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화성학 요점 정리 3편 - 텐션과 보이싱

운영자 1 862

Pop 화성학 요점 정리 3편이 나왔습니다
지난번 1편, 2편까지 보시고 나서 이 강의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지난번 강의 보기
Pop 화성학 요점 정리 1편 [58]
Pop 화성학 요점 정리 2편 [24]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1편에서는 5도권 진행에 대해서 배웠고...여기까지 익히면 화성학의 80%는 알고 가는 것이라 말씀 드렸고..
2편에서는 기본 진행을 리하모니 하는 것을 배워서 80% 에 10% 를 더해서 90% 까지 익히셨습니다.
3편은 여기에 텐션과 보이싱을 배우게 되어 이제 99% 까지 익히게 됩니다.
요정도 3편까지만 보고 나면 일반 팝 음악의 분석이나 곡 쓰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열심히 보시고, 강의 하다 동영상에서 말실수나 약간 틀린 점이 있는데..
그런것들은 또 경음악 편곡법, 최림의 실용음악이론 등의 화성학 책을 다시 보시고 복습 하시면
반복효과로 완전히 자기 것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요기까지만 배우고 나면 나머지 1% 는 아르페지오, 조바꿈, 곡의 형식, 단음계의 이해, 스케일 등등의
부가적인 수업으로 채울 것이고...오늘까지 1,2,3편이 팝 화성학에서는 가장 핵심이 되는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 즐겁게 보시길~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9. 텐션 (Tension)



