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화성학 요점 정리 4편 - 단음계와 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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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합니다...코리아 화이팅!!

팝화성학 4편에 들어 갑니다...
이전 강의 못 보신 분들은 이전에 강좌도 공부해 보시고...이번 강좌도 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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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는 어렵습니다..
많은 분들이 포기 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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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팝화성학 강좌 씨리즈는 ....초중급...에 맞추어 하는 쉬운 강좌를 목표로 시작한 시리즈 입니다.
그래서 스케일 이나 Mode 강좌는 안하고 넘어 가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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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이걸 빼먹고 나머지를 완성하면...뭔가 빼먹은 듯한 화성학 강좌가 될듯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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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가볍게 이해정도만 하고 넘어가는 정도로 가볍게 다룰까 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만약 중고급 강좌를 하게 된다면...이 스케일과 모드 부분을 빡시게 공부할 기회가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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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부분들은 초중급 유저들이 그냥 이해를 돕기 위한 그런 강좌 입니다.
다소 어렵더라도 그러려니 한번 보고...화성학 책 다시 보고 해서...이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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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단음계 정리

Cuonet Harmony - minor from cuonet on Vimeo.

곡을 만들때는 장조도 있고 단조도 있습니다. 위의 설명들은 전부 장조 위주의 설명인데..
이제 단조...즉 마이너 에 대한 개념 정리를 해야 되겠습니다.
마이너 이걸 설명할때...보통 2가지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A minor 기준 설명, C minor 기준 설명....저는 2번 복습하는 의미로 2가지를 모두 사용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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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말하는 요점...
1. 마이너는 내츄럴 마이너, 하모닉 마이너(7음을 반음 올림), 멜로딕 마이너(6,7음을 반음 올림) 가 있다..
2. 마이너는 3가지 마이너가 있는데..결국 어떤 하나를 특정해서 쓰는 것보다..3가지를 모두 혼용해서 때에 맞게 사용한다.
3. 결국 그래도 Pop 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내츄럴 마이너 이다..(대신 변형해서 5도는 Vm7 보다 도미넌트 기능을 위해서 V7 을 함께 쓴다.)
4. 어떤 조의 스케일 이든, 그 스케일의 6음을 근음으로 해서 하나씩 순서를 쌓으면 그 해당 조의 마이너 스케일이 된다.
5. 주로 마이너 곡을 쓸 때는 내츄럴마이너를 가장 많이 씁니다. 근데 이런 경우 메이저스케일과 코드가 전부 똑같죠. 그래서 마이너 간지를 위해 하모닉 마이너에 있는 V7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내츄럴마이너+하모닉마이너의 도미넌트 코드' 형태가 실제 곡에서는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이것이 가장 핵심!!...차차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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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A minor 기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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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or scale의 3종류

1)자연 단음계:장음계의 6번째 음으로부터 음들을 배열한 것.
Nminor.gif
Am key의 자연단음계 (내츄럴 마이너)


2)화성 단음계:자연 단음계의 7음을 반음 올린 것. (7음을 이끔음 으로 만든것..그래야 V7 -> I 로가는 도미넌트 모션이 생긴다.)
Hminor.gif
Am key의 화성단음계 (하모닉 마이너)

3)가락 단음계:자연 단음계의 6,7음을 반음 올린 것. (화성 단음계에서 7음을 올리면 6음과 너무 멀어져서 6음도 같이 반음 올린것)
(그러나, 스케일을 내려올 때는 반음 올렸던 음들이 내려올때는 원래대로 자연 단음계를 사용함 : 학교 시험칠때 자주 나오니 제대로 적으삼 )
Mminor.gif
Am key의 가락단음계 (멜로딕 마이너) 

Minor scale의 다이어토닉 코드 사용의 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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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 scale의 경우엔 음계가 한 종류여서 다이어토닉 코드를 쉽게 만들 수 있었다.
그런,Minor scale에선 위와 같이 음계가 3가지 이므로 원칙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3가지 다이어토닉 코드가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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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dia.gif
Am 자연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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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ia.gif

Am 화성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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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dia.gif

