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화성학 요점 정리 5편 - 분수코드와 작곡방법

운영자 1 2941
먼저 이번 연평도 해전에서 안타까운 "서정우 하사" 와 "문광욱 일병" 님께 조의를 표합니다
젊은 생명에게 우리의 목숨을 빚진 기분입니다. 살아남은 자들이 그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팝화성학 요즘 정리 시리즈 강의 ...이제 오늘 그 마지막 강좌를 올립니다.
그 동안 열심히 공부해주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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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제 어설픈 강좌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이 강좌도 보시고 책도 같이 보시면서 복습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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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강좌 진행하면서...제 동료는 물론이고 많은 지인들이...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형 그런거 왜하세요?!...잘하면 본전...못하면 욕먹기 쉽상인데...조금만 틀려도 벌떼처럼 달려들텐데요..."
라고 이야기 하는 친구도 있었고....시간 너무 빼앗기는 거 아니냐....라고 하신분들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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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이게...저도 욕 많이 먹을 줄 알고 시작한 것이고...
이런게..."재능 기부" 라고 하더군요...혹자는 "지식 기부" 라고 부르기도 하구요.
제가 큐오넷에 주신 회원님들의 사랑을...금전적으로 돈으로 갚을 방법은 없고...
보답하는 마음에서 욕 먹을 각오도 하고 시간 내서...이렇게 강의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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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바램은...저 말고도...큐오넷에 많은 다른 사람들이 음악하는 우리 서로서로를 위해...
"재능기부".."지식기부" 를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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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오넷이 적극 지원해서...강좌 해주실 분들은 저희가 영상장비 모두 들고 가고 찍어 올터이니...
"재능 기부" 해 주실 분들 많은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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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오토튠 고수 되기" 이런 것도 오토튠 잘 하시는 분이 하루 시간만 내주시면
저희가 달려가서 영상 녹화해서 편집하고 큐오넷에 올릴 수 있도록 준비 해드리겠습니다.
아니면 ..."편곡자들을 위한 기타 강좌" 이런걸 기타 칠 줄 아시는 분들이 기타의 연주법이나
여러가지 기타 편곡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런거 말씀 해주시면 그걸 저희가 영상으로 찍어서 영원히
남긴다면....후배들이나 많은 음악인들이 서로서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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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분수코드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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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요대백과 이런책들 보면...심심치 않게 코드 표기가 분수로 되어 있는 것들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번에는 그것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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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코드로 표기 되는 것은 크게 2가지 형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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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G 또는 C(on G) 같은 형태로 표기
:코드는 C 인테 베이스는 G 를 치라는 형태.....(G는 C코드의 5음으로...5음 G를 베이스로 치겠다는 뜻!!)
(C 코드의 2전위형태로 생각할수도 있지만..왼손건반는 G 를 치고 오른손을 C 코드를 그대로 치면 되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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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의 사용법은 아래 예제 악보처럼...주로 베이스 음들의 움직임을 순차적으로 만들어 주거나
원하는 베이스의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 악보를 보시면 베이스 음들의 화살표를 잘 보세요.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hybrid_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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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D/CM7 " 같은 형태로 표기
: 분자와 분모가 모두 코드가 있는 형태임 (이런 것들을 Upper Structure Triad = 줄여서 U.S.T 라고 부름)
주로 분자는...분모 코드의 텐션들로 이루어진 조합의 코드 (아래 그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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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예보 1번" 보시면 CM7 와 그의 텐션 9, #11, 13 이 나와 있습니다.
그 텐션들만 모아서 9, #11, 13 을 하나의 코드로 만들면 'D' 코드가 나옵니다.
그래서 기본 CM7 위에 D 를 하나 더 얹을 수가 있는 겁니다.
그리고 또 C 위에 Bm 코드도 예보 마지막에 보면 보이실 겁니다.
그래서 이 U.S.T 는 메이져 트라이어드와 마이너 트라이어드 2종류가 존재 하게 됩니다.