: 텐션은 영어 = Tension 긴장감을 주다 라는 뜻으로 기본 코드에서 텐션을 추가하면 좀 더 색다른 색깔로 긴장감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원래 의미는 exTension 의 의미 입니다..사전적인 의미로 "확장하다" 라는 뜻입니다.
텐션을 쓰게 되면 색다른 긴장감도 주지만...멜로디 스케일을 더 확장할수가 있고 멜로디에 새로운 음의 가능성을 열어주게 되고
코드 기능이라든가 스케일이라든가 여러가지로 확장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본질적인 의미를 써 놓은 책이 없더군요...
전부 긴장시킨다고 Tension 이라고 고만 쓰여져 있고 다들 그렇게 기억하는데..
원래는 "exTension 의 의미 입니다" ...큐오넷 유저들은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해 주세요...제대로 기본을 알아야 합니다.
긴장감을 준다는 의미로 텐션도 맞지만...기능을 확장하고 스케일을 확장하는 exTension 의 의미가 더 큽니다. 아셨죠^^!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텐션 외우기...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tension001.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것이 외우기 쉬운 텐션표...경음악 편곡법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실제 코드 스케일....(텐션의 원리 설명)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chord_scale.jpg
악보에 표기된 X 표시들은 모두 Avoid 노트 들이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설명하면...Pop 음악에서 9도는 add2 나 add9 이라고 표현하면서 그냥 기본적으로 그냥 들어가야 되는 음입니다.
이 장9도 = 장2도 음은 어떤 코드 구성음과도 부딪히지 않고 무조건 어울립니다.
그래서 팝음악이나 팝발라드 에서는 I 와 IV 에는 별도의 말이 없어도 그냥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음이 바로 9도 입니다.
(운영자 주 : add2 나 add9 라고 쓰는데 이건 7도음이 없이 그냥 C 코드에 장9도=장2도 음만 추가 한 것입니다.
즉 C9 는 7음도 있고 9음도 있는 것이고...Cadd2 는 "도,미,솔, 레(9도)" 해서 C에 9도인 레만 추가되고 7음이 없는 것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즉, 위의 표는 외우기가 쉽습니다.
모든 코드가 9도는 기본으로 다 쓸수 있다는 전제가 생기면... 아래 3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 메이져 세븐 = #11
- 마이너 세븐 = 11
- 도미넌트 세븐 = 11도만 빼고 전부 텐션으로 사용가능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즉 11에서 다 판결이 나는 것입니다.
보통 팝에서 13은 잘 쓰지 않습니다. 너무 재즈적인 느낌도 나고 좀 튀는 성향이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도미넌트 코드에서 11만 빼고 다 사용할수 있는 이유는..
도미넌트는 트라이톤(증4도=감5도) 음정에만 부딪히지 않으면 어떤 음이라도 텐션으로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미넌트 코드에서 11음은 3음과 충돌이 나서 방해하는 음입니다.
즉 도니넌트 코드에서 3,7음만 방해하지 않으면 어떤 음이라도 텐션으로 쓸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3음을 방해하는 11음만 빼고 모든 음을 텐션으로 쓸수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마이너 코드에서는 9도(기본) 과 11도 만 주로 쓰입니다.
메이져 코드에서는 9도(기본) 과 #11도 만 주로 쓰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사실상 13음은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위에 설명)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대부분 텐션 외울대는 #11 , b13 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게 되는데..
9도는 기본이고 그외에 많이 쓰이는게 #11 과 b13 이기 때문입니다.
