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화성학 요점 정리 1편

운영자 3 577

Pop 음악에 쓰이는 화성학 요점 정리/총정리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소주제 : 화성학 정말 쉽다, 쉽게 쉽게 곡쓰는 방법을 이해하자..정말 원리만 알면 쉽다....이것은 쪽집게 강의(?)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오랜만에 장편리뷰를 또 써보내요...
길이가 좀 있습니다.
동영상도 있고 말도 많습니다.
지루하지 않게 보시길 바라며..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uonet harmony 1 from cuonet on Vimeo.

초보자들이 처음 음악을 만들기를 할때...기초적인 길라잡이랄까..
혹은 초보딱지는 뗐는데...곡이 완성이 되지 않거나 자꾸 막힐때...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글을 쓸까 합니다.
사실 초보용 글이라고 써놓긴 써놨는데...이론 설명 도약이 좀 있을 겁니다.
그냥 이정도는 알고 있겠지...하고 넘어가는 부분인데...이 글 다 이해하시려면 기본적으로 화성학 책 한권정도는
보고 오셔야...아~~무슨 말하는지 알겠다...혹은 약간 이해가 안된다...어렵다 하시는 분들 있을겁니다.
그래도 이게 쉽게 설명한다고 설명한 것이고 줄인다고 줄인 내용이 이겁니다..ㅠ.ㅜ.
핵심 요점 정리니까...보강하는 차원에서 보충 공부들은 알아서 하시고...막히는 부분 있으면 다시 책펴서 비교해 보십시요.
그러나보니 더 많은 공부가 될 것이고 자기것이 될 것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사실 이런 리뷰쓰는거 욕먹기도 쉽고 제가 무슨 대 작곡가도 아니고, 여러가지 자료 준비가 귀찮고 번그럽고 그렇습니다.
뭐 그래도 큐오넷을 요즘 너무 사랑해주셔서 맨날 서버 뻣게 만들어주시는 여러분들의 성원에 저도 보답해야 되겠고..
너무 큐오넷이 음악 커뮤니티인데...엔지니어들 커뮤니티인양 음향적인 이야기가 많고, 다들 플러그인 사냥꾼들이 되어가는
상황을 방관할수만 없고 음악하는 이야기를 많는 사이트이고 싶어서 이런 리뷰를 씁니다. (전자소년님의 열강 리뷰에..감화되어..또 한번 해보렵니다.)
이 리뷰는 사실은 "초보클럽" 화성학 기초 강좌가 없는 점에 대해 많은 문의가 있어서 자료 보강차원이기도 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초심자를 위해 요점 정리를 하는 것이니까...어느 정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논리 비약도 있을것이고
혹시나 포기 할까봐...너무 어려운 부분은 과감히 생략, 여러가지 팁 정리 등등으로 쉽게 쓸 생각입니다.
그러니 큐오넷의 많은 화성학 도사분들은 틀린 부분 있으면 리플로 보강 설명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다른 초심자들이 많이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럼 갑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1. 화성학의 기본 원리 설명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질문 : 화성학의 뼈대를 이루는 기본 원리는 무엇입니까?
(1) 정답 : 5도권 진행입니다.
(2) 정답 :Ⅴ7 -> I 로 진행하는, 트라이톤(증4도,감5도) 를 1도로 해결해서 종지감을 느끼게 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곡을 만듬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결국은... 화성학이라는 것은 ...5도 -> 1도로 떨어지는 이 안정한 진행, 완벽한 종지느낌의 이 진행을 끝까지 우려먹으면서
그 과정을 지루하지 않고 이것 저것 추가해서 하나의 곡을 만들어 내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이... 기본 원리는 딱 이거 하납니다.

cuonet harmony 2 from cuonet on Vimeo.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 첨에 꼭 집고 넘어가야 되는 표하나 그림으로 띄웁니다.
cycle5th.jpg
5th01.jpg

 

유명한 표지요...(이 표하나로 화성학의 기본 원리가 사실은 다 나온겁니다.)
이걸 악보로 옮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5th02.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 걸 실제 작곡에서 피아노 반주나 편곡할때나 곡 만들때 써먹을 때는 아래 악보처럼 써 먹습니다.
(보이싱 = voicing 이란 걸해서 이쁘게..)