ust_01.jpg

이제 어떻게 U.S.T 가 생성되는지 원리는 아셨고...그 담에는 어떻게 사용하느냐!! 어떻게 보이싱 하느냐를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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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문제가 하나 있는데 CM7 와 9, #11, 13 를 모두 한꺼번에 누르면 소리가 매우 혼탁해지고 예쁘게 들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 코드를 구성하는 최소음들로만 음을 축소해서 누르게 됩니다.
ust_03.jpg

그렇게 되면 일단 위 "예보2" 처럼...분모에의 근음(Root)은 건반에서 누르지 않습니다.
왜냐 베이스 기타가 쳐주기 때문에 굳이 건반에서 근음을 안 눌러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근음(Root)의 배음에 속하는 존재감 없는 5음도 과감히 생략합니다..
(5음이 존재감 없는 것은 이전 텐션/보이싱 강의에서 이미 설명 하였습니다. 기억 안나시면 복습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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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결론 분모 코드는 3,7 음만 누르게 됩니다 ...3음은 메이져와 마이너를 구분 짓는 중요한 음이라 반드시 필요 하구요. 7음도 코드 성격을 바꿀수 있는 음이라..분모는 3,7음만으로 구성하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여기서 더 확장을 하려면 "3,7음 + 9 or 13 텐션" 음을 추가하여 위 예보의 3번이나 4번처럼 보이싱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얹어진 코드는 좀 더 편하게 원래 코드를 치듯이 기본으로 누르기도 하고 전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들은 모드 "최림저" 실용음악이론...이라는 책에서 악보부분만 발췌하였습니다.)
이 책도 내용이 아주 좋은 책중에 하나이니 없으신 분들은 하나 사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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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분수코드를 어렵게 왜 사용하느냐!!
베이스 진행의 변화로 이루어지는 분수 코드는 곡의 세련미를 더해주고 훌륭한 베이스 라인을 만들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그리고 U.S.T 를 이용한 코드는 분모 , 분자 가 모두 다른 코드를 사용할 수 있어서 기본 진행에서 느낄 수 없는 색다른 느낌을 줄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코드와 텐션들을 아주 효과적으로 배치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팝음악에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곡의 흐름에 관계없이 무작정 분수 코드를 들이대거나 남발하면 오히려 더 지저분해지고 듣기 거슬리게 됩니다.
항상 배운것이 있으면 20%만 써 먹으라고 이번 시리즈 강의에서 제가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재적소에 잘만 사용한다고 곡의 이미지가 한층 더 세련되지고...뭔가 내공있는 좋은 느낌이 될 것입니다.
팝에서는 분수코드도 정말 많이 이용하오니 보충 공부 하셔서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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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팝에서 쓰는 또 하나의 세련된 진행 - Hybrid chord (분수코드) 의 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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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 대백과 이런거 보시면 아마도 분수 코드 쓰여져 있는 것을 많이 보실겁니다. 이 분수코드가 바로 하이브리드 코드 입니다.
이건 뭐 팝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수법인데...편곡상에서 베이스 라인을 순차적으로 진행 시킬때도 많이 사용하고
코드의 대리코드로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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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sus2 나 sus4 같은 sus 의 기능으로 이 하이브리드 코드가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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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진행이 있다면
C -> Am7 -> Dm7 -> G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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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하이브리드 코드식으로 변형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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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 C) -> (G/A -> Am7 ) -> (C/D -> Dm7) -> (F/G - > G ) -> C
sus2 sus2 sus2 su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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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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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G 는 윗 단계에서 배운 Gsus4 의 대리화음입니다...(분수코드 F/G 의 구성음들에서 Gsus4 구성음 들이 나옵니다.)
hybridsus4_01.jpg
결국 이전 강좌 분수 코드 배울때 처럼...G 코드를 텐션을 다 붙여서 분수 코드로 만들고 sus4 음을 붙이면...
F/G, Dm7/G, FM7/G, Dm9/G 등등의 코드를 만들수 있는데...결국은 어떻게 부르던 간에...다 동일한 코드로
Sus4 대신 쓸수가 있는 대리코드가 됩니다...
위에 표기한 다른 코드들도 G/A , D/C. G/C... 이런 코드들도 위와 같이 분수 코드 만들어서 똑같은 원리로 만든 코드들 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팝에서 Gsus4 - > G -> C 도 많이 쓰지만 그 대신에 팝에서는 F/G -> G -> C 로도 자주 씁니다..