즉 9도는 기본이기 때문에 #11 과 b13 의 용법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텐션은 손쉽게 정복(?)될수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다만 텐션이 모든 상황에서 어울리는 것은 아니며 (멜로디와 부딪히는 경우나 느낌이 만족스럽지 않을때는 빼는 것이 좋습니다.)
Pop 음악에서는 텐션은 반드시 해결을 해줘야 합니다..재즈는 그냥 해결 없이 놔둬둬 되는데..
팝 음악은 깔끔하고 예쁘게 딱 떨어져야 합니다.. 대중을 위한 상품인데 쓸데 없는 보프라기나 튀어나온 부분은 매끔하게 다듬어나
상품이 출시되어야 겠지요..텐션음들은 b 이나 # 이 붙어서 주 스케일에서 아웃하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주선율로 해결을 해주면
아주 말끔하게 되어서 예쁜 소리가 나고 긴장감도 주는데...해결 안해놓으면 뒤를 안 닦은양 지저분해 질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팝 정신!!...무조건 소리 이쁘게 대중들이 듣기 좋게~!!...버라이어티 정신은 무조건 웃기면 되는거고...팝정신은 무조건 이쁘게!!)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텐션은 많이 쓰는게 아닙니다...텐션 좀 가르쳐 놓으면 모든 코드에 텐션 붙여서 오는 문하생이 있는데...저는 바로 죽여 버립니다!!
간간히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살짝 살짝씩 쓰는게 텐션의 묘미이지 모든 코드에 그게 다 붙어 있으면 그 특별함이 없어져 버립니다
팝은 재즈가 아닙니다!! (텐션을 너무 많이 넣으면 점점 재즈처럼 변해서 느낌이 이상해 집니다..살짝 살짝씩 양념으로만 사용합시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예쁜 여자가 패션을 완성할때 한두가지 악세사리만 해서 포인트를 줘야지...주렁 주렁 다 달고 나오면 오히려 촌스럽습니다.
(그러나 역시 여성패션의 완성은 얼굴!!....ㅎㅎㅎㅎ....음악으로 치면 그 만큼 기본기가 중요하다! 즉 텐션보다 원래 기본적으로 코드 진행이 매력적이어야 한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텐션을 넣을때는...13음을 넣을때는 5음을 생략해주고, b9 같은 음을 쓸때는 1도음을 생략해주는 것이 사운드가 훨씬 깔끔합니다.
13음은 어떻게 보면 5음의 변형이기 때문에 음이 중복스럽거나 부딪혀 들리기 때문에 텐션 쓸때는 5음을 생략하고
b9 음을 쓸때는 1도랑 무조건 부딪히니 1도를 생략해주세요..그래도 Bass 기타에서 1도를 쳐주고 있으니 건반이나 다른 악기에서는 1도 생략해주셔도 됩니다. 11도 계열을 쓸때도 마찬가지로 부딪힌다면 좀 피하거나 생략을 해줘야 합니다.
참 간단한 원리인데...이걸 몰라서 텐션을 썼는데 소리가 안 이쁘다고...맨날 우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뭐가 잘 못 되었는지...왜 그 매력적이고 이쁘다는 텐션을 썼는데도 곡의 소리는 더 지저분해지는지...
이렇게 텐션음과 주화음 소리들을 마구 충돌나게 곡 써놓으면...소리가 지저분해져서...믹싱도 어렵고...엔지니어 고생합니다.
곡을 잘 써놓으면 소리도 잘 묻어서 편곡도 잘되고 믹싱도 더 쉽고 소리도 더 어울리게 됩니다.
즉, 텐션 쓸때는 많이 쓰지 말고...적절한 타이밍에 절묘하게 살짝 살짝 씩 넣고...텐션 넣을때...5음같이 있으나 마나 한 음이나 부딪히는 음은
과감히 생략해서 더 울림이 예쁘고 간결하도록 합시다.
일류 건반 세션맨에게 코드만 주고 연주 하라고 하면...이미 말하지 않아도 텐션을 넣어서 느낌을 주고 부딪히는 음은 다 빼고 치고, 해결도 다 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악기를 배려해서 충돌 나는 음들 다 피해가면서도 텐션음을 이용해 서브 멜로디를 만들어서 대선율로 지나가게 멜로디 라이딩을 해서 더욱 더 주 멜로디와 어우러져서 음악이 풍성하게 들리도록 만들어줘서 상당한 노련미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누구누구 건반 세션맨 정말 잘 하더라...하는 것은 요런 사소한 차이에서 오는 겁니다. (편곡과 사운드 어레인지를 아는 사람들이지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텐션을 간간히 넣는 다는 것은 투파이브로 쪼갰을때 IIm7 에 11음을 텐션으로 살짝 살짝 넣어주는 것은 참 좋습니다.
뭐...마이너 코드에는 11 만 넣어주면 되고 메이져 코드는 #11 만 넎어주면 되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만