Am 가락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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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문제는 단조 곡에서 위의 3가지 다이어토닉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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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or scale에서 쓰이는 실용 다이어토닉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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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실제 단조 곡은 위의 3가지 단음계가 섞여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다이어토닉 코드도 그때 그때 섞어 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역시 자연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이다.
아울러 꼭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자연단음계 다이어토닉 중 5번째 코드(Vm)대신 화성 단음계에서 가져온 `V7'로 쓰는 경우가 매우 많다는 것이다.
주로 마이너 곡을 쓸 때는 내츄럴마이너를 가장 많이 씁니다. 근데 이런 경우 메이저스케일과 코드가 전부 똑같죠. 그래서 마이너 간지를 위해 하모닉 마이너에 있는 V7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내츄럴마이너+하모닉마이너의 도미넌트 코드' 형태가 실제 곡에서는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이것이 가장 핵심!!)
여러분은 결국 자연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와 아래의 `변형 자연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를 숙지하면 단조 곡의 기본 코드 진행을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즉, 자연단음계에서 화성단음계 코드를 빌려쓰면 V 가 도미넌트 기능을 하게되어 원활한 화성진행과 종지 느낌, 도미넌트 모션을 쓸수 있게 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원래 자연 다음계는 토닉마이너(Tm)과 서브도미넌트마이너(SDm) 밖에 없는데 7음을 반음 올리면 Tm 였던 Em7 이 E7 으로 바뀌면서 도미넌트 기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Minor3pt.gif
Am 자연단음계의 5번 코드를 화성단음계로 바꾼 `변형 다이어토닉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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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위와 같이 변형된 다이어토닉 코드를 Pop 의 마이너 코드에서 주로 쓰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마이너키에서 다이어토닉 코드들은 전부 "토닉, 서브 도미넌트" 만 있고 "도미넌트 기능" 을 하는 코드가 하나도 없어서
결국 Vm7 을 도미넌트 코드로 만들어서 V7 -> I 을 만들어서 쓰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이것도 자연 단음계 랑 화성 단음계를 짬뽕해서 쓰는 것인데...이래저래 마이너는 3가지를 섞어서 그때 그때 편리한 대로 사용을
합니다.

이것을 복습하는 의미에서 C minor 기준으로 설명을 다시 한번 더 하면...
cMinorscale.jpg
위의 그림이 됩니다. C mionr 는 원래 조표에 기본으로 b 가 3개 붙어 있지요^^!
하모닉 마이너는 내츄럴 마이너에서 7음을 반음 올리고, 멜로딕 마이너는 6음까지 반음을 올려서 원래 b 가 붙었던 것이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코드 구성을 보면 이게 어떻게 봐뀌느냐~~!!
cmionr7th.gif
위와 같이 코드 구성이 됩니다...그러니까 마이너 키의 곡에는 위에 나와있는 코드를 모두 섞어서 사용해도 된다..이건데...
결국 Pop 에서는 내츄럴 마이너 에 Vm7 을 V7 으로 바꾸어서 쓴다...그것이 핵심입니다.
멜로딕 마이너는 재즈 마이너 라고도 불리는데...그 만큼 재즈에서 많이 쓰는 재즈 코드들이 여기저기에서 붙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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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단음계는 1,3,5 가 토닉 기능을 하는 토닉 마이너,(Tm)
그외에 2,4,6,7 은 모두 서브도미넌트를 하는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SDm)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도미넌트 기능을 만들기 위해 Tm 인 Vm7 을 V7 으로 바꾸어서 강한 도미넌트 모션을 만들어서 쓰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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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장조에서는 주로 IVm 같은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SDm) 같은 것을 자주 빌려가서 마이너 느낌을 빌려 쓰게 됩니다.
요즘 Pop 에서는 장단조의 구분이 모호합니다..장조에서도 단조 코드를 빌려쓰고 단조에서도 장조 코드를 빌려쓰고
세컨더리 도미넌트도 다른 키에서 마구 빌려와서 변형을 해버리기 때문에...순간 순간 조성도 변하고 전조도 자주하고 해서
순진하게...장조로만 된 곡, 단조로만 된곡...이렇게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동요야 장조 단조..이렇게 구분해서 확연히 차이를 보이지만...현대 Pop 에서는 그런 개념없이 재즈적인 느낌도 마구 가져오고
장조 단조 구분없이 코드 섞어서 쓰고 하기 때문에...여러분들도 장조로만 곡을 써야지..혹은 단조로만 써야지...
하는 그런 생각은 하지 마시고...현대인들이 곡을 듣는 취향은 좀 더 복합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곡들을 좋아하도록 벌써
자연스럽게 귀가 개조 되었습니다. 장조에서도 단조 느낌이 나고...다양한 대리코드와 다양한 텐션으로 아주 귀를 달콤하게
매혹 시키도록 만드는 것이 현대의 Pop 음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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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inor 기준으로 코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amchord.jpg