F/G가 sus4 의 기능을 하는 것이지요. 나머지는 sus 2의 기능을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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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하이브리드 변환은 예제니까 모든 코드를 하이브리드로 모두 바꾸어서 너무 과하게 한 것이고...보통은 한두개씩 쓰는 것이지요.
하이브리드 코드는 매우 팝스럽지만 색깔이 강해서 100을 배우면 한 20 만 써먹으세요..실제로 20% 정도만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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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하이브리드 코드는 원래 코드에서 9 , 11, 13 음을 다 쌓다보면 윗쪽 코드 구성음 만으로 또 다른 코드를 만들수 있는데서 생겨난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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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_01.jpg
그래서 바로 위의 악보 처럼 CM7 도 D/C 같은 분수코드 만들어서 (D/C -> CM7) 같은 진행으로 만들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G/C 는 G코드를 건반에서 베이스를 C 로 누르고 오른손은 G 코드를 치는 방법입니다.
하이브리드 코드 만드는 방법은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 코드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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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7 -> G/C (I도 일때 변환) 와 D/C (Ⅳ도 일때 변환)로 만들수 있고
Cm7 -> Bb/C 로 만들어 집니다. (Bb/C -> Cm7) 이런식으로 해결하는 진행
(※ CM7 코드를 텐션 다 붙여서 분수 코드를 만들면 G 도 나오고, D 도 나옵니다..
Cm7 코드도 텐션 다 붙여서 분수 코드를 만들면 Bb 코드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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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울때는 G/C 는 C 의 완전 5도인 G를 위에 얻는 것고, 또 장2도 위인 D 를 등에 얻는 것입니다.
G/C 는 CM7 이 곡에서 I도 있때 G/C 로 하이브리드로 만들어서 사용할수 있고 D/C는 CM7이 곡에서 Ⅳ도 일때 D/C 로 바꾸어서 쓸수 있습니다.
마이너코드일때 하이브리드 만드는 방법은 장2도 아래 음을 얻으면 되는 것입니다 Bb/C 처럼 만들면 됩니다.
이런 하이브리드 코드는 보통 I로 해결하는데 해결 안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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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진행에서 (G/C -> C) -> (G/A -> Am7 ) -> (C/D -> Dm7) 는 sus2 의 기능이고, (F/G - > G ) 는 sus4 의 기능입니다.
기능이 다르게 사용된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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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에서 Gsus4 - > G -> C 를 대신에 F/G -> G -> C 같은 것은 정말 많이 사용되니 본인의 곡에 꼭 써보시기 바랍니다.
좀더 팝스러운 진행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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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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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바꿈이라는 것이 왜 생겼을 까요?
네 그렇습니다.
바로 처음에는 음역 문제 때문에 조바꿈이라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keychange600.jpg
모든 가수가 머라이어 캐리처럼 "돌고래 소리"를 내면서 7옥타브를 넘나들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 남녀 듀엣 곡이 있으면 남녀의 음역이 다른데 같은 곡을 부를때 당연히 이런 조바꿈 기술이 들어가야 됩니다.
그래서 조바꿈을 해서 음역을 조절하는 역활도 하구요...조바꿈하면 또 다른 조의 스케일을 쓰면서
좀 더 색다른 효과와 멜로디 변화를 줄수가 있어서...현대 Pop 발라드 작법에서는 후반부 D 파트에서는
전조를 한번 해주어서 새로운 느낌을 내주는 것이 큰 특징이 되었습니다.
절대 음감을 가진 친구들은 각 조마다 느낌을 다르게 느낀다고 합니다.
C메이져는 명쾌하고 건조하다, D 마이너는 섬세하고 비극적이다. Db 키는 뭔가 좀 더 입체적인 느낌이다...라고 잘난척을 합니다만...
암튼 조를 바꾸었을때 뭔가 하나의 조로만 된 곡보다는 좀 더 입체적이고 세련되게 들리는 점은 분명이 있습니다.
이제 그것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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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조 바꿈을 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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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닉으로 마치면...어떤 조의 코드로도 바로 진행을 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한 조바꿈)..이건 주로 갑자기 변해서 돌연 조바꿈 돌발적 조바꿈이라고 합니다.