5th03.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렇게 써 먹으면 나름 세련된 진행이라는 소리 듣게 됩니다. 사실 별거 아닌데 말이죠^^!
결국 쉽게 말하면 화성학이라는 것이 이것이 다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게 기본 원리고 음악 끝날때 까지 죽을때 까지
이것 하나 가지고 우려먹는게 바로 화성학입니다.
이 진행을 그대로 그냥 막 써먹거나 조금씩 변형해서 써먹거나 대리코드 붙이거나 텐션 넣거나 하는 것이 다 인데..
결국 기본인 위의 진행에서 사소한 변형이나 텐션은 결국 기본을 좀 다르게 보이게 꾸미는 것 뿐이고.
여성들이 기본 얼굴 불변의 법칙이 있지만 좀 화장으로 다르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기본은 역시 얼굴이죠~!!
이제 여러분은 화성학의 기본 원리와 골격 다 배운 것입니다. 기본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곡 쓰시는데 지장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2번째 챕터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2. 다이어토닉 코드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제 다이어토닉 코드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C키의 기본 스케일에서 밑에서 4성을 쌓으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건 설명생략..화성학 책 보세요.
그리고 12키로 다이어토닉 코드 표 만들어서 A4 지 빡빡이 숙제 10 장 하세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uonet harmony 3-1 from cuonet on Vimeo.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maj7 Dm7 Em7 Fmaj7 G7 Am7 Bm7(b5)
IM7 IIm7 IIIm7 IVM7 V7 VIm7 VIIm7(b5)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major_all01.jpg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maj7 Dm7 Em7 Fmaj7 G7 Am7 Bm7(b5)
IM7 IIm7 IIIm7 IVM7 V7 VIm7 VIIm7(b5)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즉 위의 코드가 C 메이져 스케일에서 순서대로 나열 한 것인데...이걸 위에서 배운 5도권 진행으로 재배열 하겠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럼 아래처럼 됩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5th04.jpg


즉, 코드 진행으로 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이어토닉 코드의 5도권 진행)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maj7 -> Fmaj7 -> Bm7(b5) -> Em7 -> Am7 -> Dm7 -> G7 -> Cmaj7
IM7 -> IVM7 -> VIIm7(b5) -> IIIm7 -> VIm7 -> IIm7 -> V7 -> IM7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자...이거 하나면 Pop 에서 쓰는 진행 다 나왔습니다..팝 음악의 전형적인 진행입니다.
(이런 진행은 팝음악에서 수천곡 정도로 예를 들수 있습니다, 가요 대백과 꺼내보십시요...대강 조금씩 변형이 있을뿐 다 이 진행입니다.)
이것이 기본 골격이고 ... 요즘은 이것의 변형들을 많이 씁니다...
위의 기본 진행을 대리코드, 텐션, 서컨더리 도미넌트, 2->5->1 로 분활하는것...
이런식으로 변형해서 쓰는 것이 바로 Pop 음악 화성진행의 모든것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자~~왜 그런가 ....풀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maj7 -> Fmaj7 -> Bm7(b5) -> Em7 -> Am7 -> Dm7 -> G7 -> Cmaj7
IM7 -> IVM7 -> VIIm7(b5) -> IIIm7 -> VIm7 -> IIm7 -> V7 -> IM7