자연단음계 다이어토닉 코드 빌려쓰기 방법!!
실질적으로 어떻게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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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 (토닉 마이너) : Im7 , bIIIM7
SDm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 IIm7(b5) , IVm7, bVIM7, bVII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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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보면..전체적으로 Tm 는 잘 안 빌려쓰고 주로 SDm 에서 IVm7 랑 bVII7 만 자주 빌려 씁니다.
보고 싶다라는 곡 전주를 보면 IVm7 을 빌려쓴 부분이 있는데..단조 느낌을 어떻게 빌려 쓰는지 잘 보여주는 예가 됩니다.
곡의 느낌이 더 깊어 집니다. 그리고 한가지 bVII7 의 밑음을 생략해 버리면 IIm7(b5) 와 구성음이 같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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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Fm7 -> Bb7 -> CM7 이런 진행이 있으면 모양상으로는 II -> V -> I 비스므리 한데..
Fm7 와 Bb7은 둘다 SDm 기능으로 빌려 쓴 것이 bVII7 은 주로 I 이나 IIIm7 으로 진행되는데 대부분 I 로 많이 갑니다.
그래서 I 를 타겟으로 IVm7 이나 bVII7 을 써먹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주로 Pop 에는 I 가 나오면 저걸 타겟으로 뭘 대리코드를 넣을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마이너에서 빌려온다면 10중 8.9 는 IVm7 이나 bVII7 을 써먹는다...는 거지요~!!...이것이 실전 화성학~!!
즉 I가 나오면 bVII7 만 써먹을수도 있고 IVm7 와 bVII7 를 둘다 써먹어서 Fm7 -> Bb7 -> CM7 이런 진행을 만들 수 가 있습니다.
그런데.. IVm7 -> bVII7 -> I 이게 상당히 고급스런 진행이라서 Pop 에서는 자주 볼수가 없습니다.. 뭐 재즈에서는 종종 써먹을수 있지만..
Pop 은 쉽고 편하게 달콤하게 대중에게 이해되어야 되기 때문에...어려운 진행들은 많이 쓰지 않게 되는데...
대신 Pop 에서도 IVm7 은 정~~~말 많이 써먹습니다.
즉, 요즘은 마이너에서 코드 빌려오면 Pop 에서는 주로 IVm7 을 많이 빌려온다...요런 정도로만 알면...실전에서는 딱!입니다.
그래서 기본 코드 진행에서도 C - C7 - F - Fm (I-I7-IV-IVm) 이런 걸로...순환코드로 예제가 화성학 책에서 자주 나오는 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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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의 최종 정리
: 위에서 이러니 저러리 많이 떠들었습니다. 근데 결국 정리하면...아래와 같이 정리가 됩니다.
내츄럴 , 하모닉, 멜로딕 단음계 를 모두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단음계의 용법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실질적은로 많이쓰는 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VIIm7(b5) , Vm(7) 같은건 실제로 많이 쓰지 않기 때문에..
과감하게 잘 안쓰는 것을 생략하면...다음과 같은 코드들이 실용적으로 쓸수 있는 코드들로 남게 됩니다.
주로 마이너 곡을 쓸 때는 내츄럴마이너를 가장 많이 씁니다. 근데 이런 경우 메이저스케일과 코드가 전부 똑같죠. 그래서 마이너 간지를 위해 하모닉 마이너에 있는 V7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내츄럴마이너+하모닉마이너의 도미넌트 코드' 형태가 실제 곡에서는 제일 많이 사용됩니다.(이것이 가장 핵심!!)