도미넌트 코드가 좀 사용법이 많이서 복잡합니다...도미넌트에서 텐션 넣을때는 V7 -> I 로 떨어질때나 세컨더리 도미넌트 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주로 팝에서는 가능하면 세컨더리 도미넌트에만 살짝 살짝 텐션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요런 수법을 많이 씁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세컨더리 도미넌트에서 텐션 사용법 (① 과 ② 가 보편적이고 ③ ~ ⑤ 는 빈도도 적고 울림이 재즈적이어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① A7 -> Dm7 같은 마이너로 떨어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 b13 을 한번 넣어보세요..효과가 좋을 겁니다. (b13 -> 5음으로 해결해주는거 잊지마시구요!)
② A7 -> Dm7 같은 마이너로 떨어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 #11 도 감각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③ #9 는 굉장히 재즈스러운 텐션인데 보통 b9 로 해결을 많이 해줍니다. 마이너로 떨어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 B7 -> Em7 이렇게 쓸때 b9 로 해결해주면서 쓰는데 재즈 스러운 텐션이라 팝에서 사용시 유의해야 합니다.
④ b9 는 주로 1도 즉 Root 를 대신해서 넣는 방법이 있는데, 마이너로 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도 어울리고, 이외에 장삼화음으로 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에도 잘 어울리수 있다...역시 해결은 반드시 해줘야 한다
⑤ 더블 텐션이라고 해서 세컨더리 도미넌트에서 2개씩 텐션을 쓰기도 하는데..팝에서 2개씩 텐션을 쓰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아래의 조합으로 쓴다
#9 + b13 , b9 + b13 , b9 + #11 등 3가지 형태가 주로 많이 쓰이는데 같이 쓰면 좀 더 묵찍해지고 재즈적인 울림이 나는데 가급적이면 팝에서는 텐션을 하나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강한 임팩트가 필요할때...좀 더 강조하고 싶을때 더블 텐션을 쓸수 있으나..반드시 해결을 잘해줘야 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아...그리고 팝에서 많이 쓰는 텐션이...
위에서도 말했지만 IIm7 -> V7 -> I 로 갈때 IIm7 에 텐션 11을 넣으면 굉장이 pop 적인 보이싱으로 잘 묻고 세련되어서 굉장히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V7 의 트라이톤 대리코드 bII7 같은 경우에 #11 텐션을 많이 씁니다. 즉 Dm7(11) -> Db7(#11) -> C 이런식으로 많이 쓰게 됩니다.
이유는 악보로 그려보면 Dm7 의 11음이 Db7 에서는 #11 으로... 그려보면 같은 음입니다(둘다 "솔"음). 그래서 Dm7 에 11 텐션을 쓰게 되면
자동적으로 Db7 에서는 #11 텐션이 같은 음이니까 자동적으로 따라붙게 되어 같이 쓰게 됩니다. 앞에서 텐션을 썼으니 뒤에도 같은 음을 텐션으로 쓰는 거지요.
따라서 결론은 "트라이톤 대리코드의 텐션은 #11 이 주로 쓰인다"
라는 공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트라이톤 대리코드에서는 5음 대신에 #11 이나 b13 을 써주는게 더 소리도 이쁘고 세련되게 들립니다..(이거 굉장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트라이톤 대리코드에서는 #11 넣을 것을 Pop 에서는 굉장히 많이 씁니다. 이때 5도음을 생략하면 음들이 안부딪히고 아주 이쁘고세련되어 좋다는 거지요..그래서 중요하다고 하는 거랍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텐션 리졸브 (텐션의 해결)
● 9th - root = 9 - 1 = 8
● 11th - 3rd = 11 - 3 = 8
● 13th - 5th = 13 - 5 = 8
● (예외) M7th - M6th = 7 - 6 = 1
: 이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9th 텐션은 1도로 해결해 줘야하고...11th 텐션은 3도로 해결...13th 는 5도로 해결해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외우기가 싫다면 텐션 숫자 빼기해서 답이 8(옥타브) 가 나오면 됩니다..^^~!
더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9th 계통은 모두 Root 로 해결, #11th 는 장 3도로...11th는 단 3도로,
그리고 13th는 완전5도 또는 감5도 등의 각각 코드톤으로 해결되는 것이 원칙적인 텐션 리졸브의 흐름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tention_resolve_01.jpg

