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ase Pro 9 약간 딥한 후기

Devil 20 4,341 2016.12.08 22:40

8.5에서 9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사용 후기 남겨봅니다. 기대효과에 취하지않고 솔직하고 냉정하게(?) 썼습니다.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Setup : 예전의 속도를 경험했던지라 별 기대를 안했는데 다운로드가 빨라졌네요. 다운에서 설치까지 20분도 안걸린 것 같습니다. e-licenser까지 업  데이트하고 실행까지 무난합니다.

 

Preset : 8.5에서 사용했던 project templete과 key command, Configurations preeset을 9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관련 폴더로 복사했습니다. 기존에  썼던 FX chain preset은 그대로 사용 가능하게 만들었으면서 왜 저거는 아직도 개선을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매번 업할때마다 손이 갑니다. 

 

Plugin Blacklist : 그 다음 저는 플러그인폴더를 따로 지정해놨기때문에 플러그인 매니져에서 폴더 설정과 rescan을 해주었습니다. rescan이 끝나면  8.5에서 자체 브릿지로 사용했었던 32bit플러그인들이 블랙리스트에 들어가 있습니다.. 염려와 다르게 j-bridge로 사용했던 32bit플러그인들은  계속  사용가능하네요. (관리자설정 안했습니다)

 근데 몇몇 플러그인들이 블랙리스트에 들어가는데 그 기준이 모호합니다. reactive로 풀어주면 사용가능하기도 하고 못하기도 합니다. 64bit으로 알  고 있던 플러그인들도 블랙리스트에 들어가있고..다행이도 무료플러그인 몇개만 사용을 못하네요. 신경안쓰면 '플러그인 어디갔나' 찾는 일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플러그인으로 인한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성을 위해 새로 만들었다는데 좀 더 써봐야 체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새로운 기능>

 

New zone Concept : 트랜스포트 패널을 밑에 넣고 믹서와 키 에디터, 오디오 에디터를 따로 창을 내지않고 볼수 있게 만들었습니다.(에이블턴의 스  멜이...) 물론 트랜스포트,믹서,에디터창 모두 기존처럼 따로 창을 내어 볼 수 있습니다. 

 전체를 파악하며 직관적으로 작업하는데 편리합니다. 외관적으로 깔끔한 느낌입니다. G,H 키로 화면 크기 조절도 가능합니다. 

 기존 큐베이스 워크스페이스에서 화면분할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거기에 좀 더 업그레이드 된것 같은 느낌입니다. 앞으로의 사용에 유용할 것 같습니  다.

 

Sampler Track : 너무 늦은 감이 있는 샘플러 트랙입니다. 에이블턴과 FL에서의 샘플링 작업처럼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네요. 피치알고리즘이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피치에 따른 사운드변화도 자연스럽고 좋네요. 사운드를 미디화해서 바로 녹음도 가능합니다. 그루브에이전트와의 연동으로  루프작업이나 샘플링작업이 수월합니다. 디테일한 샘플링작업때문에 에이블턴과 연계하던 저로서는 반가운 기능입니다. 미디어베이에 Production  Groove와 Caleidoscope라는 샘플팩이 추가되었는데 퀄리티가 훌륭합니다. 

 

Frequency EQ : 샘플러트랙과 마찬가지로 '참 빨리도 나왔다..'싶은 EQ입니다. 보유한 플러그인이 적거나 큐베이스를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께는 좋  은 eq플러그인이 될 것입니다. 몇몇 EQ를 짬뽕시킨 느낌이 납니다. 서지컬 eq여서 깔끔하게 떨어질 줄 알았는데 약간의 질감이 더해지는 듯 합니다.  앞으로의 사용여부는.. 글쎄요..요새 워낙 좋은 것들이 많아서..ㅎㅎ

 

Mixconsole History : '뭐지? 이게 굳이 필요한가?' 했다가 "올..." 이렇게 생각한 기능입니다. 눈에 보이는 redo와 undo기능이랄까요? 믹싱작업에서  의 수많은 편집중에 내가 정확히 무엇을 했는지 알수도 있고 손쉽게 찾아 돌아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ctrl+z와 ctrl+shift+z를 번갈아 눌러가며 어느  순간의 셋팅을 찾아헤맸던 분이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udio-ins for VST3 : 예를 들어 신스에 사이드체인을 걸고 다른 트랙에 있는 오디오파일 아웃에 신스 사이드체인으로 지정을 해주면 신스의 내부설  정(필터,엔벨로프..등)에 따라 두 트랙이 결합하여 색다른 사운드가 뽑아집니다. 사운드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재미있고 영감을 주기에 제  일 맘에 드는 기능입니다.  테스트 결과 steinberg 신스인 retrologue만 가능하네요.