amchord01.jpg

위는 A minor 를 기준으로 악보로 표시한 것이고, 역시 외우기 쉬울려면 아래와 같은 표가 좋겠지요.
아래 표로 단음계에서 많이 쓰는 코드들을 정리했습니다. 물론 12음계로 다 쓸줄 알아야 합니다.
빡빡이 숙제 하듯이 아래 표를 12음계로 다 써보고 외어보고 하십시요 (생각보다 외우는데 그렇게 힘들지는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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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chord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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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키로 다 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minor_all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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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케일

Cuonet Harmony - Mode from cuonet on Vimeo.

Pop 에서 스케일 또한 빼먹을 수 없는 이야기 입니다.
그런데 이 스케일이 교회선법 즉 Mode 까지 이야기가 흘러가게 되면
너무나 안드로메다 하게 스케일이 커져서...이야기가 한도 끝도 없게 됩니다...이것은 그냥 단순하게 설명하고 넘어 가겠습니다.
심화학습은 여러 화성학 책에 자세하게 있으니 그것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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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는 아래와 같은 7가지가 있습니다..(반음관계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mode_004.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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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스케일 이야기...시작!! (요 부분은 일단 점프..해서 동영상 강의 끝난후에 보세요...아래 계단 그림까지 바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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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코드스케일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요 내용은 큐오넷 회원이시기도 한 merefox 님 블로그에 있는 글과 그림 입니다. 제가 살짝 주석만 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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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 우리가 이야기 했던, 코드톤과 탠션의 음정을 종합해서 다이어토닉을
정리하면 , 다음과 같은 7가지의 코드 스케일이 나온다.
이것은 바로 위에서 했었던것처럼, 코드톤+탠션의 형태로 나오는 각각의 스케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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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예전 그래고리안 성가의 방식인 교회선법(Mode) 에서 그 이름과 형식이 일치하지만,
그렇다고 이것이 Mode 는 아니다."코드 스케일 " ^^ 이라고 한다.
chord_scale.jpg
악보에 표기된 X 표시들은 모두 Avoid 노트 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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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C major key 에만 한정 하지 않고, 풀어서 로마자를 통해서 쓰면, 모든 key 를 설명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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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각 코드에서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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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7 코드 에서는 Ionian scale 이 맞다.
II-7 코드 에서는 Dorian scale 이 맞다.
III-7 코드 에서는 Phrygian scale 이 맞다.
IVM7 코드 에서는 Lydian scale 이 맞다.
V7 코드 에서는 Mixolydian scale 이 맞다.
VI-7 코드 에서는 Aeolian scale 이 맞다.
VII-7(b5) 코드 에서는 Locrian scale 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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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각 스케일의 구성(코드톤과 탠션,괄호 안은 a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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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nian scale = IM7 + 9, 11, 13 (11)
Dorian scale = II-7 + 9, 11, 13
Phrygian scale = III-7 + b9, 11, b13 (b9,b13)
Lydian scale = IVM7 + 9, #11, 13
Mixolydian scale = V7 + 9, 11, 13 (11)
Aeolian scale = VI-7 + 9, 11, b13 (b13)
Locrian scale = VII-7(b5) + b9, 11, b13 (b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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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오의 주석 :
각 코드에 어떤 스케일을 쓰고 어떤 구성음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굉장히 복잡한 것 처럼 보입니다...그런데 내용은 간단합니다.
위의 악보를 보면 X 표시되어 있는 어보이드 노트가...모두 미파 (반음관계), 시도 (반음관계) 에서만 어보이드 노트로 X 표시 되어 있습니다.