2. 새로운 조에 공통 화음들 가지고 조바꿈을 쉽게 할 수 있다..(주로 같은 으뜸음을 가진 조나 나란한조에서 공통화음이 많음)
: C 키와 Am 키는 나란한 조 입니다. 같은 공통화음이 정말 많습니다. C키와 Cm키는 같은 으뜸음 조로 공통화음이 많습니다. 이것을 이요합니다.
3. V7 코드(세컨더리 도미넌트)의 연속이나 IIm7 -> V7 의 연속을 사용한 조바꿈을 할 수 있습니다. 즉 5도권을 이용해서 조바꿈하는 것이 가능
4. 마이너 세븐 코드를 반음 변화시켜 조바꿈...마이너 세븐 코드를 크로마틱 진행하여 쉽게 다른 조로 조바꿈하는 기술
: C키에서 갑자기 Em7 -> Ebm7 같은 진행을 쓰거나 C키에서 갑자기 Am7 -> Abm7 같은 연결로 새로운 키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5. 마이너 세븐 코드를 5도 진행해서 조를 바꿀수 있습니다. 5도 진행은 강진행으로 아주 자연스럽지요. (3번과 비슷한 방식)
: 예를 들어 C키 에서 Dmu7 코드를 .... Dm7 -> Gm7 -> C7 -> F 로 연결하면 IIm7 -> V7 -> I 으로 쉽게 F 키로 조바꿈 할수 있습니다.
6. 디미니쉬 코드를 이용한 조바꿈 : 경과적 코드로 반음상행..반음하행하는 패턴으로 조를 쉽게 바꿀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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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방법적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원하는 키만 있다면 어떤게든 그 키로 맞춰서 전조 할 수 있습니다
주로 Pop 에서 많이 전조하는 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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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음위의 키
● 단3도,장3도 위아래의 키
● 완전 4도 위의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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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3가지 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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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의 쓰임이 문제인데...요즘에는 단순히 음역 때문에 조바꿈을 하지는 않고....곡의 세련미를 위해 조바꿈을 많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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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영어로 조 바꿈을 뭐라고 하는지 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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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Modulation 입니다.
마스터 건반이나 신디사이져에 사운드에 변화를 주는 모듈레이션 휠이 있는데...말이죠..
뭔가 분위기에 변화를 준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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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조에서 단조로 변화하기도 하고 단조에서 장조로 가기도 하는데 관계조로 조바꿈하면 별도 티나지 않게 조바꿈이 됩니다.
: C 에서 Am 로 장조에서 관계조의 단조로 조바꿈 하기도 하고 Am -> C 로 단조에서 장조로 조바꿈 합니다 그런데 너무나
이것은 자연스러워서 실제 음악을 듣는 대중들은 중간에 조가 바뀐것을 모르고 넘어갈수도 있겠지요..물론 티안나게 조바꿈하는 기술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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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키에서 I 도로 끝낸다면 갑자기 완전 다른 조의 코드로 이동해서 급작스러운 조바꿈을 할 수도 있는데...
갑자기 아주 멀찌감치 완전 다른 조로 이동하면 신선하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물론 약간 위험할 수도 있는데...위화감이 심할 수도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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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건 곡쓰는 사람의 스킬입니다...얼마나 자연스럽게 ...대중들이 느끼지 못할정도로 부드럽게 다른조로 넘어갈수 있는가~!!
얼마나 극적인 효과를 잘 만들어 내는가...얼마나 신선한 느낌을 주느냐..
얼마나 세련된 코드 진행으로 연결하는 가 등등은 작곡가의 능력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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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팝발라드는 거의 2절 사비 끝나고 새로운 D 파트를 연결하면서 조바꿈을 한번씩은 합니다
요즘은 거의 공식처럼 그렇게 하는데...이런것도 한국에서는 유재하씨 앨범 이후로 무지 많이 하는 기술이고
외국 Pop 음악에서도 자주 나옵니다...일본 J-pop은 말 할 것도 없구요.