 

Multiple Marker Tracks : 마커를 즐겨 쓰는 편인데 더 디테일하게 사용할 수가 있어 맘에 듭니다. 다른 트랙들처럼 여러개를 만들어 사용이 가능하며  익스포트할때 마커를 기준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Updated Plug-ins: 즐겨쓰는 auto pan이 멋있어지고 디테일하게 설정이 가능해졌네요. 다이나믹 계열 플러그인들이 모던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  다. 그리고 좀 더 디테일하게 만질 수 있게 바뀌었네요. maximizer가 꽤 괜찮습니다. classic 모드로만 테스트해봤는데 깔끔하게 제어가 됩니다.

 

USB Plug n Play : 큐베이스를 재부팅하는 일없이 사용중에 미디컨트롤러를 사용/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끔 큐베이스 시작시 미디컨트롤러 인식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개선되겠네요.  

 

 

 

오늘 하루 종일 돌린거 같은데 버그문제는 아직 겪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스테인버그니까요.. 더 써봐야겠죠.

퍼포먼스는 8.5에 비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헤비한 트랙을 돌려봤는데 전에 있던 끊김이 없었습니다. 이점은 개인차와 많은 변수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아쉬운 점은 Chord assistant기능에 전혀 개선이 없네요. 물론 지금도 쓰기야 잘 쓰지만.. 뭔지 모를 그 불편함..좀 더 나은 응용 방법이 있을 듯한 그 찝찝함..

 

그리고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가성비가 줄어드네요. 맘에 쏙 드는 기능은 몇 개 없고 가격은 싸지않고.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에겐 훌륭한 DAW가 되겠지만요.) 이번에는 몇가지 기능에 눈이 돌아가서 구입을 했습니다만.. 앞으로 큐베이스가 작업 효율면에서 놀라운 개선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더이상 업데이트를 하지않을 생각입니다 (...생각해보니 이 생각을 작년에도 했던...흠흠..)

 

 

사진과 함께 지루하지않게 글을 쓰고 싶었지만..테스트와 글쓰는 걸 같이 하는게 보통일이 아니네요. 큐오넷에 리뷰쓰시는 분들께 진짜 감사해야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uthor

Lv.2 Devil  프렌드
1,693 (63%)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소리오 2016.12.08 23:24
장문의 후기 고생하셨습니다..9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나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께 더없이 유익한 글이 될듯합니다.
전체적으로 제가 느낀 부분이랑 거의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F.S.G 2016.12.09 00:07
흠제일 궁금했던 코드관련 부분 전혀 없다니 세일하지않는 이상 전 미뤄둬야것네요 ~
녹슨 2016.12.09 00:32
후기 쓰느라 수고하셨습니다.
ghostx 2016.12.09 00:49
저도 몇시간 동안 계속 테스트 했는데 일딴 자잘한 추가요소는 제외 하고  부팅,로딩시간 단축되고 기존에쓰던 vst,vsti 도 상당히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먼가 이제야 작업에 집중할수있을것 같은 느낌입니다
[vst,vsti 가 추가될수록 사운드가 깨진다던가  버벅되는 느낌이 항상있었는데 테스트 하는동안 한번도 없었습니다
 8.5 에서 해결해야될 문제를 9에서 해결하고 돈걷어가는 느낌입니다 ㅡ_ㅡ;]
피제이 2016.12.09 00:50
아직 살짝 업글을 망설이고 있는 중인데 많은 도움이 된 후기였습니다 :)
H^3 2016.12.09 02:53
LowerZone 은 남들 다 하는거 뒤늦게 따라한거지만, 특히 믹서가 상당히 효율적으로 변했습니다. 솔직히 더럽게 무거워진 콘솔이  버전업 할때마다 조금씩 빨라지더니, 이제야 비로서 전과같은 속도를 내어주는 듯 합니다. 다른 DAW 의 장점을 좀 더 다듬어서 효율적으로 탑재했다는게 좀 의외입니다. (뭐든지 가능하지만 제대로 되는건 없는게 큐베이스의 이미지였는데...)