즉, 기본 코드톤에 반음으로 부딪히는 음들만 어보이드 노트가 된 것입니다. (그 음들만 코드 스케일에서 빠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코드톤 사이사에 음을 끼워넣어서 스케일을 만든 것인데...반음으로 부딪히는 것들만 빼면 그 코드 스케일이 되고 그 코드의 텐션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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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것은 ... 코드에서 코드톤에 반음으로 부딪히지만 않으면 어떤 음이라도 모두 텐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도 됩니다.
그리고 코드 스케일에서 코드톤에 반음으로 부딪히지만 않으면 코드 스케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되고
이것이 자연 스럽게 Ionian, Dorian 같은 교회 선법 (Mode) 와 맞아 떨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정리가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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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IM7 코드 에서는 Ionian scale 만 써야 된다...뭐 그런 뜻은 아니고 다양한 모드로 변형해서 스케일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재즈 베이스 연주자나 기타 같은 솔로 악기들이 솔로 에드립할때 스케일을 많이 알면 알수록 다양한 표현이 되는데..
팝음악 만들때에는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팝음악이 너무 어려워지면 대중들이 힘들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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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 음악을 하는데에는... 마이져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은 기본적으로 아셔야 하고..
추가적으로 추천하자면
"블루스 스케일 (도미b파(파#)솔시b도)" 이랑
락에서 많이 사용하는 "펜타토닉 스케일" 정도만 스케일 외워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락에서는 "마이너 펜타토닉=도레미#솔라#도" 을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락 기타 솔로 연주에 있어서는 아주 절대적인 스케일이지요~!!)
"메이져 펜타토닉=도레미솔라도" 입니다
펜타토닉은 5음계를 이야기 하는데 "도 레 미 솔 라" 이렇게 5음으로 구성된 것이고...
우리나라 궁상각치우 도 펜타토닉의 일종이고 대부분 각 민속음악이 펜타토닉 구성으로 된 것이 많습니다.
민속 음악들이 보통 5음계로 하나의 스케일로 이루어진 것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주로 5음으로 구성된 스케일을 사용하게 되면 참 에스틱한 느낌이 생겨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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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스케일 이야기...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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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중요한 점 하나만 더 설명하겠습니다
스케일(scale) 과 모드(Mode, 선법) 는 다른 것입니다
스케일은 고정적인 것이고 모드는 유동적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스케일은 순차적으로 정렬된 "계단" 과 같은 것이고
모드는 그 계단을 뛰어넘어 밟고 가는 방식 같은 것입니다.
modejump.jpg
스케일은 고정적이지만
모드 라는 것은 C Ionian 도 있고 E Ionian 도 있고...이 모드라는 것은 기준되는 음 으로 부터 어떻게 쌓아 갈지의 방법 입니다.
3음에서는 반음 내리고 6음에서도 반음 내리고 뭐 이런식의 음이 정렬되는 방식이 바로 mode 입니다
C 메이져 스케일은 도레미파솔라시도 로 그냥 고정적이고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C Ionian 으로 구성된 음과 C Lydian , C Mixolydian 으로 구성된 음은 다릅니다.
modeinc.jpg
이렇게 Mode 는 음이 지나가는 순서의 방법을 이야기 한 것이고...
모드에 따라 수 많은 스케일이 나오고 그 스케일에 따라 수많은 코드들이 만들어지고, 수 많은 대리코드들도 생기고 차용화음도 생기고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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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mode 의 Pop 에서의 활용법은...참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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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다이어토닉 코드로 마디안에서 반주는 하지만 선율은 "신비로운 mode"의 구성음으로 연주하면...
이게 한단계 더 높은 고상한 수법으로 보이게 됩니다. "텐션이 들어간 달콤한 코드 + 신비로운 모드 = 절묘하게 세련된 느낌" 이라는 공식입니다.
특정 코드 진행에서 도리안 모드로 선율을 연주해주보거나 하면 중간 중간 음이 부딪히는거 같으면서도 독특한 텐션의 느낌이 불쾌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화음에서 약간 어긋난 듯한 선율로 오히려 '맛' 과 '멋'을 살려내는 기법...
그래서 모드는 이런식으로 팝에서 활용을 하는 것입니다. 항상 온음계 스케일만 쓸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특히 솔로 악기 연주들어가는 부분에서는 더더욱... (기타 연주자들은 더 잘 알것입니다. 블루스 연주해보면 그 미묘하게 부딪히면서도 미처도달하지 못하는 그런 느낌들이 아주 좋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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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가장 Pop 에서 고급 기술이 바로 이 모드들에서 코드를 빌려오는 "모달 인터체인지" 라는 수법이 가장 고급 기술이 되는 것입니다.
수 많은 스케일과 mode 중에서 순간 코드를 빌려오면서 그 코드에 맞는 스케일을 빌려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즉 다른 mode 에서 코드와 그 모드스케일을 한 마디동안 모두 빌려와서 쓸수 있는 것입니다.
일종의 다른 세계에서 소환해서 내가 있는 이 세계에 그 다른세계를 풀어 놓는 것입니다.