① V7 -> I 진행 (뭐 기본진행^^!)
② IIm7 -> V7 -> I 진행 (투파이브...이것도 기본 진행)
③ VIm7 -> IIm7 -> V7 -> I 진행 (1-6-2-5-1 진행 많이 나옴)
④ IIIm7 -> VIm7 -> IIm7 -> V7 -> I 진행 (3-6-2-5-1 진행 너무 많이 나옴)
⑤ IVM7 -> V7(7도대리) -> IIIm7 -> VIm7 -> IIm7 -> V7 -> I 진행 (팝음악에서 굉장히 많이 나오는 진행)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자...어떤가요?...위의 기본 진행만으로 화성학 책에서 나오는 5가지 기본 진행 패턴이 다 나왔습니다!! 기본 5도권 진행으로
책에서 여러장 수차례 설명하는 기본 진행들 많이 나오는 진행들이 이거 하나로 설명이 다되는 겁니다.
5도군으로 진행하면 가장 안정감 있는 진행이 되기 때문에....(화성학의 기본은 제가 첨에서 5도권 진행, :Ⅴ7 -> I 이게 다 라고 했습니다!)
이겁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결국 이게 다라는 소립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초보여러분들...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여기까지 알면...팝음악 곡 쓰는데 전혀 지장이 없게 됩니다.
결국 이 진행이 팝음악 진행에 모든 것이니까요...이 기본에서 세련되게 남과 다르게 들리게
변형만 하는 것 뿐이지....기본 골격과 이론은 다 나왔습니다...그래서 제가 처음에 화성학 이론의 원리는 5도권..
5도권 이라는 원리만 이해하면 화성학 코드 진행 이론은 다 끝난 겁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제 기본 화성학 교육은 다 끝났습니다.
거의 80% 끝났습니다...여기서 이제 좀 더 20% 보강만 하면 되는 것은...
① 기본 진행을 이쁘게 들리게 만드는 ...보이싱 공부
② 기본 진행를 색다르게 들리게 코드를 바꿔주는 대리코드 공부
③ 기본 화성을 이쁘게 꾸며서 장식해줘서 더 멋지게 만드는 텐션 공부
④ 기본 진행에 재즈식으로 "세컨더리 도미넌트" 를 이용해서 화성을 변형하거나 IIm7 -> V7 -> I 으로 쪼개는 공부
⑤ 단조 에서 코드 빌려오는 것과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ge)" 라고 해서 다른 모드에서 코드 빌려오는것..이런것으로 전조하는 법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요정도만 더 해주면 됩니다.
위의 기본 설명하는데...화성학책에서는 책의 반을 할애합니다...그리고 나머지 20% 부분 + 스케일 (모드) 공부에 나머지 반을 씁니다.
기본 80% 설명은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이미 설명 드렸고...이제 나머지 남은 5가지 부분 설명드리면 됩니다.
②번, ④번과 ⑤번 은 거의 같은 말이고... 텐션도 조금만 공부하면 되고...①은 그냥 응용일 뿐이고...
그 어렵던 화성학이라는 것이 얼마 안남은 겁니다.