tention_resolve_02.jpg

tention_resolve_03.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실제 곡에서 어떻게 텐션 리졸브가 쓰이는 지에 대한 예시 (실제 명곡 Moon River 에서의 텐션 리졸브 사용법)
tension_resolve.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10. 보이싱 (Voicin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보이싱의 기본 개념은...같은 코드라도 배열을 얼마나 잘해서 더욱 간결하고 아름답게 들리게 만드느냐가 관건인 작업입니다.
편곡의 일종으로도 볼수 있습니다. 멜로디와 코드 구성음들이 부딪히지 않게 적절하게 배열해서 같은 진행이라도 울림이 얼마나 더 안정적이고 아름답게 들리도록 만드느냐가 보이싱을 공부하는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보이싱은 클로즈드 보이싱(Closed voicing=밀집 화음)오픈 보이싱(open voicing=개리 화음) ...이렇게 딱 2가지만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클로즈드 보이싱(Closed voicing=밀집 배치)
: 클로즈드 보이싱은 말 그대로 코드 구성음들이 옹기 종기 붙어서 ...움직임이 적고 코드의 흐름이 아주 매끄럽게 흘러가는 보이싱입니다.
음정을 최대한 가까이 서로 인접하게 가장 가까운 거리로 음들이 이동하기 때문에 원활한 흐름과 자연스러운 울림이 지속됩니다.
아래가 클로즈드 보이싱의 좋은 예인데 성부변화가 거의 없이 각기 다른 코드들이 거의 같은 음역대를 이루면서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어 냅니다.
요런 클로즈드 보이싱은 ...팝 발라드에서 1절 A 파트 같이 조용하게 차분히 1절을 노래 부를때 요런식으로 클로즈드 보이싱으로 반주를 합니다.
베이스 진행은 순차 하행도 좋고 5도권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고 중간에 브릿지로 연결하는 음들, 꾸밈음을 넣기도 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voicing001.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오픈 보이싱(open voicing=개리 배치)
: 오픈 보이싱은 일단 좀 간격이 벌어져서 시원하고 펼쳐진 소리들이 나고 소리들이 깔끔 간결합니다.
1절 A 파트 등에서 잔잔하게 보이싱하다가 싸비에 와서는 노래 멜로디의 음역대가 높아지고 더 시원해 지니 그때부터는 오픈 보이싱으로
음들을 확 시원하게 벌려줍니다. 그렇게 하면 효과가 좋지요..클로즈드 보이싱이 좀 답답하게 느껴지고 소리들이 뭉쳐진 느낌이라면 이 오픈 보이싱은 폭넓게 펼쳐진 소리가 됩니다. 클로즈드 보이싱으로 소리가 뭉쳐서 깨끗하게 나지 않는 음색의 악기를 사용할때 이런 오픈 보이싱을 많이 하기도 하고 울장한 브라스나 스트링이 필요할때 클로즈드에서 오픈으로 확 바꾸면서 브라스와 스트링의 스케일이 커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아래가 오픈 보이싱의 예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voicing002.jpg
기본적으로 아래는 1도 5도로 보이싱하고 위에서는 3,7 음으로 보이싱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클로즈드 보이싱은 보통 한 옥타브 이내에서 소리가 나도록 하지만 오픈 보이싱에서는 한 옥타브이상 벌어져서 시원한 소리를 내게 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럼 이제 클로즈드 보이싱을 오픈 보이싱으로 변형한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같은 선율에 같은 코드 진행이라도 다른 소리의 울림이 납니다.)

