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u 드라이버의 현주소 체험기.

Arbiiter 8 1,238 11.08 17:58

eab11caaecb54e0224a23256329d03ac_1541666659_4652.jpg

 

공연 때 맥북으로 가상악기플레이 + 플레이백을 자주 하는 건반플레이어로써 맥북에 달아줄 오디오인터페이스는 참 중요하긴 합니다.

4아웃 이것저것 쓰다가 (컴플릿오디오6, 스칼렛2i4 등등)

 

Bus 파워로 음질 욕심을 내려면 역시 듀엣2나 베페프로가 답인가라는 생각을 하던 찰나에 

 

모투 사의 마이크로북 II 의 최신버전인 c버전이 중고매물로 올라와서 냅다 업어왔습니다.

 

겸사겸사 모투 드라이버 이미지 '망'이라는 그 인식에 대한 현재의 체험기를 써볼 수도 있겠다 싶어서 이렇게 써봅니다.

 

 

 

 

놀라운 결과입니다

 

1. PC - 윈도우 10 정품 업데이트 꾸준히, 메인보드 LG B70EV - 모투 홈페이지 통합 오디오드라이버 설치 - 연결 - 끝, 현재 이틀째 드랍없음.

 

2. 2012MID 맥북에어 하이 시에라 - 드라이버 설치 후 연결 후 모니터링.,..하려는데 음악이 후두두두 끊기다가 싱크 안 맞다고 광탈 연결끊겼다가 들어왔다가 대난리 - 구글을 뒤져본결과 하이 시에라용 펌웨어 업데이터를 받아서 펌웨어를 하라는 말에 업데이트 - 업데이트 완료 - 하지만 큐믹스FX 안 켜짐 - 또 구글을 뒤짐 - security & privacy 들어가서 앱스토어 및 개발자 허용 체크, 재부팅 후 MOTU 드라이버 ALLOW - 문제는 없어졌으나 로직에서 아웃풋 넘버 뒤죽박죽 (PC 큐베이스에서는 정상)

 

 

 

모투 = 맥전용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당연히 저는

맥북에 드라이버 설치 땡하고 땡 연결하면 끝이고, PC는 긴장하면서 설치했는데, 이렇게 반대되는 결과가 나오네요.

하지만 초기 이미지라는게 참 무섭긴 합니다. 국내 모투 지분율이 정말 낮아졌기도 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품 35만원짜리 저 조그만 USB 파워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저음 에너지와 음감 밸런스가 이세상 오인페가 아니네요.

 

옆에 있는 80만원짜리 오디오퓨즈보다 하이가 좀 삼삼하긴한데 저음 때리는 파워가 넘치는데 퍼지진 않습니다. 근데 희한하게 악기가 안 뭉치고 다 들리네요. 괜히 옛 선배님들이 모투를 치켜세운 건 아니긴 한 것 같습니다. 

 

현재 모투는 프로오디오드라이버 (최근 발매품인 624, 울트라라이트mk4, 828es 등등) 와 일반 오디오드라이버 (오디오익스프레스, 4pre, 마이크로북 등등 나온지 좀 된 제품) 으로 나뉘어지는 듯한데, 프로오디오드라이버는 더 좋았으면 좋았지 나쁘진 않을 듯 하네요. 허나 프로오디오드라이버에는 새로운 컨트롤패널이 있고, Cuemix FX 가 없어서 아쉽긴 하네요.

 

그래서 생각도 안하고 있던 MOTU 4PRE 나 Audio Express 가 눈에 들어올 정도네요. 이상 생생한 후기 전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Author

Lv.8 Arbiiter  패밀리
9,866 (45%)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알레시스 11.08 18:01
모투 드라이버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과거는 정말 지옥 그 자체였죠 ㅜㅜ
Arbiiter 11.08 18:05
모투와 제 LG 메인보드가 아무 문제 없는걸 확인하고,

갑자기 책상의 공간확보(?)를 위하여 4PRE나 624, 울트라라이트mk4 같은 모델들을 보게되네요.
요놈들은 하프랙인데 랙날개도 기본으로 들어있군요. 아니면 828es 로 가야겠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밸런스 좋은 DA는 iD44 후로는 전혀 못듣고 있다가 쌩뚱맞게 마이크로북iic 에서 느끼네요.
punktire 11.08 18:10
모투 828mk1 과 울트라 라이트 를 거쳐 마이크로북iic 와 avb 24ao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윈도우만 썼는데 다행히 불끈카드문제 한번 생긴뒤로 잘 썻네요~ avb버전들 부터 웹인터페이스가 큐믹스를 대체 했는데 큰 그림으로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되네요. 원격 제어가 가능하니까요~ 메인으로 ufx+를 운용하는데 rme도 avb를 지원하려는 분위기라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답니다~ 그나저나 마이크로북 헤드폰 앰프 출력이 조금 더 세면 좋겠어요ㅜㅜ
Arbiiter 11.08 18:12
네네 확실히 밸런스는 요 가격대 애들 다 잡아먹을판인데 아웃이나 헤드폰앰프나 맥시멈 레벨이 낮은 편이긴 한 것 같네요. 많이 크게 듣는 유저들에겐 안 맞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제 기준으로는 맥시멈으로 두고 들을 때 엄청 귀아플 정도로 때립니다.
punktire 11.08 18:29
마이크로북은 내부 디지털 믹서단이 여유분이 없는것 같더라구요 피크뜨면 칼같이 찢어지는 소리가 나더라구요. 임피던스높은 헤드폰 쓸때 아쉬운감이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라 가성비 잘 조율한 장비라는 생각이 드네요. 작아서 외부업무때 들고 다니기 편하기도 하구요~
kknd2 11.08 18:19
한창 모투 욕 먹을때 모트 하드웨어를 꾸준히 썼고, 그 사이에 컴퓨터를 바꾸기도 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저는 윈도우에서 문제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때 사용한 모투 하드웨어는 모투 울트라 라이트 MK3, 울트라 라이트 MK3 하이브리드, 마이크로 익스프레스였습니다. 이 세가지 제품을 쓰는 동안 드라이버 문제가 생긴적이 없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특히 저한테 모투 울트라라이트 구매하신분은 조금만 쓰면 컴퓨터가 뻗어버린다고해서 제가 환불까지 해드렸습니다. 물론 가져와서 제 컴퓨터에서 써보니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때문에 궁합운이 좀 적용되는 듯 합니다. 지금은 좋아졌을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하긴 합니다.
무스타파 11.08 20:39
저도 최근에 모투 신형 인터페이스를 사용중인데, 여러모로 만족스럽습니다.
아이너 11.08 22:12
이펙터 질도 ua  제외하고 최고고 라우팅 자유도도 높으니 고퀄리티 라이브방송에도 좋은것같네요. 저도 모투624가 머릿속에서 떠나질않습니다ㅎㅎ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