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업체 2 곳으로 부터의 지원 경험.. (iOS에서 오디오인터페이스 사용관련 Tip 포함)

주니 6 1,365 10.10 14:38

뭐 별건 아닐 수 있습니다만.

 

요즘 강좌 촬영을 비롯해서, 아이폰을 이용해서 촬영을 조금 해보고 있는데요.

(제가 유튜브에 올리는 모든 얼굴 나오는 영상은 아이폰6s 를 이용한 촬영입니다. 작년까지는 아이폰5 였구요.)

 

제가 사용하는 Audiofuse가 iOS를 지원하기 때문에, 영상을 찍을 때도 활용을 해볼까 해서 카메라컨넥션킷도 구입하고 몇 차례 시도를 해봤거든요.

그런데, 오디오 관련 앱들과는 제대로 동작을 하는데, 유독 영상촬영에서는 제대로 동작을 안 하더라구요.

그래서, Arturia의 support에 메일을 보냈었는데

메일 피드백은 약 2일 후에 바로바로 답장이 오고, 어느정도 결론이 저 스스로 나서 이건 아투리아에 이야기할 부분이 아니구나 싶어서

답장을 보내지는 않았는데, (support 메일을 받고나서 결론이 거의 난 상태였습니다. 방향도 그 쪽에서 제시해주었구요)

약 1주일 후에, '문제는 잘 해결됐는지' 확인 메일을 또 보내더군요.

인상이 깊었습니다.

 

뭐 결론은 iOS에서 카메라와 오디오를 함께 활성화하는데 iOS 레벨에서 버그(?)가 있다는 결론인데요.

카메라 컨넥션 킷 (정확한 제품명은 Lightning to usb3 adapter)에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인터페이스류는 모두 같은 현상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카메라 앱을 먼저 켜고, 비디오레코딩 준비 상태에서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야 기기가 제대로 인식돼서 소리까지 녹음이 가능합니다.

앱을 빠져나가거나, 다른 앱으로 전환했다 돌아올 때도 다시 뺐다가 껴야하구요.

오디오 앱들은 괜찮은데 이렇게 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 순서를 안 지키면, 기본 카메라앱은 소리 없이 녹화가 되고, 서드파티 비디오앱들은 앱이 종료되거나, 아예 비디오 레코딩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제가 잘 사용하고 있는 Filmic pro 라는 앱이 크래쉬나는 것이 가장 심해서 (이걸로는 위에 언급한 순서를 지켜도 소리와 함께 레코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면서 불편한 기능들에 대한 제안과 함께 인터페이스 관련 문제에 대해서 리포팅을 했는데

여기는 더 감동인 것이

워킹데이라면 하루만에 답이 오더군요.

마치 우리나라 커뮤니티에 질문올렸다가 답변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메일도 각각 4번씩 주고 받았구요.

아주 상세한 피드백과 함께, 현재 멀티채널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지원하고 있지 못한데 그것이 원인이 아닐까 싶다는 말과 함께, 지원하도록 노력해보겠다는 답변까지 받았습니다.

그 외에 제가 제안한 기능들도 대부분 수용해주었고(물론 저만 그런 요청을 한 것은 아닐테구요), 추후 업데이트에 적용예정이라고 합니다.

 

전에도 가끔 외국 회사에 support 메일을 보내본 적이 있는데, 대부분 친절하지만, 조금 느리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경험은 상당히 빠르고 즉각적인 피드백이어서 꽤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이제 꼭 국내 업체를 끼지 않아도 고객지원을 받기가 수월해진 것 같네요.

 

Author

Lv.11 주니  패밀리
15,117 (30.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SIN 10.10 15:20
iOS SDK를 앱이 통과(?)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버그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 기억에 (아주 오래전이라-2009년즈음) 기본적인 오디오에 대한 권한을 OS단에서 쥐고 있어서
개발자가 끄집어내 쓸 수 있는 기능이 제한적이란 소릴 들었는데 그런 문제가 엮여있지 않을까 싶네요~
주니 10.10 15:44
그럴 것 같기도 합니다.
웃긴건,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도 저 순서를 안 지키면 오디오가 활성화되지 않는다는 것이네요.
아마도 인풋과 아웃풋을 함께 가진 디바이스를 제어하는데 제약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오디오 앱들은 왜 잘 되는지 ㅎㅎ)
아무튼 그렇습니다.
밤하늘이 10.10 19:48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iOS는 기본적으로 멀티태스킹이 아니라서 리소스를 공유하지 않는데
권한을 넘기는 과정에서 영상앱이 권한을 못 얻는 거 같아요.
방구석배짱이 10.10 16:28
스펙트라소닉스도 지원 빠르더라구요. 또한 매우 친절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예전 아카이도 메일 문의시 빠르진 않지만 친절한 답변을 받았던 기억이 있고 UVI 도 피아노 가상악기 아이락 해제 않고 포맷해서 아이맥 처분해서 살릴 방도가 없었는데 그냥 새 라이센스를 주더라구요
주니 10.10 17:09
저도 대체로 친절한 응대를 받았던 기억만 있었는데, 이번엔 빠르기까지 해서 아주 만족스럽더라구요. ^_^
가끔씩 말도 안되는 응대를 받는 분들도 보였는데, 요즘 좋아진건지 제가 운이 좋은건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kknd2 10.10 22:20
아츄리아 저도 경험 있는데 잘 해주더군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