악곡이 변화는 부분에서 조바꿈을 잘 사용하면, 선율의 음역을 좁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이것이 무슨 뜻인지 잘들 아시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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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자세한 이론적인 설명이나 악보 예제는 여타 화성학책들에 잘 나와 있으니 한번들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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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곡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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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을 쓸려면 형식을 알아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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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대강 결론 부터 이야기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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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A -> A'-> B -> B' -> C(싸비) ~간주~ B -> B'-> C(싸비) -> bridge D ~ 다시 C~ 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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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과 같은 형식이 요즘 팝발라드의 대표적인 형식입니다. 주로 D 파드에서 전조를 많이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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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요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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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싸비) 가 곡의 제일 첫부분에 오고..그 담에 1절 A파트로 연결되는 곡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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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후크송이나 댄스 가요가 그런 것을 많이 사용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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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위의 형식의 변형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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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A'-> B -> bridge -> C(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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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의 연결도 자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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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에서 B' 를 만들지 않고 바로 브릿지로 연결해서 싸비로 넘어가는 형식도 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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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싸비를 강조하는 것이 추세라... 요즘은 전주도 짧고 간주도 짧고...싸비부터 먼저 나오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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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비까지 가는 길을 줄여서...바로 싸비로 가도록 ...쉽고 빠르게...디지틀 세대인 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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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소절인 싸비를 바로 듣고 싶어하고 그것을 반복해서 들려주고 하는 것이 추세가 되어 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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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B' 도 지겹고 하니 생략하고 바로 브릿지로 해서 C (싸비)로 넘어가 버리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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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정통적인 방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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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 X 2 + D파트 라는 공식이 전형적인 공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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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A 와 B) -> C(싸비) ~ 간주~ 2절(A와 B) C(싸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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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1절과 후렴, 2절과 후렴 그후에 새로운 D 파트가 오는 것이 전형이 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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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빨리 빨리 하는 추세고..쉽게 듣고 쉽게 지치는 형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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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을 듣는 젊은 이들이 디지틀 세대여서 그런지....1곡을 1달이상 듣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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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곡을 다운 받으면 1주일 지나고 나면 질리고 바로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인스턴트 세대들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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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군더더기 없이 싸비만 줄창 자주 나오거나 ....원래 형식에 들어 있던 것들이 많이 생략들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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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인트로 전주가 8마디를 정도로 짧게 가거나 그것도 안채우고 바로 싸비가 나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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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중간에 간주 없이 바로 1절 싸비 끝나면 간주가 안나오고 바로 2절이 붙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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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주도 필요 없다는 것인데...이럴 경우 간혹 간주가 D 파트로 넘어가기 직전에 짧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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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서태지 하여가처럼 간주를 1분이상 했다가는 ...요즘 시절에는 바로 작편곡가는 퇴출입니다~!!...전주가 길어도 퇴출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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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수 있는 세상이 아닙니다...(아쉽네요...이래서는 연주자들이나 세션맨들이 너무 섭섭하겠네요...세상이 이래서...연주자의 입지가...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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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전주 간주를 짧게 쓰는게 추세가 되었으니...현재 트렌드를 읽고 그때그때 유행하는 곡 형식을 잘 파악해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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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코드 진행이나 댄스 가요 진행에서는 굉장히 독특한 진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뭐 랩으로 된 곡은 뭐 무한 Loop 니까...예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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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랩이나 힙합곡은 꼭 Song 이 들어가니 1절을 전부 Rap 채우고 싸비를 Song 으로 때우는 식으로 진행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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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도 2절랩-> 싸비 -> D 파트가 나올수도 있는데... 뭐 자유롭게 여러가지 형식 연구해 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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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팝발라드나 R & B 음악은 위의 전형적인 1절 2절 D 파트 같은 진행을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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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팝발라드 형식을 잘 공부해보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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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방식은 ....Boyz 2 men 이나 Brian Mcnight 곡들 잘 들어보면...아주 전형적인 팝 발라드 형식입니다.
우리나라는 뭐 요즘 팝 발라드는....아이처럼(김동률), 다행이다(이적), 그대 사랑합니다(윤상)...등의 곡을 보면
전형적인 형식을 볼수 있습니다....뭐 형식에 있어서도 국내 가요는 유재하씩 곡이 교과서적으로 기본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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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어떤 변형된 형식이 나타나건 간에...기본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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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팝 발라드 형식을 익히고 난 다음에...그 것에 변형된 것들을 이해하고 사용을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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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르페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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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강 곡 스케치 할때나 할때 항상 밀집이나 개리 화음으로 써놓을수 는 없지요
간단하게 편곡이 가능하도록 많이 쓰는 아르페지오 패턴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의외로 효과 만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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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 코드를 아르페지오로 만들때 (3음짜리 아르페지오)
기본 형태 일때 : 1 5 3 -> 즉 (도 솔 미) 로 합니다.