닌자만화인 나루토 라는 만화를 보면...현실세계에서...다른 적과 싸움을 하다가 중요한 순간에 ...다른 세계의 있는 "대왕 두꺼비" 를 소환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 두꺼비의 힘으로 적을 무찌르게 되는데....그 두꺼비는 전혀 다른 마술과 같은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지요...현실 세계에서는 존재 할수 없는 힘.....음악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C 키로 곡이 되어 있어서도 색다른 마력과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다른 세계(다른 모드) 의 코드와 스케일을 소환해서 사용하는 것을 바로 모달 인터체인지라고 이야기 하고 ....재즈에서는 너무나 자연스럽게 수시로 사용하는 것인데...Pop 음악에서는 잠깐 잠깐 빌려와서 그 맛만 내게 되는 특수 기술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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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은 요정도로 이해하시고...더 궁금하시면 화성학이나 스케일이 서술된 책을 보시기 바랍니다
너무나 방대한 이론이라 이 짧은 지면에서는 다 서술하기도 힘들고...실제로 저도 Mode 같은 것은 어려워서 아직도 헤매이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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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 빼먹은 내용
모드를 메이져와 마이너로 분리를 해보면

메이져 계통
1. 이오니아 선법 (중심음 도)
2. 리디아 선법 (중심음 파)
3. 믹솔리디아 선법 (중심음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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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 계통
1. 도리아 선법 (중심음 레)
2. 프리지아 선법 (중심음 미)
3. 에올리아 선법 (중심음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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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런 것들이 교회에서 만든 Mode 라 해서 교회 선법이라 불리우고 있고..
실제로 전세계에는 각종 민속적인 Mode 와 스케일이 즐비하고...작곡자가 직접 자신만의 Mode 와 스케일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각 스케일의 음에 3음씩 쌓아서 올리면 그 스케일에 따른 화성이 되고 그걸 소재로 자신만의 스케일의 곡을 만들수도 있고..
민속적인 에스닉한 음악을 만들려면 그런 5음계로 이루어진 에스닉 스케일을 쓰면서 거기에 구성음들로 화성을 만들고 음악을
만들어 보면 에스닉한 느낌의 음악들이 만들어 질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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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1. 모드 (선법) 란, 스케일(음계)에서 음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2. "도레미파솔라시도" 만을 사용해도 7개의 모드를 만들 수 있다.
3. 모드 안의 음중에서 밑에서부터 하나씩 건터뛰면서 3개의 음을 쌓아 올리면 코드를 만들 수 있다.
4. Pop 음악에서 너무 깊이 들어가지마라...대중들이 어려워 할 수도 있다. (기본인 마이너, 메이져, 블루스, 펜타토닉 정도는 숙지하자.)
5. 재즈 연주자나 솔로악기 연주자들은 무지하게 파고 들어야할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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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1. F 키에서 7가지 모드 스케일을 그리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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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2 "C도리안" 과 "E 믹소리디언" 스케일을 그리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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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모달 인터체인지 (modal Interchange)

Cuonet Harmony - Modal interchange from cuonet on Vimeo.