voicing003.jpg

클로즈드 보이싱과 오픈 보이싱의 차이를 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리와 울림의 차이도 다르게 나게 됩니다.
연주 가능하신분들은 꼭 연주해보시고, 연주가 안되시는 분들은 꼭 미디로 찍어서 소리 차이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들이...가요 멜로디가 있으면 어떻게 피아노 반주를 하면서 여자분들에게 점수를 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 ~~ 이거 하자고 음악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요즘 여자분 앞에서 피아노 발라드 한곡정도 선사할수 있어야 진정한 남자~~!! ㅎㅎ)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멜로디에 코드를 붙이는 것을 하모나이즈 (Harmonize) 라고 부릅니다.
어떤 멜로디가 있을때 그것에 딱 맞게 화음을 붙여주는 것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일단 가요 대백과 사전을 열어보니 ... 아래와 같은 기본 멜로디와 코드가 있다고 칩시다..
voicing004.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뭐 대강 가요들이 다 이런 식일 겁니다. (가요 대백과..이런거 열어보면 저렇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보이싱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voicing005.jpg
주 멜로디가 있으면 그 밑에 코드 구성음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하모나이즈 입니다.
보통 멜로디에 각 마디의 첫음은 강박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해당 코드톤 구성음이 멜로디로 강박에 오게 됩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는데..드뭅니다. 강박에는 코드톤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멜로디에 있는 음이 코드 구성음중 어떤 음인지 확인하고 그 아래에 다른 코드 구성음들을 붙이면 됩니다. 이것이 기본입니다.
멜로디 음이 3음이면 그 밑에 7음을 붙여주고 왼손은 1도 5도 정도로 배치해주면 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또, 멜로디가 코드 구성음이 아닌 경우가 혹시 있을수 있는데...이때는 그 멜로디 음 밑에 코드 구성음중 가장 가까운 음을 붙여주면 됩니다.
겁 먹으실 필요 없습니다.. 멜로디가 코드 구성음이 아니더라도 ..그렇게 하면 멜로디음이 텐션음이 될수도 있고 다른 스케일에서 빌려온 음정일수도 있고 신경 쓰실 필요없이 코드 구성음으로 가깝게 배치 해주시면 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5도를 생략해서 베이스에서 1도만 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화성에서 5도는 별로 중요한 위치가 아니라서 클래식이든 재즈든 자주 생략됩니다.
그편이 더 간결하게 느껴지고 사운드가 깨끗해 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3음과 7음은 절대 생략하면 안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즉 1도로 베이스 반주로 하고 3,7 음만 멜로디 밑에 붙여주면 그럴싸한 반주가 됩니다.
이걸 알고만 있지 말고, 건반앞에서 가요대백과 펴놓고 즉석해서 하모나이즈해서 연습많이 해보세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것은 편곡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피아노 반주 편곡도 되고...그리고 주 멜로디에 다른 코러스 만들어 붙일때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물론 코러스를 만들때는 주 멜로디에 3도 위음을 추가 하거나 6도음을 사용합니다.
코러스를 만들때는 완전 협화음..즉 3음, 6음 을 주로 이용해서 코러스 라인을 만듭니다.
물론 1도와 옥타브(유니즌) 을 사용해서 코러스를 붙여주기도 하는데...이게 1도나 옥타브는 코러스 효과가 안나거나 갑자기 코러스
소리가 사라진것처럼 들리기도 하기 때문에 주로 3음과 6음으로 주 멜로디에다가 코러스 음정을 붙여 줍니다.
뭐 3음과 7음이 코러스에서 안쓰인다는 말은 아니고...코러스 라인에서 해결만 해준다면 다른 # 이나 b 이 붙은 비 화성음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요런 것을 간혹 섞어 주면 코러스 라인에서 긴장감도 주고 신선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공부 잘하는 범생이보다는 좀 놀아본 애들이 멋져보이는것 처럼...너무 정석대로만 하면 재미가 없겠지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보이싱에서는 드랍투(drop 2nd) 같은 기법들이 있는데 그런 것은 다른 책보고 공부하셔도 됩니다.
많이들 다루고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텐션들이 들어간 코드의 보이싱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별반 다르지 않고 텐션음들을 주 멜로디와 부딪히지 않게 붙여주고 생략과 멜로디 연결을 잘 생각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베이스를 옥타브로 유니즌으로 하고 텐션과 코드구성음을 쌓는데..주로 5음은 13음이나 이런 텐션이 오면 생략하는게 좋습니다.
b9 이런게 나오면 근음을 생략해주거나 하는데 실제 전문 건반 세션맨들은 베이스 연주자가 근음(Root)를 쳐주기 때문에
텐션 보이싱을 할때는 Root 를 쳐주지 않고 텐션과 다른 구성음으로만 연주하거나 거기서 나오는 새로운 코드로 연주하는게 보통입니다.
베이스를 베이스기타 연주자에 맡기면...주로 3-5-7-9 나 7-9-3-5 등의 형태로 연주 할수도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tension_voicing0001.jpg
 

tension_voicing0002.jpg
tension_voicing0003.jpg

텐션 보이싱을 할때는 Root 를 쳐주지 않고 텐션과 다른 구성음으로만 연주할때의 예가 아래 예보 26 번 그림 처럼
베이스를 베이스기타 연주자에 맡기면...주로 3-5-7-9 나 7-9-3-5 등의 형태로 연주 할수도 있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tension_voicing0004.jpg
tension_voicing0005.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로서 텐션 부분은 마칠까 합니다.
많이들 연습해 보세요...이게 편곡의 일종이고...보이싱을 잘해놓으면 소리도 깔끔해지고 그렇게 되어서 믹싱이나 사운드 잡기도 좋아집니다.
특히나 팝발라드 음악에서 같은 진행이라도 보이싱에 따라 얼마든지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보이싱을 잘해야 합니다.
깔끔하게 딱 필요한 음만으로 빈듯 안빈듯 깔끔하고 이쁘게 연주하는 것이 팝 음악에서는 기본 정신입니다..(다시 한번 팝정신!!)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11. 오늘의 강의 마침