1전위 일때 : 3 1 5 -> 즉 (미 도 솔) 로 합니다.
2전위 일때 : 5 3 1 -> 즉 (솔 미 도) 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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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M9 코드..즉 9 텐션이 있는 아르페지오로 만들때 (4음짜리 아르페지오)
기본 형태 일때 : 1 5 2 3 -> 즉 (도 솔 레 미) 로 합니다.
1전위 일때 : 3 1 2 5 -> 즉 (미 도 레 솔) 로 합니다.
2전위 일때 : 5 3 5 1 -> 즉 (솔 미 솔 도) 로 합니다. (2전위는 굳이 2음 안 넣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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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M9 코드..즉 9 텐션이 있는 아르페지오로 만들때 (5음짜리 아르페지오)

기본 형태 일때 : 1 5 1 2 3 -> 즉 (도 솔 도 레 미) 로 합니다.
1전위 일때 : 3 1 2 5 1 -> 즉 (미 도 레 솔 도) 로 합니다.
2전위 일때 : 5 3 5 1 5 -> 즉 (솔 미 솔 도 솔) 로 합니다. (2전위는 굳이 2음 안 넣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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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가 팝 피아노에서 기본 아르페지오 넣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음은 2분 음표나 4분 음표로 길게 만들고 나머지는 앞에 것들은 8분음표나 4잇단음표 등으로 하면 됩니다.
마지막 음만 비는 박자 전부 채워주면 됩니다. 쉽게 쉽게 응용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냥 단순 밀집이나 개리화음 배치로 되어 있는 본인의 곡을 저 방식으로 전부 아르페지오로 만들어 보십시요
그러면 피아노 반주 하나 끝나고 간단한 피아노 편곡이 끝나기 때문에 스케치곡 만들어 둘때 편리 합니다.
물론 밀집화음과 개리화음, 아르페지오를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절에서 아르페지오로 천천히 흘러가다가 싸비해서 밀집화음이나 개리화음 방식으로 변해도 됩니다.
잘 응용해서 쓰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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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작곡을 위한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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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주부터 쓰지 마라, 편곡부터 먼저 하지 마라, 소스찾기는 나중에 해도 된다.
2. 한곡에 너무 많은 테마를 넣지 마라
3. 요즘은 전주와 간주가 아주 짧아지는 추세이다.
4. 곡의 편곡이나 멜로디, 코드는 서로 상대적이다. (대위적인....것이다)
5. 이제 곡에 정해진 조성따위는 잊어버리자...
(ex : C -> Bbm -> D7 -> Fm - Abm -> D7 -> G7 -> C ...이런식의 진행은 점점 키나 조성을 알수 없게 되어버리는데..기껏해야 마지막에 원래 조성으로 돌아와서 그때서야 아~~ C 키였구나!! 할겁니다...요즘은 모달 인터체인지나 세컨더리 도미넌트 같은 대리코드가 많이 쓰여서 기본 조성을 진행 중간에는 알수 없는 곡들이 많습니다...너무 하나의 조성에 얽매이지 말고..자유로운 코드진행과 자유로운 스케일의 사용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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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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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 배웠으면... 이제 여러분이 코드 진행을 만들면...
 

 

prochord.jpg


Dm9 -> G7(b9) -> CM9 -> FM9 -> Bm7(b5) -> E7(#5)(b9) -> Am9 -> A7(#5)(b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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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진짜 대중음악스러운 찡~~한 패턴을 쉽게 만들어 낼것입니다.. 그야말로 프로스러운 팝코드 진행...
뭐..어렵다구요~...그냥 팝에서 기본 텐션인 9 텐션이 모든 코드에 그냥 기본으로 들어간것 뿐이고,
세컨더리 도미넌트 조금 들어가고, 그리고 도미넌트7 코드에 #5 랑 b9 더블 텐션들어간 것 밖에 없습니다.
