다 01.11 23:00
마지막 문장이 제가 원했던 핵심적인 내용 같네요. 상세하고 긴 답변 매우 감사합니다!!
Banner
등록된 배너가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