※ 진짜 중요한 이야기 (화성학의 원리)
즉, 각 마디에서 5도권으로 진행을 하면...그 마디 안에서는 V -> I 도로 떨어 지는 것이 되어 종지가 된 것이기 때문에 다음 마디에 어떤 코드가 나와도 되는 겁니다. 전조 할 때 자주 써먹는 수법인데...1도로 종지를 하고 난후에는 완전히 조를 벗어난 다른 코드를 다음마디에 넣을 수 있는 겁니다. 그 원리와 같습니다. (나중에 전조 시간에 배우겠습니다.)
즉 5도로 그 마디에서 해결만 해주면, 다음마디에는 아무런 구애를 받지 않고 새로운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새로운 코드가 나와도 결국 또 5도권으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다시 자연 스러워집니다.
즉, 5도권이 화성학의 전부라는 것은 이런 뜻입니다.
Am -> Dm 로 5도권으로 된 마디는 이 마디만 보면 Dm 키에서 V -> I 로 종지 한것으로 볼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1도 종지하고 나서는 다음에는 어떤 코드가 와도 되고, 생소한 코드가 나와봐야 결국 5도권으로 해결만 해주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화성학은... "긴장->해결", "긴장->해결","긴장->해결","긴장->해결","긴장->해결" .... 의 반복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코드가 나오면 5도권으로 해결해주면...모든 것이 해결되고, 또 다른 긴장할 수 있는 새로운 코드를 넣고 그걸 또 해결해주고 하는 방식이 화성학의 전부 라는 것입니다. 한마디에서 첫 코드는 긴장을 줄수 있는 새로운 코드를 넣고 그 마디에서 5도권 코드를 넣어서 그 긴장을 해결해 주면 되는 것이고 해결해 주었으니까 그 다음마디에 또 긴장을 줄수 있는 새로운 코드를 넣고 또 5도권으로 해결하고....이런게 화성학의 원리 입니다.
코드 진행할때 겁먹지말고 쓰고 싶은 코드 막 쓰고 어울리면 쓰고 안어울리면 다른거 쓰고 해서...희안한 코드를 쓰더라도 결국 5도권으로 해결만 해주면 다시 안정화가 되기 때문에...원리상 5도권만 알면 땡이라는 뜻입니다.
재즈가 어려워 보여도...다 5도권을 극대화 하여 사용하는 코드 진행이고 다 5도권으로 계속 돌리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화성학은 5도권만 꽉 잡고 있으면 끝나는 것입니다. 어려운 코드가 나오든 어떤 코드가 나오든 5도권으로 해결만 해주면 되고....아무리 어려운 텐션을 썼어도 그 텐션음을 다음 코드에서 해결만 해주면 됩니다.
긴장 -> 해결...이것의 반복이 화성학이고 그 해결해서 안정화 시키는 모든 해결책은 5도권으로 진행하면 되는 것입니다. 초보 여러분 겁먹지 말고 화성학에 임하세요...5도권만 잘 지키면되고 5도권만 알아도 훌륭한 화성진행과 훌륭한 음악 얼마든지 만들수 있습니다....아무리 복잡한 코드가 나와도 결국 5도권으로 해결만 하면 되는 것이고 코드가 막히면 다음코드를 5도권으로 떠올리면 부드러운 진행과 안정성있는 진행이 될것입니다.
곡 쓰다가 다음 코드 생각 안나면 무조건 5도권 코드를 넣으세요. 그래도 무방합니다.
지금 화성학의 숨겨진 비밀.....5도권이라는 극비의 내용을 알려 드린겁니다.
5도권만 알면 화성학의 비급은 모두 알아낸것으로 무림고수가 될 수 있는 기본 자질은 다 얻은 겁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 전에 이미 머리 복잡하실 분들이 계실 것이기 때문에...쉬어 가는 코너를 잠시 넘어갈까 합니다...일종의 브레이크 타임이랄까..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3. Pop 음악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진행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uonet harmony 4 from cuonet on Vimeo.

팝음악에서 지겹도록 많이 나오는 진행들이 있습니다.
쉬는 시간으로 생각하고 한번 봐 보세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① 위에서 말했던 기본 5도권 진행
Cmaj7 -> Fmaj7 -> Bm7(b5) -> Em7 -> Am7 -> Dm7 -> G7 -> Cmaj7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② 캐논 진행