(더블 텐션은 텐션 강좌 참조! = #5음은 b13과 같은 음...더블 텐션에서 b9과 b13은 단짝 친구...항상 같이 붙어 다님!! 더블 텐션강좌에서 이야기 했음)
위에서 다 설명 했던 겁니다. 저기 위에서 텐션 다빼면 Dm7 - > G7 -> CM7 -> FM7 -> Bm7(b5) 라는 그냥 기본 다이어토닉 코드 5도권 진행입니다..
기본 다이어토닉 코드 5도권 진행에서 텐션이랑 세컨더리 조금 섞어 넣은 것 뿐입니다.....
어렵게 보이는 마지막 코드 A7(#5)(b9)/C# 은 A7코드의 3음인 C#을 베이스로 A7 코드 1전위 한것에 더블텐션 들어간것임..
마지막 A7 코드에서 다시 맨 첫마디의 Dm7 로 연결해버리면 무한이 연주되는 또 다른 순환 패턴이 됩니다. (이 패턴 사실은 그냥 5도권으로 한바퀴 돈겁니다.)
(※ Loop : Dm7 -> G7 -> Cm7 -> Fm7 -> Bm7(b5) -> E7 -> Am -> A7(도미넌트) -->다시 Dm7(토닉)으로 연결되면서 무한 반복하는 Loop!)
이제 저런건 기본적으로 하셔야지요..기본 진행에서 약간 추가해서 꾸며준것 밖에 없는 단순한 겁니다...
물론 쌩초보들이 보면 오~~~고수의 코드 진행이구나~~싸부님~~!! 하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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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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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무협 영화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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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에게 모든 무술과 내공을 넘겨준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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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배웠으면 잊어라~" 라고 이야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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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전설적인 검객 미야모토 무사시는..."검법을 넘어서라~~" 라고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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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범을 잊어라...권법을 잊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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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아마도...어떤 틀에 매이지 말라는 뜻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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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 배웠으니...다음 것은 니가 새로 만들어라...혹은 이것을 응용해서 너 만의 무엇을 만들어라...하는 뜻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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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배운 화성학은 선배들이 만들어놓은 것들이니...후배들은 여기서 더 발전해서 뭔가 더 새로운 것을 만들어라 하는 계시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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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의 배운 내용은 잊어라...라는 뜻중에는...이게 너무 당연한 거니 별도의 신경을 안써도 자동으로 나오도록 체득해라 라는 뜻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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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론이 어쩌고 저쩌고가 아니라 나중에 하다보면...자동으로 별생각없이 텐션이 들어가 있고 자동으로 5도권 진행하는 것이 당연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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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곡쓸때 ...sus4 가 나오면 자동으로 하이브리드 코드로 바꾸고....마이너코드 나오면 자동으로 텐션 11이 들어가고 하는 것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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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생각없이 자동으로 되어야지...그걸 무슨 공식 외우듯이...막 그렇게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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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자동으로 세컨더리 넣어보기도 하고 빼기도 하고 하는게 습관적으로 되어야지..책을 들쳐봐야 되고...이런식이 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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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정도 했으면 여러분들이 앞으로 팝음악 , 팝발라드 쓰는데는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하며 본인은 물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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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곡 많이 쓰셔서 가요계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시고...나중에 후배들이 생기시면 더 좋은 경험과 강의를 물려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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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마치며, 이글 밑에 여러가지 질문이 달릴텐데...그리고 레슨 해달라고 쪽지들이 여럿 올지도...이후로는 스스로 해결하십시요.
이미 저는 한달에 걸쳐 장문의 리뷰를 쓰느라 진이 다 빠졌습니다.
저는 화성학을 모릅니다. ㅎㅎㅎ ...다 잊었습니다...
아울러 저 같은 야매 뮤지션에게 화성학 배우시지 마시고...(이게 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더 좋은 스승과 책을 찾으세요.)
이 글은 그냥 다 잊어버리기전의 어떤 가이드 라인 정도로만 생각해 주십시요.
전에 90년대 한가락 하시던 프로듀서 김창환님께서 "나는 코드도 모릅니다" 라고 인터뷰 하셨다죠^^~
하하...저도 이제 코드도 모릅니다...다~~~잊었습니다...
이전에 스승님들이 가르쳐주시던거 다 잊었습니다..
당분간 저는 잠수~~ㅎㅎㅎ
안녕히 계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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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mments
kimm7171 03.12 13:18  
요약 정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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