화성학에서 가장 고급기술...궁극의 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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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을 장조, 단조의 세계에서 머물지 않고...더욱 더 입체적으로 만들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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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적인 느낌을 줄수 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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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메이키와 C 마이너 키는 같은 으뜸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용이란 같은 으뜸음조의 구성음(코드포함)을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 합니다.
같은 으뜸음조에서 '빌려온'(소환해온) 코드는 되돌려 줄 필요가 없습니다.(되돌려 줄수도 없습니다.)
같은 으뜸음이니 이건 조바꿈이 아니므로 바로 본래의 다이어토닉한 코드 진행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전조 와는 다릅니다..키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다시 원래 다이어토닉으로 돌아오는 겁니다. (같은 으뜸음 스케일 에서 차용)
전조는 아예 키를 바꾸는 것이니 다르구요...그리고 Mode 스케일 에서 빌려온 것 만 모달 인터체인지가 아니고 같은 으뜸음의
마이너 스케일에서 빌려오는 것도 모달 인터체인지의 일종이 되니 넓은 의미로 생각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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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와 같은 으뜸을 가진 것은...장 단조 뿐이 아닙니다.
바로 위에 말했던 7가지 모드(mode) 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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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그 7가지 모드(mode) 에서도 코드를 잠시 빌려와서(소환해와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궁극의 기술 "모달 인터체인지" 의 비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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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빌려쓰고 원래의 다이어토닉 코드로 돌아와 버리면 됩니다.
하지만 느낌은 아주 색달라집니다..
다른 세계에서 소환해 왔으니까요.......시골마을에 외국인을 한사람 소환해 와서 같이 산다고 생각해 보세요..
같은 옷을 입고 같은 것을 먹지만...외국 사람이 한명 그 마을에 살면..그 마을은 평범한 마을보다는
뭔가 다른 느낌의 마을이 되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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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노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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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마디 중에 한 마디만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를 쓰고 그 마디에서 그 mode 의 스케일을 넣을 수 있다면..
좀 더 색다른 멜로디와 색다른 느낌이 나오지 않을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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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어떻게 쓰는지 알아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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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달 인터체인지 (modal Interchange)를 이용한 엔딩법

cuonet harmony 14 from cuonet on Vimeo.