Sampler Track 도 의외로 빠릿하게 작동해서 다시한번 놀랐고, (원래 이정도 새로운 기능은 버그 천지여야 하는데)
새로 추가된 플러그인 중엔 UI 가 바뀐 녀석들은 전반적으로 꽤 좋아졌습니다. (AutoPan 이나 다이나믹 계열들)
(단 frequency 는 Pro-Q2 를 쓰는 입장에서는 계륵 이네요.)

자잘한 기능 추가보다도 뭔가 전반적으로 빠릿하고 심플해진 느낌이 매우 맘에 듭니다.

단 6.5 기준으로 보면 분명 9 은 장족의 발전을 했는데 0.5 씩 업그레이드 하다보니
이게 마이너인지 메이저 업그레이드인지...
솔직히 7.0 기준으로 마이너업데이트 하다가 이제야 다음 버전 나온 기분...

그리고 개인차가 있는듯 한데 Ozone 7 이랑 RX5 계열 싸그리 블랙리스트 당첨되었습니다.

시에라 지원도 그렇고 요즘 izotope 가 예전만큼 일을 열심히 안하는거 같습니다...;
psw0325 2016.12.10 06:00
이번에 큐베이스9 구입을 고려중이거든요..

그런데 Ozone7 같은 일부 플러그인들이 큐베이스9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ㅠㅠ

만약 그렇담, 이거 다시생각해 봐야할듯한데.................
H^3 2016.12.11 16:37
블랙리스트 들어가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경고 정도겠지요.
검색해보면 vst 2.4 버전만 블랙리스트인 경우와 3.0 까지 모두 블랙리스트 걸리는 경우등 그야말로 케이스 바이 케이스 입니다.
일단 저는 블랙리스트 해재하고 사용 중이고요. (특별한 에러는 아직 없습니다.)
여튼 izotope 정도의 메이져 회사가 블랙리스트에 떠서 의외일 뿐이죠.
KeysKills 2016.12.24 05:46
블랙리스트 해재하고 사용중이시라고 하셨는데요
혹시 블랙리스트 해재 방법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아무리 찾아봐도 해제 방법을 모르겠네요ㅜ
blitzK 2016.12.11 05:18
음 저는 izotope 플러그인들 전부 잘 작동하는데, 아무래도 izotope 플러그인들이 다 최신버전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한번 해보세요 :)
zombie73 2016.12.09 07:28
처음부터 fl만 쭈욱 사용중인데 큐베이스는 한번 써보고싶기도 하네요..ㅎㅎㅎ 잘읽었습니다!
BoniK 2016.12.09 11:03
자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MIDI관련 기능은 나아진게 없네요.
스테인버그 홈페이지에 설문조사 하길래 불만을 한가득 적어놓고 왔습니다.
룹이나 샘플 위주로 음악하시는 분들 어차피 큐베이스 안쓰는 경우도 많은데 매번 그쪽 위주로만 개선되네요.
우와아뮤지션 2016.12.09 13:37
지금 제가쓰는 7.5에서 업글하려니 249유로, 환율에 세금까지 합치니 약 33만원돈 나오네요.
이것은 세일이나 이런것 안하나요? 언제쯤 하려나요/ㅜㅜ
카오스 2016.12.09 15:09
전 일단 완전 만족합니다.
플러그인들 로드할때 불안정 한게 많았는데 안정적으로 보이네요~
꽤 돈값 하는것 같습니다.^^
PRIKER 2016.12.09 21:39
저도 업데이트 할인 하지 않는 이상 더이상 업데이트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큐베이스 정말 돈 많이 드는 시퀀서 입니다.
허무남1 2016.12.09 23:22
크리스마스에 업데이트 할인 하진 않겠죠?? ..
theSHADOW 2016.12.10 15:31
후기 감사합니다. 고민한번 해봐야겠어요
gaon47 2016.12.12 21:26
아직 초보자라 잘 모르겠지만 .... 후기 감사합니다~
nystudio 01.07 00:09
리뷰 감사합니다.^^ 저도 9으로 업데이트했는데, 뭐니뭐니해도 mix history기능이 제일 맘에드네요! ㅎㅎ
nystudio 01.07 00:12
리뷰 읽다보니 project templete과 key command, Configurations preeset을 복사하셨다고 적혀있는데, 어떻게 복사하면 되는건가요? 너무 궁금하네요! 제가 설정해놓은 키 커맨드와 템플릿을 옮기고싶은데, 리뷰 읽고선 8.5 폴더로부터 뭔가 복사해 올 수 있을 거 같아서 8.5 폴더로 가봤는데, 막상 제가 만든 templete은 목록에 보이지도 않네요...ㅜ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