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블루투스와 피치의 변화

ATM 4 652 03.14 01:18

저는 차를 두대 번갈아 다닙니다. 하나는 RV 경차이고 하나는 세단 입니다. 가격차도 꽤 됩니다. 둘다 국산 같은 브랜드의 차 입니다.

조금 비싼 세단 한대는 아버지 차인데, 제가 아버지 전용 마부이기 때문에 주차타워에서 빼드리기도 하고 기름도 먹이고, 세차도 해오고 필요하신 곳에 가져다가도 드리고 그렇게 씁니다. 

아무튼 수준차가 많이 나는 두대를 번갈아 타보는데, 두군데 다 동일하게 이 블루투스 연결이 좀 이상합니다.

먼저 저의 휴대폰은 안드로이드 기종 S6 edge 입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해 놓으면 Media를 눌러서 BT Audio로 폰의 음악앱(지니나 멜론, 벅스, 혹은 삼성뮤직플레이어 등)의 음악을 실행시켜 듣습니다.

 

문제는 다음부터 입니다.

곡을 플레이해서 잘 듣다가 전화가 오거나 전화를 걸어야 하는 상황. 

+ 휴대폰이 진동, 무음이 아닌 소리모드로 되어 있어서 문자가 오는 "띵~"소리가 난 상황에서.

 

그 전화를 다 받고 끊고나서 다시 기존에 재생되던 음악이 플레이 됩니다.

 

그러면 듣던 음악의 피치가 미묘하게 올라갑니다. 거의 이거 반키가 아닌가 싶을만큼 높아져 있습니다.

마치 김동률 님의 목소리를 듣다가, 이거 알렉스가 불렀었나? 할정도로요 (뻥을 좀 섞었습니다.)

 

혼자 직진하면서 생각해본 건, 블루투스의 전파가 끊어졌다가 다시 붙으면서 어떤 피치의 변화가 생긴건 아닐까..

혹은 두번째는 전화 통화나 폰의 알림음의 샘플레이트와 BT Audio의 주파수 or 샘플레이트가 달라서.

가끔 48000에서 재생되던 프로젝트가 외부의 프로그램으로 인해 44100으로 바뀔때의 변화일까?

그러면 스피드도 약간 더 빨라져야 맞는데, 템포 RPM은 그대로고요.

이걸 개선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카센터가서 이야기 하면 안믿어주실것 같고, 뭘 그런걸 갖고 그러냐 할것 같구요. 

 

차 몰며 블루투스 음악들으시다가 저와 같은 경험해 보신분 계실것 같습니다.

희한하게도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에서는 이렇게 까지 티나게는 피치변화가 일어나지 않더라구요. 

 

Author

Lv.6 ATM  패밀리
6,587 (39.1%)

All that music

Comments

아즐이 03.14 01:33
신기하네요. 블루투스를 사용하지 않아 저는 잘 모르겠지만 혹시나 싶어서 구글링해보니 해외의 다양한 사용자들도 블루투스 청취중 피치변화를 느꼈다는 사람들이 있네요.
해결법은 못찾았지만요..
전설의레전드 03.14 03:00
정말 신기하네요. 항상 그렇다면 기회가 되실 때 녹음해서 들려주세요~~
템포가 빨라지지 않고 피치만 올라간다니... 들어보고 싶네요:D
레코딩맨 03.14 05:36
예전에 320d 탈 때 그 증상이 있었는데 서비스센터에서 차량 펌웨어 업그레이드 받고 사라졌습니다. 대신 블루투스 통화 시 전화연결 후 5-10초 동안 소리가 안들리다가 들리는 증상과 핸드폰에서 곡을 넘겨도 몇 초 뒤에 넘어가는 증상이 생겼었습니다. 뭔가 버퍼 설정이 달라진듯한 느낌이었습니다.
DINOSOUL 03.14 17:39
정확히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ㅎㅎ요즘은 카 스테레오에 아이폰 충전잭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이이폰과 동기화가 되어 음악을 재생시켜주죠. 평소에는 그렇게 듣고 다녀서 그다지 신경쓸 일이 없었는데, 동승자가 충전잭을 쓸 때는 블루투스로 페어링을 해 음악을 틉니다. 그 때 ATM님과 똑같은 증상을 겪습니다. 전화를 받고 끊은 후나, 핸드폰과 블루투스의 통신이 원활하지 않아 음악이 간헐적으로 끊겼다가 나올 때 귀에 명확히 들릴 정도로 동일 증상이 발생하더라구요. 처음엔 제 귀가 이상한건가 했는데, 아닌가봅니다..(다행)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