: 원래 아래 동영상은 20 강을 다 마치고 마지막 코멘트 동영상인데...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미리 공개합니다.
이번 강좌 주제와도 일맥 상통하는 바가 있어서^^~ (마지막을 미리 공개하는 건...느낌 좀 이상하게 찡하네요.)


이정도 배웠으면... 이제 여러분이 코드 진행을 만들면...

 

prochord.jpg


Dm9 -> G7(b9) -> CM9 -> FM9 -> Bm7(b5) -> E7(#5)(b9) -> Am9 -> A7(#5)(b9)/C#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같은...진짜 대중음악스러운 찡~~한 패턴을 쉽게 만들어 낼것입니다.. 그야말로 프로스러운 팝코드 진행...
뭐..어렵다구요~...그냥 팝에서 기본 텐션인 9 텐션이 모든 코드에 그냥 기본으로 들어간것 뿐이고,
세컨더리 도미넌트 조금 들어가고, 그리고 도미넌트7 코드에 #5 랑 b9 더블 텐션들어간 것 밖에 없습니다.
(더블 텐션은 텐션 강좌 참조! = #5음은 b13과 같은 음...더블 텐션에서 b9과 b13은 단짝 친구...항상 같이 붙어 다님!! 더블 텐션강좌에서 이야기 했음)
위에서 다 설명 했던 겁니다. 저기 위에서 텐션 다빼면 Dm7 - > G7 -> CM7 -> FM7 -> Bm7(b5) 라는 그냥 기본 다이어토닉 코드 진행입니다..
기본 다이어토닉 코드 진행에서 텐션이랑 세컨더리 조금 섞어 넣은 것 뿐입니다.....
어렵게 보이는 마지막 코드 A7(#5)(b9)/C# 은 A7코드의 3음인 C#을 베이스로 A7 코드 1전위 한것에 더블텐션 들어간것임..
마지막 A7 코드에서 다시 맨 첫마디의 Dm7 로 연결해버리면 무한이 연주되는 또 다른 순환 패턴이 됩니다. (이 패턴 사실은 그냥 5도권으로 한바퀴 돈겁니다.)
(※ Loop : Dm7 -> G7 -> Cm7 -> Fm7 -> Bm7(b5) -> E7 -> Am -> A7(도미넌트) -->다시 Dm7(토닉)으로 연결되면서 무한 반복하는 Loop!)
이제 저런건 기본적으로 하셔야지요..기본 진행에서 약간 추가해서 꾸며준것 밖에 없는 단순한 겁니다...
물론 쌩초보들이 보면 오~~~고수의 코드 진행이구나~~싸부님~~!! 하겠지만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번 강좌에서 마지막 조언...
텐션이든 세컨더리 도미넌트건...모달인터체인지든.... 100을 배우셨으면 실제 pop곡에서는 20% 만 써먹으세요.
예를 들자면...5도권 20% + 대리코드 20% + 리하모니 20% + 텐션 20% + 스케일 20% = 완성곡 100% !!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렇게 조화롭게 각 기술들을 조합해서 써야 훨씬 매력적이로 프로페셔널한 곡이 나옵니다.
그리고 Pop 음악은 5도권 진행과 해결이 생명입니다...(화성학의 시작이자 끝을 이루는 가장 주요 원리 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재즈는 자유롭게 코드를 차용하고 해결을 해줄때도 있고 아닌때도 있고 아주 자유롭게 연주합니다...(자유가 재즈의 매력!!)
하지만 일반 대중의 귀에는 코드 소리들이 난잡하게 들리거나 어렵게 들리거나 거칠게 들릴 수 있습니다.
(pop은 재즈가 아닙니다. 상업음악 대중음악 입니다.)
그래서 Pop 코드는 어떤 텐션을 쓰던...어떤 스케일이나 모드를 쓰던...항상 이쁘고 깔끔하게 해결해주고 포장을 잘해주어야 합니다. 텐션을 써도 텐션 리졸브로 잘 해결해주고...세컨더리 도미넌트도 타켓코드로 잘 해결해주고...대중의 귀에 가장 달콤하게 들릴 수 있도록 포장을 잘 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상업음악 대중음악은 우리가 대중에게 판매하는 공산품을 만든다 생각하고...
그런 상품을 만들때 가장 이쁘게 보이게, 잘 포장되고 깔끔하게 다듬어진 상태에서 상품을 출고를 해야겠지요.
그래야 프로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이 정도 말씀 드렸으면 잘 이해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처음 시작하는 후배 여러분이나 화성학 공부 안하고 음악하시는 여러분...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공부 안하는 것은 하면 되고...노력 안 한 건 반성하면 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런...데....제...발..!!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음악은 감으로 하는 거야...화성학 같은 거 공부 안해도 돼!!"