C G Am Em F C F G (일명 캐논 진행, 클래식 파헬벨의 캐논 변주곡에 나오는 일종의 하행패턴 진행)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③ 하행 패턴 (이것을 일컬어 "골드코드프로그레션"...즉 황금 진행이라고 불립니다..그정도로 팝에서는 많이 쓰는 진행입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C - G/B - Am - C/G - F - C/E - Dm7 - G7
(베이스 음이 한음씩 내려가는 순차진행..굉장히 많이 쓰는 진행...12키로 연습할 것!!)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반대로 한음씩 상행하는 패턴도 많이 씁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④ 머니코드 (money chord : 대중음악에서 돈 벌어다 주는 코드 진행이라는 뜻으로 머니코드 진행이라 부르며 가요, 팝 포함 굉장히 많이 써먹었음)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E -> B -> C#m -> A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것은 아래 동영상으로...얼마나 많은 셀수 없는 히트곡이 나왔는지 보면 아실겁니다. (싸비에서 정말 많이 씁니다.)
꼭 E 로 시작 안해도 되고...다른 조성에서도 똑같은 패턴의 진행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12키 연습!!)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⑤ R&B 음악, 소울음악에서 맨날 나오는 스탠다드한 패턴으로... R&B 음악, 소울음악 대표 진행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Fmaj7 -> E7 -> Am7 -> Gm7 -> (C7) : 무한 반복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⑥ 순환코드 진행
1) C - Am7 - Dm7 - G7 (I-VIm7-IIm7-V7)
2) C - C#dim - Dm7 - G7 (I-#Idim-IIm7-V7)
3) C - Ebdim - Dm7 - G7 (I-bIIIdim-IIm7-V7)
4) C - C7 - F - Fm (I-I7-IV-IVm)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나머지는 아래 큐오넷 회원님들이 자주 쓴다는 진행을 모아놓은 글이니 아래 링크 누르세요!
http://www.cuonet.com/zboard/view.php?id=cubase&no=1562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이외에도 좋은 진행의 예들이 많습니다.
비틀즈 음악들 코드 진행 공부해보시면 ...기본에 정말 충실한 아름다운 진행들이 있겠고
정말 세련되고 아름다운 코드 진행 패턴을 공부하고 싶으시면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Antonio Carlos Jobim)" 곡들 악보 구해다가 코드 분석해보시면 됩니다...세련된 진행..딱..답 나옵니다!!
정말 조빔의 진행은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보사노바로 불리는 음악들의 원조이며..이미 남미의 리듬이랄까 코드진행이 너무나 뛰어난
정말 교과서 입니다..대중음악계의 교과서 입니다. "the girl from ipanema" 같은 주옥 같은 곡들이나 그의 대표곡 꼭 분석해 보세요.
아 팝발라드 공부하려면 또 빼먹으면 안되는 사람이 한명 있네요..바로 Brian Mcnight 입니다..교과서죠~!!
좀 더 이전에는 데이빗 포스터 같은 사람도...전설이지요..(그래미상 14개)..ㅎㅎㅎ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그리고 한국 가요에서 교과서는 바로 "유재하씨 음반" 입니다. 전곡 다 분석해보세요...앨범 자체가 가요계 코드 진행의 바이블이자 교과서 입니다.
한국 가요는 "유재하 이전과 이후" 로 나눌수 있습니다. 유재하의 단 1장의 앨범이...가요계의 모든 것을 바꾸어 버렸습니다...혁명입니다.
그 영향력은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유재하씨 가요곡 코드 진행 분석을 할 줄 안다면 가요 발라드 코드 진행 다 배운 것과 같습니다.
전조하는 방법과 재즈적인 대리코드 진행...정말 이전 뽕짝같던 가요계를...아주 세련된 Pop 세계로 인도한 혁명적인 음반이자 교과서 입니다.
유재하 가요제 출신들...유희열, 조규찬 같은 화성학 고수들도 다 그의 영향아래 그의 화성 진행법을 완벽히 활용하고 있는 실력파 뮤지션들이되겠지요.
그리고 유재하씨 한양대 후배이신 김형석씨도 지대한 영향을 받았고, 지금 한국 팝 음악의 근간이 유재하씨 앨범 하나에서 다 나오는 것입니다.
그의 화성 진행 방식, 전조 방식, 곡 구성...하나 버릴것 없이 음악 자체가 그대로 교과서 입니다.
한국에서 가요 공부 , 팝음악, 작곡가로 활동할 사람은 반드시 유재하 씨 앨범 공부하세요...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여러분은 바흐를 보지 못했지만...그의 존재를 믿습니다...그의 영향력하에 있지요..그가 만든 산물이 지금의 음악세계를 만든것이지요.
(증조 할아버지를 못봤다고 증조 할아버지의 존재를 못 믿는 것이 아니듯이...)
유재하씨도 직접 보지 못하셨겠지만...
여러분들도 유재하씨의 존재와 그의 영향력을 받고 음악을 듣고 만들고 배우고... 암튼 존경하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후배로서 존경하는 선배 여러분들...정말 감사드립니다..
큐오넷 기사를 무단도용하거나 불법공유에 이용하시면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3 Comments
따끈시원 2017.12.21 16:41  
감사합니다 요즘 코드 고민이 많은데 처음부터 복습하며 정리 해봐야겠네요
아 그리고 말씀해주신 유투브 링크가 안올라와 있습니단
thegood 2017.12.23 05:07  
우와..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읽어보겠습니다.
PRIKER 2017.12.24 02:31  
사진 말고 영상으로 보니 정말 인상이 좋으시네요... 이제 보기 시작하는데 정주행 해야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