이것도 거창하게 모달 인터체인지라고 썼지만...결국 위의 마이너 강의의 연장이기도 합니다.
메이져 키에서 마이너키를 빌려오는 것 자체도 일종의 모달 인터체인지 이기 때문입니다.
주의점은 빌려올때는 마우키에서나 빌려오는 것이 아니라 같은 으뜸음조나 같은 으뜸음을 가지 모드(Mode) 에서 주로 빌려옵니다 (90% 이상)
위에서 마이너 강의 할때 코드 기능 정리한 것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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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 (토닉 마이너) : Im7 , bIIIM7
SDm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 IIm7(b5) , IVm7, bVIM7, bVII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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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IIm7(b5) -> bIIM7 으로 메이저코드로 바꿉니다, 그리고 bVII7 을 bVIIM7 코드로 메이져코드로 바꿉니다.
이것은 다른 Mode 에서 뽑아온 코드 입니다. (자세한 원리 설명은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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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해서 마이너키에서 메이져 코드만 뽑아오면..아래와 같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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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IM7, bIIIM7, bVIM7, bVIIM7 과 같은 4가지 코드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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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종지에 써먹는 것이 모달 인터체인지 엔딩법입니다.
어렵게 보이지만 외우는 것 쉽습니다.
원래 메이져 에서 1,4,5 만 빼고 2,3,6,7만 b M7 형식으로 바뀐겁니다.
1,4,5 는 메이져 키에서 이미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의 기능이 있습니다. (4->1, 5->1 ..이런 종지는 이미 있습니다.)
그럼, 이제 남은건 2,3,6,7 밖에 없으니...그걸 모달 인터체인지로 다른 모드에서 빌려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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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진행은 어떻게 되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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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7 -> DbM7 -> CM7
G7 -> EbM7 -> CM7
G7 -> AbM7 -> CM7
G7 -> BbM7 -> C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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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이것을 5도권 진행으로 돌려서..4개를 다 사용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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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7 -> BbM7 -> EbM7 -> AbM7 -> DbM7 -> CM7 이런식으로 4개를 다 써서 5도권으로 진행 할수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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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에 2개씩만 써서 G7 -> EbM7 -> AbM7 -> CM7 ...이거나... G7 -> AbM7 -> DbM7 -> CM7 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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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짓거리를 왜 하느냐~~!!....
일단 가오 잡을려고...2번째 남들보다 내공 있어 보일려고...맨날 G7 -> C 로 떨어지는 진행 지겨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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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요즘 Pop 이나 뉴에이지 음악에서 엔딩때 거의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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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공연장이나 TV 유희열의 스케치 이런거 보면...건반 세션맨들이 맨날 뻔하게 G7 -> C 로만 떨어지는 동요같은 종지...하지 않고
뭔가 세련되게 엔딩을 길게 끌면서 남들은 안하는 분위기 있는 세련된 종지를 하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이게 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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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진행 그대로 본인이 쓴 곡에 엔딩을 이 진행으로 바꿔 보십시요...얼마나 느낌 몽롱하게 세련되어 보이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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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작곡가들이나 G7 -> C 로 끝나는 동요 마침으로 곡을 끝내지...조금 내공 있거나 남들과 다른 실력을 가진 사람들은
종지도 평범하게 하지않지요....있어 보이게 ...모달 인터체인지로 종지 해버리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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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짜피 마지막 종지니까...1도를 타겟으로 얼마든지 다른 코드 빌려와서 꾸밀수 있으니...
막판에 모달 인터체인지로 마구 빌려와서 멋스러운 종지를 만드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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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친구 앞에서 건반치면서 노래불러주면서 꼬실때...곡 끝에 모달 인터체인지로 세련되게 끝내버리면...
이~~~~야...이런 프로스러운 느낌이....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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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말고도 좀 더 트래디셔널한 느낌의 엔딩이 하나 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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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전체가 메이져건 마이너건 간에 마지막 1도에 69 음을 더해서 눌러주면 정말 트래디셔널한 엔딩 느낌이 나게 됩니다.
즉 Cm69 같은 코드로 끝내 버리는 거지요..CM69 도 좋고...한번 해보세요...어떤 느낌이 드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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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말에..."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 라는 CF 문구가 있었습니다... 이게 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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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한번 정리하면...
C -> Am -> Dm -> G7 -> C 이런 진행이 나왔다 하면 G7 과 C 사이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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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I 도보다 "반음 낮은 메이져 화음" 으로 끝낸다 (DbM7) : G7 -> DbM7 -> CM7
2. III 도보다 "반음 낮은 메이져 화음" 으로 끝낸다 (EbM7) : G7 -> EbM7 -> CM7
3. VI 도보다 "반음 낮은 메이져 화음" 으로 끝낸다 (AbM7) : G7 -> AbM7 -> CM7
4. VII 도보다 "반음 낮은 메이져 화음" 으로 끝낸다 (BbM7) : G7 -> BbM7 -> CM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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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정리하고 나니까 외우기 너무 쉽지 않나요?
한개 한개를 써도 되고, 2개씩 묶어서 써도 되고, 4개를 다 사용해도 되고...
그럼 남들이 안하는 ...초짜티가 안나는 최대한 세련된 마침...모달 인터체인지를 이용한 세련된 마침입니다.
뭐 저 코드 스케일을 잘 외우고 있으면...엔딩시에 무지 현란한 솔로 연주도 가능합니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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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도 이것으로 마칩니다.

P.S 아...이 강좌로 제 팝 화성학 강좌가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앞으로 남은 강좌들은 대강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찍은 날짜가 뒤죽 박죽이어서.. 강좌 번호가 안맞을 수도 있으니...너무 개념치 마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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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팝에서 쓰는 또 하나의 세련된 진행 - Hybrid chord 의 사용법
- 조바꿈
- 곡의 형식
- 팝에서 많이 쓰는 아르페지오 용법
- 작곡을 위한 조언
- 강좌의 피날레 끝맺음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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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는 미리 다 써놨고...시간 날때마다 동영상 찍고..편집되면...올리고 올리고 하니...
아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나하나씩 기다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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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l be back~! 

2 Comments
GOzLAB 01.09 17:38  
GANZERO 02.01 22:40  
뭐가 되게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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