"힙합은 화성학 몰라도 돼!!" "락은 파워 코드만 알면 돼!!"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딴 소리는 하고 다니지 맙시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심히 쪽 팔립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런식으로 자기의 노력 부족을 말도 안되는 이야기로 변명하지 마십시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음악 한다는 사람이 화성학 공부 안하는 거랑...군인이 전쟁에서 총 안들고 가는 거랑 뭐가 다름니까?!!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우리...고스톱을 친다고 해도....룰은 알고 가야 고스톱을 할 꺼 아닙니까!!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음악하는 데 룰은 화성학 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룰도 모르고 게임에 참여해봐야....돈 만 날리는 거지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기본 룰(화성학) 을 모르고 음악판에 뛰어 들어봐야...결국 돈과 시간만 날립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우리 기본은 공부합시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오늘 부터...위와 같은 말을 했던 기억이 있는 사람이 있더라도 다시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음악은 감으로 하는 거다...화성학은 몰라도 된다.." 라는 말 하고 다니거나
후배들에게 전하지 맙시다...그 사람들 앞 길까지 망칠 작정이 아니라면 말이죠...!!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가끔씩 전화로..."음악하는데 화성학 꼭 공부 해야 되요?" 라든가..."흑형들은 감으로 잘 하던데.." 라든가..
자기가 잘 모른다고...후배에게 공부 안해도 된다고, 기타연주는 카피만 열심히 하라고..하는 락밴드 애송이를 보고
뭔가 울컥 하는 기분으로 ....이런 글로 강좌 마무리 합니다...울컥 해서 죄송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럼 또 즐거운 한주 되세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P.S 아...이 강좌로 제 팝 화성학 강좌가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앞으로 남은 강좌들은 대강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찍은 날짜가 뒤죽 박죽이어서.. 강좌 번호가 안맞을 수도 있으니...너무 개념치 마세요..ㅎㅎ)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단음계의 이해
- 모달 인터체인지 (modal Interchange)를 이용한 엔딩법
- 팝에서 쓰는 또 하나의 세련된 진행 - Hybrid chord 의 사용법
- 스케일
- 조바꿈
- 곡의 형식
- 팝에서 많이 쓰는 아르페지오 용법
- 작곡을 위한 조언
- 강좌의 피날레 끝맺음 말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등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는 미리 다 써놨고...시간 날때마다 동영상 찍고..편집되면...올리고 올리고 하니...
아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나하나씩 기다려 주세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I'll be back~!

1 Comments
GOzLAB 01.09 13:21  
멋진 강의 감사합니다! 세번째 반복하니 더 잘 들리네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